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무전으로 살아가는 '윤하우' 입니다.
 쐐기보다는 레이드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와우도 딱 세 시즌째고, 스스로도 잘한다 생각 하진 않지만, 많은 분들이 이번 패치로 인해 무전을 찍먹해볼까 생각하시는 것 같아서 기본적인 것만 작성해보려 합니다.

 솔직히 이번 시즌 전사 많이 구리다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가슴으로 시키는 전사입니다. 전사 다들 화이팅입니다.


장비 및 스탯



 (울부짖는 룬, 유연 약병, 올스탯 오색정수 상태입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장비 세팅은 장비 드랍에 따른 운 요소가 강하게 있고, 공대 환경에 따른 스탯 세팅도 있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게 세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탯
 >>가속>치명>특화>유연

 치명 30/가속 35/특화 20/유연 15 (올버프 기준)을 추천드립니다.
 가속은 좀 넘치는거 같은데... 해도 무리 없는 스탯이니 무조건 가속부터 챙기시길 바랍니다.

 2시즌 티어 5셋 중 특화, 유연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되는 편이니, 가속, 치명쪽으로 장비를 세팅한다는 생각으로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무기는 441 아쉬칸드루에 마법부여는 실바람의 헌신으로 고정하세요.
 금고에서 447 무기가 뜨셨어도 아쉬칸드루가 더 딜 기대치가 높습니다.

 장신구는 불길한 오색 정수 고정에, 441 기준 엘레멘티움 휴대용 모루 추천드립니다.
 좀 친다하는 무전들은 정수, 모루로 고정되고 있습니다.

 자칼리 혼돈 닻가지, 고향 습격의 뿔피리, 저 너머로의 봉화, 울부짖는 검은 용 비늘등 정수, 모루가 없으면 다른걸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1시즌때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가 파밍되어 있다면 어중간한 장신구보다 더 좋기 때문에 템렙 낮다고 버리시면 안됩니다.

 장식은 2개 다 암흑불길로 제작 장비 만들어서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암흑불길이 4~5퍼 정도 추가딜을 뽑아줍니다.

 풀 보홈인데 올가미 껴도 돼요? 는 447도 단일 심크상 딜 기대치가 더 낮습니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보석은 그냥 필요한 스탯들 적절히 채워주세요

 추천 드리는 장비 드랍처 (쐐기)
 목 : 울다만 - 브로마크의 발굴된 목걸이 (가,특)
 등짝 : 소용돌이 누각 - 망토 3종세트 (본인 스탯 부족한 거 채우시면 됩니다)
 허리 : 자유지대 - 상어밥 멜빵 요대 (가,유)
 발 : 넬타루스 - 온전한 용암 디딤장화 (치,가)
 반지 : 자유지대 - 의심스러운 충성의 문장 (가,치)
 반지 : 썩은굴 - 맥동하는 핏줄의 반지 (가,특)
 

특성

 
 단일 (레이드)
 BcEAoonA2h02U1PVo4204nicFAQplIRkQOQiSrkEAAAAQQESpQAFRAJBJhmEhAESIAAAAAAAAkEkkACRDB

 1시즌과의 변경점이라면, 티어 효과가 바뀌어 전율의 강타에 주던 포인트를 혈행성 전이로 옮겼습니다. 

 공용특성에서 단련된 반사신경, 고무적인 기운, 뛰어난 도약, 지진의 방향을 상황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무기특성에서 상황에 따른 변경은 없습니다.


 광역 (쐐기, 자칼리 습격)
 BcEAoonA2h02U1PVo4204nicFAIlWiERCRiWpEJBAAAABRIKkQUEBkgkEKSECQ4AhAAAAAAAAQiWiIgQ0QA
 
 1시즌과의 변경점은 없습니다. 

 공용특성에서 폭풍망치, 위협의 외침, 위협, 뛰어난 도약, 지진의 반향을 상황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기특성에서 상황에 따른 변경은 없습니다.



 추가로 이번 패치로 인해 해골쪼개기 빌드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험 해 본 적이 없어서 이후에 확실한 결과가 나오면 언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딜 사이클

 분전은 '광란'을 어떻게 빠르게 많이 소모하느냐가 중점이라면, 
 무전은 '분노'를 어떻게 빨리 채우고, 소모하느냐가 중점입니다.

