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엄브릭입니다.
대격변이 코앞으로 다가와 월요일에도 한번 적어봅니다.

이번글은 소격변에서도 즐길 레이드를 위하여
공대 버프에 관련해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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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 

암살 
-독의 대가 : 기존 치명 3%디버프 -> 받는 주문피해 8% (원저, 부죽, 조드)
-약점노출 연마 : 약노 사용시 연계점수 돌려받음.

잠행
-도둑의 명예 : 공대 치명타 및 극대화 5%  (분전, 정술, 야드)

*잡설로....소격변에서 기습도적이 가능할까?
기습도적 정말 해보고 싶어도 답이 없어서 못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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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비전 
-마법 집중 : 대상과 자신 극대 3%  (비법만 사용가능)

화염
-임계 질량 : 적 치명타 5% 디버프  

*임계 질량은 불태우기/불작 으로 적용됩니다.
즉 불작만으로 전투 끝까지 5% 디버프 유지가능.

*마집은 비법만 사용가능하며 화법은 마집 사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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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법사

악마
-악마의 서약 : 공대 주문력 10%증가 (정술)

*악흑 소환수 종류에 상관없이 주문력 10% 증가 / 정술도 생김.
*고흑 25%이하 영흡 사용시 불고/고저 가  부패와 같이 자동리셋
*고흑 죽음의 은총 35%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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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

생존
-재충전 삭제
-무리사냥 : 공대  근접 및 원거리 공속 10%  (주술사, 냉죽)

*냥꾼은 이제 마나가 아닌 집중 으로 변경되어 재충전 삭제됨.
*생냥은 현재 고술/냉죽의 공속 버프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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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사

공통
-고요한 마음의 토템(물) : 주문시전 밀림 30% 감소 (집중오라 35%)

정기
-불의 토템 : 공대 주문력 10% (악흑)
-정령의 서약 : 치명타 및 극대화 5% (분전, 야드, 잠행)

고양
-질풍의 토템 연마 삭제 : 공대 근접 및 원거리 공속 10% (생냥, 냉죽)

복원
- 정신의 고리 토템(바람) : 공대 받는 피해 10% 감소 및 체력비율 공유

*리분 악흑 고유버프가 정술도 생김
*정령의서약이 분전(광란) , 야드(무리우두머리) 와 같아짐. 
*질풍연마가 없어짐에따라 고/정/복 아무나 질풍토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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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이드

조화
- 달빛야수 변신 : 기존 주문극대 5% -> 주문가속 5%  (천벌,암사)

야드
- 무리의 우두머리: 치명타 및 극대화 5% (정술, 분전, 잠행)

회복
- 활력 : 재충전 (징기,암사)
- 자연의 치유력 : 마법해제 추가 ( 독,저주,마법 )

*회드 재충전에 마법해제도 생기면 괜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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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암흑
-흡혈의 손길 : 재충전 (징기, 회드)
-어둠의 형상 : 주문시전 5%  (천벌, 조드)

*정분 필요없이 흡손만으로 재충전 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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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왕의 축복 : 모능 5% / 저항  (드루이드)
-힘의 축복 : 전투력(근접20%,원거리10%) / 마나회복

왕축이 드루의 야징이랑 같아짐.
힘축이 격냥,고술,혈죽  의 전투력 버프와 같아지며 마나회복이 추가.(마나샘토템)
지혜의 축복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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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기사 

냉기
- 부러진 뼈 : 적  물리피해 4%  디버프 (전투도적, 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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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전투의 외침 : 기존 전투력 -> 힘/민 버프,  (대지력,뿔피리)
지휘의 외침 : 체력증가 인내버프와 같아짐. (인내)

*전투/지휘 분노소모 없음.
*영웅의 일격 메커니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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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변경점들.

-전투력 증가 버프(격냥/고술/혈죽/힘축)
기존 전투력 10% ->  근접 20% / 원거리 10%   (근접 상향)

-적 받는 마법피해 디버프 (부죽/암살/조드/원소의저주)
기존 13% -> 8%

-저항 버프 통합
야생의상(냥) / 저항오라(기) / 어둠의보호(사) / 저항토템(술)
계열저항이  모든저항 증가로 통합

- 적 치명 디버프 3% 삭제 
현재 암살, 정술, 징기의 적 치명 디버프 3%가 없어짐. (크리캡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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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체크사항

-적 물리피해 디버프 % ( 현재 무전, 전투 -> + 냉죽 )
무전이 사라진 관계로 전투가 유일한 실정이나 냉죽 생김.

-물리 공속  % ( 현재 고술 , 냉죽 -> + 생냥 , 주술사통합 )
고술/냉죽 둘 중 하나는 필수였으나 주술사만 있으면 해결 + 생냥도 가능 

- 물리 전투력 % (현재 고술, 격냥, 혈죽)
힘의 축복 으로 해결.

- 공대 주문력 ( 현재 악흑 유일 -> + 정술 )
정술도 가능해짐.

- 물리 치명타 % ( 현재 분전, 야드 -> 극대와 통합. + 정술 + 잠행 )
분전/야드/정술/잠행  중 하나만 있으면 해결.

- 생냥 재충전 삭제 (징기, 암사) 

-대망의 방가, 약노 ( 리분까지 전사와 도적간 최대 난제)
요불이 방가/약노 와 같은 디버프로 변경됨.

요불(4%*3회) / 방가(4%*3회) / 약노(12%*1회)
방어구 디버프 유무로 인한 갭을 줄이기위해 20% -> 12% 변경.

회드가 처음 3중첩 넣는게 가장 이득인가?
여러분들의 생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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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격변 예상되는 시나리오 

 마집 주세요 ㄴㄴㄴ  -> 마집 비법만 가능
.암저 켜세요 냉저켜세요 ㄴㄴㄴ  -> 계열저항이 모든저항으로 통합
 지축 주세요~  ㄴㄴㄴ -> 지축 없어집니다
 왕축 주세요~ 야징 주세요~  ㄴㄴㄴ  -> 왕축 야징 같아집니다
 방가 약노 니가해라~ ㄴㄴㄴ  -> 요불 방과/약노 같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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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 통합 시너지 참조.

소격변 대비 공대 버프 변경점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본문에 없는 공대버프는 지금과 같아서 생략했고, 전체 시너지는 위 링크 참조.
소격변에 바뀌면서 미리 체크해야 할 부분은 따로 정리 해봤습니다.

대격변은 해본적이 없어 
이것저것 하나하나 비교하면서 정리하다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ㄷㄷ

최대한 아는 범위에서 적어볼려고 했는데
역시나 오류가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 부탁드리고
누락되어 추가가 필요하다면 피드백도 부탁드립니다.

여기는 봄비가 오는데,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한주 시작 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