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그리마 공성전의 네임드 드랍템 중에 전사가 사용할 수 있는것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향후 시간이 되고 참고할만한 컨텐츠가 많아지면 이 글에 계속 수정해서 일반/하드 공략 및 주요 참고 영상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공략이 진행되면서 여러 전사분들 특히 제가 좀 취약한 딜전문 전사분들이 댓글로 네임드 팁 등을 올려주시면

글에 적극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관심있으실만한 드랍템 목록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드랍템은 북미 10인 하드 566템을 기준으로 올

리는데, 초반부 국내 파밍 기준이 될것으로 보이는 25인 일반템의 템렙 증가분 및 강화증가분을 포함하면

10인 하드템과 비슷한 수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공략영상은 테섭 기준으로 향후 본섭의 킬 영상이 나오면 대체할 예정이며,

     킬영상이 아닌 트라이 영상도 있으니 킬 영상으로 대체 전까지는 참고용으로만 사용 바랍니다.  

     전투 진행 및 역할에 대한 설명은 던전 도감과 테섭에서의 동영상을 분석하여 쓴 글이기 때문에 본섭에서는

     데미지및 수치, 빈도등의 조정으로 양상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본섭에서 킬을 하고

     적당한 영상이 나오게 되면 한번 더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설명은 10인 일반 기준입니다.

 

9. 말코록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전투진행>

  말코록은 일종의 장비체크 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형태는 굉장히 단순하며 6분의 전투동안 점점 강해지는

  말코록을 상대로 중간중간 이어지는 자체 광폭 페이즈를 버티면서 피통을 삭제해 나가는 시스템입니다. 

  전투시스템은 토르토스 하드의 시스템을 일부 차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코록은 분노를 가지고 있는데, 분노가 100 이 아닐때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분노를 생성하여 100까지 채우

  는데 이 때는 일반 모드이며, 분노가 100이 되면 피의 분노 모드로 변하여 공격의 형태가 달라집니다. 나즈그림 전

  투와 달리 말코록의 분노생성은 공대원이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생성되는 분노를 소비하는 말코록의 특수 

  공격도 없는, 말 그대로 말코록의 분노는 그냥 타이머의 역할만 합니다. 


   * 일반 모드(말코록의 분노가 생성됨, 분노 0~99)

   일반모드에서 말코록과의 전투시 방 안은 고대의 독기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 고대의 독기는 매 2초마다 3만의 

   피해를 공대원에게 입히는데, 이는 신경쓰이는 양은 아닙니다. 다만, 이 고대의 독기의 피해를 입는 상태에서

   피통을 넘어가는 힐을 받으면 토르토스 하드 때와 마찬가지로 피통의 100% 까지 보호막이 쌓입니다. 보호막이

   쌓인 양은 공대원엑에 디버프로 보여지는데 빨간색은 부족, 노란색은 보통, 녹색은 안정권의 보호막양입니다. 

   이 보호막은 피의 분노 모드에서 버티기 위해 꼭 필요한 보호막 이기 때문에 말코록의 분노가 100이 되기 전에   

   가능한한 많이 녹색으로 만들어 채워 두어야 합니다. 물론, 주기적으로 가하는 광역 피해는 보호막 쌓기를 방해

   합니다. 말코록의 일반 모드 에서 공대 전체가 주의해야 할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지 격파

     말코록이 무작위 공대원을 대상으로 대지 격파를 날려서 해당 공대원의 방향으로 40미터까지 60만의 피해를 

     입히는 충격파를 날립니다. 이펙트도 화려하고 피할수 있으므로 데미지를 받으면 안됩니다. 다만, 반드시 주

     의 해야 할 것은 대지격파가 어느 방향으로 왔는지를 꼭 기억해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지진 격돌

     플레이어가 뭉쳐있어지 못하도록(그래서 대지격파를 유도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말코록은 특정 인원에게

     지진격돌을 날립니다. 지진 격돌이 시전된 플레이어의 5미터 반경 이내의 사람들은 같이 50만의 물리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날라가서, 낙뎀까지 추가로 입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모든 인원은 서로 최소 5미터는 떨어진

     산개 진형을 해야 합니다. 

     

     - 파멸의 힘

     방 안에 무작위로 3개 지역에 소용돌이로 휘도는 공허지역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후 4초후에 지역내 5미터 이내

     에 있는 인원에게 45만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만약에 아무에게도 데미지를 주지 못할경우 그냥 공대 데미지로 

     51만의 폭발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반드시 지역당 한사람은(아마도 원거리나 힐러) 공허지역 위로 올라가 있어

     주어야 합니다. 


     - 이샤라즈의 숨결

     앞에서 대지 격파가 때려졌던 자리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가 이 스킬입니다. 이샤라즈의 힘을 대지격파가 때려

     졌던 자리에 집중시켜서 120만의 피해를 가합니다. 맞으면 즉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3번의 대지

     격파 후에 이 3방향에 동시에 이샤라즈의 숨결이 시전되므로 미리 기억해 두었다가 대지 격파가 시전되었던 

     자리는 피해서 서야 합니다. 

