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귀찮으신 분은 스크롤을 내리세요)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현재 무기 전사의 입지는 분노 전사를 타기 위한 추진력이라고 인식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전게에서 무기전사 관련 질문 글을 보면 분노 타세요란 댓글을 자주 보곤 합니다.

하지만 과거 격변 때의 무기와 분노 전사 마냥 한쪽이 똥망이 아니라는 점과 무기 전사도 나름대로 딜을 뽑을 수 있다”..라고 생각되는데요. 이 글은 무기가 분노보다 우월하다 라고 쓰는 글이 아닙니다 저 역시 현재 무기전사가 분노보다 여러모로 불리하다는 것 또한 알고 있습니다(아니 그 전에 전사가 그냥 판다 넘어오면서 좀 하락세ㅠㅠ)

 

 무기 전사에 대한 글이 거의 전무하다 시피하고, 있다 해도 피의 맛이 재설계 되고 난 이후의 글은 찾아 볼 수 없더군요. 격변 때 분노와 무기 전사의 입장이 정 반대가 된 기분이었습니다.(그땐 분노 정보를 알고 싶어도 불땅 이후의 글을 찾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처음 무기전사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개념이라도 알려드리려는 심정으로 부족한 스펙임에도 (허수아비와의 즐겁고(?) 지루한)경험을 토대로 글을 써봅니다.

저 역시 그냥 레이드 다니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흔하디 흔한 양민 전사이기에, 고하드에서 노시는 쩌는 전사님들 께서는 그냥 뒤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2. 무기 전사란 무엇인가?

 

특성을 보면 압도적인 공격력과 기동력을 바탕으로 블라블라...”...하는데 사실 압도적인 공격력과 기동력은 모르겠고, 분노와는 달리 꾸준한 딜링에 특화된 일명 꾸준딜 특성입니다.

 

몰아치기는 분노보다 부족할지언정 대부분의 공격력이 분강(양손 각각 무기 공격력의 190%)에 집약 된 분노와는 달리 기본적인 주딜링 스킬(필격, 격돌) 들이 분강 보단 못하지만 꽤 준수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스킬 사용에 변동이 있는 분노 전사와는 달리 딜링에 필요한 딜 사이클 또한 간결한 점도 장점이죠. 그냥 거강 박고 필격 쓰고 격돌질만 해도 어느정도 딜은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거인의 강타(6초간 방어력을 무시)의 재시간을 리셋 시킬 수 있는 급살 효과로 인해 분노보다 더 오래 디버프를 지속 시킬 수있죠. 이 급살이 얼마나 잘터지느냐가 무기 전사 딜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와우 내 직업 군 중 가장 무기빨을 심하게 받는 직업입니다. 괜히 특성 이름이 무기가 아니에요. 무기전사는 템렙이고 나발이고 일단 무기가 좋으면 절반 이상은 먹고 들어간다는 소리되시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템렙 535임에도 아직도 평균딜 13만도 못 뽑고 빌빌대는 허접인 이유지요(잠깐 눈에 땀 좀 닦고....).

 

비교적 낮은 스팩 시에도 일정량의 딜링이 보장 받는 다는 장점만큼 무기, 장신구 등으로 얻는 효과는 크지만 기타 방어구로 얻는 효과는 크게 작용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무기전사의 딜링

 

 

3-1 기본 딜링

 

거강 시(푸른색은 거강 디버프가 적용됨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전사의 첫 딜링 시엔 거강>필격>스킬>스킬>스킬>필격이 딜 사이클입니다.

돌진+외침(두 스킬을 묶어 쓰면 편합니다.)>거강>필격>격돌 3연타를 기본으로 분노가 60 미만(필격 쿨이 돌아오면 50 미만)이면 >>>>필로 하는 것을 권합니다.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딜링이기 때문에 특성에 의한 쿨기 타이밍과 스킬 분배(가 있긴 있나;)는 스스로 찾으셔야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만랩 찍고 어느정도 템이 되신다면 허수아비와의 공포와 재미가 넘치는 면담 시간을가져야 합니다.

