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 vs 교묘 중 파수대가 있으시면 교묘를, 없으시다면 관통을 추천합니다.


1. 교묘 - 관통 선택 (뉴비기준)

처음 냥꾼하시는 분들이, 격냥을 타시게되면,
관통 사격 or 교묘한 사격 두 특성을 많이 고민하시게 될겁니다. 

사실 양쪽다 할수있게 되는게 Best인데, 현재 어떤 상태냐 따라 갈립니다.

2. 딜전설에 따라, 교묘 관통중 선택하는 것인데,
냥꾼은 딜전설이 한쪽 특성의 딜에만 버프를 주는게 특징입니다.

마크2, 파수대의 경우에는 조준사격의 딜을 올려주는 교묘한사격 특성에 효율이 좋고.
제브림은 관통사격특성에만 100%의 효율로 쓸수있고, 교묘는 딜사이클과 맞지않아 낮은 효율을 냅니다.

그래서, 비슷한 딜량을 내는 두 특성이, 보유 전설에 따라 한쪽특성의 딜을 더 올려주므로
더 높은 딜을 내기 위해, 어떤 전설 보유에 따라 그 특성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공통적으로 우를, 세푸즈(관통추천), 유틸전설들은 아무 특성이나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3. 두 특성의 다른 면인, 무빙딜과 전투 지속시간에 따라 특성선택이 필요합니다.

엘리산느or 검떼 2넴과 같이 무빙이 매우 많은 네임드에는 관통사격 특성이 유독 좋고,
텔아른과 같이 광을 지속적으로 쳐야하는 경우에는 파수대+교묘가 매우 좋습니다.
순간 폭딜이 필요한 쐐기에서 관통사격이 광딜이 더 유리합니다.

무빙&순간딜 - 관통, 지속&단일딜 - 교묘이고

그래서, 짧은 전투가 많은 쐐기는 관통사격 특성이,
단일딜&지속적인 딜을 하는 레이드는, 교묘한 사격 특성이 강세입니다.




특>치>>>>유=민>>>가
템세팅은 절대적.
맞추면 쐐기 전체딜 110~130만이 됩니다.

2.  템세팅+ 스텟

일단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템세팅같은 경우 정조준과 징표사격 위주로 구하게 되는데
이 템들을 보유하고 있다면, 총딜량이 상승하게됩니다.

우를 10%
밤요 2셋 3%
수렴 5%
관통 비별셋 3%
관통 제브림 3%
관통 세푸즈 5%
교묘 파수대 10%
교묘 신반지 or 마크 3%
교묘 T20 4셋 3%

저 수치만큼 전체딜이 오를정도로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구할수 있도록 시간투자를 많이 해야됩니다.

고단의 경우, 1~2 무리마다 정조준쿨이 돌아오게 만들고,
징표사격을 매우 많이 날리게되므로 100만 이상 딜을 뽑게 만들어줍니다.

3. 스텟은,

특>치>유>가= 민 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특,치,유연에 몰아주게되면
가속은 4~8%사이가 됩니다. 가속이 높아져봤자 주요 스킬쿨도 안줄고
가속스텟을 올릴 값으로 다른스텟에 투자하면 순수딜이 잘 오르므로

최대한 특치유에 맞춰서 올리시면 됩니다.

관통은 절대 가속을 안올리고, 교묘는 가속연구를 시도해보신분들이 있는데
기존 치특스텟이 더 좋다고 합니다.



3. 쐐기시 유틸기

냥꾼은 유틸기가 매우 많은데,
쐐기에서는 여러가지를 적재적소에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구속 사격 (범위 스턴)

몹이 뭉치면, 구사를 써두고 탱커가 몹을 움직여서 스턴을 먹입니다.
이외에 몹이 움직이는 경우에도 스턴이 들어갑니다.

- 검은떼까마귀 요새
창병의 점프 (스킬씹힘)
언데드 표범 (스킬씹힐 가능성 o)
- 어둠심장 숲
야수 표범 (스킬씹힐 가능성 o)
드라이어드 (무빙 차단)
-감시관 금고
거미 (딸피시 도망가는 무빙 차단) 
 
그외 분노버프, 어그로튈때, 강화버프, 괴저디버프 탱커 도망시 구속사격을 쓰면 좋습니다.


거북상 (무적 방어)

쓰는곳이 매우 많습니다. 쓰고 0.5초정도 뒤에 무적방어를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초록색이 몸 다 싸고난뒤)

- 검은떼까마귀 요새
1넴 영혼 대폭팔, 2넴 암흑질주, 3넴 증오의 눈길 맞아주기, 맞기 , 4넴 어둠의 화살
- 넬타리온의 둥지
1넴 산산조각, 쫄 돌떨구기,
- 별의 궁전
4넴 칼날쇄도, 날카로운 소용돌이
- 비전로
자칼 사악한 격돌, 코스틸락스 정화의 힘
- 아즈샤라의 눈
1넴 꿰뚫는 창 (맞아주기o) 2넴 정전기 회오리 3넴 쫄 마법, 막넴 분쇄의 심연 x 안됩니다.
- 어둠 심장 숲
2넴 부서진 대지, 3넴 지축붕괴, 4넴 대제앙의 악몽
- 영혼의 아귀
4넴 타락한 고함, 촉수
- 용맹의 전당
1넴 용맹의 뿔피리, 전기, 히리야 모든스킬, 펜리르 피의 향기, 스코발드 라그나로크, 쫄이 쓰는 스턴번개

그외 이것보다 더 많이 거북상이 막습니다.
위험하면 바로 쓰시면 좋습니다.


