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음피 호드에서 서식하는 [불휘] 길드의 "맨탱" 입니다.

 불타는 성전 클래식도 초반을 벗어나 부캐를 늘리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공격대가 생성되고 사라지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처음 공대장을 하시는 분과 클래식에서 이어서 잡으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가끔 안타까운 것이 공격대 시너지입니다.
 파밍이 안된 공격대는 탱도 부실할 것이고, DPS / HPS 도 낮을 것입니다. 이 때, 시너지를 이용하여 공략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대를 만들 때, 참고해야 하는 "시너지와 파티 구성"에 작은 도움을 드리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쓰는 "이 글이 100% 맞다는 것은 아니지만 모르시고 계시는 부분 또는 이렇게 하는 방법도 있구나" 라는 정도의 글로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아래의 설명에 대한 간략한 목차입니다.
1. 공격대 시너지란?
2. 공격대 & 파티 시너지
3. 시너지 클래스와 S급 클래스
4. 공격대 구성

1. 공격대 시너지란?
 공격대 시너지라는 말은 많이 들었을 것이고 시너지 파티에 들어가지 못해서 징징되는 글이 올라오곤 합니다.
 이 탈도 많고 말도 많은 공격대 시너지에 대하여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공격대 시너지는 크게 아래와 같이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버프류
  - 말그대로 공격대원에게 버프를 줘서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버프류는 공격대 버프와 파티 버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파티원이 아니면 시너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B. 디버프류
  - 공격하는 대상을 약하게 만들어 같은 행위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디버프류는 보통 공격대상에게 걸리기 때문에 공대원 전체가 받는 공격대 시너지로 분류가 됩니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보면 공격대 시너지에 대하여 적어 놓은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참고하시면 괜찮은 것은 얼음피 호드 "퍽스" 님이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wow/5518/2264

2. 공격대 & 파티 시너지
상기 시너지 정리글을 보고 클래스와 특성에 따라 배분 된 시너지를 이해하시고 분류를 해야 합니다.
 A. 공격대 버프 (타 파티 또는 클래스에게 걸어줄 수 있는 버프 예 : 사제 = 신의 권능 : 인내)
 B. 전투력 또는 주문력 버프 같은 디버프 (해당 디버프가 전투력 또는 주문력 기반 클래스에 도움이 되는지 분류 해야 합니다.)
 C. 파티 버프 (해당 클래스가 속한 파티에만 적용 되는 버프 예 : 주술사 = 블러드 / 영웅심)
  a. 전투력 버프 (전투력 기반 클래스에 주문력 버프를 줘도 소용없으니, 분류를 해야 합니다.)
  b. 주문력 버프
 D. 보스 약화 디버프 (예 : 전사 = 사기의 외침)

 D는 보통 탱커가 받는 피해를 최소화 하는 디버프로 따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렇게 분류를 하는 이유는 공격대 시너지는 상관이 없지만 파티 시너지의 경우 클래스끼리 상호작용으로 극대화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보 공대장님이 실수 하는 부분이 시너지를 주는 입장만 생각하다보니, 어떤 클래스가 어떤 시너지가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잘못된 예 : 보기 = 근접 탱커니깐 전투력 상승, 체력 상승 근접 크리 상승으로 전사/야드랑 같이 묶으면 좋겠네)
보기를 1파 전탱과 야드파티에 넣는 경우를 많이 보았고, 저도 15년 전에는 그렇게 했었습니다. 그리드에서 탱커 클릭캐스팅 편하게 하시라고 ㅎ)

