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게시판에 쓴 글을 전직업 공용으로 다듬어서 작성합니다



1. 피치명
보스에게 치명타를 맞을 확률을 말한다.
불성 시점 이후로 탱커가 피치명을 갖추지 않고 탱을 하는것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안고 있는 거나 진배없다.

기본적으로 와우의 모든 엔티티는 5%의 치명타 적중 확률을 가진다.
여기에 유저가 상대해야 하는 우두머리(해골몹)는 항상 유저보다 3레벨 높은 판정을 가지는데 공격자와 수비자의 레벨 차이 1당 치명타 확률이 0.2%씩 증가하므로 유저는 총 5.6%의 치명타 저항 확률을 가져야 우두머리에게서 치명타를 맞지 않는다.

치명타 피격 확률은 방어 숙련과 탄력도로 낮출 수 있다.
방어 숙련 1 = 피치명 0.04%
방어 숙련도 4.92 = 방어 숙련 1
피치명 5.6% = 방어 숙련 140 = 방어 숙련도 약 688.8

탄력도 94.3 = 피치명 1%
피치명 5.6% = 탄력도 약 527.9

탄력도와 방어 숙련도는 혼합하여 사용해도 상관없다.
같은 아이템 레벨일 때 탄력도는 방어 숙련도에 비해 약 1.3배 가량 높은 피치명 효율을 보이므로 아이템 테이블이 부족한 초반 파밍 단계에선 탄력도가 피치명 확보에 유리하나, 탄력도는 피치명 이외의 부가 효과가 없는 반면 방어 숙련도는 회피, 무기 막기, 방패 막기, 피적중 확률을 방어 숙련 1당 0.04%씩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유리하다.
특히 불타는 성전에서는 탱커가 어그로 확보를 위해 탄력이 붙은 딜템을 입는 것이 반강제되었지만 리치 왕의 분노부터는 대부분의 탱커가 어그로 이슈에서 해방되었으므로 급하게 피치명을 때워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굳이 탄력템을 찾아 입을 필요는 없다.

※ 방어 숙련 정리
방어 숙련 25 = 회피율, 무기 막기 확률, 방패 막기 확률 1% 증가
방어 숙련 25 = 적중당할 확률, 치명타에 적중당할 확률 1% 감소


2. 체력/방어도
모든 직업/종족 관계없이 체력 1 = 생명력 10의 가치를 가진다. (타우렌 종특은 너프먹어서 의미가 없음)

방어도의 데미지 감소량은 다음과 같다.
방어도 / (방어도+16635) × 100 = 83레벨 우두머리 대상 물리 피해 감소량

83레벨 적 대상으로 방어도 효과는 최대 49,905(피해 감소량 75%)의 한계값이 존재하며, 이 이상의 방어도는 무시된다. 

※ 에픽 판금 아이템 템레벨 당 방어도 기댓값 (방패 포함, 장신구/무기 추가방어도 배제, 특성/민첩 배제)
200레벨 : +20,903
213레벨 : +21,089
226레벨 : +21,631



3. 힘/민첩
힘은 전투력과 방패 피해 방어량에 관여한다. 모든 탱커는 힘 기반이므로 딜량을 올리고자 할 때 추가적으로 고려해 볼 만 하다. 또한 리분 이전에 비해 힘이 올려주는 방피량의 수치가 10배 증가했으므로 방패 탱커에게도 이전보다 훨씬 유용한 수치가 되었다.

힘 1 = 전투력 2
힘 2 = 방패 피해 방어량 1
힘 1 = 주문력 0.6 (보호 성기사)
힘 1 = 무기 막기 숙련도 0.25 (죽음의 기사)

민첩성은 방어도, 회피, 치명타에 관여한다. 드루이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탱킹용 아이템에 민첩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는 이상 민첩성을 올리기는 힘들다. 
드루이드의 경우, 불성 시절 민첩성이 엄청난 양의 치명타를 보장해주었던 것에 비하면 효율이 많이 감소하게 되었다.

