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세요. 딜전으로 쐐기, 레이드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와우헤드 무전 가이드, 디스코드, 게시판에 올라오는 무전 관련 글 등을 간단히 종합하여 풀어 쓰는 정도로 몇가지 적어 보려고 합니다.

세팅 관련한 부분은 저도 계속 바꿔보면서 심크 돌리고, 랭커 세팅 여러개 따라해보고 있기도 하지만 이게 확실히 좋다라는 확신이 안서서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사실 그냥 필격리셋 잘되고 크리 잘뜨면 딜 잘나오는거 같긴 합니다.)


1. 단일 특성트리


레이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일타겟 빌드입니다. 자칼리를 제외한 모든 보스에서 이 빌드를 기반으로 한두개 정도 스왑하여 사용하며, 자칼리는 칼폭 빌드를 사용합니다. 신화 메아리, 사카레스에서 쫄딜파이 흡입을 위해 혈행성 전이 -> 회전베기로 스왑하는 경우도 있고, 천포 쿨감이나 휩쓸기 일격 연마를 찍는 넴드도 있으니 정확한 특성트리는 로그를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단일 로테이션 (출처 : 와우헤드)

단일딜 상황에서 무전은 비법마냥 쿨기때 순서대로 딱딱 눌러야한다는 게 정해지지 않은 우선순위형 딜러입니다.(칼폭이나 해쪼를 채용하는 쐐기 빌드는 오프닝 순서가 있음) 다음 글쿨에 뭔 버튼을 눌러야 할지는 본인의 분노, 각 기술들의 쿨다운을 보며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정해야 합니다. 아래 와우헤드 로테이션 가이드를 살펴보며, 특기할 만한 점만 짚어 보겠습니다.

마격탐이 아닐 때
  1.  분쇄 - 대상의 분쇄 디버프가 4초 이하로 남았을 때
  2.  투신 - 거인의 강타/전쟁파괴자와 맞춰서 사용
  3.  거인의 강타 - 쿨 오자마자 사용
  4.  필사의 일격 - 쿨 오자마자 사용
  5.  보루의 창 during Test of Might or Colossus Smash buff windows
  6.  천둥의 포효 - 힘의 시험 혹은 살상의 기회 버프가 있을 때 사용
  7.  칼날폭풍 dur- ing the Test of Might buff
  8.  해골 쪼개기 early in Colossus Smash to trigger Tide of Blood
  9.  마무리 일격 - 급살이 뜨면 사용
  10.  제압 - 제압 2스택일 때
  11.  고통 감내 - 글쿨 없는 분노소모기
  12.  도검의 폭풍 - 분노소모기
  13.  천둥벼락 - 분노소모기
  14.  격돌 to spend excess rage
  15.  제압 - 제압이 1스택일 때
  16.  격돌 - 전부 다 쿨인데 분노만 있으면 사용
- 오프닝에 분쇄로 시작하여, 투신과 거강은 쿨 올때마다 맞춰서 사용합니다.
- 필격은 쿨이 오면 항상 먼저 사용하며, 제압으로 쌓이는 전투군주 스택이나 티어효과 등은 우선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전투군주 2스택 쌓고 필격써야지~가 아니라 일단 필격 오면 누르라는 뜻입니다.
- 천포는 힘시가 뜨고 나서 사용하라 써 있으나, 랭커 로그 타임라인을 뒤져보면 그냥 오프닝 거강 박고 바로 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가이드를 따를지, 먼저 쓸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 제압이 2스택일 때에는 필격을 제외한 분노소모기보다 먼저 사용합니다. 분노가 넘칠 것 같다고 해서 제압이 2스택인데 천벼, 고감, 소돌을 쓰면 제압 리셋기회가 버려져서 장기적으로는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즉, 제압 - 분노소모기 - 제압 - 필격 - ... 으로 제압과 분노소모기를 교대로 쓰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분노소모기 중 고감을 먼저 사용하라고 되어 있으나, 실전에서는 고감을 거강에 묶어서 많이 사용합니다. 둔기류 전문화를 찍은 거강은 고감 쿨보다 1초정도 더 지속되기 때문에, 거강 - 고감 - 거강끝날때쯤 두번째 고감까지 하여 힘시 스택을 뽑아먹고, 딜사이클이 방해 없이 잘 풀린다면 다음 거강에 세번째 고감 쿨이 돌아와서 계속 묶어서 순환하게 됩니다. (블러드탐에는 거강이 더 빨리 올 수 있고, 패턴때문에 칼을 뗀다면 고감이 더 빨리 올 수 있음)
- 소돌과 천벼는 분쇄의 남은 시간이 넉넉하다면 소돌, 촉박하다면 천벼로 분쇄를 리필하면서 딜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마격탐