  

   * 피의 분노 모드(분노가 100이 되면 발동, 매 초마다 말코록의 분노 5씩 소모, 20초 지속)

     피의 분노 모드에서는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뭉쳐서서 전방딜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말코록의 근접공격이 

     가해질 때마다 추가로 200만의 데미지를 탱 주변 인원들에게 나누어 입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아무도 없다

     면 탱 혼자 그 데미지 모두 뒤집어 쓰고 즉사합니다. 이 피의 분노 때는 고대의 독기를 말코록이 모두 흡수하기

     때문에, 추가 보호막을 쌓지는 못하고, 쌓아놓은 보호막을 소모만 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의 분노 모드 돌입전

     에 가능 한한 보호막을 많이 쌓아두어야 합니다. 고대의 독기가 흡수된다고 하여 보호막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 어긋난 힘

      피의 분노 모드에서 특정 공대원에게 가해지는 공격입니다. 이 공격을 받은 사람은 본진에서 데미지를 나누어

      받지 않는 바깥으로 빠져서 힐을 받아야 합니다. 9초동안 3초마다 25만의 데미지를 받고, 9초가 지나면 뻥하고

      터지면서 주변에 45만의 데미지를 주기 떄문에 반드시 체크하여 밖으로 빠져서 힐을 받으면서 터지고 나서 다

      시 들어와야 합니다. 


   피의 분노 모드가 한번 끝날때 마다 말코록의 공격력은 25% 씩 강해집니다. 일종의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소프트 광폭이라고 볼 수 있는데, 6분이 지나면 주변을 싹 쓸어버리기 때문에 가능한한 딜을 퍼부어서 빠르게 

   끝내야만 합니다. 


  < 방어 전사 >

    말코록은 일반 모드에서 치명적인 일격이라는 스킬로 탱커가 받는 피해를 10% 씩 증가시키기 때문에, 2탱이 교

    대를 해야 합니다. 탱 교대는 디버프가 없어지는 것을 보고 하는 것이 맞으며, 말코록의 스킬 사용 빈도에 따라서

    달라지나 일반적으로 12~15중첩 사이에 교대를 하게 됩니다.  파멸의 힘 하나 정도 감당해 주는 이외에 오프탱이

    특별하게 해야 할 일이 있지 않으므로, 안그래도 부담되는 힐러들의 부담을 증가시킬 필요 없이 디법소멸시마다 

    교대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공대 전체에서 오프탱커가 가장 부담이 없는(할일이 없는 ㅋ) 상태

    이므로 빛기둥 여러개를 단축 키로 설정해 놓고, 대지격파가 시전 될 때 마다 그 지역에 빛기둥을 찍어 주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확히 찍어두면 이샤라즈의 숨결 시전시 피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 무기/분노 전사 >

    대지 격파와 이샤라즈 숨결 시전때 자리 피하는것과 피의 분노 모드에서 어긋난 힘 걸리면 빠져주는걸 제외하

    면 딜딸치기 좋은 장비 체크형 보스이기 때문에 크게 할 일은 없습니다. 보스의 이동도 거의 없는 보스라서 데미

    지 체크엔 그만이므로, 열심히 딜 할 수 있도록 손가락만 풀어두면 될 것 같습니다. 단, 밀리가 여럿있는 25인  

    이라면 지진격돌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두 세방향에 나누어 섰다가 지진 격돌 바닥 보이면 다른쪽으로 뭉쳤다가

    원위치 하는 정도의 무빙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치명적 일격 디버프 체크하여 탱 교대 할것
            오프탱시 가능하면 대지격파 시전위치에 빛기둥 찍어줄 것

2. 힐러 : 고대의 방벽 보호막은 가능한한 최대치까지 채워둘 것
            피의 분노 상태에서 어긋난 힘 대상자가 빠지는 것 확인한 후 피통 보고 바로 해제해 줄 것
 
3. 딜러 : 딜러만 해야하는 임무는 없음
 
4. 전직업 : 1페이즈에서는 산개하고, 피의 분노 페이즈에서는 탱에게 뭉칠것
                파멸의 힘 지역이 생길경우 본인이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면 바로 올라가 줄 것
                대지격파 데미지가 매우 아프고 특히 이샤라즈의 숨결은 맞으면 즉사임. 바닥보이면 꼭 피할 것

 

 

 

 

10. 판다리아의 전리품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 진행 >

  판다리아의 전리품은 방을 지배하는 보스몹이 없는 약간 특이한 방식의 전투입니다. 방에 들어가면 활성화 버튼

  기준으로 좌상, 우상, 좌하, 우하의 4군데에 목책이 있는데, 그중 좌상과 우하는 공대원들이 내려갈 수 있도록 열

  려져 있습니다. 공대원이 해당 목책 아래로 내려가면 4분 30초의 타이머가 시작되는데, 이 시간동안 해당 지역의

  문을 열고 나갈 수 있는 수동 레버의 동력원인 티탄 에너지를 모아야 합니다. 당연히, 이 시간동안에 에너지를 다

  모으지 못하면 전리품방의 방어 시설이 작동하여 공대는 전멸합니다.

