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전사 FAQ(7.15)'

딜 사이클


오프닝 딜사이클:
1. ability_warrior_charge.jpg 돌진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2.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3.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 warrior_talent_icon_avatar.jpg 투신 /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4.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ability_warrior_unrelentingassault.jpg 전술가 비발동시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5.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아닐 경우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ability_warrior_unrelentingassault.jpg 전술가 비발동시 또는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버프 갖고 있다면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6.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오프닝 딜사이클(영혼의 외풍(굴단 드랍 장신구) 사용):
1. ability_warrior_charge.jpg 돌진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2.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3.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 warrior_talent_icon_avatar.jpg 투신 /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4. 영혼의 외풍

5.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6.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7.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일반 딜사이클:
1.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아닐 경우 쿨마다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2. 쿨마다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3. 분노 32 이상일 경우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TIP : 분노 관리와 전술가 발동을 위해서만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딜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아님).

       대상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 중이고, 분노 50 이상일 경우에만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사용전, 분노를 모두 소비시키기 위해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딜사이클: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사용 전(쿨타임) 준비 딜사이클

1.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쿨타임 4초 이하로 남았으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하지말고 유지

2.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쿨타임 6초 이하로 남았으면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사용하지말고 유지

3.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해서 분노 소비

4.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on 시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딜사이클

1. 대상에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 없으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2.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3스택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3.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아닐 경우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4.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5.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딜사이클(영혼의외풍):
1. 대상에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 없으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2. 첫 글쿨에서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3. 영혼의 외풍

 

 

마격 딜사이클:
1.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아닐 경우 쿨마다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2.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일 경우 '풀분노'모아서 inv_sword_48.jpg 마격(유물 정밀한 일격 특성 수치에 따라서 달라짐. 일반적으로 17.6 분노)

3.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아닐 경우 inv_sword_48.jpg 마격

TIP : 분노가 넘치는 걸 막기위해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대략 최대 분노로부터 25 분노는 여유 둘것(약 100 분노 넘지 않게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전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집분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마격 딜사이클: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사용 전(쿨타임) 준비 딜사이클

1.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쿨타임 4초 이하로 남았으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하지말고 유지

2.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해서 분노 소비

3.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on 시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마격 딜사이클

1. 대상에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 없으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사용

2.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3스택 +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3. inv_sword_48.jpg 마격

TIP :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동안은 대상에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가 없을 경우에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거강 디버프 있는 상태에서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inv_sword_48.jpg 마격 보다 inv_sword_48.jpg 마격 2번이 더 강함.

 

 

광역 딜사이클:
2 타겟 - 기본 딜사이클에서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대신  ability_warrior_cleave.jpg 회전베기 / ability_whirlwind.jpg 소용돌이 사용. 디버프 없는 대상마다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사용

7 타겟 이상 - 분노가 되는한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 대신 ability_warrior_cleave.jpg 회전베기 사용후 쿨 일동안, ability_whirlwind.jpg 소용돌이 사용.

광역페이즈에서 inv_sword_2h_artifactarathor_d_01.jpg 전쟁파괴자+ability_warrior_bladestorm.jpg 칼폭

 

쿨기 사용법 :

warrior_talent_icon_avatar.jpg 투신과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은 쿨마다 사용. 만약 보스 체력이 20%에 가까워 질경우, warrior_talent_icon_avatar.jpg 투신 또는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을 20%가 될 때까지 사용하지말고 킵했다가 사용해도 됨.

warrior_talent_icon_avatar.jpg 투신은 1.5 분의 쿨타임을 가지므로 1.5분 미만의 전투에서는 다른 쿨기와 맞춰서 사용. 1.5분 이상의 전투에서는 바로 사용.

inv_alchemy_70_orange.jpg '옛 전쟁의 물약' 은 언제나 투신 그리고 영웅심/블러드 사용시에 함께 사용할 것,

굳이 마격 타임에 사용할 필요는 없다.

 

팁/트릭 :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사용 전에는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을 사용해서 분노를 모두 최대한 소비시킬 것.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쿨 돌아오기 직전에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없는 경우 inv_sword_2h_artifactarathor_d_01.jpg 전쟁파괴자를 사용할 것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버프를 얻기 위해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을 1-2 글쿨 이상 지체 하지 말고 바로 사용할 것.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과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이 쿨이고 분노가 적을 경우, 평타직 후라면 보스에게 떨어졌다가 재돌진할 것.

