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크래프트에 올라오는 BIS 샘플은 정확하게 말하면 저희들이랑 다릅니다
저희같이 25인템이 따로 있지 않은 미국, 유렵기준이니까요

전설 망토 제외하고 티어 제외 상급 천둥벼림으로 두르면 템렙이 555.50로 나오고 
심크의 BIS 는 539.50 으로 나오는데
정확하게 25인 템의 8, 그리고 두번의 강화 8을 포함함 16의 차이가 나네요

템렙 16의 차이면 EP 값이 어떻게 차이가 날지 모릅니다
충분히 변수가 생길수 있다는거죠

심크의 EP값이나 세팅을 그대로 따르면 안된다는 이야기가 되네요; 


저도 신경 안쓰고 있었는데 인증글의 547 티탄 분의 EP값을 보고 확 느낌이 오더군요




세팅은 chardev에서 대충 했는데

상급천벼가 없는템도 몇몇 있고 스탯이 잘못 나왔거나 손목 랜덤 스탯이 적용 안되는등 영 구리네요; 당연히 25인 업글은 안되고;
기본적으로 차데브에서 세팅후에 심크로 가져와서 자잘한 세팅 완료 했는데 약간 어설픈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과도 그런점이 반영될수 있습니다;;


티어 제외 한부위는 라덴 갑바와 원령 머리 둘 비교 결과 원령 머리가 낫다고 봐서
그세팅으로 쭉 밀었습니다

http://chardev.org/profile/57477-radenhead.html
(bis랑 보석,재연마가 틀린게 많을겁니다 대충 여기서 따왔다는것만...)


557 원령 뚜껑 전설 얼개,치타 320 보석  가속-특화 재연마
557 장로회 목걸이 
551 티어 어깨 숙 치, 치타 보석 깔맞춤 숙련-크리 재연마
551 티어 가슴 숙치, 치타, 치적 보석 깔맞춤 숙련-치타 재연마
557 라덴 허리 치적 치적 깡치 보석 깔맞춤
551 티어 다리 치타, 적치 보석 깔맞춤
557 라덴 신발 치타, 적치 보석 깔맞춤  숙련-특화 재연마
557 두루무 손목 풀 치타 옵션 대장보석 포함 2 치타 보석
551 티어 손 2깡치타 보석              적중-특화 재연마
557 메가이라 반지                     적중-특화 재연마
557 라덴 반지 깡치타 보석             숙련-크리 재연마
557 쌍둥이 응시 장신구
557 지쿤 깃털 장신구                  적중-치타 재연마
557 라덴 망토 치타 보석               가속-특화 재연마
557 공통드랍 도검 도타라크 치타 보석  적중-크리 재연마
557 공통드랍 도검 도타라크 치타 보석  적중-크리 재연마

티탄은 무기만 바꿔서
557 레이션 도끼 우로이 특화보석 2개씩

힘 23949 적중 3682 10.83% 숙련 2556 7.52% 크리 18627 37.07% 특화 7050 가속 3174 - 하분

힘 26412 적중 3132  9.21% 숙련 2556 7.52% 크리 20135 39.58% 특화 9192 가속 3174 - 티탄



하분입니다
특화가 치타 보다 살짝 높게 나오네요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티탄
특화가 치타보다 훨 높게 나오네요
가속, 오버 적중은 하분 티탄 비슷합니다



특화가 눈에 띄네요 확실히
티탄의 특화는 치타를 거뜬히 능가합니다
그렇지만 닥 특화는 아닌것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무기 보석정도가 치타 대신 특화입니다

무기 보석을 평소 대로(심크 BIS도 특화보석이긴 합니다) 치타320을 박으면
DPS가 249592로 800가량 떨어지고 EP값도 달라지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특화를 더 올리면 어떻게 될까 해서 허리의 치적 보석을 적특 보석으로 교채해본 결과
이번엔 250192로 150정도 떨어지네요;
그리고 EP값고 크리가 0.94 특화가 0.92로 또다시 크리가 앞서게 됩니다

(BIS 치타 20135 39.58% 특화 9192) 

적절한 벨런스를 맞추는게 답인거 같네요
치타 몇퍼센트가 되면 특화를 더 올리고 이런 식의 뻔한 패턴은 있을수가 없는거 같아요
자신의 세팅을 직접 돌려봐서 나오는거를 따라가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스펙이 오르면 특화의 효율이 오르는건 따로 설명안해도 될정도로 뻔한 결과였지만
평범한 제 케릭 정도의 536 하분의 특화 효율을 봐도 사실 상당히 준수합니다
크리가 0.82, 특화가 0.75로 나오거든요


분무의 치타가 효율이 갑이지만 다른 2차스탯도 무시하면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치타랑 특화랑 사실 그리 큰 차이도 아닌데 너무 치타에만 매몰되는 경향이 있는거 같더라구요





이제 또 이야기할것이 오버 적중입니다

이 쓰레기 같아보이는 오버 적중도 그 나름의 값어치가 있습니다
힘의 절반 살짝 이상이죠
0.5를 넘기게 되면 힘 80보다 적중 160의 효율이 더 높다는 말 아니겠습니까

지금 BIS를 보면 허리랑 다리의 보석이 깔맞춤입니다
똑같이 소켓보너스가 힘 120이고 노란홈에 320치타, 푸른홈에 160치,160적 보석으로 말이죠

이미 적중은 안드로로 갔지만 그래도 오버적중의 효율은 존재한다는거죠


허리 부위의 깔맞춤을 깡치타랑 비교해보겠습니다
적치X2(+소켓보너스) VS 깡치 

깡치타 320 X 2 X 0.84(치타EP) = 537.6
537.6의 효율입니다

깔맞춤 (320 X 0.55(오버적중EP)) + (320 X 0.84(치타EP)) + 120(소켓보너스) = 
                      176                   +         268.8               + 120 =
564.8로 나오네요

미미하지만 30정도 깔맞춤이 높게 나옵니다

이차이가 전체적으로 보면 더욱 커지죠



푸른홈은 적/치 보석으로 일단락 되는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붉은 홈은?

힘/치 보석이냐 숙/치 보석이냐 문제인데

여기서 또 특화가 나오네요

앵간하면 대부분들 힘1의 효율 보다 특화 2의 효율이 좋을겁니다
저만해도 위에서 언급한거처럼 특화가 0.7을 넘기니까요


숙치 보석을 박고 재연마로 템의 숙련을 특화로 그대로 바꿀수 있다면
힘치 보석 보다 훨씬 이익이 된다는 겁니다

오버해도 가치가 있는 적중보다는 제한이 되긴 합니다만 
오버숙련이 되어서 재연마가 무의미 해지지 않는 이상
힘치 보석 보다는 숙치 보석이 훨씬 좋습니다



치타 뿐만 아니라 특화도 상당히 좋은 효율을 자랑하고
오버적중도 그 나름의 값어치가 있다보니
이제 닥 깡 치타 보석의 시대는 지나간거 같네요
소켓 보너스와 자신의 세팅을 살펴보고 깡치타할곳은 하고
깔맞춤 할곳은 깔맞춤 하는게 정답입니다








추가 지쿤, 장신구 잡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