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금 평원 서버  아레스 공장 맡고있는 한 모씨입니다.
이런건 공략게시판에 적어야하는게 아닌가 싶지만 그냥 소금 평원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여기 긁적여봅니다. 소금 평원에도 25인 하드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공대 체크
1. 일단 딜러가 딜 할 수 있는 환경을 챙기기.
몇몇 공대를 가면 드레나이 시너지를 힐러 팟에 주거나.. 이런 공대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아무렇게 배치하는 공대가면 딜 좀 준비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초반부터 레이드 할맛이 떨어집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518/2719
시너지 링크이니 보시고 꼭 챙겨 가세요.

2. 공대 공생기를 적극 활용하기.
해체자 땅울리기, 무쇠평의회 강철파괴자 하드, 미미론 2페이즈 등 공생기를 쓰지 않으면
안되는 구간이 정말 많습니다..
현 리분에서 적용되는 공생기는 많지 않아 꼬박꼬박 다 챙기시길 바랍니다.
성기사 성희(쿨2분) / 오라 숙련 / 희생의 손길 
사제 천상의 찬가 / 희망의 찬가
오라숙련은 마뎀 저항 높일때 사용 / 성희는 물리데미지에 사용하세요..
땅울리기에 오숙 올리라는 공장보면 어지럽습니다.

3. 신기는 탱커팟에
신기가 성희를 쓰면 탱커들 생존기 안써도 될 정도로 공대감소효과 외에 파티 뎀감효과가 있습니다.
탱커랑 신기들은 같은팟에 몰아주세요..


울두아르 하드 공략 (기본적인 공략 제외 디테일한 공략)
1. 화염전차(난이도 하)
 일단 파괴전차로 주딜을 하는 곳이고 파괴전차들의 황철석 중첩이 50중에서 끊기면 안됩니다.
 게다가 사람도 날려야합니다. 
 웬만하면 마이크 하시는분이 파괴 운전(중에서도 날려야하는 전차) 을 타시기 바랍니다.
 파괴전차 2대만 사람을 날리고 원거리(냥꾼제외)를 날려야 탑을 2개씩 까서 2명이서 총 4개를 깔 수 있습니다.
 4명 날릴필요 없이 3대는 말뚝 딜하고.. 붕붕이 2대는 날리는 사람 지정해서 해당 파괴전차로 데려오게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원딜 4명 (냥꾼제외) 네모, 세모, 별 동글 
 붕붕이 2대 (가급적이면 사고날걸 대비 냥꾼제외 원거리 지정) 달 다이아
 파괴전차 2대 (날리는거+황철석딜) 해골 엑스

파괴전차 해골에서는 네모 세모만 날리고 붕붕이(다이아) 가 주워서 해골로 픽업해주세요.
파괴전차 엑스에서는 별 동글만 날리고 붕붕이(달) 가 주워서 엑스로 픽업해주세요.

주의사항 
 > 붕붕이에서 파괴전차로 옮겨탈 때 내리지 말고 그냥 겹쳐주시면 차에서 차로 옮겨탈 수 있습니다.
 > 화염전차의 작동정지가 끝나지 않고 사람을 날리면 그 사람 죽습니다. 다시 움직일 때 장전해서 날리세요.

마이크 하는 사람이 전차 움직이는 것 보고 장전, 발사, 싸인 주시면 좋습니다. 어차피 장전타이밍은 차량 2대 동일하기 때문에 마이크 한명만해도 충분합니다.




2. 해체자(난이도 중)
 - 추천 조합 : 1탱 6힐 나머지딜
 어디서 하시든 상관없지만 저희는 보스방 오른쪽에 고철장 두개 사이에서 보스를 두고 합니다.
 (이유 : 쫄이 보스기준 먼쪽에서 랜덤젠이라 오는데 시간이 많이걸림)
 밀리자리는 소환수 있는 다리 / 빛폭 대상자는 소환수 없는 다리 로 자리 지정합니다.
 중력폭탄은 원딜은 뒤쪽 / 밀리는 보스 바라보고 옆쪽으로 나갑니다.(원딜도 옆으로가면 밀리가 깔 곳이 없음)

해체자 주된 전멸이유
1. 땅울리기 힐 밀림
 보기+2신기 조합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땅울리기에 성희를 쓸 수 있습니다.
 ex : ) 땅울리기 : 1 보기성희 / 2 신기A무적성희 / 3 신기B무적성희 / 4보기성희 / 5신기A보축성희 / 6신기B보축성희 / 7 보기성희
 
2. 생명의 불꽃이 쌓임.
 생불이 3마리 이상 되면 걍 생불이 아니라 원딜을 까야합니다. 생불은 무조건 2마리도 잠깐, 1마리만 보게 빠르게 딜. 하지만!!! 탱커가 어글 잡으면 딜!