 

노거강 시

 

거강 디버프가 끝나게 되면 필격>제압 3연타>필격을 이용해서 분노를 유지해야합니다.

격돌은 상향됬다고는 해도 분노를 20이나 잡아먹는 스킬이기 때문에 거강 탐때 최소한 분노 50 ~ 60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때문에 가급적 자원 소비가 적고 필격 쿨 감소효과도 있는 제압을 사용합시다.

피의 맛 중첩이 다 떨어지면 어쩌나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거강 쿨은 못해도 피의 맛이 떨어지기 전에 돌아오기 때문에 그 쪽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초반 폭딜 & 쿨기 발동 시

 

이때도 기본적인 딜링은 변함이 없습니다

 

쿨기>돌진+외침>거강>필격>격돌 3연타(폭망을 찍었다면 격돌 2연타> 폭망)>(용포 찍었다면 용포)>(거강 리셋시 거강)>필격>쿨기가 끝날 때까지 격돌을 시전해 줍니다.

 

 

분노가 남아돌 때

 

사실 무기 전사는 분노가 넘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격노가 잘 터지거나 가속으로 인한 평타 속도 증가 같은 여러 상황이 맞물려서 분노가 100을 돌파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쓰라고 있는게 영웅의 일격’(이하 영격)이죠

 

영격은 공격력 110%(한손 시 더 증가) + 추가 데미지에 분노 소모 30이라는 분노 먹는 하마 같은 스킬이지만, 글쿨을 공유하지 않고 따로 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노가 100을 넘는데 영격을 안쓴다는 것은 나는 딜 하는 것을 포기 하겠다 죠..!”...와 같기에 분노 100을 넘길 것 같거나 넘기면 바로 바로 써줘서 분노를 소모 시켜야합니다.

 

    

 

3-2 광역 딜링

 

 

2 ~ 3명일시

 

천둥>휩쓸기>단일 딜과 동일합니다. 휩쓸기는 평타, 스킬, 특화 공격 등 모든 공격의 50%를 복사하며, 분노를 30이나 잡아먹기 때문에 휩쓸기를 자주 사용해야하는 구간에는 휩쓸기 문양은 필수입니다. 그럼에도 분노가 빡빡할 때가 자주오죠.

 

그럴 때는 격돌보단 제압 위주로 딜하는 것을 권합니다. 적어도 분노 모자라서 손가락 빠는 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사실 2~3명 타겟시엔 천둥>휩쓸기로 시작하는 것 외엔 단일딜과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4명 이상 시

 

천둥이후에 소용돌이를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참 쉽죠?

다만 이때도 거강과 필격은 꾸준히 쳐주셔야하고, 치명상 도트가 끊기지 않도록 천둥을 꾸준히 써주셔야합니다.

 

  

  

3-3. 마격 시

 

전사의 스킬인 마무리 일격은 체력 20% 이하의 적에게 분노 30을 소모하여 엄청난 딜을 선사하는 스킬입니다. 비로 한번 너프를 맞긴했지만(유령게 이 게색희야!) 여전히 강력한 딜 스킬임에는 변함이 없죠.

이 마격의 경우 분노 30이라는 만만치 않은 자원을 요구하기에 20%이 되기 전에 미리 분노를 모아두는 사전 작업을 해야합니다. 전 보통 20%되기 2, 3%쯤에 제압 위주로 딜을 하면서 분노를 수급하는데요. 마격에 불들어오면 거강 박고 필격 이후 마격을 날려줍니다. 이때도 분노 수급과 딜 상승을 위해 거강과 필격은 필수로 넣어줍니다.

 

마격을 난사하다보면 어느덧 분노가 모자라서 마격을 날릴 수 없는데, 무기전사는 마격을 치면 10초간 제압의 소모 분노가 0이 됩니다. 이때 필격>제압3연타로 분노를 모아주시면서 분노가 모였다 하면 다시 마격을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3-4. 급살

 

급살은 무기 전사 고유의 특성이며, 효과는 거강의 쿨을 초기화 시키며, 마격 시 제압의 분노를 0으로 만듭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거인의 강타의 쿨 리셋입니다.

