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초보 화염 마법사 PVP를 위한 글입니다. 

더불어 고평 마법사 분들은 보실 필요없는 그저 수준 낮은 글이며 초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길잡이가 되고자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셋팅
2. 문양
3. 특성
4. 주요 스킬
5. 콤보
6. 매크로
7. 가져야 할 버릇이나 마음가짐
8. 마치며


1. 셋팅

기본적인 추천하는 세팅은 치명타 40%이상 가속 20%이상을 추천해요. 충분히 보석과 PVP 장비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타오르는 갑옷, 신비한 총명함  없을 때 30%가 됩니다.)
  
치명타 40%라고 말한 것은 기본적으로 20%만 되도 충분히 동결에 폭딜이 가능하지만 평딜 에서 불태우기 나 불덩이 작렬을 주로 사용하는 화법 특성상 많이 때려서 어떻게든 열기 를 만들어야 해요 그렇기에 치명타 40%를 맞추는 것이 좋아요. 단 이 수치는 타오르는 갑옷신비한 총명함  이 켜져 있다는 가정하의 이야기에요.
 
가속 20% 정도가 되면불태우기가 1.25초 정도 되며 빠르게 캐스팅이 가능하며 불덩이 작렬의 글로벌 쿨 타임도 조금 줄어들어 동결 딜을 할 때 빠르게 3발 ++ 불덩이 작렬을 쏟아 붓을 수 있습니다.


- 추천 능력치 수치와 보석 세팅

아래의 추천 능력치 수치와 보석 세팅은 개인적의 의견이 반영되어 있으며 셋팅이 잦은 변동이 있는 유저분은 혼란을 가중 시킬 우려가 있어서 제외 하였습니다.


(Podo 전투 정보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C%95%84%EC%A6%88%EC%83%A4%EB%9D%BC/Podo/advanced) 

(Hansol 전투 정보실)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tichondrius/Hansol/simple)

 



2. 문양

전장 

변이
얼음 방패
동결
- 환기
 
전장은 어차피 사람들이랑 같이 딜 하기 때문에 변이는 거의 필요하지 않고 (평전은 필요할 듯 하네요.)
변이 : 일단 2인 타겟을 딜할 때 메즈가 풀리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1:1에서 수월합니다.
동결 : 극딜용 얼음 회오리를 치고 글로벌 쿨타임 한번 돌면 무조건 깨지기 때문에 깨지기전에 빠르게 동결을 넣어야 할때 이 문양이 좋습니다.
환기 : 전투피로를 감수 하고 환기를 풀로 감았을 때 10만 정도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물론 적은 양은 아닙니다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얼음 방패 : 얼음 방패를 해제했을 때 마법사 주변에 얼음 회오리를 쳐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3초간 주문공격에 면역이 됩니다. 밀리 상대로는 발을 묶을 수 있으며 캐스터 상대로는 3초동안 무적이기 때문에 그안에 불덩이 작렬을 만들거나 메즈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밀리와 캐스터 1V2 대전일 때 얼음 방패를 사용 후 해제 -> 자루 치기나 발차기의 사정거리에서 벗어남 -> 밀리나 캐스터 메즈를 가능케 합니다.
 
투기장 2v2, 3V3 
변이(유동)
얼음 방패 (캐스터 조합)
- 갑옷 (물리 데미지 조합)
동결 (고정)
 
 
 마찬 가지로 환기는 선택이에요. 2딜 조합이기 때문에 자힐이 2개밖에 없는 법사에게 필수긴 하지만 폭딜로 몰아 죽일 수 있다면 다른 것을 넣어도 좋은 선택이에요.
 
얼음 방패 이야기를 하자면 2딜 캐스터 조합에 쓸만하다 자기가 풀딜 당할 때 바로 얼방을 주고  얼음 방패문양이 없는 상태에서 딜을 맞거나 차단을 당하면 자기든 팀원이든 둘 다 죽기 마련 게다가 3초 무적이 엄청나게 큰 효과이기 때문에얼음 방패를 한 뒤 바로 풀고 변이를 올려 상대의 풀쿨 딜을 끊는 것이 좋아요.
 
