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정술 physiatirst 입니다.
드레노어까지 재밌게 레이드를 즐기던 와재였으나 결혼 및 육아크리로 5년간의 공백끝에 세기말에 복귀하게되었습니다.
제가 즐기던 시절과는 많이 바뀌었기도 하고 저도 와라버지가 되어서 손과 뇌가 굳어버려 많이 힘드네요 ㅠㅠ

이제 어둠땅도 1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마 조만간에 와우헤드에 정술 가이드도 올라올 것으로 생각되구요.
(담당자인 Gistwiki에게 물어보았더니 soon이라고 합니다)

정술 커뮤니티에서 간단히 정리된 부분이 있어 공유해볼까 합니다.
아울러 제가 조금씩 실험해본 느낌도 추가해보았습니다. 베타를 미리 즐겨보신 분들의 여러가지 피드백 환영합니다.

정술유저 몇몇분들과 의견을 조금씩 나눠보면서 제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 잘못된 부분들에 대해 조금씩 수정을하고 살을 붙여보고있습니다. 파란색이 추가부분입니다. (ver1.1)


Warning!! 어둠땅 정식 오픈 후 데이터가 쌓이고 심크가 나오면 충분히 변경 가능한 부분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제 뇌피셜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1. 전설







단일 타겟 -> 바람예언자의 부활하는 용암
 *레이드(단일)에서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측되며 강령군주 성약 스킬과의 시너지(전설로 용폭 증뎀20%을 강령스킬로 추가타나가는 용폭에 뭍힌다!)도 있어서 1타겟 단일에서는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 2타겟에서도 괜찮은 수준

뭉쳐있는 다중타겟 -> 세계의 분리의 메아리 (po지진wer)
*4타겟이상의 광딜시 강력. 여진특성과 궁합이 잘 맞음.

떨어져있는 다중타겟 (의회형) -> 하늘파괴자의 불타는 최후 (멀티화충)
*2타겟에서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 전설. 3타겟까지도 준수한 성능을 낼 것으로 예상.

*정기의 평형의 경우 30초 쿨타임에 10초간 15%증뎀이면 업타임이 굉장히 좋은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와우헤드에도 초기에는 전설추천에 레이드/쐐기 모두 정기의 평형이라고 되어있었으나 지금은 바뀐상태입니다.

 10초 내에 3가지 속성의 스킬들을 한번 이상씩 쓰게되면 버프가 뜨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용폭-화충-번화-얼격
 이렇게 딜을 했다고 하면 3가지 속성의 피해가 10초안에 다 들어가게 되어 얼격 후 정기의 평형 버프가 뜨게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연속성/화염속성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만, 냉기속성의 경우 얼격/냉충 밖에는 없기때문에
 얼격트리를 타지 않는다면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대안으로 3가지 모든 속성이 포함된
 원소피해를 주는 '메아리치는 충격'과 '정기 작렬'이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이게 or 이 아니고 모두 and 입니다.
  결국 3가지 피해를 주는 스킬을 써야한다는 것인데, 현재 정술의 스킬중에는 '메아리치는 충격','정기 작렬' 두가지
  뿐입니다. 공교롭게도 모두 특성 2번째 줄의 스킬이죠. 그말인즉슨 '여진'을 찍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여 삭제합니다)

  이렇게 되면 쐐기에서 약간 고민이 됩니다. 빅풀 상황 등에서 '정기의 평형' 버프 띄우고 폭수연번 및 연쇄수확(아직은 
  메충 후 연쇄수확x2됩니다) 제대로 넣으면 10~20K 순간 폭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냉기계열 스킬
  하나를 낭비하거나 원소계열 스킬인 메충or정작을 써야지만 됩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여진을 찍을 수 없게됩니다. 
  모든 버프를 취할 수는 없으므로 선택을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각자의 취향, 전투상황 등에 따라 조금씩 전설과
  특성의 조합에 변화를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안정적으로 '여진'을 찍고 '세계의 분리의 메아리'를 이용하여 175% 강화된 지진을 자주 넣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단일에서 약점이 있기 때문에 어픽스(폭군 등)의 변화와 고단쐐기에서
  네임드 단일딜이 밀리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추후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특성

단일 타겟 -> 정기의 메아리 / 정기작렬 / 원소의 대가 / 얼음 격노 / 승천?

다중 타겟 -> 여진 / 폭정 > 원소의 대가 / 원시의 정령술사 / 폭풍수호자

*현재 베타에서는 쐐기는 언제든지 인원만 있으면 쐐기 단수와 어픽스를 마음대로 설정해서 갈 수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데이터가 쌓였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레이드의 경우 짧은 시간의 테스트만 몇차례 있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레이드 테스팅 영상 유투브 조금 찾아보다가 귀차니즘으로 덮었....) 추후 나스리아 성채 오픈 후 승천쪽 트리를 포함하여 네임드 전투 양상에 맞는 몇가지 특성트리가 정립될 것을 생각됩니다. 쐐기는 일단은 격아와 비슷하게 폭정트리가 괜찮아보입니다. 



