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어도 무시

 3페이'지', 검사와 하이잘이 열리며 방어도 무시 옵션이 달린 여러 아이템들이 풀렸다.
 옛날에 냥게에 쓴 글인데, 가끔 방무 옵션에 대해 질문이 올라오거나 하는 글이 있어서, 모닝조깅 전 간단하게 글 써본다.



 대표적인 방무 아이템인 초멋진 양손검 대재앙의 칼날과 야냥, 무전 그리고 분전의 BIS인 들칼목이다. (TBCBIS기준)
 방무 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이 착효로 방어도를 @@@만큼 무시한다고 쓰여있다.

 Armor Penetration, 방어도 무시, 방무, 방어구 관통, 방관 등으로 불리는 방무옵은 방어도가 존재하는 게임이면 대부분있다. 예컨데 바람의 나라나 심지어 롤에도 방관은 있다.

 그럼 방관은 얼마나 좋은걸까?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방관을 알려면 방어도를 알아야한다.



▶ 방어도

 방어도는 탱커가 주로 올리는 스텟이다.

 "방어도를 올리면 들어오는 대미지가 일정 % 감소한다." <- 이게 핵심

 방어도는 1000, 23000 등의 형태로 보이는 값인데 1000의 방어도는 얼마의 피해를 감소시켜주고, 20000의 방어도는 얼마의 피해를 감소시켜줄까?

 값이 커져서 100%의 피해를 감소시킨다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일 것이다. 탱커들이 체력이나 방숙은 안 올리고 그냥 방어도만 올려버리면 될테닌까, 그렇기에 방어도에는 일부치까지 올리면 효율이 떨어지게 되어있다.


 즉 이렇게 로그 그래프의 형태를 띈다. 해당 그래프는 동일 레벨 대상의 방어구 피해 감소를 나타낸다. 대충 우린 보라색 선만 보면 된다. 
 방어도가 35000 정도가 되면, 들어오는 피해의 75%가 경감된다. 


 자자, 여기가 핵심이다. 위 사진은 방어도 1만이 오를 때 마다 경감되는 대미지의 비율을 볼 수 있다. 즉 파란 네모의 좌측 하단에서 우측 상단을 연결하는 대각선, 즉 기울기가 방어도의 효율이 된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0-10k로 올라갈 때의 
대미지 감소율의 상승량은 45% 정도 되고, 10k-20k로 올라갈 때의 대미지 감소율의 상승량은 20% 정도 되고, 20k-30k로 올라갈 때의 대미지 감소율의 상승량은 10% 정도가 된다.

 귀찮게 대미지 감소율의 상승량이란 말을 제외하고 보면, 그냥 방어도는 오르면 오를수록, 대미지 감소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즉. 0-1000 오를 때의 1000이 20000에서 21000 으로 오를 때의 1000보다 높은 대미지 감소율을 갖는다. <- 이게 진짜 핵심 별표 세 개 밑줄 쫙

 귀찮은 과정은 다 잊고 위에 한 줄만 딱 기억하면 방관 스탯의 가치 정리는 끝난다.



▶ 결론

 핵심적인 내용은 정리가 끝났다.

 방관을 알아보기 위해 방어도를 알아보니, 방어도의 가치는 오를수록 같은 크기여도 가치가 낮다는 것이다.

 그럼 이것의 역을 취해보자.

 방어도가 높아질수록 방어도의 대미지감소율이 줄어든다.
                                     ->
 방어도가 줄어들수록 방어도의 대미지감소율이 높아진다.
 ∴ 즉, 방어도 무시는 절대적으로 값은 같으나, 대상의 방어도가 낮으면 그때의 방어도의 대미지감소율이 높기 때문에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

 이게 이해가 되는가? 높은 방어도일수록 방어도의 가치가 줄어들고, 방어도가 낮을수록 방어도 1의 가치가 크다는 것이다. 즉, 방어구 관통은 고정된 스탯이 아니라 동적인 스탯이다. 대상의 방어도가 낮을수록 가치가 높아지는 스탯이다.

 심지어 방어도는 대미지의 퍼센트 감소였으니, 방어구 무시는 대미지의 퍼센트 증가를 야기한다.

 상대의 방어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더 많은 피해증가효과가 있다. 즉 TrueDamage를 넣을 수가 있다. 이를 알면 왜 방가/요불/무모의 방무3버프가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또한 그 둔한 나도 다크문 버프의 댐지 10% 증가를 체감하는데, 방어도 무시의 댐지 % 증가는 무시 못 하는 스탯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그래서 방무만 맞추면 되냐? 그건 아니다. 댐지의 퍼센트 증가이기에 기본대미지가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높은 가치를 갖고, 상대의 방어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더 좋아지기에 사실 상 세밀한 분석은 불가능하다.

