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김귀태입니다.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3편이 좀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3편은 상서로운 영혼 특성 딜링 가이드입니다.

성채에서는 명료함보다는 상서로운 영혼이 더 많이 쓰이는 것 같아서 상서로운 영혼부터 작성하겠습니다.

1. 지옥불 성채 네임드 별 특성 선택

먼저, 지옥불 성채 네임드 별 특성이 무엇이 좋을까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http://warcraftlogs.com에서 각 넴드별 전세계 상위권 20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영웅 기준)
(찾으면서 느낀건데 사오뮤님은 정말 딜 잘하시는듯..거의 전넴드 다 월드 순위권이시네요)



상서로운 영혼이 다중타켓(최소 2타켓만 되도) 굉장히 좋다는 걸 생각해봤을 때 , 완전 쌩 단일딜인 자쿠운 빼고는 대부분의 넴드에서 상서가 우위에 있습니다. 강철절단기의 경우 공중페이즈에 폭탄이 여러개가 나오긴 하지만, 명료함이나 상서나 갈래물길이 주딜인건 같고(폭탄이 금방 죽으므로 상서로운 영혼의 이득을 볼 시간이 거의 없음), 긴시간을 단일타켓달을 하므로 명료함이 약간 우세를 보입니다.

물론 이 자료는 상위권 20위의 자료이므로, 템셋팅이 어느정도 본인이 원하는대로 맞춰져 있다는 걸 감안하셔야 합니다. 

2. 상서로운 영혼의 특징 및 기본 개념

다음의 내용은 매우 간단하며, 대부분의 암사님들께서도 아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하므로 강조하는 차원에서 적어봅니다. 숙련자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상서로운 영혼의 효과는 매우 간단합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의 극대화 효과가 터질 경우 나오는 그림자 원혼이 데미지가 100% 증가하며, 어둠의 구슬 1개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어둠의 구슬은 암사의 가장 강력한 기술인 파멸의 역병을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어둠의 구슬이 많이 생길수록 딜은 강력해지는 것이겠죠. 

명료함 특성의 경우 구슬을 수급하는 방법이 정신 분열밖에 없고 정신분열은 일정시간의 쿨타임을 갖습니다. 명료함 특성을 타실 경우 타켓의 다수/소수 유무와 관계없이 본인의 가속에 따라서 시간 대비 구슬 수급은 일정합니다. 

하지만, 상서로운 영혼 특성을 타실 경우에는 본인의 극대화뿐만 아니라 타켓의 다수/소수 유무에 따라 시간 대비 구슬 수급이 달라집니다. 이전 편에도 언급했지만, 극대화율이 35퍼를 넘어가는 시점에서는 명료함과 상서의 단일타켓딜은 비슷해집니다. 그렇다면 극대화율이 30~35퍼이고 타켓이 2개 혹은 2개 이상이라면 어떨까요? 

명료함은 타켓이 많아져도 구슬 수급이 그대로이기 때문에 딜의 극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지 주 대상이 아닌 부 대상에게 파역에 비해선 약한 고통과 흡손을 걸어놓는 게 전부입니다. (90레벨 특성도 다수타켓에서 딜을 상승시키지만 이것은 상서로운 영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상서로운 영혼의 경우에는 타켓이 많아질수록 구슬 수급능력이 극적으로 상승됩니다. 전투시간의 상당부분을 2타켓으로 보내는 벨하리만 하더라도 상서로운 영혼이 압도적으로 좋은 능력을 보여줍니다. 즉, 전투시간의 일정부분만 다수타켓이 되더라도 상서로운 영혼은 명료함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극대화율 25퍼이상에서)


이것이 상서로운 영혼의 기본 개념이자 우리가 다수타켓 넴드에서 상서로운 영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3. 상서로운 영혼의 딜사이클

명료함의 경우엔 어느정도 고정된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4편에서 설명하겠지만, 명료함에서 가장 강한 스킬인 정신 분열을 쿨마다 써주어야 하고, 이 때문에 정분-3글쿨-정분의 어느정도 고정된 사이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상서로운 영혼엔 고정된 사이클이 아니라 본인의 치명타 수치, 타켓의 수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상서로운 영혼 특성을 사용하기 위해선 레이드 풀버프 기준 25퍼 이상의 극대화 수치를 권장합니다. (이하에서도 25퍼 이상의 극대화 수치를 가정하고 작성합니다.)