 

  티탄 에너지를 모으기 위해서는 해당 방어 시설의 상자를 열어야 합니다. 상자는 크기 별로 가장 큰 상자, 중간 크

  기 상자, 그리고 작은 상자들이 쌓여있는데, 공대원이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상자를 열면 방의 특징에 따라서

  모구 몹이나 사마귀 몹 중에 하나가 풀려납니다. 이 몹을 처치하면 티탄 에너지가 수동 레버에 차게 되는 시스템

  입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열면 공대가 쓸려나갈수도 있습니다. 공대에 부담이 간다고 작은 상자만 열려고 한다

  면, 작은 상자를 모두 쓸어버려도 수동 레버를 작동시킬만큼의 티탄에너지가 모이지 않습니다.

  

  10인 일반 기준으로 가장 좋은(것으로 보이는) 순서는 우선 큰 상자 1개를 차례로 열고 쿨기를 집중시켜 극딜하여 

  큰놈하나를 빠르게 없애 버립니다. 이후에 기술 쿨이 돌아올 시간동안 중간 상자를 한두개 열어서 없애고, 기술 쿨

  이 다 돌아오면 다시 큰 상자를 열어서 극딜하여 빠르게 없애고 나머지 중간 상자를 모두 없앱니다. 그러면, (테섭

  기준으로) 에너지가 90 이상이 차는데 이 상태에서 작은거 한두개 정도만 없애주면 바로 에너지 100이 차서 레버

  오픈이 가능합니다.

 

  레버를 오픈하면 모구를 잡고 열면 사마귀 방이, 사마귀를 잡고 열면 모구방이 나오게 되며 전투 시작 시에

  좌측 위쪽 입구는 사마귀부터, 우측 아래쪽 입구는 모구부터 시작합니다.

 

  전리품 전투에서 모구 지역과 사마귀 지역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구 지역

      모구 지역의 큰 상자 보스들은 본인의 주변에 각종 속성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를 제외하면 큰 보스 옆으로

      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큰 보스들은 공대원에게서 생명력을 뽑아내어 작은 돌 조각상을 만드는데,

      이 돌조각상은 자주 타우렌 전투 발구르기 형식의 전방에 15만의 데미지를 주고 2초간 기절시키는 스턴기를 사용

      합니다. 그렇다고 이 돌조각상을 먼저 처리하려고 하다 보면 그 사이에 큰 보스가 계속 조각상을 뽑아내기 때문에

      피하면서 큰 놈을 최대한 먼저 처리하고 그 이후 조각상을 처리해야 합니다.

 

      모구지역의 중간 상자에서는 다른건 큰 문제가 안되는데, 원령 골렘이 문제가 됩니다. 당연히 원령 골렘은 주기적

      으로  "물질 뒤섞기" 라는 스킬로 두개의 바닥 지역을 생성시키는데, 생성된 지역은 붉은색 화살표가 보입니다.

      이 위에 아무런 공대원도 없을경우 공대에 30만의 광역 화염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 바닥지역이 생성되면

      빠르게 한 사람이라도 올라가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의 몹의 발 밑에 마법의 공허지역을 생성시키는데,

      그 안에 몹이 남아잇으면 초당 10%의 피통이 회복되므로 빠르게 빼주어야 합니다.

      주변의 어둠 의식 술사는 차단 되는 스킬 차단 지속하면서, 공대원에게 도트스킬을 하나 거는데, 이 도트는 시간이

      지나면서 데미지가 쎄지고, 해제 할 경우 추가 데미지가 초기화 되면서 다른 공대원에게 옮겨가므로 데미지가 부담

      이 되는 시점에 한번씩 해제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모구 지역의 작은 상자들은 몇가지 부담되는 스킬을 쓰긴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상자를 부시지만 않으면

      공대에 심각한 부담이 될 정도의 스킬들은 아닙니다. 작은 상자 생성물 중엔 생명의 불꽃이 터질때 해당 지역을

      빠져 주는 정도만 신경써주면서 제거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사마귀 지역

      사마귀 지역의 큰 상자 보스들 또한 본인의 주변에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를 제외하면 붙지 않는 편이 좋습

      니다. 그리고 이 큰 보스들은 랜덤하게 공대원을 하나 찍어서 4개짜리 폭탄 더미를 던지는데, 15초가 지나면 남은

      중첩당 20만의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폭탄 투척 지역을 미리 정해놓고 이 지역에 받은 폭탄