아래는 각 클래스 특성 별 공격대 시너지입니다.
공격대 시너지는 우선 제외 (괄호-공대버프A, 디버프B-전투력a, 주문력b, 파티버프C-전투력a, 주문력b, 보스약화D)
01. 전사 : 방어구 가르기(Ba)
02. 전사 : 천둥 벼락(D)
03. 전사 : 사기의 외침(D) - 분무의 경우 연마하는 경우가 드물어 제외
04. 무분 : 피의 광란(Ba)
05. 기사 : 힘/지혜/구원의 축복(A) - 왕의 축복(A)
06. 보기 : 성원의 축복(A)
07. 징기 : 성전사 문장 연마(B)
08. 징기 : 문장 초기화(A)
09. 드루 : 야생의 징표(A)
10. 드루 : 요정의 불꽃(Ba)
11. 조드 : 요불 연마(Ba)
12. 회드 : 야징 연마(A)
13. 법사 : 신비한 총명함(A)
14. 화법 : 불태우기(Bb-화염)
15. 냥꾼 : 사냥꾼의 징표(Ba-원거리)
16. 생냥 : 냥징 연마(Ba-원거리)
17. 생냥 : 결점 노출(Ba)
18. 흑마 : 원소의 저주(Bb)
19. 흑마 : 무모함의 저주(Ba)
20. 고흑 : 재앙의 저주(Bb - 원소의 저주 효과 +3%)
21. 고흑 : 어둠의 선물(D)
22. 사제 : 신의 권능 : 인내(A)
23. 사제 : 정신력의 기원(A)
24. 수양 : 천상의 정신 연마(A)
25. 암사 : 불행(Bb)
26. 암사 : 어둠의 매듭(Bb-암흑)

위 는 모두 공격대 시너지로 클래스의 특징마다 해당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지만, 공격대 전체를 봤을 땐 모두 해당하는 내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 시너지를 봤을 때, 무분, 생냥, 고흑, 징기, 조드, 암사를 구하는 이유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각기 클래스와 특성에 따라 필요한 파티 시너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탱커 / 근접딜러 / 원거리딜러 / 캐스터 / 힐러 로 크게 구분하였습니다.
시너지의 효과가 좋을 것을 1번으로 순차적으로 배열함
탱커

전탱&야탱 : 전투력 기반의 탱커로써 피격 또는 피해를 입혔을 때 생기는 분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1. 스탯(체력&생명력) 2. 방어도 3. 스탯(민) 4. 치명 5. 스탯(힘) 6. 전투력
(전사)지휘의 외침&(흑마) 임프, (기사)기원의 오라, (야드)무리의 우두머리, (전사)전투의 외침, (격냥) 정조준의 오라, (고술)해방된 분노, (징기)고결 오라 연마, (술사)질풍, 은총, 대지,원저의 토템 등, (야냥)야성의 감응, (회드)생명의 나무, (기사) 응보의 오라

보기 : 모든 공격 스킬이 주문력 기반으로 되어 있으며, 장판과 피격 또는 방패로 막아 낼 때 반사 데미지를 이용하여 어글을 획득합니다. 전탱&야탱과 다른 점은 분노가 아닌 마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 스탯(체력&생명력) 2. 방어도 3. 스탯(지능) 4. 주문력 5. 주문치명 6. 마나회복
(전사)지휘의 외침&(흑마) 임프, (기사)기원의 오라, (정술)격노의 토템, (징기)고결 오라 연마, (조화)달빛야수 변신, (술사)마나샘, 천벌, 은총, 대지,원저의 토템 등, (암사)흡혈의 손길, (회드)생명의 나무, (기사) 응보의 오라

추가 합니다. - 보기는 정술의 격노의 토템(주문 적중3/크리3)의 시너지와, 암사의 흡혈의 손길 시너지가 생각보다 좋습니다. 보기는 큰 데미지를 입는 구간은 힐링으로 마나가 채워지지만, 적은 데미지를 입고 있을 때는 만나가 모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부탱일 때 더욱 심각하여 2어글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근접딜러

딜전&징기 : 둘의 차이는 분노와 마나입니다. 자원 외 동일한 시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1. 스탯(힘) 2. 전투력 3. 치명(민첩) 4. 가속 5. 징기-마나회복
(전사)전투의 외침, (고술)해방된 분노, (술사)질풍, 은총, 대지,원저의 토템 등, (징기)고결 오라 연마, (격냥) 정조준의 오라, (야드)무리의 우두머리, (야냥)야성의 감응, / 징기 - (술사)마나샘, 암사-흡혈의 손길

야딜&도적 : 민첩의 전투력을 기반한 근접 딜러입니다. 동일한 자원 및 시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1. 스탯(민첩) 2. 전투력 3. 치명 4. 가속 5. 야딜-마나회복
(전사)전투의 외침, (고술)해방된 분노, (술사)질풍, 은총, 대지,원저의 토템 등, (징기)고결 오라 연마, (격냥) 정조준의 오라, (야드)무리의 우두머리, (야냥)야성의 감응, / 야딜 - (술사)마나샘, 암사-흡혈의 손길