거강은 20초 쿨에 175% + 추가 데미지의 공격력 치명타 발동 시 격노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방어력 무시물리 취약’(받는 데미지 4% 증가), ‘(문양시) 방어구 가르기같은 디버프를 겁니다.

 

사실 이 급살 이야 말로 무기전사가 분노전사보다 후달리는 단점(몰아치기 격노 유지등)을 커버하기 위한 핵심 특성이죠. 급살이 필요할 때 자주 뜨게 되면 그만큼 거강 디버프의 전체 시간이 길어지고 그만큼 딜도 상승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 급살의 발동 조건인데 블리자드 놈들이 과거 물리 공격시 20%였던 특성을 근접 평타 10%, 특화 공격(공격시 특화력 만큼 확률로 일격) 10%로 바꿔버림으로써 이 급살을 발동시키위해서는 특화와 가속이 필요해졌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 대해선 좀있다 가속, 특화때 제대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5. 격노

 

거강과 필격이 치명타로 들어갈 때 발동되는 버프로 광전사의 격노T15 2으로도 발동이 가능합니다.(다만 티어 셋은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6초간 지속되며 물리 데미지 +10% 효과와 10분노 생성효과가 있죠. 분노의 경우 특화력으로 인해 격노 물리 뎀증량을 올리 수 있습니다만 무기전사는 10%로 고정입니다.

 

전사 딜의 숨은 공신이지만 격노 발동 스킬 중 하나인 피갈의 치명 2배 같은 보정이 무기 전사에겐 없습니다. , 분노 전사처럼 (스펙이 받춰 줄 경우) 격노 유지가 비교적 힘들 다는거죠.

이 점에서 아무리 무기전사가 치명타율을 올린다 해도 변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있는게 광전사의 격노(일명 광격)이고, 전 이 스킬을 거강 탐 때 사용합니다. 정확히는 필격과 거강의 치명타가 안 터질 때 사용한다고 보시면됩니다.

격노는 매우 중요한 버프이자 분노 수급기입니다. 격노로 인한 분노 생성은 결코 무시 할 수 없거니와 경험상 격노가 안 터져서 추가 분노가 안들어오면 뎀증 효과 뿐만 아니라 분노가 모자라는 경우도 간혹 생깁니다.(: 거강이 연속으로 터졌는데 격노가 안떠서 격돌을 쓸 분노가 모자름) 가속으로 평타를 아무리 높혀도 예의 경우가 생길 때가 발생하죠.

 

 

    

 

4. 주요 능력치

 

 

4-1

 

모든 판금 밀리가 그렇지만 힘은 매우 중요한 스탯임에는 분명합니다.

힘은 마격, 치명상, 용의 포효 같은 공격력 기반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판다는 보석에 붙어있는 능력치가 주 스탯보다 부 스탯이 2배더 높은 능력치를 가진 탓인지 보석 홈의 경우엔 치타 보석이 더 선호되긴 합니다. 아예 닥치타로 박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저역시도 붉은색, 노란색 빼면 깔맞춤은....(그러니깐 옵션에 적중도 썩어나는 마당에 푸른색 보석 홈 넣지 말라고!)

 

 

 

4-2  치명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이 전사에게 치명타는 매우 중요합니다. 전사의 대표 쿨기인 무모한 희생해골 깃발이 치명상 +30%, 치명타 데미지 +20%인 것만 봐도 알 수 있지요.

뎀증 버프인 격노만 보더라도 거강과 피갈, 필격의 치명타를 요구하며, 치명타가 안터진다는 것은 그만큼 딜도 나락임을 얘기합니다.(그리고 우리는 멘붕을 경험하죠)

다만 전사의 경우 격돌, 분강 같은 높은 공격력 스킬에는 아무런 치명 보정이 없기 때문에 자체적인 치명율로 치명타를 노려야 합니다.(죽기는 도살기 기사는 심문이 있는대 왜 전사만!)

