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서버 고양술사 빈둥거리는술사입니다.

반나절정도 허수아비랑 면담한 결과랑 딜사이클등등을 공유해볼까합니다.

'고양(술사)이밑에 풀밭(3냥꾼)' 말처럼 고인이 되버렸지만 

그동안 열심히 해왔던만큼 애착이 가서 정술로 갈아타기 좀 그렇더군요.

저는 황천눈도 아카이누도 없는 찐따라서요.

그래도 정령의여정만큼은 극버프되서 좋네요...(늑정시 쿨타임 2분->20초)

당연히 부족한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가득한 글이지만 다른 분들 딜량올리는데 참고하셨으면 싶네요...

그럼 일단 스펙은 유물력 42등급으로 모든공격력이 8.5% 증가된 상태입니다.

또 허수아비와 노버프노블러드에 전설효과는 오로지 정령의여정뿐입니다. (목마부=사티로스)

3가지 특성트리로 면담한 자료만 첨부하겠습니다. 딜미터기애드온은 스카다를 사용합니다.

15특성 - 바람노래 or 뜨거운 손
60특성 - 고대의 신속함
75특성 - 과충천
90특성 - 바람의 격노
100특성 - 산사태

60특성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황천눈도 아카이누도 없어서 고신을 탔습니다.

딜사이클 연구해보니 심지어 냉무가 소돌낭비로 아예 필요가 없습니다. 냉무를 단축키에서 제거해도 좋습니다!

75특성은 바위주먹/몰아치는폭풍이 너프로 안 쓰게 되면서

기본딜이 안 나오는 폭격대신 극버프받은 번화로 가기 위해 폭풍도 버렸습니다.

7.1특성은 어떻게 쥐어짜던 40만DPS를 넘지 못했습니다...

7.1특성에서 우박폭풍을 고대의신속함으로 바꾸면 그래도 할만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해봤으나



우박이 없더라도 7.1특성이랑 거의 비슷했습니다. 오히려 우박폭풍의 빈자리가 더 커보이네요...

황천눈과 아카이누가 있으면 7.1특성에서 바위주먹만 뜨손으로 바꾸면 최상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장신구는 자생부속물과 함께 면담하곤 충격받아서 바로 단지로 갈아탔습니다...

그리고 저는 피굶을 여태까지 먹지 못해서 악몽의알껍질을 사용합니다ㅠㅠ
(865자부->880단지) + 880악몽의알껍질



실제로 면담해보니 자부딜량이 1.4%를 차지하고 있군요. (위스샷은 886스펙에 단지만 자부로 교체했습니다)

그냥 자부끼고 허수아비 좀 쳐봐도 예전보다 안 터지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ㅠㅠ

아래 스샷들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884 뜨손 - 민첩 29,666 / 치명 18% / 가속 24%(고신포함) / 유연 1% / 특화 75%



7.1특성때 쓰던 스펙에서 865자생부속물->880단지하고 특성만 바꾼 상태입니다.

이걸 보면서 7.1때 적정가속이 15~20%사이였던걸 생각하곤 

고신으로 올라간 2차능력치를 다른 곳으로 돌려본게 아래 스샷입니다.

886 뜨손 or 바노 - 민첩 29,859 / 치명 19% / 가속 19%(고신포함) / 유연 3% / 특화 78%

뜨거운 손


바람노래

5번씩만 체크한 결과만 올려서 평균치오차가 좀 있어보이지만 안정성은 뜨손쪽이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DPS도 뜨손쪽이 미세하게 앞서나가네요. 물론 딜사이클연구가 더 필요한 상태일지도 모르죠... 

아무튼 고신으로 올라간 가속을 다른 곳으로 돌려도 민첩상승을 고려하면 비슷한 딜을 보여주는 것같습니다.

적정가속구간과 기본적으로 특화로 몰린 셋팅이라면 민첩이 더 높은게 좋은 느낌이랄까요?