상서로운 영혼 특성에서는 구슬 수급이 일정치 않고 무작위적인 요소를 지니므로 지속적으로 자신의 구슬과 쿨을 확인하며 딜을 하셔야 합니다. (그림자 원혼 추적 애드온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타켓의 갯수가 4개 이하인 경우에서 스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5구슬일 경우) 파멸의 역병
1-2순위 : (티어18 - 2셋 이상일 경우) 마귀
2순위 : 어둠의 권능: 죽음
3순위 : 정신 분열
4순위 : 고통(주 대상)
5순위 : 고통(부 대상)
6순위 : 마귀
7순위 : 흡혈의 손길(주 대상)
8순위 : 흡혈의 손길(부 대상)
필러(남는 시간에 사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스킬) : 정신의 채찍

45렙 특성에 의해 변경해야 할 것은
가. 어둠의 쇄도를 선택한 경우
4-2순위로 3중첩 꽁쐐기
5-2순위로 2중첩 꽁쐐기
8-2순위로 1중첩 꽁쐐기
모든 꽁쐐기는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소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 환각의 마귀를 선택한 경우
달라지지 않습니다.

다. 정신이상을 선택한 경우
6-2순위로 정신이상을 주 대상에게 사용합니다.


4마리 이상의 다수의 적 상대시에는
0. 5구슬에선 무조건 파역을 최우선으로 사용합니다.(구슬 낭비 방지)
1. 모든 적에게 고통을 돌립니다.
2. 모든 적에게 흡손을 돌립니다.
3. 남는 시간에  죽음> 정분 > 채찍 우선순위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4. 그외에 3구슬,4구슬 파역을 남는시간에 사용합니다. (무빙 시, 1글쿨만 남았을 시 등)

매우 다수의 적이 모여있고, 정신이상 특성을 찍었다면, 정신 분열 대신 이글거리는 광기를 사용합니다.

45렙 특성 선택 가이드
45렙 특성은 네임드에 따라서뿐만 아니라 공대의 딜상황, 본인의 극대화율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 두가지를 모두 고려해서 적절한 선택을 하세요. 

* 어둠의 쇄도 
사용조건 : 2~4마리의 금방 죽지 않는 타겟, 많은 무빙
하나의 타겟 상대로는 많은 발동을 기대할 수 없고, 4마리를 넘어가는 적이 있을 경우엔  고통과 흡손 그리고 파역을 사용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꽁쐐기가 떠도 쓸 시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2~4마리의 흡손을 걸만한 금방 죽지 않는 타겟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꽁쐐기는 무빙할 때의 딜로스를 줄여주므로 많은 무빙이 필요한 넴드에서 무빙이 필요한 구간을 대비해 킵해두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노로스, 줄호락 등에서 고려하세요.

* 정신이상
사용조건 : 폭발적인 순간 광 필요, 매우 적은 무빙.
정신불태우기의 정신이상 강화판인 이글거리는 광기의 경우 3~7초정도 순간적으로 강력한 광딜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 이상은 무빙이 매우 적은 곳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할만 합니다. 추천하는 넴드는 코름록(순간 광필요), 자쿠운(적은 무빙) 입니다.

정신이상을 사용할 경우 약간 딜사이클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정신이상의 경우 굉장히 강력한 스킬이기 때문에 한번의 파역 사용 후 정신이상 최소 6틱을 적중시켜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때문에 파역을 사용한 후, 정신이상 6틱을 맞출 수 있게 다른 스킬들의 쿨을 미리 빼놓는 것을 항시 생각하세요. 

