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회드하고 있는 Rezu입니다.

조금 늦었지만 이번에 울디르 신화를 올킬하게 되어, 그간 신화하면서 느꼈던 점과 약간의 팁들 써보려 합니다.

회드 전반적인 팁은 다른 분들이 인증글로 많이 써주셔서, 
신화 트라이 하는데에 시행 착오를 줄여줄 수 있을만한 팁들 몇 개만 적어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신화 레이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넴 탈록
사실 1, 2넴은 너무 쉬워서 공략에 관한 팁이랄건 별로 없고, 로그 점수에 관한 약간의 팁인데
보통 첫 번째 동맥 경화 / 거대해진 심장과 첫 곤봉때는 대부분의 공생기가 다 겹쳐 올라가서
이때 평온을 올리면 거의 파이를 못먹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사전에 합의 되어있다면 괜찮음)
엘레베이터가 내려가기 시작하면서 첫 레이저가 닿을때쯤, 근딜들은 안전자리를 찾기 위해서
바닥을 밟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으니, 이 때 평온을 올려주시면 많은 파이를 차지하실 수 있습니다.
(번성도 마찬가지)

2넴 마더
생각보다 뭉쳐있을때가 많아서, 봄꽃이 내면의 평화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3넴 제크보즈
탱커에게 가하는 [공허의 기세]는 힐을 받지 못하면 대부분의 탱커가 그냥 죽어버립니다.
신치 쿨과 공허의 기세 쿨이 대충 일치하므로, 트라이 단계라면 신치를 아껴놨다가
탱커가 첫 공허 채찍(치감 디버프)를 맞은 이후, 신치를 넣어주세요. 탱 생존에 엄청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치감 디버프가 박혀있어서 로그엔 별로 좋지 않겠지만, 트라이 단계에서는 중요합니다.

4넴 벡티스
4점 택틱을 사용하신다면, 자신의 파티원 디버프 대상자에게는 무조건 피생과 회복이 감겨있어야 합니다.
사실 탱이 그렇게 심하게 아픈 네임드는 아니라서, 디버프 대상자에게 힐을 집중 하시는게 좋습니다.
세나리온 수호물(이하 세수)를 찍으셨다면 세수는 다른 파티의 아슬아슬한 사람, 
혹은 탱커가 양조라면 2중을 받은 양조탱에게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명심하셔야 할게, 액화가 되기 전 네임드가 나와있는 페이즈에서는 마나를 많이 쓰시면 안됩니다.
간혹 해당 페이즈에서 억제 디버프 푼다고 회복을 난사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2번째 액화 이후로는 마나가 없어서 힐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최대한 억제 디버프는 공생기로만 푼다고 생각하시고, 대상자에게만 유효한 힐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사이페에 모아두었던 마나를 약 25%씩 털어내시면 됩니다.
사이페 첫 돌입시 남아있는 쫄이 쓰는 면역억제 제거와 바닥 밟은 대상자들이 받은 피해에 많은 힐이 요구 됩니다.
만약 자신의 담당 파티 디버프 대상자가 자꾸 죽는다면 풍요 특성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 디버프 대상자에게 모두 회복을 돌려놓고 자신의 담당 대상에게 재생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적당히..

5넴 포식자
처음 트라이 하시면 정신이 없으실수도 있는데, 힐 우선순위는 무조건
큰 디버프 > 탱커 > 작은 디버프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탱커는 모든 힐러가 주시하고 있지만, 내 구역의 딜러는 혼자 책임져야 하고
그 딜러가 죽어간다면 다른 힐러들의 무빙이 강제되고 시선이 분산되어 결국 탱커 힐이 안돼서 무너지게 됩니다.
무조건 자기 구역의 딜러들의 피는 안정적으로 채워주세요.

다만 양조탱이 있다면, 양조탱에게 회복과 싹틔는 항상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생은 위험 여부 판단하에 큰 디버프 대상자에게 넣으셔도 됩니다.

평온 타이밍은 첫 발구르기에 올리고, 이후 쿨이 올때마다 다음 발구르기에 써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공대 킬 타임상 3번째 평온을 올릴때쯤 네임드가 죽습니다.

그리고 딜러들의 길을 막지 마세요. 자기 뒤에 딜러가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면 지나가고 싶다는 뜻입니다.
레이드 프레임 뿐만 아니라, 주변 상황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6넴 줄
도적이 부족하여 1페이즈 딜이 아슬아슬하게 모자랄 경우, 야성 친화를 찍고 1페이즈 딜을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첫 계시때 평온만 올려서 지원하는 식으로 하면 네임드에게 약 100만정도의 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태섬은 절대 쓰지마세요)

크로그 드리블 탱커가 아파한다면 우르솔로 크로그를 잠시 묶어둘 수 있습니다.

공대가 가장 위험한 타이밍은 2페이즈 2번째 소멸 충동이 오는 타이밍입니다.
이때 바닥도 오고, 탱도 고중첩이어서, 공대와 탱이 동시에 엄청난 피해를 입습니다.
2번째 소멸폭발 이전에 화신을 켜서 회복 작업을 해놓고, 소멸 폭발 해제 이후 평온과 번성을 돌리시는게
가장 좋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7넴 미스락스
평온은 첫 구슬이 뽑히고 첫 잘자익스가 유도된 직후부터 쿨이 올때마다 올리시면 됩니다.
쫄이 유도될때 생기는 바닥은 그렇게 아프지 않으므로 평온 캐스팅 중이라면 그냥 맞으셔도 됩니다.
다만 혹시나 브레스가 자신을 관통하려 한다면, 그냥 과감히 끊고 무빙해주세요.
순식간에 8중첩이 쌓여서, 이후 급사할 위험이 급증합니다.
물론 브레스와 구슬 타이밍을 모두 피해서 평온을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사이클로 쿨기를 돌렸습니다.
번성은 모두 평온 후 급성/세수와 묶어서 썼습니다.