3. 성약단

 


레이드 or 단일 -> 강령군주 >= 나이트페이
                         (성약스킬의 강령vs영혼결속의 페이)

쐐기 or 다중 -> 벤티르,나이트페이 > 키리안 (펠라고스bye)

 *이부분이 현재 가장 논란거리인것 같습니다. 계속 패치로 수정중이기도 하구요.

워낙 다양한 조합들이 가능하다보니 현재로써는 딱 이것이 정답이다 하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성약스킬 및 영혼결속스킬 중 몇가지 유용하게 쓰일법한 것들 몇가지 소개해드려봅니다.

참 애매한것이 스킬이 괜찮으면 도관을 인내력이나 기교를 넣도록 되어있어서 최적의 조합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단일에서는 강령군주의 성약 스킬 (태고의 파도 - 즉시시전 스킬로 대상에게 921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화염 충격을 부여합니다. 추가로 다음 용암 폭발 시전 시 화충이 걸려있는 대상 모두에게 추가로 80%짜리 용폭이 자동으로 나갑니다)

이를 이용하면 정술의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2타겟딜에서 어느정도 숨통을 틔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보통 지금까지는 깝깝하게 용폭-몹1화충-용폭-번화-번화-몹2화충-번화 이런식으로 딜을 하였다면, 태고의 파도를 이용하면 용폭-몹1화충-몹2 태고의파도-용폭-(추가타 용폭2방)-번화 이런식의 응용딜을 기대해 볼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설까지 같이 잘 쓰면?!)


메릴레트의 경우 첫 공격대상에게 10초간 증뎀10% 스킬이 있으며, 에메니의 경우 첫번째스킬인 '타인의 귀감'(태고의 파도 사용시 지능최대1513%증가), '물어뜯는 이빨'(적 처치시 10초간 가속 최대15%증가)가 괜찮아 보입니다.



나이트페이의 성약 스킬인 페이수혈은 다소 데미지가 약하지 않냐는 의견이 있는데 추후 심크자료 등을 보고 사용여부를 판단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영혼결속 스킬 중 괜찮아 보이는 것은 몇가지 있습니다. 코레인의 경우 첫번째스킬이 생명력이 75%이상인 적에게 증뎀10%+5초간이속15% 괜찮아보이며, 마지막 줄의 스킬들 또한 쓸만해보입니다. 드림위버의 경우 어둠땅 오픈 후 빠르게 잠재력 도관을 2개 활성화 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첫번째스킬인 보존의 깍지(죽음에 이르게하는 피해를 받으면 씨앗에 들어가서 10초간 30%체력 회복, 10분쿨)도 무적기가 없는 정술에게 꽤 유용할것 같습니다.



(허수아비 4마리 노도핑 노버프 페이수혈(최대 4타겟) 딜양. 채널링을 해야하는데다가 타 성약스킬에 비해 많이 낮은딜)




벤티르는 메아리치는충격->연쇄수확 x2가 가능하였을때는 거의 무조건 이거 아니냐 할정도로 OP였으나 블리자드에서 상호작용되지 않게끔 바꾼다고 이미 발표를 한 상태입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됩니다...그래서 언제픽스?)


(허수아비 3마리 노버프 노도핑으로 메아리치는 충격 - 정기의평형버프 on - 연쇄수확x2의 딜량입니다. 최대 5타겟까지 가능하니 위의 수치보다 더 딜양은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대충 크리가 약 1만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가니 어느정도의 위력인지는 가늠이 되시리라 봅니다.)


도관 중에서 연쇄 수확의 치명타를 올려주는 도관이 있고 치명타 적중 횟수x5초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있어서 정말로 꿀스킬이었습니다. 만약 메충2콤보가 막히더라도 다중타겟 상황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광역힐로도 되요...)


테오타르의 스킬 중 '황무지의 예법'(연쇄 수확 사용 시 14초간 유연성 6%+아군4명3%씩)도 굉장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나지아의 '고된 준비 작업'(음식,영약,무기마부 효과20%증가) 및 드레이븐의 '상급 전술'(과거 세푸즈전설과 비슷함. 차단시 10초간 치명10%,30초쿨), '타고난 전쟁 병기'(지능최대4%증가)도 괜찮아보입니다.




키리안의 성약 스킬인 '만과 토템'은 연쇄수확과 비견될 정도로 광역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 쐐기에서 추천됩니다. 1분쿨이며 토템을 적 주변에 설치하고 적을 치게되면 주위 최대 6마리에게 1095의 비전피해를 입힙니다. 3회 반복합니다. 전용 도관을 넣으면 가장 가까운 적에게 40% 추가데미지가 들어가서 단일에도 쓰일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너무 무난한 감이 있습니다.