뜨거운 손특성 딜사이클

1. 산사태버프+불꽃혓바닥버프유지
2. 파멸의바람 시전
3. 야수 정령 시전
4. 번개 화살
5. 바람의 격노 ON 유지
6. (야정있을때) 낙뢰
7. (뜨거운손발동시) 용암 채찍
8. (폭풍인도자발동시) 폭풍의 일격
9. 폭풍의 일격
10. (광딜필요시+소용돌이 130이상) 낙뢰
11. (소용돌이 130이상) 용암 채찍
12. 대지이빨 

소용돌이 소모가 번화때문에 만만치 않아서 소돌을 130이상 유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번화쓰면서 폭인이 연속발동하면 소돌 소모가 극심해져서 바격이 풀리는 사태도 생기곤 합니다.

넘쳐서 소돌을 조금 낭비하더라도 130이상 채워주는게 좀 더 안정성 있었습니다.

그리고 냉무를 단축키에서 빼버렸지만 낙뢰가 건재한 이유는 

유물특성중 '우두머리 늑대'가 의외로 딜량이 좋기 때문입니다.

쐐기돌면서 느낀 점이 여전히 광딜구간에서 좋은 딜량을 유지해줘서 야정+낙뢰를 살려놨습니다.

야정없을때나 단일딜에서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지만 

그래도 3타켓이상 광딜(단일에선야정있을때만)에서는 소돌이 남는다면 용채대신 낙뢰를 쓰시면 좋습니다.


바람노래특성 딜사이클

1. 산사태버프 유지(스타팅시는 불꽃혓바닥도 같이)
2. 바람노래 시전
3. 파멸의바람 시전
4. 야수 정령 시전
5. 번개 화살
6. 바람의 격노 ON 유지
7. (야정있을때) 낙뢰
8. (폭풍인도자발동시) 폭풍의 일격
9. 불꽃혓바닥버프 유지
10. 폭풍의 일격
11. (광딜필요시+소용돌이 130이상) 낙뢰
12. (소용돌이 130이상) 용암 채찍
13. 대지이빨 

과충전 번화를 쓰는만큼 소용돌이 130이상 유지와 낙뢰설명은 뜨손특성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바람노래라는 쿨기가 하나 더 생겨서 쿨기사용에 신경이 더 쓰이게 된 점입니다.

뜨손특성도 아니고 불꽃혓바닥버프로 증가하는 딜량도 적으니 폭인폭격이나 야정낙뢰를 먼저 쓰시면 좋습니다.

7.1특성때 폭인연속발동시 산사태+바위주먹만 리필하고 폭격만 죽어라 눌렀던 것과 같습니다.

그러면 쿨기사용이 문제인데 야정은 돌아오면 그냥 쓰셔도 됩니다. 

야정을 다른 쿨기랑 같이 쓰시더라도 소돌유지가 좀 수월해지는 정도죠.

하지만 바람노래와 파멸의바람은 되도록이면 겹쳐쓰는게 좋습니다.

파멸의바람이 모든 자동공격이 질풍을 일으키는건데, 바람노래는 공속을 올려주니 그만큼 질풍이 증가하게 됩니다.

바람노래 지속시간이 20초 / 파멸의바람 지속시간이 6초니까

바람노래가 더 빨리돌아왔을때 파멸의바람 재사용시간이 20초이하라면 14초남았을때 키시고 아니면 먼저씁니다.

그리고 파멸의바람이 더 빨리 돌아왔을때는 그냥 켰습니다...이점은 좀 더 연구할 필요가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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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딜사이클도 불안한 바람노래보다는 

향후 티어4셋과 황천눈/아카이누를 생각하고 뜨손특성을 주력으로 밀고 나가는게 좋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최상의셋팅과 특성은 좀 더 시간이 지나고 혹시모를 핫픽스후에 국민특성으로 나타나겠지만

현재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고인이 되버린 고술...다들 힘냅시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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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딜전설없이는 소돌낭비인 냉무가 포함된 886 바노특성딜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