변이 1딜 1힐 조합이거나 3v3 일 때 이야기인데 만약에 힐러와 딜러가 붙어있거나 파트너가 도트를 발라뒀다면 법사는 메즈를 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도트가 발려있으면 공포가 아닌 이상 메즈가 깨므로 꼭 변이 문양을 박아서 힐러 메즈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갑옷 - 물리 데미지를 넣는 조합이 있으면 무조건 넣어야 돼요타오르는 갑옷 의 효과는 물리데미지 6% 감소인데 문양을 넣게 되면 16% 감소가 돼요 안 그래도 얼음 보호막 이나 시간의 보호막 만 있어도 미치는 판에 조금이나마 힐러 마마님을 편하게 하는 길이겠지요?
 
 
동결 –  글쿨로 인해서얼음 회오리나 서리투성이 턱이 깨지지 않아요 그래서 매우 쓸만합니다.  저는 개인적인 의견으로 동결 문양을 고정으로 두고 있습니다. 가장 콤포 넣기가 매끄럽고 깨지지 않아서 좋습니다.
 



3. 특성


냉정 – 1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 냉정은 상대 플레이어를 재빠르게 변이 하거나 혹은 먼거리의 적에게 동결을 넣기 위해 냉정 -> 서리턱 -> 동결 할 경우 사용 됩니다.
혹은 추가적인 불덩이 작렬을 통해 몰아치는 열기 획득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타오르는 속도 –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 현재 걸려있는  이동속도 감소에서 즉시 벗어나 추가적인 이동속도를 얻습니다. 2초간 지속 되며 타오른느 속도가 걸려있는 상태에서 이감기를 맞고 타오르는 속도가 끝나면 이감이 다시 걸립니다.

 
30티어

  
시간의 보호막  을 추천드립니다. 얼음 보호막도 좋지만 시간의 보호막  은 5.4 패치때 15% 데미지 감소가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딜이 몰릴 때 쓰면 좋아요.
 
45티어
 

셋다 좋다고 봐도 무방한데  가장 안정적인 것은서리투성이 턱 서리고리 에요.
 
서리투성이 턱은 주타겟 딜을 몰때 상대에게 침묵도 주고 얼려주기 때문에 딜을 퍼붓기 전에 스타트 딜이 안정이며 상대 캐스터 딜러를 발을 묶음과 동시에 시전도 막아 주기 때문에 끊어 줄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마법 차단과 점감을 공유합니다)
 
서리 고리 는 다중 메즈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용의 숨결 -> 서리고리 콤보로 메즈를 깔끔하게 이을 수도 있고 혹은 파트너가 쓴 스턴이나 공포의 점감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맞출 수 있다면 최고의 메즈기 에요.
 
(변이와 점감을 공유합니다)

얼음 수호물 은 자신에게 걸거나 혹은 파티원에게 걸어 줄 수 있으며 팀원에게 걸어 적의 근접 공격 플레이어의 다리를 묶거나 혹은 자신에게 걸어 언제든지 다리를 묶을 수 있도록 합니다.

60티어


매서운 한파 :  최대 생명력의 30%를 회복하며 실명이나, 특수 점검 스킬(회오리) 제외하고 사용 할 수 있으며 얼음 회오리와 얼음방패가 초기화 됩니다. 자신의 얼음 방패가 1개 빠졌을 때 얼음 회오리를 쓰면서 바로 매서운 한파를 시전 얼음 회오리의 시전시간을 리셋하고 반 회오리로 묶을 수 있습니다.
상급 투명화 :  1분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즉시 투명화 합니다. 투명화가 풀리게 되면 3초간 90% 데미지 감소를 가지게 되며 투명화 하게 되면 현재 자신에게 걸려있는 도트를 2개 지웁니다.

75티어

'살아있는 폭탄' 추천 드립니다.
살아있는 폭탄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사용하기 좋습니다.

90티어
 
주문술사의 보호막  을 추천 드립니다.
 