      을 투척하면 되는데, 투척후 30초 후가 지나거나 공대원 누군가가 9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터져버리기 때문에 투척

      해 놓은후 9미터 이내로만 접근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되는 스킬은 아닙니다. 다만, 큰 상자 보스가 이 스킬을

      사용하는 빈도가 굉장히 잦기 때문에, 아마도 방의 4방향 동서남북 방향중 3방향의 끝에는 폭탄이 항상 있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폭탄을 받은 사람은 무조건 받자마자 투척하지 말고 터지기 까지 시간이 좀 있으니 한쪽이

      터지면 그쪽으로 가서 놓고 오는 식으로 플레이 해야 할 것입니다.

 

     중간 상자의 사마귀들은 한놈씩 깨워서 빠르게 잡으면 큰 문제를 일으키는 놈들은 없습니다.

     작은 상자의 경우엔 호박석에 갇힌 쿤총이 공대원에게 바닥을 생성시키는데 이것만 피하면서 딜하면 됩니다..

 

    * 판다렌 성물 상자

      각 방의 작은 상자중 일부에는 판다렌의 희귀 유물이 있습니다. 어느게 판다렌 유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걸 깨면 판다렌 수도사 3특성중 하나가 생성되는데, 이 수도사를 잡으면 잡은 특성에 따라 탱/딜/힐이 갖는

      버프를 받을수 있습니다. 아마도 하드에서는 필수 일 것 같긴 하나 테섭의 10인 일반기준으로는 없어도 그만

      인 버프이므로, 큰놈 2마리, 중간놈 모두 이후 작은놈을 잡는 순서를 깨면서 까지 찾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방어 전사 >

   처음 시작시 공대는 2탱, 2힐, 6딜의 구성으로 한쪽에 5명씩 균등분배되어 이동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상자 깨기는 탱커가 전담할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큰놈 하나 깨서 잡고, 공대원 쿨기 회복 시간 체크하면서

   중간상자 한두개 깨서 잡다가 다 잡은후 큰놈 깨서 잡고 중간 상자 모두 마무리, 이후 작은 상자 몇개 깨서 에너

   지 100 채우기 순으로 상자를 깨면 될 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바닥피하기와 전방 시전 스킬 피하기 이외에 탱커가

   특별히 주의해야할 특수 스킬은 없습니다.

 

   < 무기/분노 전사 >

    큰 놈을 딜할 경우 근처의 밀리들에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생존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에 특별

    한 것 없이 딜에 열중하면 되고, 사마귀 지역 큰 상자 꺠고 나서 폭탄이 떨어지면 위치 잘 찾아가서 떨구고 오는것

    만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25인의 경우 큰놈과 중간놈 혹은 작은놈을 같이 깰수 밖에 없다면 큰놈은 버리고 중간

    놈과 작은놈 딜에 집중해 주는편이 나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대 진행시 주의해야 할 점 하나는, 2번째 방을 잡고 나서도 레버를 당겨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2번째 방 잡고 나서 갈 방도 없고 에너지도 100인데 왜 안끝나지 하면서 멍하니 있다가 시간 다되서 전멸하지 마

  시고 2번째 방에서도 에너지 100을 채우면 레버를 당겨서 전투를 끝내시면 됩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큰놈1(쿨기) - 중간놈 2,3 - 큰놈2(쿨기) - 중간놈 모두 - 작은놈 약간의 순서가 대처하기 편함
            사마귀 작은놈 중 코르티크 전쟁인도자를 탱할 경우 시즈탱 하지 말고 몰이할 것
               
2. 힐러 : 모구 중간상자 중 어둠의식술사의 "고문" 위주로, 해제가능한 모든 스킬은 해제해 줄 것
            작은 상자에서 판다렌 힐러 버프를 획득할 경우 힐 난사로 치유의 파동을 잘 활용할 것
 
3. 딜러 : 여러마리의 졸이 생성될 경우 가능한 한 멀티딜을 하되, 점사 대상은 확실히 챙길 것
 
4. 전직업 : 큰 모구가 소환하는 석상의 전방기절을 포함 바닥 데미지는 반드시 피할 것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은 사마귀 큰놈의 폭탄 더미임. 폭탄 더미의 지속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것

 

 


11. 피에 굶주린 토크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 진행 >

  토크와의 전투는 전반적으로 예전의 검은날개 강림지의 아트라메데스 전투와 불의 땅에서의 판드랄 스테그헬름 전

  투를 떠올리게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본진은 토크의 옆구리를 잡습니다. 앞쪽은 탱커를 향해 전방에 브레스 형태의 물리데미지를 주는

  포효를 날리기 때문이고, 꼬리쪽에서는 꼬리채찍을 쉴새 없이 날려대기 때문입니다. 이 옆구리 본진은 전투가 시작

  할 때 부터 토크가 광란에 빠져 미쳐 날뛸때 마저도 항상 옆구리 위치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 1단계 전투 "어둠속의 포효"