대상에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가 없다면,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을 사용하는게 최우선이다!

 

inv_gloves_plate_raidwarrior_m_01.jpg 아카본 딜사이클:
딜 사이클은 상기 설명과 동일하며, 분노 획득이 용이하므로 집분을 더 많이 사용 가능함.

마격 노전함 페이즈에서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을 쿨마다 사용. 단,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에는 inv_sword_48.jpg 마격이 우선함.

(역주 : 7.15 의 아카본 너프 이후에도 과연 그럴까? 의문이 듬)

 

 

inv_misc_ring_firelands_1.jpg 아얄라 딜사이클:
대상이 거강 디버프 중일 경우 우선적으로 inv_sword_48.jpg 돌심장 마격 사용.

단,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에는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이 우선함. 특히,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2-3 스택에서는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이 우선.

 

딜사이클 FAQ:

Q: 언제 마격을 사용해야 하나요?

A: 대상 체력이 20% 미만일 경우 필격 대신 마격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즉, 마격 페이즈에는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사용할 떄 외에는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이 없는 경우 현재 분노와 무관하때 반드시 inv_sword_48.jpg 마격을 사용하고,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이 있는 경우는 inv_sword_48.jpg 마격을 중지하고 최대 분노가 될때 까지 기다려서 inv_sword_48.jpg 마격을 사용합니다

(강건함+정밀한 일격 3/3 일경우,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시 18 분노가 풀분노 inv_sword_48.jpg 마격)

마격 페이즈의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 타이밍에서만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스택을 쌓아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을 사용하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Q: 전함 동안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을 사용해야 하나요?

A: 대상 체력이 20% 이상이거나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디버프가 대상에게 없는경우 '그렇습니다'

다만,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이 아닌 경우에만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을 사용 하고 warrior_talent_icon_innerrage.jpg 전함의 마지막 글쿨 전에 ability_warrior_unrelentingassault.jpg 전술가가 발동 된 경우  ability_warrior_colossussmash.jpg 거강 보다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을 우선해서 사용하세요.

 

Q: 왜 격돌을 32 분노 이상일 때에만 사용해야 하나요?

A: 32 분노 이상으로 가정한 것은 강건함 특성일 경우,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과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은 16 분노입니다.

따라서,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 사용후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이 쿨이 돌아왔을 경우,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을 지체 없이 사용하기 위하여 32 이상에서만 격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Q: 왜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대신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을 사용하나요?

A: warrior_talent_icon_igniteweapon.jpg 으방 / ability_warrior_savageblow.jpg 필격을 위해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ability_warrior_decisivestrike.jpg 격돌이 분노당 데미지가 ability_warrior_focusedrage.jpg 집분 보다 더 높습니다.

 


 

 

 

유물, 성물Artifact.PNG


성물 :

Relics.PNG

성물 DPS는 템레벨/장비 셋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는 다시 약점 노리기가 최고의 성물이며, 정밀 성물, 격돌 성물, 마격 성물, 끝없는 분노 성물은 가치가 비슷하다. 그 외에것들은 추천하기 어렵다.

 

능력치

 

스탯 우선:

일반 적인 스탯 우선도는

특화 >> 가속 = 유연 > 힘 > 치명타

스탯 우선도는 템레벨/장비 셋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역주 : 현재 심크는 과도하게 가속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함)

 

 

템레벨의 중요성:

템레벨이 낮더라도 특화, 가속이 높게 붙은 템이 대체적으로 유리함.(5~15레벨 커버함)

정확한 것은 심크를 돌려봐야함.

 

장비

 

장신구: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900레벨 장신구 기준이며, 전함도 사용한 것으로 시뮬레이션.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장신구는 굴단 드랍 '영혼의 외풍',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자생부속물, 공포결속 연합체, 불안정한 비전수정, 힘/특 장신구

 

다만, 영혼의 외풍은 다른 사용효과 장신구와 쿨타임을 공유하나,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은 영혼의 외풍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전설:

 

940렙 2전설착용, 910 착템, 4티어셋, 1장신구 - 영혼의 외풍, 2장신구 - 자생부속물 기준

 1순위 : 아얄라 반지

 2순위 : 아카본 장갑 or 프라다 목걸이

 3순위 : 대지의 무게 바지

 4순위 : 킬제덴 장신구

 

