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게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벤티르와 나페 야냥을 비교해보려고 해요!
벤티르로 넘어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벤티르 야냥을 하다가 어제 나페로 한번 바꿔봤습니다 ㅎㅎ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둘 다 해보니 뭐가 더 좋다할 게 없이 둘 다 매우 좋았습니다.
플레이스타일이 너무너무 극명해서 냥게 여러분들의 취향이 제일 중요한 변수일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제가 나페 야냥으로 속죄 15단을 돌아 본 건데요.
사제님이 마력주입을 법사님께 몰아주셨고 법사님이 벤티르로 가고일 딜을 하신걸 감안하면
쐐기에서 나페 야냥이 냉법 못지않게 딜이 잘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중고단 한정입니다. 고단은 안가봤어요 ㅠ)
법사님도 아주 잘하시는 분이어서 테스트케이스로 딱 좋았던 것 같습니다!

<나페 야냥 속죄 15단 폭군>


(여기서부터 글이 조금 길어지니 긴 글 싫어하시는 분들은 바로 결론으로 점프! 해주세요 흐흐)

1. 벤티르 야냥은 단일 타겟, 나페 야냥은 다중 타겟에서 확실하게 장점이 있어요

 1) 아래 첨부한 이미지는 나페 야냥 속죄 15단 폭군 막넴이에요. 


 2) 나페 야냥은 벤티르 야냥에 비해서 체감이 많이 될 정도로 단일 딜이 답답했습니다 ㅠ 실수없이 딜사이클을 잘돌렸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넴드 디피가 너무 안나와서 엄청 답답했어요 ㅠ 제가 목요일은 벤티르 야냥으로 쐐기를 10판정도 했었고 템이 변한건 없기때문에 나페 야냥과 비교하기 좋았는데요. 평균적으로 벤티르의 경우보다 나페 야냥 단일이 1~2k 정도 덜나오더라구요!

 3) 스킬도 집중이 모자라서 손가락이 노는 시간이 벤티르 보다 훨씬 많았구요.(동일 세팅에서 벤티르는 집중을 허겁지겁 소비해야 할 정도로 스킬을 막 난사해야했습니다)

 4) 대신 나페야냥은 장신구 + 쿨기 + 성약스킬로 블러드 타이밍에(혹은 원하는 타이밍에) 정확하게 모든 딜을 쏟아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5) 쫄을 소환하는 보스같은 경우에는 나페야냥이 확실히 벤티르보다 딜이 잘 나오는 편이에요. 또한 쫄 구간에서 나페 야냥으로 디피가 2만을 자주 넘기더라구요. 많이 몰고 장판 파킹만 잘되면 딜이 어마어마합니다!

 6) 하지만 전투시간이 길어지고 패턴이 다양한 넴드의 경우에는 벤티르 야냥이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벤티르 야냥은 장판 딜이 아니기 때문에 실수할 일이 없지만 나페는 무빙이 필요한 네임드의 경우 꾸준하게 모든 딜을 다 넣기가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이죠!


 2. 날사 리필의 난이도(피로도?)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날사 리필이에요! 날사 3중만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해도 왠만큼의 딜이 나온다고 할 만큼 야냥에게 날사 3중 유지는 매우 중요하죠! 나페 야냥으로 갈아타고나서 날사유지가 엄청 피곤했습니다 ㅠ 벤티르 야냥의 경우  날사 유지를 거의 신경 안쓰고 꽁날사를 바로바로 썼었는데요. 나페 야냥은 정말 1초 리필에 익숙하지 않으면 3중 유지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ㅠ


 3.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 당신은 어떤 부류의 냥꾼이십니까!?

  1) 벤티르 야냥
    - 날사 3중유지 너무 쉽다!
    - 쿨기 계산 필요없다 그냥 야격 타이밍에 맞게 장신구나 야생상을 사용하면 끝!
    - 꽁마격 뽕맛!
    - 불들어오는 대로 누르다보면 높아지는 나의 DPS!
    - 피아노 치듯 끊임 없이 쏘아대는 시원함!
    - 냥꾼은 라면냥꾼이 진리! 생각은 무슨 생각! 그냥 쏴 재끼면 되는거 아이가~!

  2) 나페 야냥
    - 광파이 다 내꺼! 쐐기 DPS는 나의 것!
    - 빅풀해서 시원하게 몰아치는 실시간 DPS의 뽕맛!
    - 난 기도메타는 싫어 왜냐하면 난 운이 별로거든 흑흑 ㅠㅠ
    - 딜을 몰아야 할 때 몰 수 있어야 진정한 프로!
    - 최고로 완성된 딜사이클을 추구하는 나는야 설계쟁이!
  
 4. 레이드 & 쐐기
   1) 레이드
    - 적당히 편하고 재밌게 하면서 로그 90점만 넘기면 되지 뭐 하시는 분은 벤티르 추천!
    - 로그 100점을 추구하는 분이라면 나페 추천! (딜 설계가능) 쫄 소환 보스도 문제없음!
    
    2) 쐐기
    - 쿨기를 쓸까 말까 고민하면서 딜 타이밍 계산하는거는 싫은 분 벤티르 추천
    - 난 야냥으로 고단 쐐기를 갈거야 하시는 분 나페 추천(쫄 무리, 중보스 등에 따라 파티원과 쿨기를 배분해서 쓸 수 있어요)
    - 쐐기는 주차하고 템만 먹으면 되는거 아닌가 하시는분 벤티르 추천
    - 쐐기를 마치고 전체 미터기를 보면서 희열을 느끼고 싶은 분 나페 추천

  5. 결론

   1)  제가 벤티르로 하다가 나페로 넘어간 만큼 글의 성향이 아무래도 벤티르 입장에서 나페를 비교하는 식으로 보여질 수 있는 점 양해해주세요ㅠ

   2)  제가 쐐기랑 일반 레이드만 나페로 가봤지만 더 경험해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스타일의 차이가 분명했어요.적당히 하면서 만족할 만한 로그를 찍기에 나페 야냥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반대로 최고의 로그를 찍기에는 벤티르가 쉽지 않습니다. 

   3) "나는 왜 이렇게 디피가 안나올까" 하시는 분들은 벤티르를 하시면 분명히 생각지도 못하게 딜이 많이 오르는 체감을 하실거라고 생각해요. 반대로 이미 나페로 로그 90점 이상 잘 찍고 계신 분들이라면 벤티르로 넘어왔다가 나페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정점을 바라보는 분이시라면 지금은 벤티르보다 나페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해요! 노력한 만큼, 세팅에 투자한 만큼, 딜사이클을 열심히 한 만큼 보상을 잘 받을 수 있는 성약은 나페인 것 같아요.
 
   5) 반대로 그냥 편하고 재밌게 적당히 하면서 상위권 딜(로그)을 추구한다면 벤티르가 좋은 선택입니다!

   6) 결론적으로, 쐐기 고단, 레이드 로그 100점 등을 추구하시는 분은 무조건 나페를 추천드리구요. 플레이에 들이는 스트레스는 적게 그리고 적당히 높은 퍼포먼스를 추구하신다면 벤티르를 추천드립니다!(물론, 벤티르도 딜사이클 실수 없이 빡세게 스킬 잘 쓰면 로그 99점 나옵니다! 하지만 운빨이 크다는거~)

   7) 앗,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걸 빼먹었네요. 격냥과 야냥을 스왑하면서 하고 싶으신 분은 무조건 나페를 추천드립니다! 벤티르 격냥은 추천드리기가 어렵네요 흑흑...

   6. 마치며
    - 저와 다른 경험을 하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경험을 공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