     처음 1단계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를 제외하고 토크는 크게 2가지 스킬을 공대에 날립니다. 하나는 랜덤한 사람

     한명을 찍어서 10만의 자연피해를 입히는 충격 작렬이고 또 하나는 토크의 기력이 100 이 차면 공대 전체에 30만

     의 피해를 입히는 귀청이 터질듯한 비명 입니다. 이 귀청이 터질듯한 비명은 예전 불의 땅 판드랄 스테그헬름

     전투에서 전갈상태의 판드랄의 기력이 100이 찰 경우 시전했던 화염낫과 거의 비슷합니다. 판드랄의 화염낫

     시전과 다른점은 데미지를 나누어 맞는게 아니고 고정 데미지 30만을 비명 시전때마다 입는 다는 점이고, 다른

     점은 공대원 5명 이상의 피통이 50% 이하가 되면 토크는 "피를 부르는 광란" 상태에 빠져서 2단계 전투로 바뀌게

     된다는 점입니다.

     피를 부르는 광란이 처음 시작될때가지 가능한한 피통을 많이 뺴 두어야 킬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전투가 쉬워지

     게 되기 때문에 판드랄 전투때 초반에 온갖 종류의 생존기를 다 써가면서 고중첩 화염낫을 보면서 판드랄의 피를

     뺐던 것과 정확히 같은 이유로 공대 생존기를 받을수 있도록 옆구리의 한 지역에 뭉쳐있다가 계속 공대생존기를

     이어가면서 버틸수 있을때까지 딜을 하면서 버티다가, 점점 빨라지는 비명데미지를 버티지 못하고 공대원 5인의

     피가 50% 이하가 되어 토크가 광란상태에 빠지면 그 즉시 빠르게 토크에게서 최대한 멀어져야 합니다.

  

   * 2단계 전투 "피를 부르는 광란"

     2단계 전투는 검은날개 강림지의 아트라메데스 공중페이즈와 상당부분 유사합니다. 광란상태에 빠진 토크는

     머리 주변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대상을 집어 삼켜 버리기 때문에 머리 근처에서 피해야 하며, 원거리의 일정

     사람을 찍어서 그 사람만 쫓아갑니다. 그러면, 대상이 된 사람은 토크에게서 집어삼켜지지 않기 위해 가능한한

     멀리 도망쳐야 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집어삼켜지지 않으면 갑자기 대상을 바꿔 버리기 때문에 대상이 아닌

     사람들도 너무 토크와 가깝게 붙지 않는 편이 좋으며, 갑자기 대상을 바꾸고 방향을 바꿔버리면 꼬리방향이

     갑자기 바뀌기 때문에 특히 밀리의 경우 방향 전환 과정에서 잘못하면 한순간에 순삭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토크가 광란에 돌입하게 되면 코르크론 교도관이 나타나게 됩니다. 토크의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빠르게 이 교도관을 죽이고 가로쉬가 붙잡은 3그룹의 포로를 풀어줄 수 있는 열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열쇠는 아트라메데스 전투에서의 종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 토크가 너무 빨라져서 대상

     공대원이 피할수 없게 될 경우 3그룹의 포로중 한 그룹을 열어주면 그 포로들이 토크의 주의를 끌게 되는데

     그러면, 토크는 공대원을 쫓는걸 멈추고 그 포로들을 집어 삼켜 버리고 집어삼킨 포로들의 특성에 따라서

     토크는 추가 스킬을 획득한 후 다시 1단계로 돌입하게 됩니다. 

 

      * 토크가 사우록 이클릭을 삼킬 경우

        열쇠로 사우록 이클릭을 풀어주게 되어 토크가 이클릭을 삼키게 되면 독 속성을 얻게 됩니다. 전방에 탱

        커를 향해 쏘는 브레스가 독성 브레스로 바뀌며, 귀청이 터질듯한 비명도 부식성 피라는 스킬로 바뀝니다.

        독 속성의 경우 탱커에게 50만의 브레스를 날리고, 기력이 100이 되어 부식성 피가 시전되면 4만의 직접데

        미지와 30초간 2초당 2만의 돗뎀을 줍니다. 다만, 비명은 전체 인원에게 데미지를 준 반면에 이 속성 스킬은

        일정 숫자의 공대원(4~5명으로 보임)에게만 시전됩니다. 역시 여기서도 반피 이하의 인원이 5명이 되면

        다시 광란에 빠지게 됩니다.