 

 

티어, 기타 장비:

 - 무너진 미래의 반지(카라잔 막넴 드랍 반지)

현재 반지 중 가장 좋은 반지이며, 거강과 전함 효과가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거강과, 전함 적용 중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지 사용 타이밍을 알려주는 위크오라 링크는 다음과 같다. WeakAura

 - 티어 19

티어 세트는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2피스는 미미한 효과지만,

4피스는 굉장한 업그레이드를 보여준다. 티어 부위별 좋은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머리 > 어깨 > 망토 = 장갑 > 바지 > 가슴

착용중인 전설 부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보석/마부/소비용품

보석:

일반적으로 특화 150 보석이 베스트.

힘 200 보석이 의미가 있을 지는 스탯 가중치에 따라 달라짐. 심크 돌려봐야 함.

마부:

망토 - 힘 200 마부

반지 - 특화 200 마부

목걸이 - 사티르 마부

 

Enchants.PNG

 

소비용품:

영약 - 수많은 병력의 영약(힘 영약)

음식 - 영혼의 외풍이 없고, 단일 딜에 대해서는 생선 브룰 특선,

         영혼의 외풍이 있고, 광역 딜에 대해서는 나이트본 진미 모듬(특화 375)

 

Food.PNG

 

판다렌이라면 종족특성 때문에 무조건 특화 375

 

물약 -  옛 전쟁의 물약

Potions.PNG

 

옛 전쟁의 물약이 현재 베스트. 거강 디버프 효과가 적용됨.

위에 설명 했듯이, 쿨기 및 영웅심/블러드 타이밍에 사용하는게 가장 좋음

굳이 마격 타이밍에 쓸 필요는 없음.

 

종족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아무거나 골라도 됨.

 

종족별 특징:

트롤 - 광폭화를 사용하면 전함 중 딜 넣기 용이함.(현재 심크는 과도하게 가속을 높게 평가함)

 

블러드 엘프 - 비전 격류로 추가 집분 스택을 쌓기 용이함. 오프닝에 3집분 필격 가능.

 

인간 - 인간의 정신력(2차 스탯 증가) 템레벨이 높아질수록 효과가 좋아짐.

특성

 

레벨링:


 



 

5인 던전(신화 난이도 이상):



 
    60레벨 특성은 취향에 따라 찍어도 무방 (급사-방태, 지속회복-재기, 기동성-도약)
 

레이드:

 
    60레벨 특성은 취향에 따라 찍어도 무방 (급사-방태, 지속회복-재기, 기동성-도약)

 


 

특성 세부 분석:


티어 1: (레벨 15 특성)

Talents 15.PNG


  • 강건함 분노 소비 20%를 줄이는 특성. 분노 소비가 줄어도 전술가 발동확률이 줄어들지 않음.

  • 제압 현재 별로 사용되지 않는 특성(역주 : 레벨링과 pvp에서만 사용)

  • 휩쓸기 일격 필격과 마격 사용시 주변 대상에게 추가타를 입힘. 특히 5인 던전에서 좋음(역주 : 강건함이 없으면 분노소비가 떨어지므로 잘 사용하지 않음)


강건함 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광역 딜링에서는 휩쓸기 일격이 좋다. 7.15 에서 상향되어서(1타겟 추가->2타겟 추가) 광역딜링에서 매우 쓸만한 특성이 되었다

(역주: 휩쓸기 일격은 2-3타겟 보스몹에게 좋을듯)



티어 2: (레벨 30 특성)

Talents 30.PNG


  • 충격파 40초 쿨타임을 갖는 광역 스킬, 만약 3타겟 이상에게 명중하면 쿨타임은 20초로 감소한다. 특히 5인던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특성. 세푸즈 전설반지의 착효도 발동시킨다.(역주: 필요에 따라 레이드에서 사용될 수도 있으나 현재는 그닥 충격파가 필요없다 연속돌진이 많이 사용됨)

  • 폭풍망치 단일 타겟 거리 20의 스턴기, 30초 쿨타임. 역시 5인 던전에서 유용하며 세푸즈 착효를 발동시킨다.

  • 연속돌진 돌진이 2회 충전 되고 쿨타임이 20초에서 17초로 감소한다. 레이드에서 가장 좋은 특성.