민첩성 1 = 방어도 2

민첩성 84.75 = 회피율 1% (전사)
민첩성 59.88 = 회피율 1% (성기사)
민첩성 47.85 = 회피율 1% (드루이드)
민첩성 84.75 = 회피율 1% (죽음의 기사)

민첩성 62.5 = 치명타 1% (전사)
민첩성 52 = 치명타 1% (성기사)
민첩성 83.33 = 치명타 1% (드루이드)
민첩성 62.5 = 치명타 1% (죽음의 기사)



4. 방어 행동
리치왕의 분노 부터는 방어행동이 점감을 먹는다.
따라서 스텟창에 회피나 무막이 2~30%씩 찍혀 있다 하더라도 그 수치가 실제로 기능할 것이라는 기대는 버려야 한다.

리분부터는 강타 공식이 변경되어 최종적으로는 4레벨 이상 높은 몹에게 강타를 맞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레이드에서 강타를 신경쓸 필요는 없게 되었다. 이후 추가될 십자군 레이드에서 땅무지 탱킹을 위해 방어합 101.6%를 맞춰야 하는 것을 제외하면 특별히 방어행동 확률을 어느 정도 맞춰야 한다는 기준점은 없고 피통을 넉넉히 갖춘 선에서 자연스레 따라오는 부가적인 요소로 생각하면 된다.

불성에서는 같은 템렙일 경우 회피 숙련도가 무기 막기 숙련도보다 방어행동 확률을 더 많이 올려주었지만, 리분부터는 두 수치의 방어행동 확률 상승값이 같아졌다. (다만 무기 막기는 회피보다 점감을 더 많이 먹는다.)

(점감 효과 적용 전)
무기 막기 숙련도 45.25 = 무기 막기 확률 1%
회피 숙련도 45.25 = 회피 확률 1%
방어 숙련 25 = 회피/무기 막기 확률 1%

방패 막기는 점감이 없는 방어 행동이다.
리분 시점에서는 방패 피해 방어량의 템렙 비례 효율이 상당히 높아졌기에 방패를 사용하는 보호 성기사, 방어 전사는 방피량 아이템을 고려하는 것이 나쁘지 않지만 프리레이드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방피량 아이템이 불성 태양샘 아이템이기 때문에 탱킹력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방패 막기 숙련도 16.40 = 방패 막기 확률 1%
방어 숙련 25 = 방패 막기 확률 1%

또한 방어 숙련도로 얻는 피적중 감소 효과 역시 점감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불성과 달리 피치명을 넘어선 방어 숙련을 확보하는 것도 효율이 나쁘지 않다.

방어 숙련 25 = 적중당할 확률 1% 감소 (최대 16%)



5. 적중도, 숙련도, 치명타
적중도 : 공격이 빗나가지 않게 하기 위한 수치이다.
한손 무기 기준 최대 8%의 적중 확률이 필요하다. 쌍수를 착용하는 죽탱의 경우 쌍수 적중 패널티 19%를 받으므로 최대 27%의 적중이 필요하다.

적중도 32.78 = 물리 적중 1%
적중도 26.23 = 주문 적중 1%

한손 적중 한계 = 8% = 약 263
쌍수 적중 한계 = 27% = 약 886

주문 적중 한계 = 17% = 약 446

숙련 : 공격이 회피/무기막기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한 수치이다.
83레벨 우두머리는 유저 상대로 6.5%의 회피율 / 14%의 무기 막기 확률을 가진다.

숙련도 8.19 = 숙련 1 = 무기막기/회피 0.25% 감소
83레벨 우두머리 회피율 상쇄 = 숙련도 213 (숙련 26)
83레벨 우두머리 무기 막기 확률 상쇄 = 숙련도 459 (숙련 56)

※ 숙련도는 숙련으로 변환 시 소수점 이하 단위를 완전히 버리므로 계산에 주의.
ex) 80레벨 플레이어가 숙련도 8을 가지고 있다면 숙련 0.97...로 계산하지 않고 그냥 0으로 계산한다.

치명타 적중도 : 일정 확률로 물리 피해가 100%, 주문 피해가 50% 증가한다. 죽음의 기사는 기본 지속효과로 주문의 치명타 피해량이 100%로 증가한다. 

치명타 적중도 45.91 = 물리/주문 치명타 확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