원거리딜러

냥꾼 : 야딜&도적과 같이 민첩의 전투력을 기반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자원은 마나를 사용함으로써 마나회복이 추가됩니다.
1. 스탯(민첩) 2. 전투력 3. 치명 4. 가속 5. 마나회복
(전사)전투의 외침, (술사)은총, 대지,원저의 토템 등, (징기)고결 오라 연마, (격냥) 정조준의 오라, (야드)무리의 우두머리, (야냥)야성의 감응, (술사)마나샘, 암사-흡혈의 손길

캐스터

흑마(화염/암흑)&법사(비전/냉기/화염)&암사(암흑)&조드(비젼/자연)&정술(자연) : 마나를 기반으로 주문력 스킬을 사용합니다. 단, 각기 주력 데미지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아래의 시너지 중 효과를 못받을 수 있습니다.
1. 주문력 2. 치명 3. 마나회복
(정술)격노의 토템, (조드)달빛야수 변신, (술사)불꽃, 마나샘, 천벌, (징기)고결의 오라 연마, (복술)마나 해일 토템, (암사)흡혈의 손길

속성 추가 시너지는 디버프류라서 공격대 시너지에 있음
법사 - 불태우기(화염), 암사 - 어둠의 매듭(암흑) 등

힐러

힐사&회드&복술 : 마나 기반의 힐러입니다.
1. 주문력 2. 마나회복 3. 스탯(지능) 4. 치명 5. 가속
신기 : 앞선 3개 클래스와 동일한 마나 기반의 힐러지만 시전한 주문이 크리가 터졌을 때 마나를 되돌려 받기 때문에 치명의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1. 스탯(지능) 2. 주문력 3. 치명 4. 마나회복 5. 가속
(징기)고결의 오라 연마, (조드)달빛야수 변신, (술사)마나샘, 불꽃, 천벌 (정술)격노의 토템, (복술)마나 해일 토템, (암사)흡혈의 손길

 위에서 각기 클래스가 필요로 하는 시너지가 다르고 파티마다 5인이라는 한정된 배치로 인하여 모든 파티 시너지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선택이 필요로 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배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시너지 클래스와 S급 클래스

시너지 클래스를 공대에 넣어 시너지를 가지고 갈지 S급 클래스 넣어서 효율을 높일지는 공대장의 몫입니다.
다만, 시너지가 S급 클래스에 미치지 못할 시 과감하게 S급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예가 바로 클래식에 있었던 전사 12인 이상 공대였습니다.

현재 사격냥의 시너지는 25인 공대에서 효율적이지 못해 제외하는 공대가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야냥을 한명 더 데려가는 것이 좋다는 결론처럼 공대구성에 맞는 시너지를 찾아 구인하는 것이 공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공격대 구성
구성에 있어서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셔서 제가 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예시 아래에 공격대 구성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고
내용이 아주 길어졌습니다. - 보시는데만 한참 걸릴 거 같습니다.

추가합니다. 
시너지 구성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제가 구성하는 방식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저는 소거법으로 공대를 구성합니다. 우선 순위는
1. 맨탱의 생존시너지
2. 주요 S급 딜러의 시너지
3. 공대 DPS를 고려한 힐러진 - 공략 시간동안 힐링 유지력

우선 맨탱의 파밍상태에 따라서 하나씩 소거해가시면 됩니다.
 1. 공략상 맨탱이 생존 가능하도록 시너지를 확보
 2. 맨탱의 생존이 확보되면 어글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시너지 추가 (파밍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전사&야드의 경우 밀리 시너지와 같음)
     (보기의 경우 캐스터 시너지와 같음)
 3. 주요 S급 딜러의 시너지
  - 냥꾼파티는 야드의 "무리의 우두머리" 와 술사의 "은총의 토템" 시너지를 확보하도록 구성
  - 흑마파티는 조드의 "달빛야수 변신" 과 정술의 "격노의 토템" 시너지를 확보하도록 구성