 특히나 분노가 넘친다고 평가받는 시대이기 때문에 분노소모가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왜 분노를 빠르게, 많이 소모해야 하나요?
 - 20의 분노를 소모할 때 마다 거인의 강타 거인의 강타 , 칼날 폭풍 파괴의 폭풍 의 쿨다운이 1초씩 감소(분노 제어 특성), 거인의 강타 효과가 만료 될 때 까지의 소모한 분노 10당 힘 1퍼 증가(힘의 시험 특성) 때문에 모든 수단으로 분노를 소모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일

 오프닝
 돌진 돌진 (하면서 물약) -  투신 투신 - 거강 거인의 강타 - 천포 용의 포효 - /// - 제압 제압 - 제압 제압 - 필격 필사의 일격 - 천벼 천둥벼락 - 소돌 소용돌이 - 제압 제압 - 고감 고통 감내 등 ....

 사실 오프닝 딜에서 고정적인건 저 /// 까지밖에 없습니다. 
 
 평시
 이제 여기서 무전유저의 딜능력이 평가받습니다. 

 1. 분노를 채우되, 최대 분노 130을 넘게 하면 안됨
 2. 최대한 제압 제압 2스택을 쌓고 필격 필사의 일격 을 쳐야 함
 3. 제압 제압 이 소모한 분노 1당 1.5퍼의 확률로 리셋됨을 인지하고 분노를 소모해야 함
 4. 분노는 많이 소모해 거인의 강타 거인의 강타 쿨 및 힘의 시험 효과를 많이 봐야 함
 5. 각종 분노 소모기의 쿨과 소모량을 고려해 소모 해야 함
 6. 거인의 강타 거인의 강타 /투신 투신 을 쓰면 분노 생성량이 2배 증가함

++) 다시 확인해보니, 제일 중요한 말을 안넣었네요... 제압 제압 을 사용할 때 35퍼 확률로 필사의 일격 필사의 일격 쿨이 리셋되는데(반짝임) (전투군주 특성) 이 때, 굳이 다음 제압 제압 쿨까지 기다리시지 마시고, 필격 필사의 일격 눌러주시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분배 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도가 딜 사이클에서 생각하셔야 될 것 입니다.
 
 우선 제압 제압 과 투신 투신 , 천포 용의 포효 , 거강 거인의 강타 은 돌아오는 대로 눌러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압 제압 2스택을 쌓고 필격 필사의 일격 을 넣는다는 걸 기본 전제로, 분노를 최대한 많이 쌓고 소모시키면 되겠습니다.
 특성으로 마격 마무리 일격 도 가끔 켜질텐데 10초안에 그냥 눌러주심 됩니다.

 디테일하게 가자면 투신 투신 천포 용의 포효 는 분노 생성이 10씩 있고 거강 거인의 강타 과 투신 투신 은 분노생성량 2배 증가 버프가 있기 때문에 분노가 넘칠 것 같다면 고감 고통 감내 같은 즉시 분노소모 할 수 있는 기술을 쓰고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황에 따른 요약 :
 그냥저냥 필격 필사의 일격 도 안 왔고 분노도 소모해야 한다 : 천둥벼락 천둥벼락 (보통 블러드나 가속 증가 때 씁니다)
 필격 필사의 일격 도 안 왔는데 분노가 좀 딸린다 : 분쇄 분쇄 (블러드나 가속 증가 아닐 때 씁니다)
 제압 제압 스택도 없고 쿨인데 분노가 넘칠 것 같다! : 소용돌이 소용돌이
 제압 제압 스택도 없고 쿨인데 분노도 넘칠 것 같은데 다 쿨이다!! : 고통감내 고통 감내
 필격 처야 하는데 필격 치고 글쿨 사이에 분노가 넘칠 것 같다: 고통감내 고통 감내
 다 쿨인데 필격 필사의 일격 이 왔다! 근데 노스택이다! : 차라리 분노 차는 걸 기다리세요

 등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대처하시면 됩니다.
 많이 써 놨는데 어차피 가속 증폭상황이 아닌 이상 분노가 넘칠 일은 거의 없고 평소엔 고감 고통 감내 만 계속 눌러줘도 충분합니다.