그래서 전사는 이 치명상을 1순위 스탯으로 생각하고 치명 붙은 판금과 친해져야 하며, 치명 붙은 장신구를 사랑해야합니다.

 

(...갑자기 프리모 장신구를 입찰 했던 망할 죽박이 생각나네요....)

    

 

 

4-3  가속

 

블리자드가 가속 버려저는걸 보고싶지 않다”...(그냥 전사 티어에 가속를 빼라!)라는 명목하에 가속 +50%이라는 버프(버프, 가속, 질풍, 웅심에도 적용 됨)를 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전사들이 킹 오브 잉여로 치는 능력치고 딜 기대치도 힘과 치명타에 비하면 쓰나마나하지만 무기전사의 경우엔 어느정도는 필요하다는게 저의 주장입니다.

이유는 바로 분노 수급과 재설계 된(ㅅㅂ) 급살의 조건 때문이죠.

 

무기전사는 분노전사와는 달리 질풍(가속 +25%)이 없습니다. 사실 20% 정도만 되도 분노 수급 자체에는 지장은 없는데(나머진 격노가 커버) 템에 자체적인 스텟과 버프로 가속 20% 만드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치명이 낮고 가속만 높은 전사는 '더 월드'(!)를 쓰지 않는 DIO님보다도 못한 효율을 가지게되며

"치명 조까! 난 닥 가속 전사라고!"...은 쿨기 때 치명이 안터지는 기적(?)을 일으키니 주의하세요.




4-4  특화

 

근접 공격(평타, 스킬이든 일단 근접 공격) 일정 확률로 55%의 데미지를 줍니다.

가속과 마찬가지로 급살발동 조건에 들어가게 됨으로써 특화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데미지가 꼴랑 55%임에도 불구하고 가속 다음으로 스탯을 올리기 쉬운 스탯이며 전사 기본적인 특화 능력치도 높아서 적은 양으로도 제법 높은 특화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일딜 상승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가속이 낮아서 광역 공격을 할때 힘들지 않을까 하겠지만 문양 : 휩쓸기 일격 효과는 특화 공격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고 특화로 인한 낮은 가속을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다만 치명이 낮고 특화만 높은 전사는 '더 월드'(!)를 쓰지 않는 DIO님보다도 못한 효율을 가지게....(이하 생략)

 

    

 

 

5. 특성&문양

 

특성과 문양의 경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꿔야하기 때문에 딱 집어서 이게 최고다라고는 말씀은 못 드립니다.(몇몇 특성은 고정이 존재)

 

 

문양 : 끝없는 분노(분노 + 20)를 고정으로 나머지 2개는 상황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특성 : 대부분의 특성들은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써야 됩니다만 궁극기(90레벨 특성)의 경우 폭풍망치 '피범벅'을 추천 해드립니다.

 

폭풍망치는 무기 공격력의 125% 뿐인 이 스킬은 기절 영구 면역인 대상(대부분의 네임드)에게 375%의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 무기 공격력의 500% 라는 소리인데 이게 거의 마격 급에 해당하는 공격력입니다.

거강 탐때 격노와 함께 쓰는 것을 기본으로 장신구가 잘만 터지면 하분 마격 안 부러운 데미지를 선사 합니다. 한마디로 30초 짜리 마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기 전사의 경우 급살로 인해 거강 리셋으로 인해 쿨 차이로 인한 제약도 거의 없다시피 하죠.

다만 기절 면역이 아닌 대상에게 쓰면 그야말로 폭망이기 때문에 범용성 면에서는 아쉬운 스킬입니다.

하지만 네임드만 놓고보면 첫 풀쿨기 몰아치기에서 마격 탐까지 쓰이는 필수 스킬이 됩니다.

 

피범벅은 12초간 특수공격으로 입힌 피해의 30%에 해당하는 도트를 겁니다. 활성화 되는 동안 스킬 도트가 계속 들어가고 최종적으로 12초간 입힌 공격력의 30%가 도트로 들어갑니다.

