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나 제가 용맹을 대하는 방식입니다.

각자 병력을 맞추는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쫄 잡는 순서를 적지는 않았습니다.

 

10단 이상 괴저일 때 장신구는 당연하지만 생존용을 착용합니다.

급사에 대비하기 위해 착효로 메아리(or 수액), 사효에 체력이나 보막형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괴저에는 피뻥이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영약은 체력, 요리는 싸움꾼을 먹습니다.(나엘이라면 메즈몹을 남겨두고 그숨을 쓰면 전투가 풀려 만피가 됩니다)

 

괴저에 쇠날은 도움이 많이 되는데 전투 중간에 요행을 바라며 리셋용으로 사용하기보다 전투 초반에 몰아서 광을 칠 수 있는 타이밍에 괴저가 덜 쌓이게 사용하고 전투 중간에 충격파 후 천둥(이감)을 친 뒤 빠지는 게 좋습니다.

(세푸즈가 있다면 이때 발동이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넴드 때 도발지원이 가능한 파티원이 있다거나 본인이 가막 사용이 능숙하다거나 혹은 쫄에 추가 이감 지원을 할 파티원이 없다면 천둥 사거리 특성을 찍고 전사가 이감을 넣으며 드리블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종족이 나엘이라 넴드 리셋을 할 때 그숨을 이용해 혼자 핑퐁해서 리셋하기도 합니다.

 

용맹은 꽤 드리블하기 좋은 인던인데 왜냐하면 기둥 같은 고저의 지형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1넴 가는 길 / 1넴 뒤 복도 앞 / 복도 후 2넴 앞, 모두 반기둥이 있는 지형입니다. 

이감을 넣으면서 기둥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드리블하시면 됩니다. 

 

 

1. 처음~1넴 앞 쫄

 

보통 용맹은 메즈를 챙겨가는 인던인데 일반적으로 그냥 모아가도 어떻게든 1~2개 정도는 있기 마련입니다.

메즈는 천둥술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둥술사는 파티원을 강제적으로 전투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므로 초기 딜을 몰아칠 때 방해가 됩니다.

 

또한 괴저에는 캐스팅을 하는 냥꾼이나 마법형 몹이 괴저를 덜 쌓게 함으로써 후반 괴저를 푸는 데 좋습니다.

 

비룡의 번개숨결은 짜릿과 번갈아서 오는데 사실 캐스팅이 끝나는 시점에 딱 맞게 움직이지 않는 이상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 만약 탱이 숨결에 죽는다면 엄청난 죽음 릴레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룡 잡을 때까지 꼭 산다는 생각으로 탱하시고 혹시 죽더라도 바로 비룡에게 붙기보다 멀리서 어글을 땡기며 숨결을 확인하고 붙으세요.

 

비룡이 살아 있을 때 괴저를 리셋해야 할 거 같다면 숨결로 파티원이 죽지 않게 뒤로 빠지는 자리를 잘 잡으시거나 뒤로 좀 더 빼서 반기둥의 지형을 이용해서 드리블하시면 좋습니다.

 

 

2. 하임달

 

하임달이 괴저 기간 힘든 이유는 하임달의 기본적인 스킬인 '유혈'이 치감 디법(+도트뎀)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괴저를 푸는 타이밍은 괴저 디법을 기준으로 하시기보다 유혈을 기준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가 괴저를 푸는 타이밍은 바닥 후 첫 유혈을 맞았을 때입니다. 괴저의 중첩이 낮더라도 풀어줍니다.

 

뿔피리 후 바닥이 지나간 뒤 왼쪽 위 끝으로 하임달을 끌고 갑니다. 대기하다 유혈을 맞으면 가막 및 영도로 괴저를 지웁니다. 이때 유혈 후 칼날 캐스팅이 있기 때문에 괴저 지우는 시간적 여유를 조금이나마 더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드리블 중에 유혈이 오지 않기 때문에 예기치 못하게 파티원이 유혈에 죽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영도부터 빼면 따라잡힐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도발 도움이 없는 파티라면 가막 후 영도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도발을 도와줄 파티원이 있다면 이 타이밍에 멀리서 도발해달라 하시고 약 2초 간격으로 도발 핑퐁해주면 밀리(혹은 힐러가) 맞지 않고 괴저를 풀 수 있습니다.

 

보통 그냥 괴저라면 1번, 폭군 괴저라면 2번, 딜이 안 좋은 폭군 괴저라면 3번 이상을 풀게 됩니다.

유혈에 맞춰 하나씩 생존기를 돌려주는 게 좋습니다. 뿔피리 및 유혈 모두 물리형이라 주반은 통하지 않습니다.

 

 

3. 하임달 뒤 쫄

 

순 타이밍이 안 맞더라도 오른쪽으로 가세요. 만약 파티 딜이 좋지 않다면 차라리 쫄을 다 정리하고 기둥을 이용하시거나 파수병만 더 잡고 뒤로 빼며 복도 앞 링크 몹을 잡으시는 게 안전합니다.