1잘자익스 유도시 평온 - 3번째 구슬에 자극 - 2잘자익스 유도시 화신 - 사이페 진입시 평온
사이페 이후 자극 - 4번째 구슬에 화신 - 2잘자익스 1메아리 평온 -  사이페 진입시 원기회복물약
사이페 이후 1잘자익스 유도시 평온 이후 1페와 동일

사이페에 작은 쫄에게 2중첩 이상 채찍이 꼽힌 대상은 필히 해제해주세요. 급사가 많이 납니다.
세수는 대부분 황폐화 대상자에게 걸어줍니다. 황폐화 대상은 최대 체력이 감소하고, 버스트 대미지를
크게 받아서 매우 위험합니다.

자신이 황폐화 대상이라면 너무 바깥으로 나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산개되어 있어서 별 차이 없습니다.

사이페에 꽃피우기는 안 쓰셔도 됩니다. 공대 전체적으로 피해를 받을일이 없습니다. 마나만 낭비합니다.

잘자익스가 쏘는 레이저 피하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미스락스 본체 레이저는 필히 피해야 하지만 쫄이 쓰는 레이저는 반대쪽에 있다면 잘 안보입니다.
도저히 어디 쓰는지 캐치를 못했으면 우선 곰변해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일단 죽지만 않으면 그래도 수습이 가능합니다.

미스락스 공략 실패의 대부분은 2명 이상이 동시에 구슬에 빨려들어가서 발생합니다.
차라리 레이저를 맞더라도 구슬 타이밍에 5미터 산개가 안되어있다면 산개를 우선으로 해주세요.

산개 진형 특성상 조화친화를 많이 찍게 되는데, 수호 친화와 비교하여 생존력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항상 자신의 생존에 유의해주시고, 20중첩이 넘어갔다면 사이페 이후 복귀할 때
외곽에 있는 구슬을 좀 집어먹는게 좋습니다.

8넴 그훈
특임 특성상 야생의 돌진을 찍어야합니다. 해당 특성 사용법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1페이즈 때 표범폼으로 먼 거리에 있는 촉수에 돌진하면 타락 바닥을 좋은 위치에 깔 수 있습니다.
보통 운무의 옥룡 조각상에 인간폼 야돌을 사용해서 올라가게 되는데, 클릭이 힘듭니다
옥룡 조각상의 밑 부분을 누른다는 생각으로 클릭하시면 잘 클릭 됩니다.
혹은 그냥 주시 잡으셔도 됩니다.
운무가 없다면, 구슬을 들고 위에 기다리고있는 같은조 특임에게 야돌을 쓰시면 됩니다.

야탈 삭제 이후 회드가 그렇게 기동력이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2분쿨 질주와 야돌의 존재로 인해
파열종기가 몰려나왔을 경우 회드가 대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쉽게 나왔을 경우에는 되도록 받지 마시고, 힘든 타이밍에 어렵게 나왔을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세요.

전투가 긴데, 막페가 제일 중요하므로 그 전까지 마나를 최대한 아껴가는게 중요합니다.
1페이즈에서는 마나를 거의 안 쓴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고문 꽂힌 대상에게 회복 한 개정도, 혹여나 어둠의 거래를 받아 받는 피해가 증가한 대상에게
타락과 고문이 동시에 꽂혀있다면 무껍 하나정도 던져주시면 됩니다.

번성은 시작하자마자 세수/급성과 함께 사용해주시고, 이후에는 시초때마다 평온과 함께 돌리시면 됩니다.
저희 공대에서는 1~2피잔 사이 위험한 타이밍에 평온 쿨을 남겨놓으라고 해서 1페에 의미없이 쿨돌렸지만
되도록 시초때마다 평온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평온 번성으로 거의 모든 시초 대미지를 상쇄 가능함)

1시초 이후 약 95%의 마나, 2시초 이후 약 70%의 마나, 3시초 이후 약 40%의 마나를 목표로
최대한 마나를 세이브 하시는게 좋습니다. 3시초 후반부에 지맥격류를 먹음으로써, 막페에 약
7~80%의 마나를 가지고 돌입할 수 있게 됩니다.

탱이 특임에 올라갔을 경우 반대편 탱커가 굉장히 많은 부담을 받으므로, 이 때 탱 힐에 집중해주세요.
자신이 종기를 못 받는 상황이라면 빠르게 캐치해서 일찍 피해주는게 다른 사람의 다음 행동에 도움을 줍니다.
어정쩡하게 옆에 서있으면 다른사람이 도와주러 오지 않습니다.

웅얼거리는 괴물에게 힐 차단이 안 당하도록 주의해주세요. 어차피 제일 아픈 타이밍이 웅얼이 시전 이후라서
그때 이후 바로 급성 시전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특임 시 물결 타이밍이 얼마 안 남았다면 위에서 물결을 한번 보고 내려오는 것도 좋습니다.
웅얼거리는 괴물의 중첩이 줄어들어 이후 공략이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막페에서 제일 중요한 딜러는 딜전과 화법입니다. 이 두 사람을 탱보다 우선적으로 살려주세요.
막페에는 조금 이기적으로 되도록이면 종기는 딜러에게 양보하세요.
힐러가 정배 당해버리면 공대가 더 빨리 무너질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집니다.

====================================================================================

쓰다 보니 잘 생각 안 나는것도 있고, 쓸데 없이 말이 길어진 부분도 있는데 혹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질문 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모든 공대들의 울디르 신화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