(허수아비 5마리 노도핑 노버프로 만과토템 - 연번3회시 만과 토템(최대 6타겟)의 딜양. 연쇄수확(최대 5타겟)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괜찮은 딜이 나옵니다.)


현재 키리안을 선택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펠라고스'!! 입니다.

너프에 너프를 거듭하였지만 그래도 업타임이 사기적이라서 현재 OP영혼결속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잠재력 도관을 2개 넣을 수 있으며, 마지막 스킬인 '과거는 털어 버리기'(유연성 증가)의 업타임이 굉장히 높아 많이 씁니다.(글 작성완료 1시간도 지나지않아 펠라고스 너프 소식이 떴네요...R.I.P)



4. 도관


현재 베타에서 술사의 도관은 총 20개가 있습니다. 인내력3 / 기교4 / 잠재력13 (성약단 전용1 / 정술4 / 고술4 / 복술4)


인내력 : 신선한 물 > 활기 충적 >> 영혼의 보호
기교 : 천둥발 = 영적인 공명 >> 토템의 위력 > 마비의 사슬 (pvp용?)
잠재력 : 벤티르,강령군주,나이트페이 -> 성약단 전용 도관 좋음
        : 키리안 -> 성약단 전용 도관 별로 -> 일반 잠재력 도관 추천


 - 화새류 충격 : 대지 충격 시전 시 ??% 확률로 대상에게 걸려있는 화충의 지속시간 12초 추가
 - 화염의 부름 : 불의 정령or폭풍의 정령의 지속시간이 ??%만큼 증가
 - 고전압 : 번개 화살 시전 시 ??% 확률로 두 배의 소용돌이 생성
 - 흔들리는 근간 : 지진 시전 시 ??% 확률로 즉시 지진 내의 무작위 적에게 연쇄 번개 시전

 단일타겟 -> 화염의 부름 >> 화새류 충격 >>> 고전압
 다중타겟 -> 화염의 부름 > 흔들리는 근간

*도관의 경우 딜적인 측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잠재력 도관이며, 잠재력 도관을 2개 넣을 수 있는 영혼결속자를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겠으나 특정 결속자 스킬의 경우 그것을 상쇄할만한 성능을 보이고 있어 여러 선택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도관의 레벨이 올라갈 수록 ??%가 증가합니다.


인내력 도관의 경우 자힐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최우선은 '신선한 물'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활기 충적'의 경우 대정을 소환함과 동시에 체력이 20% 증가되며,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을 찍었을시 뎀감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훌륭한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어보입니다.

기교 도관의 경우 '천둥발','영적인 공명' 둘 중에 선택을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나머지 2개는 pvp용으로 생각됩니다.


잠재력 도관의 경우 대부분의 성약이 성약스킬을 강화시켜주는 도관이 괜찮아보이나, 키리안의 경우 만과토템 사용 시 가장 가까운 적에게 효과가 40% 증가하는 도관인데 효율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되어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강령군주의 경우 태고의 파도 시전 시 일정확률로 쿨타임이 돌지 않으며, 벤티르의 경우 연쇄 수확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고, 나이트페이의 경우 페이수혈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화쇄류 충격은 단일타겟 및 의회형 멀티화충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보이고,

화염의 부름은 현재 BIS로 판단되며, 특히 폭정트리 (ex쐐기)에서 좋아보입니다.

고전압은 단일에서 사용가능해 보이긴 하나, 만약 얼격트리를 탄다면 번화의 사용빈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효율이 낮아보입니다.

흔들리는 근간은 다중타켓에서 꽤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Warning!! 어둠땅 정식 오픈 후 데이터가 쌓이고 심크가 나오면 충분히 변경 가능한 부분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제 뇌피셜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보통의 와우저가 온리 레이드만 혹은 온리 쐐기만 돌수는 없기때문에 (특히 격아와는 다르게 쐐기만으로 템렙졸업이 안됨) 성약단을 고르고 전설을 만드는 부분에서 굉장히 선택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하셔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어둠땅 초반에는 성약단을 한번 바꾸기는 쉽다고 하나 돌아오기가 힘들다고합니다. 또한 전설의 경우 한 주에 파밍가능한 영혼 재의 한계가 있기때문에 전설을 잘 골라서 올리거나 낮은 레벨을 여러개 만들거나 이렇게 하는 수밖에는 없어보입니다.



원래는 3줄요약버전으로 짧게 쓰고, 나중에 와우헤드에 가이드 글이 올라오면 번역본이나 올릴까 했는데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이렇게 생각해볼수도 있구나 하고 가볍게 읽어주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다른 좋은 아이디어 있는 부분은 댓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술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 및 다른 퓨어원딜&하이브리드 딜러들의 상대적 강함이 꽤 있어 취직이 힘든 시즌이 될것 같지만 다들 힘내서 원딜 한자리 차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