     

     * 토크가 진위 물예언자 고라이를 삼킬 경우

        진위를 삼키면 자연스럽게도 냉기 속성을 얻게 됩니다. 전방에 탱커를 향해 쏘는 브레스도 냉기로 바뀌고,

        기력 100에 시전하는 스킬도 냉기 속성으로 바뀝니다. 냉기 속성의 경우는 독 속성에 비해 탱커에게 가하는

        브레스 데미지(20만 냉기데미지)는 적은 대신에 기력 100에서 공대에 가해지는 데미지는 더 큽니다.

        (12만의 직접피해와 7만5천의 돗뎀, 그리고 도트를 5번 얻어맞으면 얼음 무덤에 갖힘)

 

      * 토크가 야운골 몬타크를 삼킬 경우

        야운골을 삼키면 역시 자연스럽게도 화염 속성을 얻게 됩니다. 화염속성의 경우 탱커에게 가하는 브레스

        는 크기 않은 대신 탱커에게 2초간 7만 5천의 화염 돗뎀을 남깁니다. 그리고 기력이 100이 되면 랜덤 공대

        원들에게 8만의 직접데미지와 발밑에 화염웅덩이를 남기게 됩니다.

 

     데미지 상으로는 화염이 가장 나을것처럼 보이지만, 없어지지 않는 화염 바닥이 여기 저기 생긴 상태에서 광란

     페이즈를 진행하기는 무척 힘들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독이나 냉기중에 하나를 힐러 특성에 맞게

     첫번쨰와 두번쨰 속성으로 선택하고 화염은 가장 마지막 속성으로 선택하는 편이 나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포효 페이즈와 광란 페이즈를 반복하면서 토크의 피를 없애 나가면 전투는 종료되게 됩니다. 

 

   < 방어 전사 >

    토크의 물리 브레스나 속성을 얻은 후의 브레스 일부는 탱커에게 디법을 남기기 때문에 2탱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

    니다. 첫 속성을 얻기전 포효페이즈에서 탱커는 본진과 이격하여 공대생존기 및 공대힐을 받지 못하므로, 고중첩

    시에 적절하게 자체 생존기 및 외부 생존기를 이어 받으면서 생존을 도모해야 합니다. 이후 광란 페이즈가 되면

    빠르게 교도관을 캐치하여 열쇠를 얻도록 하며, 주시 대상일 경우 가막, 영도 등으로 가능한한 토크를 오래 드리

    블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불 페이즈를 보게 된다면, 머리와 꼬리쪽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공대 특성상 옆쪽이

    금방 더러워 지기 때문에 잦은 빈도로 토크를 계속 움직여 주어서 딜러/힐러의 자리를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 무기/분노 전사 >

    첫 포효 페이즈 고중첩에서는 가능한한 자체 생존기를 사용하면서 버티면서 극딜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광란 페이즈

    가 되면 빠르게 교도관에게 붙어 딜을 해주시고, 교도관이 마무리되면 주시 대상을 쫓아가는 토크에게 따라 붙어

    딜을 해 주되, 갑자기 주시 대상이 바뀌어 방향이 바뀔때, 꼬리에 얻어맞고 순삭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는 극도로

    조심해 주어야 합니다. 주시 대상이 되면 이동기를 풀로 활용하여 가능한한 시간을 끌어주어야 합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절대로 토크의 머리나 꼬리가 공대 본진을 향하지 않도록 자리 잡을 것
            무시무시한 포효 포함 탱 교대 디버프 확인하여 적당한 중첩에 탱 교대해 줄 것
            광란 페이즈 시작되면, 코르크론 교도관 빠르게 탱 캐치할 것
               
2. 힐러 : 귀청 터질듯한 비명 데미지에 유의할 것
             비명 시점에 추가데미지들(충격작렬, 부식성 피, 얼어붙은 피, 불타는 피)이 들어오는 대상 급사 주의
             광란페이즈 토크의 타겟 전환시 밀리 급사 가능성 존재. 가능할 경우 보호막류로 미리 보호해 줄것
 
3. 딜러 : 토크의 냉기 페이즈에서 얼음무덤이 생성될 경우 빠르게 딜하여 풀어 줄 것
 
4. 전직업 : 토크의 앞이나 뒤쪽은 절대 가지 말 것
               광란 페이즈시에 뭉쳐 있지 말고 산개하여 움직이며, 토크의 갑작스런 방향 전환시 꼬리데미지 주의
               화염페이즈를 볼 경우 바닥 생기는 것 빠르게 피해 줄 것

 

 

 


12.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진행 >

   공성기술자 블랙퓨즈는 처음 10인 일반으로 나왔을때는 상당히 어려웠던 전투였고 이후에 25인 일반에서는 너무 

   쉬운 상태로 나와서 아마도 본섭에서는 그 중간정도 난이도로 세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컨베이어 벨트 전투

      전투가 시작되면 미리 지정된 딜러 1인(혹은 딜이 모자라다면 2인, 생산 설비위의 무기 피통을 깔수 있어야 함)은

      좌측 구석의 수송관 앞에서 대기 해야 합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곧바로 생산설비도 가동이 되면서 컨베이어 벨트