주문술사의 보호막  1만 정도의 흡수와 깨지면 주문력이 15% 증가하는데 딜을 하기 전에 주문술사의 보호막 를 미리 감아두고 하시면 좀더 쌘 딜을 넣을 수 있어요!


용량때문에 이미지를 넣을 수 없었습니다....





4. 주요 스킬

화염 마법사가 쓸 수 있는 주요 스킬을 적어보았습니다.


 1) 동결 : 화염 마법사의 딜의 핵심이자 중심입니다. 물론 평딜 불작으로 딜을 해주는것도 좋지만 힐러와 다른 딜러 메즈후 동결과 불작 콤보와 아군딜러의 딜이 더해지면 무시무시 해집니다. 또한 급한 경우에는 메즈로 사용하여 아군을 때어주거나 불작이 없을 때 힐러에게 동결을 주어 최후의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발화 스킬과 점감효과입니다.)

 

 2) 방화광 : 불덩이 작렬, 불태우기, 화염구로 받는 피해를 10% 증가시켜 주며 이 피해량 또한 만만치 않고 무시해선 안됩니다. 게다가 살아있는 폭탄을 걸게되면 무조건 걸리기 때문에 급박한 상황이라도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살아있는 폭탄을 얼어 있는 대상한테 걸게되면 얼음 회오리나 서리투성이 턱이나 서리고리가 깨져도 모두 치명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동결전에 살폭불작동결을 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용의 숨결 : 화법이라는 이유를 만들어준 메즈기이며 방사형 피해로 4초간 혼란을 주는 스킬입니다. 화법의 꽃이라고 할 수있는 스킬이며 용숨을 얼마나 잘 쓰고 적절하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화염법사의 실력으로 나뉩니다. 주로 사용되는 콤보라면


용의 숨결 -> 변이

용의 숨결 -> 서리고리

용의 숨결 -> 서리투성이 턱 -> 동결


과 같은 콤보로 메즈나 딜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포류 클래스와 함께 할 때 모든 메즈를 퍼붓고 최후의 메즈를 한다거나 3타겟 용의 숨결로 메즈하여 메즈할 시간을 버는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4) 저주 해제 : 흑마법사의 고통이나 원소의 저주, 피로의 저주, 무력화의 저주를 해제 할 수 있으며 주술사가 사용하는 사술(헥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통하여 아군 대상에게 바로 해제 해줄 수 있으며 상대 조합에 주술사가 있다면 사술에 맞추어 주고 사술을 사용하였다면 이후 흑마법사의 고통류 마법을 해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흑마법사와 1v1을 할 때 저주 해제를 자주 하게 해주면 추가로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일 수 있어요.

 

 5) 발화 : 적에게 3초의 스턴을 거는 스킬입니다. PVE 에서는 작열 값을 최대한 띄우고 쓰는걸로 알고있지만 화염 마법사의 발화는 지옥불 작렬 초기화와 적의 흐름을 끊거나 메즈를 연계할 때 쓰입니다. 보통 3V3 할때 드루가 몰래 가서 강타를 쳐주는 것도 좋지만 냉법처럼 동결 -> 변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화법은 발화 -> 변이를 통해서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결 딜하는 중에 불작 -> 발화 를 연계하여 몰아치는 열기를 빠르게 띄울 수 있습니다. 

 

 6) 시간 돌리기 : 현재 자신의 생명력과 마나 버프들을 현재 상태로 저장하고 6초 뒤에 그대로 보존한채로 돌아오는 스킬인데요. 말그대로 버프를 저장하기 때문에 1몰열 세이브 -> 시간돌리기 -> 몰열 소모 -> 시간돌리기 해제 -> 보존된 1몰열로 딜이 됩니다. 아울러 이 시간돌리기는 타이밍 어택을 통하여 1몰열을 세이브한 상태에서 동결이 들어 갔을 때


