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들을 읽어보니 dc 채널에 있는 사람들은 사회의 격식? 규제? 등을 떠나 서로 반말하며 스트레스를 배설하는 놀이터라고 하면서 나는 일베가 아니다 왜 dc채널의 일부 일베를 전체로 일반화 하냐고 하는데 솔직히 웃기네요.

여기 스샷 올라왔던 채널의 대화를 보면 그 사람들이 채널의 일부 일베라고 하더라도 채널 사람들 스스로 자정작용이 없는 한 외부에서 보기엔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있다고 생각할 수 밖엔 없어요. 거기서 누가 일베에서 하는 드립을 하면 자제하라고 하는 사람이 있긴 한가요?

우리들이 쓰레기통에서 끼리끼리 놀겠다는데 왜 명단 공개를 하고 조리돌림을 하냐고 하는데 여러분은 쓰레기통에 들어있는 쓰레기 버릴 때 다시 하나하나 버릴꺼 안버릴꺼 고르나요?

그냥 거기 없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채널에 비슷한 놈들끼리 모여있겠구나 싶은게 자연스러운거고 차단하고싶은 사람은 차단하고 그냥 슥 읽고 지나간 사람들도 있고 각자의 생각대로 했겠죠.

실제 dc와 일베가 완전히 같지는 않겠지만 교집합이 많은건 다들 인지하고 있고 우리들은 일베가 아니다 일베로 일반화 하지 말아라 라고 하더라도 외부 입장에선 그 둘을 번거롭게 나눠가며 일베는 차단, 일베가 아닌 dc는 그냥 두자고 할 필요도 없고 이유도 없어요.

당연히 모든 dc인을 일베로 일반화 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둘 다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 보기엔 둘다 비슷해요. 괜히 가만히 있는 쓰레기통 들쑤시지 말아라 우리끼리 알아서 놀고있는데 왜 건드리내고 하는데 명단공개는 그냥 여기 이렇게 여러분이 말하는 쓰레기가 있으니 알아서 피해라 이정도 느낌이에요.

그냥 채널 사람들끼리 같이 게임이나 하세요. 옆에서 보고있자니 말은 장황한데 결국 하는 말은 성급한 일반화 하지말라는 말뿐이어서 답답해서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