위와 같이 주요 3개의 구성이 끝나면, 남은 클래스로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4. 부탱파티 - 부탱이 맨탱과 같이 있을 수도 있고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 남은 딜러가 전투력 또는 주문력 기반 중 어느쪽이 많은지 확인 후 많은쪽의 시너지를 우선하도록 구성합니다.
  - 부탱은 해당 시너지쪽 탱커로 배정
     (부탱은 공략 상 높은 방어적 스펙보다 어글획득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예 : 그룰 부탱의 2어글작)
 5. 이렇게 되면 소거법 이후 한파티만 남게 됩니다. 바로 힐러파티 입니다.
   - 남은 공대원들을 모두 힐러파티에 넣습니다.
   - 힐러가 몇명인지 체크를 합니다.
      (트라이 - 7명 / 숙달 - 6명 / 파밍 - 5명 / 로그 - 4명 으로 구성하시되 공대원을 살릴 수 있는 힐러진은 갖춰야 합니다)
   - 힐러가 많을 시 앞선 맨탱파티 / S급딜러파티 우선으로 시너지 딜러로 교체합니다.
   - 힐러가 적을 시 앞선 S급딜러파티 / 맨탱파티 순으로 시너지 힐러로 교체합니다.

 6.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 총 9클래스가 있으며, 특성에 따라 27개특성 이상으로 나누게 됩니다. 공대에서 필요한 인원은 총 25명이기 때문에
   - 전사3명 (탱/분무/무분)
   - 기사3명 (보/징/신)
   - 드루3명 (탱/조/회)
   - 법사3명
   - 냥꾼3명(생냥1)
   - 흑마3명(고흑1)
   - 술사3명(힐러진 포함으로 구성하면서 수정)
   - 사제3명(암/수/신)
   - 도적1명(전투)
  위 와 같은 인원이 있을 경우 예시로 들겠습니다.

  맨탱(전사)의 파밍 상태는 카라잔 파밍 중으로
             "피치명 + 피통 12,500 + 방어도 13,000 + 완방 30% + 방어합 60%"
  이 정도 스펙은 일던 + 제작템 + 퀘템으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상태입니다. (완전 초기)

 1. 맨탱의 피통이 작으니 체력을 올려줄 수 있는 클래스를 우선 배치합니다.
    - 맨탱 본인이 사용가능 스킬을 보유 중이니 패스합니다. 아닐 시 전사 또는 흑마의 임프 시너지를 확보
 2. 방어도와 방어합이 낮아서 큰 데미지가 들어올 공산이 큽니다.
    - 기사의 기원의 오라
    - 회드의 인삼나무
 3. 완방이 낮기 때문에 힘 또는 민첩을 올릴 수 있는 클래스를 확보합니다.
    - 술사 은총의 토템
    - 술사 대지력 토템
 4. 파밍상태가 안좋으니 어글량 획득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공대원 파밍상태에 따라 선택)
    - 술사 질풍의 토템
    - 고술 해방된 분노
    - 전사의 전투의 외침
이렇게 되면 1파티 구성은 다음과 같이 끝이 납니다.


다음으로 S급 딜러진을 구성하겠습니다.
 1. 냥꾼은 2야냥 + 1생냥으로 하고 야드와 복술을 함께 한파티로 짭니다.
 2. 흑마는 2파흑 + 1고흑으로 하고 조드와 정술을 함께 한파티로 짭니다.


다음으로 부탱을 야드대신 보기로 구성해보겠습니다.
 1. 부탱 파티는 생존과 어글확보 두개를 생각하여 시너지를 정하겠습니다.
 2. 남은 캐스터 시너지는
  - 징기 "고결의 오라 연마"
  - 암사 "흡혈의 손길"
 3. 두개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시너지를 받을 수 있는 클래스를 빈칸에 채워넣겠습니다.


이제 남은 클래스를 5파티에 넣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1차적으로 배치를 마쳤지만, 5파티의 시너지가 개판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생각해야 합니다. 바로 캐릭당 요구되는 DPS 입니다.
개개인마다 손가락이 다르니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하진 못하지만 동일한 파밍상태와 손가락을 가지고 있다면 아래표와 같은 DPS 값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021년07월28일 2주내 백분위50 모든보스(마울/그룰/마그) 딜러DPS 입니다.
시너지 파티에 있는 클래스 중에서 시너지 팟이 아닌 곳에 있는 딜러와 비교를 합니다.

1. 고흑이 화법보다 딜량이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고흑은 시너지 딜러이므로 5파티 화법과 스위칭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 고흑이 시너지 파티가 아니기 때문에 맨탱파티의 임프 시너지를 주도록 무분전사와 스위칭이 가능해 보입니다.

