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일단 요거 한번 보시고 시작하죠.

 (하이라이트가 자꾸 이상하게 프레임스킵이 되서, 보여드릴 부분만 끊기지 않게 수정했습니다)

  9.1.5 이후 타겟제한이 완화되면서 현재 모든 던전 중 가장 높은 dps를 뽑을 수 있는 구간 중 하나입니다. 중간에 어글이 튀어서 죽척 한번, 나중에 복기하면서 보니 캐스팅 한번을 끊어버린 것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마어마한 뽕맛을 보여줍니다.


0. 세기말 새로운 재미를 원하시나요?
 레이드 파밍을 끝내고 세기말 20+을 4성약x3특으로 체험 중인데 해볼수록 너무 뽕맛이 좋은거 같아서 추천 하나 해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글로벌에서 냥꾼하면, 나페-벤티르 야냥, 키리안 격냥, 키리안-벤티르 생냥 정도가 가장 개체수가 많을겁니다. 제가 요즘 가장 많이 하는 픽은 무려 강령 격냥입니다. 저처럼 팀 단위가 아니라 글로벌에서 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기존의 성약이 지루해지신다면 한번씩 픽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 셋팅
 강령 격냥의 쐐기 포인트는 성약전설 활용에 모든 촛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45초 쿨-주변 적중 7회-10초간 10%추뎀을 주는 죽음의 회전 표창죽음의 회전표창성약전설(군수품 배낭)을 사용하게 되면, 적중한 2명의 대상에게 폭발 사격 폭발 사격을 입히게 됩니다. 격냥의 경우, 특화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므로 성약전설에 묻어나오는 추가 폭샷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단, 회전표창이 1대상에게만 7회 적중했을 때, 폭샷은 1개 밖에 안나옵니다)

 - 준비물 : 강령 성약전설(손목) 치-특
 - 2차스탯 : 치(30%+)-특 우선, 가속은 너무 낮지 않게(개인적으로는 16% 이상 추천)
 - 장신구 : 양자+도르마잔 유리병 추천 (다른 장신구들도 활용 가능)
 - 영혼결속 및 도관 : 에어미르 + 골수보석 + 치명적인 사슬 + 명사수 집중 + 조각가의 눈


2. 운영법
 나페나 키리안과는 다르게 장판에서 쫄들이 빠지는 스트레스가 없고, 거의 독립적으로 사용가능한 성약스킬 때문에 비교적 운영은 쉬운 편입니다. 다만 정조준 활용할 때의 시너지가 키-나 보다 떨어지므로 정통적인 활용법인 연타-연발과 함께 쓰시는걸 권합니다.

 * 스킬 우선 순위
  ① 폭발 사격 폭발 사격 후 죽음의 회전 표창 회전표창(성약스킬)
  ② 연타 공격 연타 공격(연발 공격과 연계)
  ③ 전쟁 기계 연발 공격(연타 공격 쿨 확인하며 활용)
  ④ 정조준 정조준
  ⑤ 조준 사격 조준 사격
  ⑥ 속사 속사

  위 우선 순위 중 ①번만 좀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선 폭샷 후 회전표창을 쓰는 이유는 회전표창에 적중당한 대상들이 10초동안 10%의 추뎀이 들어가는데, 폭샷을 넣고 3초 뒤 터지기 전에 이 디법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쫄 구간 진행 중에 정조준이 없다면 ④번만 제외하고 나머지 스킬들을 우선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외의 네임드 단일은 오는 스킬들을 쿨마다 돌리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쿨을 돌리고 계신다면 회전표창과 연발공격이 쿨타임이 같아서 쐐기 동안 거의 같이 쓰게 되실 겁니다.

3. 사용시 유의 사항
(이 조건은 사실 개인적인 퍼포먼스와 숙련도가 올라오기 전까지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충분히 1인분 할 준비가 되셨다면 그냥 무시하도 됩니다)

 강령격냥으로 제대로 된 1인분을 하려면 아래와 같은 조건이 붙긴 합니다만, 이 조건은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a) 현재 9.1.5 세기말 기준 가장 강력한 조합인 도-풍-냉 중 도적과 풍운이 강령을 픽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굳이 강령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드락 던전 중 강령이 없을 때 픽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저는 그냥 모든 던전 최우선을 강령격냥으로 돌고 있습니다)

 b) 가뜩이나 단일이 약한 격냥에게 강령 픽은 더 빈약해 질 수 있으므로 넴드전에서는 확실한 단일 딜러가 있다는 가정하에 픽하시길 바랍니다. 석주라면 단일딜 강한 클래스를 뽑으면 될 것이고, 글로벌에서 신청한다면 지원하려는 파티의 딜러 조합을 확인하거나, 파티 수락 후 석주에게 현재 셋팅이 광딜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남은 자리는 단일에 특화된 분이 오시면 좋을 것 같다는 요청을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c) 시작 전 탱커와 소통을 통해 혹시 넴드전 중에 쫄을 붙여잡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요즘은 속칭 도시락 or 깔때기 딜을 활용하기 위해 넴드전에 쫄을 붙여잡기도 하는데 이렇게라도 해야 넴드전 dps가 좀 올라갑니다. 사실 격냥의 깔때기 딜 구조는 없다시피 합니다. 대신에 그나마 강령 성약전설로 묻어나오는 폭샷을 2개로 넴드에게 터트릴 수 있고, 골수보석조각가의 눈을 발동 시킬 수 있는 타겟들이 늘어나게 되서 그나마 넴드전이 좀 더 세집니다. 

 결국 파티원들과의 소통과 전반적인 조합 파악이 중요하다는 뜻이긴 합니다. 실제 글로벌 진행 중 한가지 사례로 속죄 23단을 진행하기 전에 벤티르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무-풍-강격 조합에서 강격 셋팅으로 광딜은 확보가 되어 있으나 단일은 좀 빈약할 수 있다고 사전에 얘기를 했고, 단일과 벤티르가 필요하면 스왑을 하겠다 했으나, 무법님이 (셋팅이 좀 덜 된)벤티르로 단일에 좀 집중해서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무난히 클리어!

4. 실제 퍼포먼스
  위 사례에 나온 속죄 23단의 미터기 내역입니다.

  [좌측은 네임드딜, 우측은 전체 딜]

 1넴에서 앞마당 쫄을 붙여 잡았고, 2넴은 아시다시피 광딜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위와 같은 내역이 나왔습니다. 벤티르 무법님 딜 내역 중 정배 가고일의 딜 내역은 대략 근접 99만, 브레스 37만으로 순수 넴드딜은 약 503만 정도였습니다.

  [네임드딜 내역]

  네임드 딜 상세 내역 중 1넴에서 한번 실수로 누웠다가 일어나서 할키아스는 좀 떨어지긴 했습니다. 풀쿨기에 순수 단일은 시종장 정도만 유효한 것 같습니다.

[전체 딜 내역]


 가령 어떤 던전에서는 폭샷이 제일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긴한데, 일반적으로는 조사-폭샷-속사 순이 좀 더 적절한 밸런스의 미터기 내역인 것 같습니다.

 강령 격냥을 많이 사주세요.

=================================

 원래는 간단히 강령 격냥 팝니다만 쓰고 끝내려고 했는데, 또 오지랖넓은 성격 때문에 이것저것 살을 붙이다보니 글이 좀 길어졌네요. 총평은 키리안 격냥과 거의 엇비슷합니다. 숙련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단일을 커버할 수 있는 조건들이 충분하거나, 말드락 던전에서는 확실히 제값을 톡톡히 하게 될 겁니다.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새해에 원하시는 템들 많이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