* 환각의 마귀
사용조건 : 채찍이나 꽁쐐기를 사용할만한 여유가 없을 때, 무빙이 많을 때
상서로운 영혼의 특성상 타켓이 많을수록, 극대화율이 높을수록 구슬수급이 빨라지고 이런 경우에는 고통,흡손,파역만 박기에도 글쿨이 빠듯합니다. 따라서 필러 스킬(채찍,쐐기) 등을 사용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엔 환각의 마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지옥불 고의의회를 생각해보세요. 3마리의 넴드에 고통과 흡손을 돌리고, 구슬이 낭비되지 않게 파역을 날리면서 90레벨 특성기술을 사용하는 것만 해도 시간이 빠듯합니다. 정신이상 또는 어둠의 쇄도를 찍었다면 45렙 특성은 날리는 것이 되지요. 지옥불 고의의회뿐만 아니라 줄호락(극대화율이 높거나 공대의 광딜이 약할경우), 아키몬드, 이스카르 등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세요.


* 5구슬 파역 사용의 중요성
5구슬에서 구슬이 낭비되지 않게 파멸의 역병을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극대화율이 높고, 타켓이 많을수록 구슬수급이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림자 원혼 추적 애드온을 사용해서 현재 구슬 수 + 날아가고 있는 원혼으로 인해 잠시 후 충전될 구슬 갯수를 생각하셔서 파역을 꼬박꼬박 날려주시기 바랍니다.

* warcraftlogs를 이용을 통한 피드백
본인이 얼마나 구슬을 낭비했는지 warcraftlogs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옵션-시스템-네트워크-고급 전투메시지 기록에 체크를 하시고 warcarftlogs에 전투로그를 등록하시면 resources-shadow orbs에서 몇 개의 구슬이 수급됬고 몇 개가 낭비됬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레이드 후에 확인하셔서 자체적인 피드백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파멸의 역병을 덮어씌우는 것은 괜찮나? 
네 괜찮습니다. 파멸의 역병은 일반적인 도트의 리필과 다르게, 다시 한번 파역을 사용하여 덮어 씌우면 현재 남은 도트딜량은 다음 파역도트딜량에 합산되어집니다. 

*고통과 흡손의 사용? 
가속과 극대화율에 따라 다르지만, 고통은 12초 이상 생존하는 적에게는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흡손은 모든 틱을 볼 수 있는 경우에만 걸어주세요. 
예)만노로스의 임프쫄 : 외곽에 있어서 광딜을 안받을 것 같은 임프가 있다면 고통정도는 괜찮습니다. 그 외에 근딜들의 광딜범위내에 있는 임프들에게 고통과 흡손은 걸지 말아주세요. 순식간에 녹아내리기 때문에 고통과 흡손을 캐스팅한 것 자체가 손해가 됩니다.

만노로스에서 지옥불정령 : 고통은 다 걸어주세요. 흡손은 공대의 원거리딜러들의 딜을 보고 걸어주세요. 15초 이상 생존해 있다면 걸어주시면 됩니다. (너무 멀리 팝업됬을 경우에도 원거리 딜러들이 딜을 잘 못하므로 걸어주세요.)

아키몬드의 2페 쫄 : 모든 대상에 고통을 걸어주세요. 파티마다 다르지만, 무법자와 똥개는 보통 일찍 녹기때문에 흡손은 걸지 말아주세요. 

이스카르 쫄 : 모든 쫄페이즈 때, 정신불태우기(혹은 이글거리는 광기) 보다는 고통을 다 돌린 후 구슬이 수급되는 족족 파역을 사용하시면서, 흡손을 필러로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현재 암사광딜의 핵심은 '갈래 물길'입니다. 
최대한 많은 적에게 갈래 물길을 적중할 수 있게 해주세요. 공성전 용기병 팝업시, 만노로스 임프 팝업시, 아키몬드 2페 똥개 팝업시, 줄호락 임프 팝업시 등 항상 그 넴드와의 전투에서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출 수 있는 상황에 사용해주세요. 

* 고통을 걸어놓았다면 그 적에게 최대한 가깝게 붙으세요.
공략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고통을 걸어 놓은 적과 가까이 붙으세요. 원혼이 날아가는 도중에 적이 죽는다면 구슬이 수급되지 않습니다. 



상서로운 영혼의 대한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길고 난잡해서 조금 알아보기 힘들 것도 같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공략 영상을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에서는 명료함과 성채 각 네임드별 딜링 팁으로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