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격변을 즐기고 있는 술사입니다.
주변에 힐러가 귀하다 보니 복술로 인던을 다니고 있습니다.
영던 처음 갔을땐 그렇게 마나가 없어 허덕이더니, 파템 좀 먹었다고 마나 걱정이 슬슬 수그러드네요. (영던에서만..)

다들 대격변 영던 경험하시면서, 마나 문제 때문에 치유의 파도를 멀리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보통 복술 관련 글을 보면 치물을 베이스로, 큰 힐이 필요할땐 상치물(성해 버프 띄우고)로, 치파는 마나 효율이 극악이니 정말 파티원 죽을거 같을때만 쓰라는 게 정석처럼 여겨지죠.

하지만 진짜 그럴까요?



사실은 "굽이치는 물결 버프가 있을때, 치유의 파도는 상급 치유의 물결보다 마나 효율이 좋습니다."



못믿으시겠다구요?
아래 계산식을 한번 봐주세요.
<치유의 파도>
HS_basehealing = 7697
HS_coeff = 0.604
HS_casttime = 1.5 / (HST + 1) sec

HS_truehealing = (1-CR-.3)*(SP*.604+7697) + (CR+.3)*(SP*.604+7697)*1.8

HS_truehealing =
(1-CR-.3)*(SP*.604+7697) + (CR+.3)*(SP*.604+7697)*1.5*1.3
                          ^일반 힐량                              ^극대시 힐량(+고대의 각성)


HS_basecost = 5946 mana
HS_truecost = (1-CR-.3)*5946 + (CR+.3)*[ (.6*4201) + (.4*5946) ]
                       ^일반 마나량         ^극대(치파극대+30%)시 마나량(60%확율로 물보가 터짐)

<상급 치유의 물결>
GHW_basehealing = 10255
GHW_coeff = .806

GHW_casttime = 2.5 / 1.3 / (HST + 1) = 1.923 / (HST + 1)

GHW_casttime = 2.5/(HST + 1)*0.7 = 1.75 / (HST + 1)
                                               ^굽이치는 물결(상치물 가속30%)

GHW_truehealing = (1-CR)*(SP*.806+10255) + CR*(SP*.806+10255)*1.8

GHW_truehealing = (1-CR)*(SP*.806+10255) + CR*(SP*.806+10255)*1.5*1.3
                              ^일반 힐량                           ^극대시 힐량(+고대의 각성)

GHW_basecost = 6607
GHW_truecost = (1-CR)*6607 + CR*4862
                          ^일반 마나량    ^극대시 마나량(100%확율로 물보가 터짐)


#수정했습니다. 엑셀 파일에도 반영했습니다. 이웃사촌님 댓글 감사합니다!
<계산식 & 원문 링크>
(*위 계산식에는 보호막 연마로 인한 물보 마나량15%증가가 포함돼 있습니다.)

HS = 치유의 파도
GHW = 상급 치유의 물결
CR = 주문 극대화
HST = 주문 가속
SP = 치유 주문력

HS_HPM(치유의 파도 마나당 치유량(마나 효율)) =
HS_truehealing/HS_truecost
GHW_HPM(상급 치유의 물결 마나당 치유량(마나 효율))  =
GHW_truehealing/GHW_truecost

HS_HPS(치유의 파도 초당 치유량) = HS_truehealing/HS_casttime
GHW_HPS(상급 치유의 물결 초당 치유량)  = GHW_truehealing/GHW_casttime

HS_HPM 에서 GHW_HPM 를 뺀 값이 양수라면, 치유의 파도의 마나 효율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HS_HPS 에서 GHW_HPS 를 뺀 값이 양수라면, 치유의 파도가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힐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자, 이제 저기 안에 자신의 능력치를 대입해서 계산기만 두들기면 되는...데 그럼 너무 귀찮죠 ㅎㅎ;;
원본글의 글쓴이가 친절하게 엑셀 파일을 만들어놨습니다.
<링크>

특화력에 의해서 결과가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특화력으로 인한 힐량 증가까지 집어넣어볼 수 있도록 수정해서 따로 올렸습니다.
특화력은 결과를 뒤집을 만한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오히려 치파와 상치물의 차이를 벌려버립니다.
(특화력이 고대의 각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작성했습니다. 만약 특화력이 고대의 각성에 직접 영향을 준다면, 얼왕 발리 때처럼 고각 치유량 증가가 중첩되어....(이 글에선 생략하겠습니다.))

<링크>

그냥은 권한이 없어 수정이 불가능하구요,
FILE -> Make a copy -> OK
이렇게 복사본을 만드시면, 수정이 가능해집니다. 자신의 능력치를(치유 주문력,극대,가속) 직접 적으시면 됩니다.
(만약 극대가 20%라면, 0.20 이런 식으로..)

제 복술의 경우
SPELL = 6545 (노ㅤㅂㅓㅍ 자연 무기만)
CRIT = 0.2035
HASTE = 0.0369
로 치유의 파도가 치유의 물결보다 마나 효율도 좋고, HPS는 1500 900가량 앞서는 걸로 나오네요.



*그렇다고 상급 치유의 물결을 아예 버릴 순 없습니다.
상치물이 좋을 경우가 일단 생각나는 걸로 약 3가지 정도 들 수 있겠네요.

1. 자연의 신속함 - 상치물 콤보
2. 굽이치는 물결 없이 큰 힐을 넣을때 (이 경우 치유의 파도보다 HPM은 높으나 HPS는 낮음)
3. 보스가 피해량이 큰, 시전 시간이 긴 기술을 시전할 때 예측힐
4. ...
...



결론은,
굽이치는 물결이 있을때!
극대시 물의 보호막 마나회수와 고대의 각성 힐량을 고려하면!
치유의 파도가 마나효율, HPS 모두 상급 치유의 물결을 앞섭니다.




그럼 복술분들 즐와하세요~



p.s 혹시 더 많은 정보에 목마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litist Jerks Shaman Forum
MMO-Champion Shaman Forum
US Battle.net Shaman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