분노 전사의 몰아치기 때문에 후달리지 않냐고 생각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저도 그렇게 생각했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가 높은 편인 무기 전사라 어느정도 커버하는 수준은 됩니다.(한방이 강하다보니)

주로 용의 포효와 쿨이 같은 1분 짜리라 같이 묶어들 쓰시는데, 개인적으론 마지막 도트 뻥을 위해 마지막을 사용합니다.

그 외 장신구 상황이라던가 여러가지 변수를 통해서 초반에 쓰기도 하죠.

범용성 면에선 폭망보다 뛰어나고 위력은 이미 수많은 전사분들이 애용하는 걸로 증명이 되는 쿨기죠.

 

 

6. 세팅

 

모든 밀리들이 똑같지만 일단 적중과 숙련을 각각 7.5%를 맞추는 것을 1차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는 뒤를 잡고 공격 할 때 공격이 빗나가거나 무막/회피에 당하지 않게끔하기위한 최소한의 준비 과정입니다.

그 이후엔 스탯 재연마와 마부, 보석 재연마로 스탯을 투자해야합니다.

보석은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이 존재하고 보석은 다색, 얼개 보석 포함에서 총 7종류가 있습니다.

 

 

 

6-1 마법부여

 

가슴 : 명예로운 능력치(능력치 +80)

 

어깨 : 호랑이 송곳니 어깨 마부(힘/치명)

 

장갑, 손목 : 힘, 기공의 경우 장갑에 기공 손가락 포함

 

다리 : 분노 피혁 다리 마부(힘/치명)

 

발 : 판다렌의 발걸음(특화/이속 증가)

 

 

6-2 보석

 

얼개 보석 : 힘/치명 공격력 +2% > 전설 얼개(전설 퀘 보상)

 

붉은색 : 힘/치(주황색)

 

파란색 : 치/적(녹색)

 

※파란색의 경우 깔맞춤 무시 노란색을 박을 때도 있습니다.

 

노란색 : 치명타(노란색)

 

다색 보석 : 치명타(노란색)

 

 

 

   

 

 

   

 

 

 

    

..마치며

 

 

  확실히 판다리아는 전사에겐 암울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분노전사야 격변에 비해 많이 계선됬다지만 특성 단순화의 명목으로 딜 관련 버프가 삭제되고(무기전사는 그냥 양때 삭제로...ㅠㅠ), 그렇다고 이렇다할 버프도 없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말도 안돼는 이유로 마격이 너프를 맞게 됬습니다.(정작 그 이유인 전설 얼개는 5%대의 딜 기여도를 자랑합니다 마격이 롤백까지 포함해서 12%정도 까인걸로 알고있는데요. 어떻게 된거냐?! 유령게 색희야!)

 

5.4의 무기전사 버프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어디까지나 분노 전사와의 격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밖엔 생각 할 수 없습니다.

자체적인 딜 스킬의 버프는 받지 못했죠.(격돌 제외 이마저도 PVP 때문에 제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 나머지는 광딜 상향입니다.)

티어 16 4셋 효과도 솔직히 미지수입니다 이것들이 확률을 T15 2셋 수준으로 조정한다면 그냥 있으나 마나한 셋 효과가 되어 버릴 것 같네요. 개인적으론 4셋 때문에 마격이나 너프 안했으면 합니다.

 

이 정신나간 것들이 격변 때는 탱커를 엿멕이더니 판다와서 딜 특을 엿멧이는 느낌이 강하네 들더군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탱이든 딜러든 "할만 하다는 겁니다".

 

사실 개인적인 감상으론 그냥 판금 밀리 3인방 자체가 좀 불리 한것같습니다.(죽기는 15%로 까이고 전사는 마격 너프 이후로 이렇다할 버프없고, 징기는 30% 버프라지만 원채 딜적인 면에서 암울 했으니...)

그래도 담 패치 때는 고술처럼 초반 미터기를 폭ㅋ파ㅋ시키며 과거의 명성을 되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깐 전사 양 때리기랑 광란 버프 돌려달라고!

 

 

 

 

 

※ '피범벅'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