자 여기까지 왔으면 그대로 가셔도 되고, 아니면 한번 더 스위칭을 해서 바꾸셔도 됩니다.
부탱인 보기가 받는 시너지2개를 위해서 
 1. 근접딜러와 징기의 DPS 손실이 큰 것 같고
 2. 힐러도 시너지를 못받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4파티의 징기와 징기를 5파티의 신사와 수사 스위칭을 하겠습니다.


보기 쉽도록 파티를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5파티 부탱파티를 2파티로 보내면서 한칸씩 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마무리를 할 시간입니다.
공대가 트라이 하는 시점에서 힐러는 6~7힐이 적당합니다. 지금보면 총 힐러가 5명(신기,회드,복술,신사,수사)입니다.
따라서, 맨탱파티의 고술을 복술사 변경토록 하겠습니다. 또는 5파티의 암사를 힐사로 변경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조금만 더 맨탱이 파밍을 한다면, 1파티 술사를 2파티 보기와 스위칭하여 근접딜러의 DPS를 상향시키는게 효율이 좋아 보입니다.
맨탱은 기사의 기원의 오라, 응보의 오라를 받으므로 술사보다 생존에는 약해지지만 어글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최종 변경 된 구성입니다.


확보한 공격대 버프와 디버프



아래는 다른 공격대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또는 제가 생각했을 때 클래스 대비하여 공대를 구성하였습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적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런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잘하시는 분들은 준비안된 S급 클래스 이상의 딜링을 하기도 합니다. 지인 또는 공장본인이 하고 있을 수도 있고, 
1. 초기 트라이 / 파밍 공대
2. 도적 존재 여부
3. 극단적 공대
으로 구성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본 공격대 구성은 징기/고흑/조드/무분/생냥 등 시너지 역할군을 할 수 있는 인원이 있을 시를 예로 든 것입니다.
역할 군이 없을 시 상황에 따라 배치를 하시고 참고를 하실 수 있도록 예를 들었습니다.

1. 초기 트라이 공대 (도적1명) (3탱6힐)

가장 최적화 된 초기 공대구성으로
1. 맨탱의 체력과 방어도, 회복력 증가 등 생존을 우선
2. 근접딜러도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구성
3. 냥꾼파티에 고술대신 복술을 넣어 6힐 구성으로 힐량도 안정적으로 감
4. 흑마파티는 조드와 정술을 배치하여 최적의 딜링이 가능
5. 법사와 메인 힐러진은 암사의 흡혈의 손길 시너지를 받음
따라서, 생존과 장시간 공략에 최적화 구성
다만, 보기 / 고흑 / 생냥 / 법사의 시너지가 미흡
2. 초기 트라이 공대 (도적2명 / 법사2명) (3탱6힐)

막공으로 모을때, 구인이 쉬운 클래스로 구성
도적과 법사가 공격대에서 크게 환영을 받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2명씩 구성함
1. 맨탱의 생존을 위해 본인이 지휘의 외침을 쓰고 보기의 응보의 오라 / 신기의 기원의 오라 및 생명력 회복 증가
2. 밀리쪽도 도적의 시너지를 위해 무기전가의 전투의 외침 및 징기 고결의 오라 그리고 고술의 은질스왑 등을 고려함
3. 냥꾼파티에 생냥이 들어감으로 생냥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음
4. 고흑도 흑마파티에 들어감으로 극대화 및 적중 등 시너지를 챙김
5. 5파티는 법사와 힐러의 마나를 채우기 위해 암사와 같이 구성함
본 구성으로 1페이즈 공략에는 지장이 없으나, S급 클래스 부족으로 DPS가 낮아서 장시간 공략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앞으로 나올 2페이즈와 3페이즈에는 힘들 것으로 예상

퇴고중 -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추가 합니다.
1파티 신기 > 5파티 이동, 5파티 법사 > 4파티로 이동, 4파티 고흑 > 1파티로 이동 3명이 스와칭을 하면 더욱 효율적인 공대 구성이 나오네요.
3. 초기 트라이 공대 (0도적 원거리 딜링 구성) (3탱6힐)

불성은 근접딜러가 딜링을 하기 힘든 설계이므로 원거리 딜러의 구성을 늘림
1. 근접딜러와 탱커가 한파티에 속해 맨탱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킴
2. 보기가 캐스터와 한파티에 속하고 정술을 포함하여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킴(보기-고결의 오라 연마 시 더욱 극대화)
3. 냥꾼파티에 생냥이 들어감으로 생냥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음
4. 흑마파티는 조드와 정술을 배치하여 최적의 딜링이 가능
5. 힐러진은 암사의 흡혈의 손길 시너지를 받음
자리 잡기와 DPS는 상당하게 나올 것으로 보이나, 차단 클래스가 적음으로 인한 공략상 문제가 생길 수 있음