      가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벨트위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수송관 으로 뛰어들면 슈퍼마리오의 파이프 같이 벨트 위

      로 떨어집니다. 되돌아오는 파이프는 좌측 벨트의 끝부분 우측에 있으며 방법은 같습니다. 이 생산설비에

      는 총 4종류의 무기가 생산될수 있으며, 한번에 3종류씩 생산이 됩니다. 이 무기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파괴하면   

      나머지 2개는 보호막이 걸려서 파괴할 수 없으며, 이 파괴되지 않은 2종류의 무기(하나를 파괴하지 못했다면 

      3종류) 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반대편 우측으로 이동하여 안쪽 전투 지역에 피해를 주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무기를 파괴할 때 주의할 점은 물질 정화 광선이라는 광선이 통과지역 한지역만 남기고 

      이동할 수 없도록 막을 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통과지역 이외 지역의 광선에 닿으면 즉사하기 때문에 잘 피해서 

      쫓아가면서 무기 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수송관을 통해 벨트 위로 올라가면 다음 1분간은 벨트 위로 

      갈 수 없는데, 테섭 동영상을 보면 흑마의 소환진으로는 디버프 영향을 받지 않고 순간이동 할 수 있는 그림이 

      보였으니 테스트 해 볼만 합니다. 벨트 위에서 생산되는  무기의 종류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무기의 파괴순위는 도감과 테섭 동영상을 참조한 것이며, 본섭에서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 충격파 미사일 포탑 (파괴순위 1순위, 무빙확고일 경우 4순위)

          니우짜오 사원에서 퀘 하다보면 볼수 있는 사마귀들이 사용하는 딱정벌레 같이 생긴 무기로, 활성화 되면

          전투지역 우측 구석에 미사일을 쏘는데 이 미사일 중심으로 물결모양으로 퍼져나가는 천공지진파가 발생

          합니다. 이 지진파 지역위에서 지진파를 맞으면 45만의 피해를 입게 되므로, 나온다면 1순위 파괴순위가

          됩니다. 다만, 이 포탑의 천공지진파는 물결처럼 퍼지면서 일정 공간에만 데미지를 가하는 형식이라, 고정

          공대에서 무빙이 정확하게 이루어질 경우, 4순위로 내려올 수 있으나 그만큼 공대 진형이 어그러지는 

          부담은 감수해야 합니다.

          * 레이저 포탑 (파괴순위 4순위)

          전갈꼬리같은 구조물 꼭대기 부분에 레이저팁 같이 생긴 부분이 있어서 딱 보면 레이저 포탑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임의의 지역을 공격하는데, 공격지역 바닥 위에 있으면 초당 34500의 데미지가 들어오며, 

          계속 그 위에 있으면 데미지가 중첩됩니다. 레이저를 맞은 바닥지역은 표시가 나고, GTFO 류의 애드온과 

          같이 사용하면 그리 큰 문제는 안되는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자석 (파괴순위 2순위)

          테섭의 10인 일반 동영상에서는 데미지가 괴랄해서 이 전자석 데미지와 자동분쇄기의 과부하 데미지가 

          겹치면 공대 전멸급의 데미지를 주었는데, 최종 도감상으로는 초당 3만의 데미지를 입히면서 전자석 쪽

          으로 칼날을 포함한 모든 단상위의 구조물 및 사람을 끌어당기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톱날이 전자석

          쪽으로 끌어당겨질때 플레이어가 맞으면 톱날의 데미지를 한번 더 먹기 때문에 끌어당겨지는 톱날에 스

          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본섭에서 이 전자석 데미지와 과부하 데미지가 공대 전멸을 이끌만

          큼의 크기로 남아 있다면, 전자석의 파괴순위는 1순위가 되는데, 충격파 미사일의 데미지 크기를 보면 

          그정도는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 거미지뢰 (파괴순위 3순위)

           거미지뢰 자체는 플레이어를 쫓아다니며, 공대원이든 블랙퓨즈나 자동분쇄기든 일단 닿으면 방 전체에

           22만 5천의 화염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날려버리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나, 중요한 점은 거미지뢰의 경우 

           딜해서 폭파되기 전 없애는게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순위가 3순위로 내려왔습니다. 

           테섭 동영상에서는 딜을 해서 없애버리면 폭발하지 않았는데, 본섭에서 다른 메커니즘이 부여되었다면

           처리순위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동후 초반 1분 동안은 기절, 감속, 이불효과가 적용되기 때문

           에 냉덫등을 잘 이용하여 일정 지역내에서 처리해주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 본진 전투

     본진에서 블랙퓨즈는 임의의 공대원 위치로 계속 자력 톱날을 발사합니다. 이 톱날은 발사된 위치에 계속 떠

     있으면서 피해를 주고 오직 컨베이어 벨트 위의 무기중에 전자석에 의해서만 제거 됩니다. 이 톱날에 스쳐서

     들어오는 데미지는 45만이나 되기 때문에 근처로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블랙퓨즈는 주기적

     으로 자동분쇄기라는 로봇을 소환합니다. 


