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 얼라이언스,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 길드의

보미팅이라는 노움 전사 캐릭터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무기가 다 있음에도, 분노 전사를 하지 않고 무기 전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기 전사로 딜을 잘 뽑아내서도 아니고, 분노 전사를 못해서도 아닙니다.

그저 등에 큰 무기 하나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 멋져서 -_-;;

 

평범한 레이드 고자이지만, 무기 전사의 발전을 위해 MoP 5.3 무기 전사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아래 내용과 달리 더 좋은 내용이 있으신 분들의 고견도 함께 듣고 싶습니다.

 

이 글은 US Sargeras 서버 얼라이언스, [Midwinter] 길드의 Gondlemstyle 유저님의 글을
인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무기 전사 - 핵심 내용

 

   무기전사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주요 핵심 내용에 대한 숙지가 꼭 필요해요.



1. 거인의 강타: [쿨타임 20초] 6초 동안 방어도의 100%를 무시

 

스킬의 데미지가 쎄서 쓴다라기 보다는,

적에게 거는 6초간의 디버프를 통해, 다른 스킬들의 데미지 상승을 노리는거예요.

 

기억해주셔야 할 부분은 무기전사는 [급살]이라는 지속효과가 있어

자동공격이나 특화로 인한 추가 공격시 10% 확률로 거인의 강타 쿨이 초기화되요.

이것은 내부쿨이 없기 때문에, 생기면 후딱후딱 써버려야 해요.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것은, 거강 디버프는 중첩되거나 시간이 연장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버프가 없어지거나 리셋되기 직전(글로벌 쿨타임 1.5초 미만)에만 연속 사용해주시면 돼요.

  • 디버프가 적용되었을 때, 가능한 많은 스킬을 꾸겨 넣어라.
  • 거인의 강타로 인한 디버프가 1.5초 이상이 남았을 경우에는 또 쓰지 말아라.
  • 바로 윗 문장의 경우가 아닌 상태에서, 거인의 강타 사용할 수 있다면 언능 써라.

그러나 쿨기 사용이나 분노를 모아서 몰아치기 위해서는

다른 스킬을 쓰면서 몇 초 기다렸다가 쓰는 것이 좋을 때도 있어요.

 

2. 치명상: [지속효과] 필사의 일격을 통해 출혈 효과

툴팁을 보다보면 자주 언급되는데, 별로 신경을 안쓰셔도 돼요. 알아서 잘 적용되거든요.

3. 격노: [지속효과] 필격, 거강으로 치명타를 적중시키면 격노하여 10의 분노 생성, 6초 동안 물리 공격력 증가.

알아서 생기기도 하고, 5.2티어2셋 효과로 자동공격으로도 잘 생겨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무기 전사를 마스터하려면 격노 버프를 확인해주는 습관이 필요해요.

 광전사의 분노와 연관해서, 밑에 [쿨기 사용] 편에서 자세히 설명할게요.

 격노한 재생력 (특성2단계)을 선택하셨다면, 격노 상태에서는 이 기술로 인한 치유량이 두배가 되요. 그래서 버프를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4.  제압: [분노 10소모] 제압은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60%만큼 더 높아요.

 피의 맛을 통해 적이 공격을 회피하면 제압 1회, 필격을 적중시키면 제압 2회 받아요. 최대 5회까지~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면, [급살]로 인해 10초 동안 제압을 분노 소모 없이 꽁짜로 쓸 수 있어요.

5.  어구 가르기: 30초 동안 대상의 방어도를 4%감소, 최대 3회까지 중첩

공격대에서 방어구 가르기를 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직접 하셔야해요. 전투 시작하면, 방어구 가르기 넣어놓고, 그 다음엔 거인의 강타를 통해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거인의 강타 문양이 필요해요).

공대에 고양이나 곰 드루 또는 방특 전사가 있다면 신경 안쓰셔도 돼요.

 

 

 

 

   2. 딜 로테이션 - 정형화된 순서가 아닌, 조건에 맞는 딜 로테이션을 하자!

 

   ※ 무기전사 로테이션은 크게 3가지 단일 대상, 마격타임, 여러마리 대상로 나뉘어져요.

 

 

2-1. 단일 대상 로테이션

무기 전사의 딜 로테이션은 글로벌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을 4번 사용하는 것으로 한 사이클이 이루어져요.

 

각 사이클은 필사의 일격으로 시작되며, 뒤에 3번의 스킬이 따라오는데 조건과 상황에 맞춰

같은 스킬을 2번 사용할 수도, 3번 사용할 수도 있어요.

 

우선순위에 따라 스킬을 써놨어요 (절대 사용하는 순서가 아니라, 우.선.순.위 입니다.).