3. 땅울리기에 중력 폭탄대상자가 무조건 죽어요..ㅠ
 > 보축 주면 땅울리기 데미지 안 들어갑니다. 보축주고 만피 만들고 보막 씌우면 살아요.
 > 매 땅울리기마다 중폭과 겹치진 않습니다. 그래도 겹치면 꼭 보축 주세요.

4. 저희는 힐은 되는데 광폭을 보네요..?
 > 제가 생각하는 해체자 딜 기준은 처음에 블러드 없이 3분쿨기+물약만 해서 1땅울리기 전에 심장을 꺼내면(75퍼)
    그 파티는 잡을 수 있습니다.
 > 처음 보스 시작때 물약+3분쿨기 / 다음 3분쿨기 올때 블러드 + 3분쿨기 쓰면 됩니다.
 > 딜은 .. 쿨기를 몰아칠때 잘나오는겁니다.  누구는 물약 끝나면 기공장갑, 기공장갑 끝나면 쿨기 바로 이어서 쓰면되는줄 아는데.. 그게 아니라 모든걸 한방에 써야 쌔게 나옵니다.. 쿨기+물약+기공장갑 딜로그 낮으신분들은 본인이 어떤 스타일로 쓰는지 확인하세요.




3. 무쇠 평의회
무평은 9하드중 순위는 어려움 2~3위라고 생각합니다.
공대 조합 : 2탱 4힐 

공대 전멸이유 
1. 1페이즈 (3마리다 생존) 
1페이즈에 뭔가 공대가 너무 아프다? 큰놈이 파란바닥을 밟고있는건 아닌지 확인하세요.
https://wago.io/9QrBxc4mb
간단하게 위크오라로 보스가 밟고있는지 확인 됩니다.
과부화를 맞는데 한방에 죽는다? 성희가 올라가지 않았던지 작은보스가 파란바닥 밟고 과부화 해서 그렇습니다.
그런데도 공대가 아프다? 그럼 힐 할 자세가 안된 겁니다.  1페는 일반이랑 똑같은 상태입니다. 힐러님들 힐하세요.

2. 2페이즈 (중간, 큰놈 생존)
 사실 여기서부터 디테일한 요소들이 쌓여야 힐러 엠이 남고 3페때 빡힐, 딜이 가능합니다.
 1) 전자기 붕괴
  큰보스로부터 20m 외각에 힐러 4명만 배치해야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보스 두마리를 겹쳐서 배치하고
  중간보스는 파란바닥 근처, 큰보스는 파란바닥은 밟지않게 중간놈과 겹치게 배치하시면 됩니다.

 2) 초록바닥
  작은보스가 죽는 순간부터 중간보스가 초록색 바닥을 약 30초 후에 시전합니다. 
  근데 이 친구가 파란 바닥도 까는데 만약 시간이 겹쳐버리면 랜덤으로 오는게 문제입니다.
  1페이즈에서 파란 바닥을 깔고 15초 후에 작은 보스를 죽인다면 초록바닥과 파란바닥 오는 타이밍이 겹치지 않습니다.
  초록바닥 오기 10초전부터 산개 타이밍을 보다가 큰놈이 전자기장을 쏘고 나면 나가서 산개 합니다.
   ** 이 초록바닥이 오고 나서 탱이 찢어질 경우 전자기 붕괴를 본진에 쏴서 단체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빠진 후에도 탱커들은 빠르게 합쳐서 보스를 겹쳐주세요.