4. 맨탱의 파밍 상태가 좋을 시 - 파밍 공대 (3탱6힐)

맨탱의 장비가 좋을 시 생존에 관한 시너지보다 어그로 획득에 관한 시너지를 극대화 시킨 구성
가장 최적화된 공대 구성으로 생각하고 있음
1. 근적딜러와 맨탱이 한파티로써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시켜줌
2. 보기가 캐스터와 한파티에 속하고 정술을 포함하여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킴(보기-고결의 오라 연마 시 더욱 극대화)
3. 냥꾼파티에 생냥이 들어감으로 생냥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음
4. 흑마파티는 조드와 정술을 배치하여 최적의 딜링이 가능
5. 힐러진은 복술의 시너지만 있음
탱킹과 힐러보다 DPS 측면에서 극대화 시킨 구성으로 초기 공략을 완료 했을 때 가장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함
5. 4의 구성에서 맨탱이 야드 일 경우

현재 가장 높은 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TPS 측면에서 야드가 앞으로 우위일 수 밖에 없으므로 야드가 맨탱을 서는 경우를 고려함
4의 구성에서 맨탱만 야드로 변경, 1파티 근접 딜러의 시너지가 추가되는 등 맨탱 생존만 된다면 최적의 구성이 됨

6. 파밍이 충분히 된 (0도적) 공격대 구성 (2~3탱 5힐)

1파티는 도적의 시너지는 없으므로 그자리에 생냥이 들어감으로써 공격대 시너지를 확보하고
2. 냥꾼파티에 야냥이 한명더 포함되어 DPS를 끌어올림
3. 보기가 캐스터와 한파티에 속하고 정술을 포함하여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킴(보기-고결의 오라 연마 시 더욱 극대화)
4. 흑마파티는 조드와 정술을 배치하여 최적의 딜링이 가능
5. 힐러진은 복술의 시너지만 받음
본 공격대는 충분히 파밍이 된 상태에서 DPS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구성하였음

7. 6 구성에서 도적 및 야탱 추가 공격대 구성 (2~3탱 5힐)

1파티는 생냥의 자리에 도적이 들어감으로써 밀리 시너지를 다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2. 보기가 캐스터와 한파티에 속하고 정술을 포함하여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킴(보기-고결의 오라 연마 시 더욱 극대화)
3. 냥꾼파티에 생냥이 포함되어 공격대 시너지를 확보함
4. 흑마파티는 조드와 정술을 배치하여 최적의 딜링이 가능
5. 힐러진은 복술의 시너지만 받음
본 공격대는 충분히 파밍이 된 상태에서 DPS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구성하였음


8. 로그 공격대에서 보이는 6냥꾼 공격대

DPS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야냥5명 + 생냥1명으로 구성된 공격대
최상위 로그 공격대에서 보이는 구성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없지만, 참고를 하실 수 있도록 구성에 넣었음

공격대 구성은 구성인원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되어야 하지만 연구가 끝난 시점에서 최적의 공대 구성을 안 따라가는 것은 손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원에 대하여 +- 에 대한 차이는 있겠지만, 최적의 시너지를 구성하는 것은 공대장의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상기 공격대 구성은 징기/고흑/조드/무분/생냥 등 역할을 할 수 있는 상태일 때 가능한 것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상황에 따라 참고를 하시라고 예시를 들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는 예시를 든 공격대 중 공략트라이에서는 3번(6힐) 현재 공략이 확고해지면서 6번(5힐)의 공격대 구성으로 공략 중에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냥꾼파티의 복술 > 고술 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3번 공격대 단점으로 차단이야기를 했었습니다. DPS가 안나오는 시점에 마그와 같이 다수의 차단클이 필요한 경우 헤매일 수 있습니다.
현재는 탱들과 힐러진이 파밍이 되어 충분히 힐업이 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복술대신 고술을 넣어 쫄을 녹이는 택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항상 공격대 수준에 맞는 클래스 변경과 역할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 글은 마그테리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스위칭이 없는  첫 공대 공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다려 주세용~


이 글을 빌어 얼음피 호드 [M] 공대에서 고술/정술 고정을 모집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