 

1. 필사의 일격: 쿨이 돌아오면, 필격으로 사이클을 시작해요.



2. 거인의 강타: 6초간의 거강 디버프가 적용되었을 때, 보다 많은 스킬을 꾸겨 넣어야해요.

반드시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적용되어 있지 않을 때, 또는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1.5초 미만으로 남았을 때만 사용하세요.

3. 폭풍망치 (특성6단계):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있을 때 사용하세요.



4. 제압: 한번 사용할 때마다, 필격의 쿨링 타임을 줄여줍니다 (0.5초)

 거강 디버프가 적용되었을 때는, 제압 대신에 격돌을 사용하세요. 그러나 분노가 여의치 않으면 그대로 제압쓰세요.

 무모한 희생을 사용하셨을 땐, 제압 대신에 격돌을 사용하세요. 제압은 이미 높은 치명타율이 있어서 무모한 희생의 장점이 없어지거든요.

5. 용의 포효 (특성4단계): 거강 디버프가 없을 때 사용하세요. 방어도 100% 무시하는 스킬이거든요.

  피범벅 (특성6단계): 피범범과 용포를 함께 선택하셨다면, 피범벅-용포 순서대로 사용하시면 좋아요 (쿨타임 1분으로 동일). 사용은 거강 직전에 사용하세요. 딜량 상승이 보여요 

6. : 분노가 40 이상일 때, 꼭 쓰세요. 두번 쓰세요.

 

7. 전투의 외침 또는 지휘의 외침: 다른 스킬 쓸 것이 없을 때 분노 생성을 목적으로 사용해요.

                                                          (분노가 85 이하일 때만 사용하세요)

 

 Heroic Strike Icon 영웅의 일격 ※ 매우 중요!!!  : 글로벌 쿨타임을 갖지 않는 스킬이에요.

글로벌 쿨타임의 영향 없이, 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4번의 스킬을 사용하는 한 사이클에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분노 소모가 극심하기 때문에,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있고, 분노가 105 이상([문양: 끝없는 분노]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85이상) 일 때에만 사용하세요.

 

  • 위의 우선 순위를 조합하여, 각 상황에 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필-거-격-격, 필-제-제-제가 아닌 분노와 상황, 그리고 쿨링타임을 생각하셔야해요.
    단순한 사이클을 벗어나 제대로된 전사의 딜 방법은 없습니다. 연습을 실전처럼, 실전에서는 연습처럼!!
  • 또한... 거강을 먼저냐? 필격이 먼저냐? 이런 궁금증이 있으실껍니다.
    거강 타임 6초동안 글쿨 스킬은 3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계산하여, 전자는 필격1+격돌2가 될 것이며, 후자는 격돌3이 될 것입니다.
    필격은 175%이며 격돌은 220%입니다. 따라서 저는 필격을 거강보다 먼저 사용하는 것이 더 이익이라고 봅니다.

 

2-2. 마격타임 - 보스의 생명력이 20% 이하일 때

마격타임의 컨셉 1은 거강 디버프 적용시, 마무리 일격얼마나 많이 넣어주는냐 입니다.

 

마격을 많이 넣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분노가 필요하며, 따라서 거강 전에 분노를 잘 모아야 해요(?).

그러나, 무기 전사는 [급살]로 인해 거강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거강 쿨 돌아오는 것을 예측하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분노를 모으는 시간은 따로 없다고 보시고, 거강 디버프가 없을때 분노의 소모를 최소로 줄여줘야 하는게

마격타임의 컨셉 2입니다.

 

 

2-2-1. 거인의 강타 사용 전 - 분노의 소모를 최소로 줄여주는 타임

                                                                   (중간에라도 거인의 강타 사용 가능할 때는, 바로 쓰세요.)

1. 필사의 일격: 쿨 돌았으면 요거

2. 마무리 일격: 분노가 듬뿍 많을 때

3. 제압: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고 나서는 10초동안 분노 소비 없이 사용! [급살]

4. 용의 포효

5. 예견된 승리

6. 전투의 외침 또는 지휘의 외침 

 

2-2-2. 거인의 강타 쿨 돌아왔을 때, 디버프 지속시간 6초간

1. 거인의 강타
2. 마무리 일격: 분노가 남지 않을 때까지 연타
 
 
2-3. 여러마리 대상
2-3-1. 두 놈
 휩쓸기 일격 사용하고, 단일 대상 로테이션을 돌리세요.
 필사의 일격을 두 놈에게 교대로 넣어주면, 두 놈에게 치명상 유지할 수 있어요.
2-3-2. 세 놈
 휩쓸기 일격을 유지하시면서, 단일 대상 로테이션을 돌리세요.
치명상이 유지될 수 있도록 천둥 벼락을 자주 사용하세요. 피빛 천둥 !!!
2-3-3. 넷 이상의 년놈들
 휩쓸기 일격을 역시나! 유지하시면서, 단일 대상 로테이션을 돌리세요.
천둥 벼락으로 치명상을 모든 년놈들에게 퍼트리세요.
분노가 넘칠 때 격돌이나 영웅의 일격을 대신하여, 소용돌이를 써주세요.
 