방출 사격 (차단, 스턴, 방향감각상실)

격냥만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몹을 이동시키고, 차단이 됩니다.
범위 스턴차단, 피웅덩이 빼내는 용도로 쓸수 있습니다.

-떼까
쫄 무자비한 일격, 칼날 도는거, 회전 불내뿜기, 최후의 일격, 강하 등등 많은 차단기, 밀치기
-어숲
눈 스킬차단, 임프차단, 악마 차단, 정령 변신차단
-별의 궁전
눈폭풍 차단, 억제or충전소 차단, 봉화차단, 임프차단
-비전로
복원 차단, 거미 차단, 악마 변신차단 등

등등 cc기가 순간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용숨과 똑같이 쓸수 있습니다.


철수 (이동기, 도주기, 디버프 풀기)

이동기, 묶기 디버프를 풀수 있습니다.

-어둠심장 숲
2넴 뿌리묶기
-별의 궁전
1넴 비전 속박
-비전로
거미 덮치기
-아즈샤라의 눈
비전 속박, 슬라임 이감
-영혼의 아귀
1넴 앞 쫄 이감후 땡길때 땡기기전에 철수.

그외 자주 쓰지는 않지만 쓸만한 것은,
빙결 덫 (애드났을떄, 메즈용), 타르 덫 (범위이감 넬타 3넴),  죽은척하기 (어글초기화, 빨대꼽힌거 다풀림)
충격포 (금고 2넴 스킬쿨 돌릴때), 섬광 (감시관 쫄밝히기, 막넴 찾기, 막넴쫄찾기)

와 같이 있습니다. 쓰는 용도들이 많으니 직접 해보시면서 익혀나가시면 좋습니다.



4. 딜 사이클

1. 정조준
일징일징, 교묘는 파수대 20스택 1조사 ( +관사,폭사 사용)

2. 정조준 or 관통+폭발사격 나눠사용
보통 30초마다 쫄을 잡고 다음무리로 넘어가는데, 다음무리로 바로바로 넘어가야된다면,
관+폭 을 한무리에, 다음무리에 정조준, 다음무리에 관+폭을 씁니다.
예) 비전로 쥐때->메마른자 -> 정령,
예2) 아즈눈 멀록->고블린->멀록
예3) 용맹 1넴앞 1쫄-> 2쫄용
예4) 아귀 1넴앞 1쫄-> 2쫄 몰시

3. 관통사격
쿨 돌아오기전에 집중 100이상을 만들어놓습니다.
가장 멀리있는 타겟잡습니다. 나 ------> 대상 까지의 범위로 맞습니다.
전투시 쿨돌리기위해 바로 사용


4. 폭발사격
근접샷, 원거리샷 둘다 연습해서 쓸수있게. 전투시 쿨돌리기 위해 바로 사용.

5. 눈속임
시작전 필수, 냥꾼은 초반광딜이 좋아서 안쓰면 변덕이 아니라도 어그로가 튑니다.

6. 징표사격, 꽁조사
불 들어오자마자 씁니다. 최대한 낭비없게 뜨자마자 바로바로 씁니다. 교묘는 조사에 맞게 돌립니다.

7. 단일딜은
신조조, 신신조,로 최대한 막틱에 조사를 맞춰서 넣고
바폭은 바폭을 쓰고 징표사격을 넣어 하나의 약점 사이클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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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15 고늑

30 실탄장전(관통) or 정확한 겨냥(교묘+반지) 

45 급가속

60 폭탄사격(관통) or 침저 (교묘)

75 구사

90 연발

100 관통사격 or 교묘한 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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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5 추가된 템세팅

관통사격은

그대로 우를+제브림에 몰아서 광칠떄 세푸즈를 스왑하고,
T20이 필요없고 T19 2셋만 쓰시고, 비별셋은 필수입니다.
장신구는 운수& 민특or치 고정에, 단일은 부엉이를 스왑합니다..
그외 치특템을 둘둘하시면

쐐기 110만정도 딜이 나옵니다.

단일 평균 80~90만
순간광딜 교묘의 +20% (15초 이내)


교묘는

우를 파수대 + 단일 우를 반지로 스왑을 합니다.
T20 4셋+T19 2셋이 가장 좋으며,
약간의 딜차이를 위해 광딜때만 비별셋으로 스왑할수도 있습니다.
장신구는 운수 비수 고정에 단일시 부엉이를 운수와 스왑합니다.
그외 치특템을 둘둘하시면

쐐기 110~120만 딜이 나오게 됩니다.

단일 평균 100~110만
순간광딜 관통의 -10~20%
지속광일땐 관통의 + 10% 입니다.


계속 쐐기돌면서 느끼지만, 격냥은 정조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쫄에, 15초동안 난사할수 있는쫄에 쓰는게 딜량을 좌우하다보니

정조준을 써야할 때 20초 쿨이라면 전체딜이 5만씩 떨어져서
매 트라이마다 파티의 광딜력과 몹 단수의 피통을 생각하게 됩니다.

1. 장점은

이 타이밍이 맞게되면
모든 클래스 중 가장 높은 광딜력을 보이게 됩니다.
적당히 고단에서 2~4백만씩 뽑게되고, 딜 점유율이 40%를 차지하고
보통 클래스의 2배이상 뽑게 됩니다.
 
2. 단점은

종이처럼 찟기고, 쿨기의 의존도가 너무 강하고,
스텟때문에 템세팅이 매우 어려운편이며
유틸기가 많은많큼 판단해야할것이 다른클래스보다 훨씬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