       * 자동분쇄기 

      자동분쇄기는 받는 피해가 80% 감소하는 반응 장갑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공대원들의 딜 자체만으로는 

      처리 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 자동분쇄기는 주기적으로 과부하를 시전하여 공대에 20만의 피해를 주고

      자신의 공격력을 10% 씩 증가시키며, 또 랜덤하게 현재 위치에서 공중으로 날아올라서 현재 위치를 강타하

      여 15미터 내의 모든 인원에게 50만 가까운 공대피해를 주는 죽음의 내리꽃기도 시전하기 때문에 최소한 

      다음 분쇄기가 소환되기 전까지는 처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모순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한게 

      블랙퓨즈가 쏘는 자력톱날과 생산설비 무기중 레이저 포탑이 생성시키는 바닥입니다. 가능한한 블랙퓨즈 

      레이저 바닥위에 올려서 중첩을 높여놓고, 자력톱날에 의해 피해를 받도록 해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분쇄

      기가 쌓이기 시작하면 그 광역데미지를 버티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부드럽게 처리하느냐가 

      블랙퓨즈 전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럼에서 자동분쇄기의 바닥 중첩이 높아지면 반응장갑 수준이 

      낮아지는 효과가 생겨 딜러의 딜이 더 많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도 나왔었는데, 확인된 바가 아니어서 본섭에서 

      테스트 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본진에서의 전투는 블랙퓨즈의 자력톱날을 피하고 자동분쇄기의 과부하와 죽음의 내리꽂기를 피하면서 자동분

    쇄기를 처리하고 생산설비 위의 무기 공격을 잘 대처하면서 블랙퓨즈 피통을 삭제해 나가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 방어전사 >

    방어전사가 생산설비위로 갈 일은 없지만, 톱날과 레이저 바닥을 고려하여 자동분쇄기를 얼마나 빠르게 처리

    가능하게 자리를 잡아주느냐가 전투의 핵심이기 때문에 이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블랙퓨즈는 정전기

    충전이라는 스킬로 25만의 피해를 주면서 정전기 충전 디버프를 중첩시키기 때문에 블랙퓨즈 탱의 교환이 필요

    하며, 이 정전기 충전 디법은 자동분쇄기에게 가해지는 데미지도 증가시켜 주는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자동분쇄기를 탱하면서 주의할 점은 자동분쇄기가 블랙퓨즈 35미터 이내 지역으로 오면 블랙퓨즈가 분쇄기를 

    3초당 5%씩 수리해 주기 때문에 분쇄기와 블랙퓨즈는 반드시 35미터 밖으로 분리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무기/분노 전사 >

    컨베이어 벨트위의 전투는 이동하면서 딜하는 전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원거리 딜러가 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진에서는 종종 발생하는 밀리지역에 자력 톱날이 떨어지는 경우가 문제가 되는데,이 경우에 빠르

    게 빠졌다가 탱커가 본진을 이동시키면 다시 붙어서 딜 해야 합니다. 이외에, 레이저 포탑의 바닥은 밟지 않도

    록 주의하고 거미지뢰의 대상이 될 경우 아무생각없이 딜하려고 붙으면 터져버리므로 드리블만 잘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블랙퓨즈 전투는 테섭에서의 영상으로 본섭의 모습을 예측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실제 본섭에 나오게 되면 

   위에 서술한 공략의 일정 부분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본섭에서의 공략이 어느정도 확실해지면

   한번 더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정전기 충전 디버프 있는 탱커가 자동분쇄기를 탱할수 있도록 교대할 것
            블랙퓨즈와 자동분쇄기는 35미터 이상 분리시키고 톱날과 바닥 지역에서 피할 것
            자동분쇄기는 항상 톱날과 레이저바닥 위에 올려놓을수 있도록 자리잡을것           
 
2. 힐러 : 컨베이어 벨트의 무기데미지와 자동분쇄기의 과부하 데미지가 겹칠경우 위험에 대비할 것
      
 
3. 딜러 : 자동분쇄기 담당 원딜의 경우 자동분쇄기가 쌓이지 않도록 처리해 줄 것
            컨베이어 벨트 담당의 경우 우선순위에 맞추어 한가지 무기는 꼭 없애줄 것
            (흑마의 경우 소환진을 벨트위에 깔아서 디버프 없이 갈 수 있는지 꼭 확인할 것)
 
4. 전직업 : 탱 제외 자동분쇄기 근처에 있지 말 것
               레이저 바닥과 톱날 데미지 받지 않도록 이동할 것
               거미지뢰 몰이에 유의하고 본인 대상 아니더라도 빠르게 딜해서 없애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