 무전 플레이 하셨던 분이라면 어떤 상황인지 바로 이해 하실 겁니다.

 대상 피 35퍼 미만 (마격)
 즐거운 마격시간입니다. 마마제필 기억하십시오.
 마격 마무리 일격 - 마격 마무리 일격 - 제압 제압 - 필격 필사의 일격 반복입니다.

 아 물론 거강 거인의 강타 과 투신 투신 ,천포 용의 포효 는 돌아오는 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정말 정말 정말 만약에 마격탐 블러드다, 마주 마력 주입 가 왔다 하면, 중간에 고감 고통 감내 섞어주셔도 좋습니다.

++) 시간이 지나고 마격 딜사이클에 대한 인벤글이 보여 추가로 설명드리면, 마-마-제-필은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사이클이며 분노 상황에 따라 변동을 주시면 됩니다. 분노가 40이상일때만 마격을 써 주시고, 40 이하면 제압으로 분노수급, 넘친다 싶으시면 마-마-필(제압 필요없음), 혹은 마-마-마-필(특히, 넴드 죽기 직전)을 추천드립니다. 마격 2회는 필격의 데미지를 증폭시켜주니 꼭 넣으셔야 합니다.(집행자의 정밀함 특성)



 그리고 하늘을 뚫으시면 됩니다
(신화 라소크 마격탐+마주딜)


 거강 거인의 강타 , 투신 투신 (무모한 희생 무모한 희생 ) 팁)
 분노는 평타로 생성되는 자원이다보니, 평타를 때린 직후에 무모한 희생 무모한 희생 이 켜지면 추가 분노생성을 한 번 밖에 못합니다. 대충 평타를 때리기 직전 혹은 평타 때린지 좀 됐다 싶을 때 거강 거인의 강타 이나 투신 투신 을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본인 가속에 따라 타이밍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타 타이밍은 잘 볼 수 없으니, 위크오라로 스윙바(평타 쿨다운 표시)를 작게 표시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밑의 갈색 시전바가 평타 타이머)
 
 광역 (쐐기)

 오프닝 

 돌진 돌진 (하면서 물약과 휩쓸기 일격 휩쓸기 일격 ) - 제압 제압 - 회베 회전베기 - 천벼 천둥벼락 와동시에 투신 투신 - 전파자 전쟁파괴자 - 천포 용의 포효 - 소돌 소용돌이 - 제압 제압 - 회베 회전베기 - 천벼 천둥벼락 - 칼폭 칼날폭풍 - 제압 제압 - 회베 회전베기 - 소돌 소용돌이 ...

 광딜의 핵심은 칼날폭풍 칼날폭풍 (투신 투신 )의 싹쓸바람 특성입니다. 
 싹쓸바람 6스택 상태에서 모든 딜을 뽑아내시면 됩니다. 가속이 엄청 낮지 않은 이상, 투신 투신 이 끝나고 전파자 전쟁파괴자 - 천포 용의 포효 - 소돌 소용돌이 - 제압 제압 - 회베 회전베기 - 천벼 천둥벼락 를 사용하면 딱 6초가 안되므로 싹쓸바람 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칼폭을 돌 수 있습니다. 

 평시

 제압 제압 -회베 회전베기 를 기본으로 제압 제압 리셋이 안됐을 때 천벼 천둥벼락 를 섞어주고 전파자 전쟁파괴자 와 소용돌이 소용돌이 와 휩쓸기 일격 휩쓸기 일격 이 올 때마다 켜주시면 됩니다.

 칼폭 칼날폭풍 은 광딜이 강한편이 아닙니다. 칼폭 칼날폭풍 버프를 통한 딜이 강한겁니다. 여건이 된다면 칼폭 칼날폭풍 을 쓰고 전파자 전쟁파괴자 를 쓰는게 좋습니다. 전파자 전쟁파괴자 후 칼폭 칼날폭풍 은 전파자 전쟁파괴자 의 추가딜 시간을 깎아먹는 일입니다.

