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김귀태입니다.

1편 쓰고서 사제게시판에 본의 아니게 논란을 만든 것 같아 아쉽고 죄송한 마음이네요. 

다만, 사제를 오래하셨던 분들이나 고수분들께서 보시면 당연하고 기본적인 이야기들이겠지만 암사를 처음 시작하거나 말그대로 '가이드'가 필요하신 분들께는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만 적을까도 생각해봤지만, 그래도 이왕 시작한거 마무리는 맺는게 맞다고 생각되어 남은 편들도 작성하겠습니다. 
나머지 편은 좀 더 알찬 내용으로 찰수 있게 노력해보겠습니다.  



1. 스탯과 아이템 셋팅

해외 유명 암사 theorycrafter인 twintop의 심크에 의하면 일반적인 암사의 스탯EP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용어 설명
EP값 : 각각의 스탯을 비교하여 어떤 스탯이 얼마나 가치를 가지는지 나타냅니다. 같은 부위라면 템렙에 따라 지능은 같기 때문에 지능을 1로 고정해놓고 각 2차 스탯이 지능대비 얼마만큼의 효율이 있는지 나타내 줍니다. 간단하게 템을 비교하시려면 EP값이 높은 2차스탯이 얼마나 붙어있나?를 보시면 됩니다. 

BIS: best in slot의 약자로서 각 부위에서 최고 좋은 효율을 나타내는 템을 의미합니다.
각 부위의 템별로 ep값을 이용해 점수를 매기면 최고 좋은 템이 무엇인지 나옵니다. 


이 스탯 EP값들은 티어18 4셋과 735 전설반지 착용을 가정하고 매겨진 값입니다. 

상서로운 영혼
치명타 및 극대화 : 1.07
지능 : 1
주문력 : 0.9
가속 : 0.84
연타 : 0.69
유연 : 0.65
특화 : 0.49

힘의 명료함(단일 딜 시뮬레이트)
지능 : 1
주문력 : 0.9
가속 : 0.74
특화 : 0.69
크리 : 0.68
연타 : 0.64
유연 : 0.63

치명타와 가속은 두 특성 모두에서 꽤 좋기 때문에 두 특성 공용으로 사용하실 템은 치타,가속이 붙은 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BIS템을 정리해놓은 구글문서 링크입니다. 
제작으로 되어있는 부분은 제작템에서 EP값이 높은 순위로 붙어있는 템(상서의 경우 치명타,가속이 붙어있는 템)을 지칭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V9098skv-SUr9gJ-D6hlHFyXNu-9Y61Upf5SW-hgEY/edit?usp=sharing

장신구의 경우에는 EP값이 아니라 넴드별(정확히는 타켓의 갯수)에 따라서 최적이 변하기 때문에 적어 놓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서에서는 강철절단기 장신구 고정에 이스카르,카자크장신구를 고려해주시고 명료함에서는 의회(휘장)장신구와 막넴 장신구를 고려해주시면 될듯 합니다.


보석 및 마부는 각 특성에서 최고 EP값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서로운 영혼이라면 치명타 및 극대화를 사용하시고 명료함이라면 가속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외적으로 티어18 2셋이 아직 없으실 경우 명료함에서는 특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위의 EP값 내용 중 상서로운 영혼의 EP값은 단일타켓,다중타켓 등 여러 보스전을 나눠서 시뮬레이트한 후 평균값을 낸 것입니다. 따라서, 단일타켓에서 상서로운 영혼을 사용하지 않으시다면, 치명타의 EP값을 좀 더 올려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아이템상황과 전투마다 다르지만 다중타켓 전투의 경우 1.2~1.3 정도로 올려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명료함으로 다중타켓딜을 하실경우에는 특화의 EP값을 0.45정도로 내려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 왜 명료함에서 가속이 특화보다 EP값이 높을까?
왜 명료함에서 가속이 가장 높은 스탯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리고 직접 본인의 캐릭터를 심크를 돌려보시면 특화가 좀 더 EP값이 높게 나오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요. 티어18 2셋을 맞춘 이후에는 마귀딜의 비중이 굉장히 높아지고 마귀딜은 특화로는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특화의 비중은 살짝 낮아지고 가속이 비중이 높아져서 EP값의 역전이 발생합니다. 다만 영웅 올파밍 전까지는 특화도 가속과 비슷하거나 특화가 살짝 높기 때문에 특화를 미셔도 무방합니다. 

* 상서로운 영혼에서 치명타 및 극대화가 몇 %이상이면 단일딜에서도 쓸만할까?
외국 theorycrafter들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치명타 25퍼 이상에서부터 상서로운 영혼의 구슬 수급이 명료함의 구슬 수급 능력을 앞선다고 합니다. 다만 구슬 수급에서 앞선다고 단일딜에서 상서가 이긴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론적으로 치명타 및 극대화가 30퍼정도 되는 스펙에서 두 특성의 딜량이 비슷하게 되고, 35퍼를 넘어서면 단일딜에서도 상서가 이길 수 있는 여건이 된다고 합니다. 


2. 유용한 애드온

암흑사제가 딜하는데 도움이 되는 애드온을 몇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weakauras
요새 레게에서도 아키몬드 신화에서의 사용때문에 이야기가 많이 나왔었죠. 위크오라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중 가장 강력한 건 역시 버프와 디버프 표시입니다.
화면 중앙의 좌측에 정신이상과 현재 날아가고 있는 원혼 갯수를 표시해서 관리하게 해줍니다. 그 외 여러가지 버프들을 표시하게 해놓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온 하나로 여러가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커뮤니티에서 다른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셋팅도 쉽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강력추천하는 애드온입니다.

2.classtimer
도트 클래스들의 영원한 친구 classtimer입니다. 도트 관리를 유용하게 해주는 애드온입니다. 

3. tidyplates 등의 이름표 애드온
허수아비 이름표 위에 고통과 흡손의 디버프가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어떤 이름표 애드온인지는 상관없고, 몬스터의 이름표에 본인이 건 디버프가 표시되는 애드온이면 충분합니다. 다중 타켓에서 도트를 걸 일이 많은 암사의 특성상 클릭하지 않고도 어떤 몹에 어떤 도트가 걸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필수적입니다. 제가 쓰는 elv ui 내장 이름표 애드온에는 추가적으로 피가 20퍼 이상인 몹은 이름표의 색깔이 변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죽음을 칠 대상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면엔 안나와 있지만,

4사제 쿨타임 음성 도우미
인벤 애드온 자료실에 있는 애드온입니다. 정신분열이나 어둠의 구슬 충전량, 각종 쿨기의 쿨온 등을 음성으로 안내해줍니다. 정신 없는 상황에서도 잊지 않고 쿨기의 쿨을 챙기게 해줍니다.

그 외 미터기나 DBM등의 애드온을 사용하면 됩니다.


2편은 여기까지입니다. 알차게 적으려고 했는데 막상 적고보니 지난 1편과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군요. 1편에서도 적었듯이 제가 혼자 완성하는게 아니라 사제게시판의 다른 유저분들과 함께 완성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로 의견을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클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