 
   3. 태세
 
1. 전투 태세: 근접 공격을 할 때는 많은 분노를 얻지만, 피해를 입을 때는 분노를 얻지 못해요.
 
2. 광폭 태세: 근접 공격을 할 때는 전투 태세에서 얻는 분노의 반절밖에 못 얻지만,
                          
피해를 입을때에도 분노를 얻어요.
 
위의 내용 빼고는, 태세에 따른 능력 변화가 없어요.
따라서, 공대 전체에 피해가 많이 들어올 때 광폭 태세를 취하시고, 그 나머지는 전투 태세하시면 되요.
(예, 메가이라에서의 광란, 지쿤 광란, 두루무에서 스펙트럼 등등 많죠)
 
 
 
   4. 딜용 쿨기 사용
 
1. 무모한 희생: 이것을 사용하는데 특별한 거시기는 없어요. 단순하게 전투에서 가능한 많이 써줘야합니다.
                    만하면, 다른 쿨기랑 함께 써주는게 좋아요 ( 해골 깃발, 또는 블러드 타임 우워우워).
 
2. 해골 깃발: 극도로 파워풀한 공대딜용 쿨기이기 때문에, 혼자 다른 쿨기랑 엮어서 맘대로 쓰지 마시고,
                    
기 몰아 쓸 때를 잘 알고 쓰셔요. 또한 무모한 희생과 함께 써주시면 좋습니다.
                    (또  투신 선택하셨으면, 이것도 함께 낑겨서).

 

3. 광전사의 분노: 30초라는 짧은 재사용시간을 고려하면, 이 역시 매우 좋은 딜용 쿨기예요.
                    광전사의 분노는 격노 버프와 중복이 되기 때문에, 버프 확인을 하시고 사용하셔야 해요.

                   [노]필격과 거강이 치명타로 들어갈 때, 그리고 5.2 티어2셋의 발동 자주 떠요.

거강 6초 디버프가 있을 때에는 항상 격노(6초)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거강이 격노를 발동시키지 않을 수 있으니, 다음 두 가지 상황을 염두하고 광전사의 분노를 사용하세요.

- 필격 사용에 이어 거강까지 격노가 발동되지 않는다면, 즉시 광전사의 분노를 사용한다.

- 필격 사용에 이어 거강까지 사용하였는데, 이미 필격으로 격노가 발동되었다면, 격노가 끝나는 시점에서

  광전사의 분노를 사용한다. (거인의 강타 6초 디버프가 격노보다 일찍 끝나기 때문에)

 4. 분쇄의 투척: 공대 쿨기라고 보시면 돼요. 공대장이 쓰라고 할때 써주시면 좋은데,

                    쓰라고 말해주는 공장이 없으니..... 공대의 다른 쿨기 돌릴때 쓰시면 돼요.

                    물론 해골 깃발처럼 다른 전사들과 중복되지 않도록 상의하시는 게 좋아요.

                    해골 깃발 사용 순서 정해지면, 깃발 쓰기 전에 사용하시거나, 블러드 타임때 쓰세요.

 
 
 
 
   5. 딜용 특성 살펴보기
 
5-1. 특성 4단계
용의 포효: 단일 대상으로는 가장 좋은 선택이예요.
 충격파: 칼날폭풍을 쓰기에 쫄몹이 자주 나올때 쓸만해요.
 칼날폭풍: 주기적으로 한 무더기씩 쫄몹이 나오는 경우 쓸만해요.
 
5-2. 6단계 특성
투신: 무희, 해깃과 함께 써주세요. 또 광전사의 분노도 함께 써주시고요.
 폭풍망치: 쿨 돌아오면 써주세요. 쿨타임이 짧으니깐, 로테이션에 넣고 써주셔야 효과가 있어요
 피범벅: 쿨 돌아오면 쓰세요.
세 가지를 따로 보면, 딜량에 크게 차이는 없어요. 그러나 여러가지 상황에 맞춰 쓰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많은 전사들의 추천에 따르면,  피범벅이 많은 선택을 받고 있어요. 비교적 짧은 쿨타임으로 다른 쿨기나 장신구와 섞어쓰기에 편하죠 (특히 같은 쿨타임을 갖는 용의 포효)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클 및 첨삭해야할 내용에 대한 의견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