연속돌진 이 가장 좋은 특성이다. 기동성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세푸즈도 발동시킨다.(다만, 보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티어 3: (레벨 45 특성)

Talents 45.PNG


  • 전투의 열정 소용돌이의 대상에게 45% 추가 피해

  • 분쇄 대상에게 DoT

  • 투신 1.5분 쿨타임의 강력한 특성


 이 티어에서는, 투신 이 최고이다. 전투의 함성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이룬다.



티어 4: (레벨 60 특성)

Talents 60.PNG


  • 재기의 바람 데미지를 5초간 입지 않으면 초당 최대 체력의 6%를 회복함.

  • 뛰어난 도약 영웅의 도약의 쿨타임을 15초 감소시키고 영도 사용후 3초간 이속 70% 증가하는 버프.

  • 방어 태세


티어 4 는 상황에 따라서 교체가 많이 필요한 특성라인이다. 뛰어난 도약 은 기동성 측면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고, 대지의 무게 전설 바지(영도 사용시 주변대상에 거강 디버프, 영도 범위 증가)와 매우 좋은 시너지를 이룬다.  재기의 바람 은 레벨업, 솔로잉에 매우 유용하며, 우르속 등과 같은 데미지를 거의 입을일이 없는 레이드 보스, 5인던전 보스등에서 유용하다. 방어 태세 또한 레이드나 5인던전에서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보스, 순간 데미지를 강하게 주는 보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신화난이도의 니센드라, 렌퍼럴, 일기노스 등)



 

티어 5: (레벨 75 특성)

Talents 75.PNG


  • 살상의 기회 대상 체력 20% 미만인 대상에게 필격 사용시 30 분노를 되돌려 받음.

  • 필사의 연계 필사의 일격이 2회 충전

  • 집중된 분노 이 특성 라인에서 최고의 특성. 별도의 글쿨을 가지고  6, 7티어 특성 라인과 아주 좋은 시너지를 이룸.(치명적 침착함, 분노제어)


집중된 분노 가 명백한 최고의 특성. 딜사이클과 다른 특성들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이루며, 집중된 분노는 또한 분노가 쌓여서 낭비되는 상황을 피할수 있게 해준다.

살상의 기회 는 마격타임으로 시작하는 아즈샤라의 분노와 같은 보스몹에서 고려해볼만 한 특성.(안씀)

 

필사의 연계 는 지속적인 딜링을 넣기에 유용하므로 레벨링이나 pvp에서 좋음.(역주 추가)



티어 6: (레벨 90 특성)

Talents 90.PNG


  • 냉철함 전투의 함성 지속시간동안 분노 소비없이 모든 스킬을 사용가능. 티어 7의 분노 제어 특성과 완벽한 시너지를 이룬다.

  • 중증외상 격돌이나 소용돌이 사용시 dot 데미지를 입힘

  • 티탄의 힘 거인의 강타 지속시간을 16초로 증가

냉철함이 분노 제어와 엄청난 시너지를 이루므로 명백한 최고의 특성.

중증외상 티탄의 힘 은 고려할 필요도 없이 무조건 냉철함으로 가자.(레벨링 시에만 중증외상 찍을만함)

 
 

티어 7: (레벨 100 특성)

Talents 100.PNG


  • 분노 제어 10분노 소비당 전투의 함성 쿨타임 1초 감소. 이 효과는 냉철함이나 강건함 같은 분노소비를 없에거나 분노소비를 줄이는 특성에도 적용되니 안심해도 된다. 원래의 분노 소비 값으로 분노 제어가 적용된다.

  • 기회의 일격 근접 스킬 사용시 60% 확률로 추가 데미지를 입힘(대상의 남은 체력에 기반)

  • 쇠날 발톱 1분 쿨타임의 광역 스킬.

분노 제어 가 명백한 최고의 선택, 치명적 침착함, 전투의 함성, 투신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이룬다.

(분노 제어는 냉철함 특성을 찍은 전투의 함성 시전중에는 적용되지 않음. 그리고 강건함, 정밀한 일격과 무관하게 언제나 기본 분노 소비를 기준으로 적용됨)

 



 


 

출처 : MMO-champion, the Arms compendium 발췌

http://www.mmo-champion.com/threads/2091413-The-Arms-Compen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