세이브 1몰열 -> 시간 돌리기 -> 불작 투척하자마자 시간 돌리기 해제 -> 발사된 불작이 적중하여 1.5 몰열 완성 -> 딜 전개


가 되므로 이점을 유의하면서 사용 하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지형적 이점으로 어지간한 전사들이나 도적들은 통하지 않겠지만 밀리들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시간 돌리기 하면서 저장된 지점으로 부터 최대한 멀리 도망가거나 혹은 뛰어내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상대를 유도하고 시간 돌리기의 딜을 최대한 소모한 뒤 원래 위치로 되돌아 가면 딜링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생존기 식으로 쓰는 방법이 있으며 상대가 쿨기를 켰거나 딜이 몰릴 때 사용하여 30%가 될때까지 맞으면서 다시 시간을 돌아오면 100% 생명력으로 돌아옵니다. 이런 방법을 잘 사용하면서 꼭 딜용만이 아닌 생존기 형식으로 써도 좋아요.

 

 7) 갑옷 류 


타오르는 갑옷


갑옷 문양을 사용하게 되면 물리데미지 감소가 16%가 되는데요.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많이 쓸 수 있는 문양입니다. 아울러 치명타 5%가 붙어있으며 캐스터전이 아닐 때는 거진 타오르는 갑옷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굳이 캐스터 전이라도 타오르는 갑옷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으며 메즈 1초 줄여 주는것 보다 치명타 5%가 더 큰 빛을 발휘 하기도 합니다.


냉기 갑옷


가속 5%와 물리 공격이나 근접 공격을 하는 적의 이동속도를 30%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격변 때는 꽤나 유용하게 쓰였지만 지금은 어떻게 될런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유용하다는 건 맞는거 같습니다.


마법사 갑옷


특화 3000을 올려주며 걸려있는 해로운 마법 기술의 지속지간을 최대 35%까지 감소시켜줍니다. 물론 이것도 문양을 장착했을 때 이야기이며 공포가 5초가 되는 마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동결과 딜 콤보의 사용법

딜 콤보
 
화법의 기본적 딜링은 불태우기 누적이 아니고 몰아치는 열기(불덩이 작렬)를 최대한 세이브 해서 동결
을 통한 풀누킹딜 로 상대에게 폭딜을 퍼붓는 형태이며 작게는 생존기 1개 많게는 2~3개 까지 뽑아낼 수 있고 시간 돌리기  함께 딜을 하게 되면 더 강한 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콤보
 
살아있는 폭탄 -> 서리턱 ->  불태우기-> 지옥불 작렬 /동결 -> 불덩이 작렬 -> 발화 -> 불덩이 작렬 -> 지옥불 작렬  ->  불덩이 작렬
모두 적중시키면 18만 ~ 24만 정도의 데미지를 누적시키고 생명력이 56만인데 겨우 50%? 라고 생각하시면 안되는게 본인이 50% 파트너가 50% 깎는다면 이건 엄청난 수치에요.
 
보통 일반적인 화법은 1동결에 2불작인데 본인의 경우 풀누킹을 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불작을 많이 효율적으로 구겨 넣어야 해요.
 
살아있는 폭탄 은 꼭! 꼭! 집에 불이나거나 전쟁이 일어나는 급한 경우가 아니면 미리미리 발라둬야 돼요 방화광 이라는 패시브가 불덩이 작렬 데메지를 10% 증가 시켜주거든요 매우 매우 중요!
 
동결의 사용법
 
보통은 동결 -> 불덩이 작렬  이지만
풀누킹이 가능한 것은 불덩이 작렬 ->동결 이에요.
 
거리가 좀 있어야 가능한데 불덩이 작렬  은 체공해서 날아가는 투사체이고 동결 은 바로 걸리는 것이기 때문에 불덩이 작렬 을 던짐 (날아가는 중) 동결이 박힘 -> 불덩이 작렬 도착해서 동결이 걸림과 동시에 맞게 됩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동결 4초안에 최대한 많은 불작을 넣어야 하는데 글로벌 쿨타임이 1초인걸 감안하면 
최대 2번인데 3번까지 넣을 수 있어요. 동결 이 4초 스타트에서 바로 불덩이 작렬  을 맞고 데미지가 치명타가 뜨기 때문이에요.
 