 만약 2, 3 타겟이라면, 제압 제압 -회베 회전베기 보단 휩쓸기 일격 휩쓸기 일격 을 키고 제압 제압 2스택 필격 필사의 일격 이 더 강합니다. 쐐기 할 때 남은 몹들을 정리해야 한다면 도트만 넣고 휩쓸기 휩쓸기 일격 키고 필격 위주로 딜 하시면 됩니다.

 대상 피 20퍼 미만 (마격)

 광딜에서 마격을 치느니 칼폭을 한 번 더 돌고, 회베를 한 번 더 넣는 게 딜적으로 더 좋습니다. 남은 쫄, 넴드전때나 마마제필 평소처럼 써주시면 됩니다.




생존기

 무전의 생존기는 5가지가 있습니다.

 1. 투사의 혼 투사의 혼
 2. 고통감내 고통 감내
 3. 주문 반사 주문 반사
 4. 방어 태세 방어 태세
 5. 예견된 승리 예견된 승리
 6. 재집결의 함성 재집결의 함성

 다른 직업들의 생존기에 비해 수치는 높지 않으나, 전반적으로 쿨이 짧고 자잘하게 나눠 쓸 수 있는 생존기로 분배되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레이드

 투사의 혼 투사의 혼 은 제일 아플 때 켜주시면 됩니다. 메인으로 되는 개인생존기 입니다.

 고통감내 고통 감내 는 딜사이클을 돌리면 업타임이 30~40퍼 정도 됩니다. 아플 타이밍때 분노 아꼈다가 둘러두시면 좋습니다.

 주문반사 주문 반사 는 이번 레이드에선 반사되는 스킬은 없습니다. 마뎀 감소로 써주시면 됩니다.

 방어 태세 방어 태세 는 딜을 하고 있지 않는데 딜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예) 1넴 레이저 유도, 2넴 짝 만날때, 5넴 대상일 때 등...
 혹은 그냥 아픈 타이밍이다 일 때 켜주시면 됩니다.

 예견된 승리 예견된 승리 는 피가 30퍼 이상 깍였을 때 힐이 들어오기 어렵다 혹은 안 누르면 죽는다 싶으면 눌러주세요

 재집 재집결의 함성 은 정말 힐러도 다 죽고 죽기 직전이 아니라면, 공대장 말 듣고 킵시다.

 쐐기

 투사의 혼 투사의 혼 은 어글이 튀었을 때, 탱커가 죽었을 때 무기막기 100퍼를 활용해서 전투부활 시간 벌기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정말 아프지 않는 이상 아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아끼다 죽으면 안됩니다...

 고통감내 고통 감내 는 동일합니다.

 주문반사 주문 반사 는 이번 쐐기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인벤에서도 자주 거론 되서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대상 지정이 아니더라도 반사되는 스킬이 몇 있습니다.
 울다만 - 엠버론 - 이글거리는 손뼉
 소용돌이 누각 - 아사드 - 연쇄번개 (대상자가 아닌 원 안에 있어도 반사됩니다)
 등등...
 에서 주문 반사가 가능한 스킬들은 타이밍에 맞춰 시전바가 뜨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어태세 방어 태세 도 동일합니다.

 예견된 승리 예견된 승리 도 동일합니다.

 재집결의 함성 재집결의 함성 은 큰 딜이 들어올때, 지속딜도 빡세게 들어올 때 켜주면 힐러들이 좋아합니다. 
 고단에선 재집 한 번으로 죽을 사람도 살리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으로 시클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던전, 레이드 넴드에 따른 세부적인 딜사이클도 작성해보고 싶었으나 그러기엔 양이 너무 많아지는것 같아 정말 기본적인 것만 작성해 봅니다.
 
 처음엔 2시즌 초반에 무기가 나오지 않아서, 그리고 마격뽕을 못 버려서 무전을 하고 있으나, 이젠 버프도 받았고 무전의 능력이 저 밑바닥에서 조금은 위로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전이나 분전이나, 아니면 다른 직업이라도 다들 와우 재밌게 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