 

비술사에서 꼭 끊어야 하는 건 광휘입니다. 차단 여유가 없다면 빛바닥은 그 위에서 스턴을 넣는 행위만 조심하면서 빼주면서 룬술사 스킬에 차단을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술사의 힐 스킬은 둘 다 스턴으로 끊겨도 다시 시전하는 성격입니다. 광휘의 쿨은 밀리의 경우 1사람이 차단이 가능하니 스턴은 다른 몹의 스킬을 끊을 때 사용하고 힐은 광휘 차단, 빛바닥 이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천둥술사를 우선 메즈하는데 위에 말한대로 강제적으로 파티원을 전투에서 배제시키므로 첫 점사 대상으로 삼기보다 메즈 대상으로 나중에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수병 : 파수병은 2링크를 잡을 때 점사가 잘 안 되면 괴저를 풀기가 힘들기 때문에 꼭 1마리를 점사해주기를 요구하고 응집 때 디법 시간을 잘 보시면서 살짝 드리블 및 가막, 영도를 이용해서 하나 잡고 한 번 풀어주시면 됩니다.

 

* 용맹 병력을 맞추는 방식은 탱마다 다릅니다. 어떻게 잡든 사실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리딩하는 사람이 편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히리야

 

캐스팅을 많이 하는 넴드기 때문에 괴저는 알아서 지워집니다. 하시던 대로 탱하시면 됩니다.

 

번개에서 빛으로 빛방패를 맞을 때는 폭풍 때 최대한 고감을 잘 감으셔서 고감+주반을 사용합니다. 빛에서 번개 방향으로 빛방패를 맞을 때는 신성화에 맞을 때 들어오는 데미지가 광역이라 내가 잘 피한다고 해도 파티원이 구슬에 맞으면 고감유지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방벽 or 최저 or 사기를 이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반은 매번 빛방패에 쿨이 돌아옵니다.

 

 

5. 펜리르 가는 길

 

딱히 다를 바가 없습니다. 냥꾼은 모든 스킬이 캐스팅이기 때문에 괴저를 발생시키지 않으니 쫄 강화 버프가 없는 단순 괴저에서는 맨 마지막에 잡으시면 됩니다.

 

 

6. 펜리르

 

2페에 쫄을 먼저 광쳐서 잡아주기를 요구하고 피향기가 괴저를 풀 때이기는 하나 피향기 캐스팅 시간이 자연적으로 풀릴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피향기가 끝날 때쯤 괴저가 풀리게끔 위치를 잘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7. 스코발드 앞 4몹

 

경화+괴저가 아닐 때는 보통 2링크 잡을 때만 전투중 괴저 리셋을 하는 편입니다.

 

절단이 아프기 때문에 오른쪽부터 잡습니다. 1-1-2 순으로 잡는데 보통 토르(맨오른쪽)는 딜러들이 짧은 쿨기도 있기도 해서 잘 잡혀서 괴저를 리셋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쿨기나 기타 물약 없이 잡게 되기 때문에 파티딜에 따라 전투 중 한 번 정도 리셋을 해야 할 수 있음을 염두하시면 됩니다.

 

2링크 잡을 때는 외침 스킬을 쓰는 애를 먼저 잡는데 꼭 물약+쿨기 점사를 미리 요구하셔야 합니다.

이감이 안 통하는 애들이기 때문에 캐스팅 때 잘 맞춰 가막 후 영도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파티원이 도발을 해준다면 하나 잡고 전사가 영도로 빠졌을 때 하임달에서 같이 약 2초 간격으로 도발 핑퐁을 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경화+분노+괴저일 때는 2링크 잡을 때 웅심을 쓰며 분노되면 단검 하나에 파티원 하나씩 삭제되기 때문에 양쪽 끝 애들을 하나씩 잡고 절단+단검 쓰는 애를 2링크로 잡습니다.

 

 

8. 스코발드

 

별 거 없는 애입니다. 라그 시전에 딱 맞춰서 방패를 올리면 라그 후 오는 쇄도 or 흉포를 방패 안에서 씹을 수 있습니다.

빠른 쫄정리를 위해 쫄이 나올 때 원거리에게 뭉쳐주기를 요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괴저는 알아서 풀리는 넴드입니다. 가~끔 바닥에 죽는 사람이 있습니다.

 

 

9. 오딘

 

마찬가지로 괴저는 알아서 풀리는 넴드이나 처음 광역 스킬을 늦게 사용하는 경우는 초반에 괴저가 어느 정도 쌓이기 때문에 염두해두시면 됩니다. 쇄도 차단 순서를 정해놓으시고, 광역에서 도망갈 때 원거리가 피하는 방향으로 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룬전환은 전투 후 55초 정도 뒤에 시전하므로 선물약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10. 그 외

 

무리에 대한 얘기를 안 했는데 용맹은 무리일 시 평소보다 더 잡아야 하는 인던입니다.

만약 평소 병력을 딱 100% 채우는 방법을 사용하셨다면 추가로 7마리를 더 잡으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12단 돌이 용맹이 나왔다 해도 버리지 말고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