화법의 스타팅 전략 핵미사일 급 딜

살아있는 폭탄 -> 서리 턱 -> 불태우기 -> 불태우기 -> 지옥 불 작렬 동결 -> 불덩이 작렬 -> 발화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위의 콤보는 적정 가속이 되지 않으면 힘들어요! 





5. 매크로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용의 숨결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지옥불 작렬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발화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마법 차단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얼음 회오리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서리투성이 턱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점멸

위의 매크로는 스탑 캐스팅 매크로이며 불태우기 시전하면서 바로 끊어서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cancelaura 얼음 방패
/cast 얼음 방패

얼음 방패를 사용 한 뒤 빠르게 해제 하여야 할때 필요한 매크로 입니다.

/cast 동결
/use 자부심 가득한 검투사의 지배 휘장

극딜을 몰기 위해서 필요한 매크로 입니다. 보통 장신구와 묶어 쓰며 장신구가 쿨이 돌고 있을 때는 노움 기계공학 손가락을 사용합니다.

#showtootip 시간 돌리기
/cast 냉정
/cast 시간 돌리기

냉정과 시간돌리기를 동시에 사용하여 빠르게 적에게 압박을 넣거나 냉정 양을 넣을 때 유용합니다.

/cast [target=아군] 저주 해제

아군의 저주류나 사술을 해제 합니다.

/cast [target=arena1] 발화
/cast [target=arena2] 발화
/cast [target=arena3] 발화

투기장 대상 매크로 이며 순서대로 1,2,3의 숫자를 가집니다. 해당 위치에 있는 적에게 발화를 던집니다.

/cast [target=arena1] 마법 차단
/cast [target=arena2] 마법 차단
/cast [target=arena3] 마법 차단

투기장 대상 매크로 이며 순서대로 1,2,3의 숫자를 가집니다. 해당 위치에 있는 적에게 마법차단을 시전합니다.


/showtppltip
/시전 [target=focus]변이(토끼)

주시 대상에게 변이를 시전합니다.




6. 가져야 할 버릇

1 신비한 총명함 지속적인 리필
저속낙하 가 마법 류에서 분류가 되지 않아서 마법 해제 클래스에게 더미 버프로 쓰던 저속낙하 가 이젠 쓸 수가 없게 되었는데요. 과거 저속낙하 와 신비한 총명함 을 지속적으로 리필을 해줘야 했지만 신비한 총명함 만을 리필 해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버릇으로 들입시다!

2 인내심
화염 마법사와 냉기 마법사의 다른 점은 바로 딜 입니다. 냉기 법사가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서리의 손가락이 마법 해제가 안된 다는 것에 있습니다. 메즈와 딜의 중점인 서리의 손가락이 말이죠! 그에 반에 화염 마법사 는 몰아치는 열기  버프는 마법 해제나 마법 훔치기가 가능합니다. 최대한 열기 상태를 세이브 하거나 아니면 1번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여 몰아치는 열기  대신 신비한 총명함을 가져가거나 지우게 유도 해야 합니다.




7. 마치며 
이상으로 화염 마법사 기초 개론을 마치며 

위의 모든 글은 화염 마법사를 시작하려는 모든 초보 분들께 소개되는 것입니다. 고로 숙련자 분들은 이 글을 보시고 이상함을 느끼실 것이리라 믿습니다.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냉기 법사 가이드는 있는데 화염 법사는 드물거나 없다. 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터라 솔직히 실력도 안되지만 그래도 몸으로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제작해 보았습니다.
많은 화염 마법사 분들이 좌절 하지 마시고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5.2 패치 이후 개정판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화염 마법사는 사람들이 꺼려하거나 싫어하고 혹은 멋져 보이지만 냉기 마법사에 밀려 보이는 느낌을 많이 줍니다. 하지만 힘내서 열심히 개척해보도록 합시다!

가장 좋아하는 것을 하는게 게임이잖아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dangerclose#3217로 문의 주시면 아는 지식 안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ansol 유튜브 채널 (꼭 이곳에서 영상을 몆 개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user/azncoolz


Always! have a nice bu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