 얘들한테 튼튼하려면 골고루 먹어야한다고 하듯이, 우리는 적중/크리/투력/방무/가속을 고루 먹어야 한다.
 베이스 스탯은 적중크리투력이고 방무가속은 대미지의 % 증가를 야기하기에, 기본적인 적중크리투력을 맞춰야 방무 가속도 효용성이 있다.



▶ 공식

 방무가 좋은 건 알겠다. 얼마나 좋은데?

 방무의 효용을 알려면 적의 방어도를 알아야 한다. 불성의 대부분의 네임드들은 6200, 7700의 방어도를 갖는다.
 6200을 기준으로 설명해보자면, 6200 방어도는 들어오는 피해의 37%를 무시한다.

 DR%(Damage Reduction Percent)라는 대미지감소율 이라는 값이 있다고 한다면,
 이 값의 공식은
 DR% = Armor / (Armor - 22167.5 + 467.5 * MobLV) 이다
 여기에 Armor에 6200을 대입하면 0.369998 ≒ 0.37 -> 37%가 나온다. 그래서 37%의 대미지를 덜 받고, 밀리딜러는 63%의 피해만 입힐 수 있는거다. (물리딜러가 억까당하는 이유 중 하나) 

 간단한 것 몇 개만 계산해보자,

① 베이스 디버프 (방요무)
 방가 = 520 * 5 = 2600
 요불 = 610
 무모 = 800
  - SUM = 4010
 방요무가 다 걸리면 6200 방어도의 73랩 몹 기준 방어도 2190이 남는다.

 DR% = 2190 / (2190 - 22167.5 + 467.5 * 73 ) = 0.15477 이다.
 0.15477 ≒ 0.155 -> 15.5%가 나온다. 6200일 때 37%였으니, 댐지가 21.5퍼 더 박힌다. 님들이 2000딜 넣을 거 저거 3개 박히면 2400딜 가량이 들어간다. (진짜 초사기)

 아둥버둥 전투력 140 올라도 초댐 꼴랑 10 오른다. 왜 방무가 압도적인 스펙인지는 이런 부분에서 알 수 있다. (물론 베이스 스텟인 적/크/투 챙겨야 함.)

② 방요무 + 전감휘
 꼴랑 안퀴템이지만, 분전 상위랭커 10인 중 무려 7명이나 기용하는 초특급 장신구다.

 효과는 방무 1200이다. (거의 방무캡에 다다르는 초사기 장신구)
 방가 = 520 * 5 = 2600
 요불 = 610
 무모 = 800
 전감휘 = 1200
  - SUM = 5210

 6200 - 5210 = 990
 DR% = 990 / (990 - 22167.5 + 467.5 * 73 ) = 0.0764 이다.
 0.0764 ≒ 0.076 -> 8% 이다. 6200일 때 37% 였고, 990일 때 8%이니 거의 30%가 증가한거다.
 위에서 방요무로 4010 깎았을 때 21퍼 증가했는데, 전감휘로 1200 깎았을 때 7퍼가 더 오른다. 곱셈 해보면 알겠지만, 전감휘로 1200 깎은게 방무효율이 더 좋다. 그 이유는 방어도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 요약

 방무는 동적인 스텟으로, 상대 방어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방무는 가속과 같이 대미지의 퍼센트 증가를 야기하니 적중/투력/크리와 같은 기본기가 탄탄할 수록 효과가 좋다.
 방가/요불/무모는 밀리딜 20% 증가다. 탱전/야드 어글도 오르겠지?
 

 그래서 방무 얼마 맞추는데?
 -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갓구글에 검색하면 아래 같이 나온다.

TBC Armor and Armor Penetration Values:
More Armor Penetration yields more % increase in damage until the target's armor reaches 0. Soft cap for Armor Penetration (ArP from here on out) is roughly 1350 for T6 level bosses with all armor reducing debuffs and Executioner enchant.

대충 방무 소프트캡 1350이라는 말 같다. 



▶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wow/5539/11349?name=nicname&keyword=%EC%A0%84%EB%AF%BC%EA%B7%9C

 http://grad.egloos.com/v/3483250

 https://www.iqgaming.org/armorpentbc

 계산실수나 내용오류 있을 수 있음. 댓글 참고해서 걸러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