  1.  분쇄 - 대상의 분쇄 디버프가 4초 이하로 남았을 때 - 실제로는 필격으로 분쇄가 리필되므로 사용하지 않음
  2.  투신 - 거인의 강타/전쟁파괴자와 쿨 맞춰서 사용
  3.  거인의 강타 - 쿨 오자마자 사용
  4.  천둥의 포효 - 힘의 시험 혹은 살상의 기회 버프가 있을 때 사용
  5.  고통 감내 - 분노가 너무 남아서 오버된다 싶을 때 사용
  6.  제압 - 분노가 40 이하라면 제압 사용
  7.  필사의 일격 - 집행자의 정밀함 2스택일 때, 혹은 대상에게 치명상이 없을 때 사용
  8.  마무리 일격 - 메인 분노 소모기
  9.  제압 - 아무튼 누를 게 없을 때 사용
- 마격탐에서는 사실상 분노소모를 거의 마격으로만 하게 됩니다. 제압은 분노가 40 이하일때만 사용하고, 필격도 집행자의 정밀함 2스택 이상일때만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 분노가 넉넉하다고 가정했을 때, 마마마필보다 마마제필이 더 쎄지 않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전투군주로 뻥튀기된 필격의 기댓값보다 마격 자체의 딜 + 다음 거강이 빨리 옴의 기댓값이 약간 더 좋기 때문에 분노가 넉넉하다면 마마마필이 좋습니다.

3. 쐐기 특성트리 1 - 칼폭 빌드


1시즌과 유사한 칼폭 빌드이지만, 더이상 티어가 회전베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제압과 필격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쐐기에서 위협까지 필요하다면 최대 분노 -> 위협으로 스왑하시면 되고, 광딜을 더 보충하고싶으시다면 대학살 대신 회전베기, 혈행성 전이에서 1포를 빼고 무자비한 해골분쇄자를 사용하시는 등의 스왑도 가능합니다.

4. 칼폭빌드 로테이션 (출처 : 와우헤드)
  1.  천둥벼락 - 다중 타겟에 분쇄 묻히기
  2.  투신 with Warbreaker
  3.  거인의 강타 on the priority target
  4.  전쟁파괴자 - 광역 거강+치명상
  5.  투신 - 전쟁파괴자 후 바로 사용(글쿨을 먹지 않고, 사용 즉시 검귀의 고통 특성에 의해 칼폭이 발동됨)
  6.  보루의 창 during Colossus Smash
  7.  천둥의 포효 - 전쟁파괴자 디버프 또는 싹쓸바람 버프 지속 중 사용
  8.  칼날폭풍 - 전쟁파괴자 디버프 중 사용
  9.  회전베기 as the primary multitarget attack
  10.  소용돌이 during Merciless Bonegrinder after Bladestorm
  11.  휩쓸기 일격 - 칼날폭풍이 끝나면 사용
  12.  필사의 일격 - 메인 타겟에 사용
  13.  제압 - 2스택 제압
  14.  소용돌이 - 분노소모기이자 광역딜 기술
  15.  마무리 일격 - 위의 기술들이 쿨일 때, 분노 소모용으로 사용
  16.  천둥벼락 - 분노가 남거나 분쇄가 꺼져갈 때 사용
  17.  제압 - 1스택 제압
  18.  고통 감내 - 글쿨을 먹지 않는 분노소모기
단일 빌드와 다르게 칼폭을 사용하는 순서가 정해져있지만, 그 외에는 단일과 거의 동일합니다. 천벼 - 전파자 - 투신 - 천포 - 필격 소돌 제압 - 싹쓸바람이 꺼지기 직전에 칼폭 - 휩쓸기 후 필격 - 제압 - 소돌 등으로 이어가시면 됩니다. 위크오라로 싹쓸바람 지속시간을 추적하시면 좋습니다.

5. 쐐기 특성트리 2 - 해쪼 빌드


칼폭을 아예 빼버리고 해쪼 관련 특성들을 찍어 칼폭 빌드와 레이드 단일 빌드 사이의 균형잡힌 단일딜과 광역딜을 보여줍니다. 폭군 보스, 큰쫄 찍어치기, 경화라도 몹 수가 적은 특정 던전들에서 유용한 빌드입니다. 특히 누각 막넴같이 위협적인 쫄이 등장하는 보스에서 전파자 - 휩쓸기 해쪼의 버스트로 쉽게 패턴을 넘길 수 있습니다. 이 빌드도 쐐기용 빌드이므로 파티의 필요에 따라 스왑하셔도 됩니다.

6. 해쪼 빌드 로테이션 (출처 : Bizentein 디스코드)

칼폭이 없으므로 오프닝을 제외하면 칼폭 없는 칼폭 빌드와 로테이션이 동일합니다. 단, 오프닝에서 5번까지는 전쟁군주의 고통으로 발동된 무희가 꺼지기 전에 사용해야 하므로 순서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오프닝

1. 천벼
2. 투신+전파자 동시에 사용
3. 천포
4. 소용돌이
5. 휩쓸기+해쪼
6. 이후 칼폭 빌드 로테이션과 동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