3. 3페이즈 (큰보스만 생존)
 1) 공대가 너무 아파요..
   일단 큰놈이 바닥 밟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크오라로 확인하세요.
   그게 아니면 공대 생존기를 잘 안쓰고 있습니다. 첫탱이 죽기 전까지는 힐로 살려야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첫탱이 죽고나면 전체 데미지는 더 쌔지기 때문이죠 ㅠ..
   첫탱(보기) 가 죽기 전에 성희를 한번 쓰고 죽으러 가야합니다. 그 후 2번째 탱이 탱할때 신기 성희를 릴레이 하세요.
 2) 탱커가 융해의 주먹을 못버티는데요..?
   이것도 바닥을 밟고있을경우 한방컷 무조건입니다. 아니면 맞을때마다 생존기를 돌려줘야합니다. 25인 기준 탱 한명당 3번 정도 맞을거니까 가호 > 고억 > 부탱이 희손주거나 하면됩니다.
 ** 탱커뿐만 아니라 아무나 죽으면 보스 피회복 + 데미지 쌔짐 이라 힐러도 눕히지 마세요..




4. 호디르(어려움 1~2순위)
 추천 조합 : 1탱 2신기힐 or 1탱 2신기힐+1사제힐

이 보스는 A to Z 까지 버프빨입니다. 버프를 잘 활용 하셔야 합니다.
버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NPC 모으는 작업이 일단 중요합니다.

시작 전에 shift v 눌러서 npc 마다 징표를 8개 다 주고 얼음 하나당 2~3명의 딜러 지정합니다.
(이렇게 까지 해야... 누구는 딜하고 안하고 소리가 안나옵니다. 이게 그냥 속이 젤 편합니다.)
처음에 얼음 딜하는동안 보스를 한쪽 구석에 탱이 갖고가면 npc들이 사정거리가 멀어서 움직입니다.
그 원리를 이용해 npc들을 모으는데... 이상적으로 모을 순 없지만 
저희 공대는 입구로 보스를 끌고와서 합니다. 가장 편한듯합니다.

일단 npc를 모았으면 불꽃중첩을 확인하셔야합니다.
https://wago.io/D_vWmar_L
확인이 힘들다면 위크오라의 도움을 받으세요.
애초에 원딜 위치를 처음에 모닥불 깔아주는 npc 옆에 자리잡고 딜하면 딜로스가 가장 적습니다.
모닥불 깔아주는 npc 이름 : 플레임 ~~ , 위자드 ~~~ (법사입니다.)
버프 우선순위 : 모닥불 25중첩 > 빛기둥 > 폭풍구름
폭풍구름 비비는 건 천천히 비벼야 잘 비벼집니다. 그냥 딜러 옆에 가만히 서 있어도 알아서 전이 됩니다.
(니트로쓰면 더 안비벼짐!)

> 모닥불은 깔렸는데 빛기둥이 멀다? 모닥불부터 25중첩
> 모닥불+빛기둥이 같은 위치에 깔렸다? 이번 트 웬만하면 잡는다..

공대생존기는 보스가 우어어어 할때마다 쓰면 됩니다. 
1우어어어 : 신기A 성희 , 끝난후에 냉저오숙
2우어어어 : 신기B 성희 , 끝난후에 냉저오숙

킬링포인트 : npc 모으기, 버프 잘 쌓고 npc 얼마나 빨리 얼음 풀어주느냐



5. 토림(난이도 하)
이제는 웬만한 막공도 다 잡는데.. 그래도 적어보겠습니다.
추천조합 : 2탱 4~6힐
전멸원인 
 1) 연쇄번개
   > 뭉치는 점당 3명씩만 뭉쳐야합니다. (밀리도 포함)
   > 한점으로 뭉쳐야 옆 조로 번개가 튀지 않습니다.
 2) 눈보라 
   > 눈보라는 외각으로만 깝니다. 보스를 가운데 세웠을 때 밀리한테 번개가 흘러들어가지 않을 최소거리를
      잡으면 눈보라 데미지는 받지 않습니다.
   > 전하충전 때는 생존기 키고 눈보라를 잠깐 맞는 게 좋습니다.. 한방에 죽는거보다;
 3) 눈보라 + 연쇄번개
   > 이쯤되면 보스 가까이 원딜분들을 15m 정도 배치 잘 하셨겠지만.. 피하실떄 옆조의 뒤쪽으로 피해야합니다..
   > 원딜분들은 옆으로 가는게 아니라 옆조의 뒤.. 즉 대각선 뒤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 옆으로 가는 사람들 때문에 못 잡는 겁니다..
 4) 탱커끔살.
   > 보스 5중첩부터 탱커들이 슬슬 아프기 시작합니다.  작은생존기 키고 맞으시고 성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토림 번개충전(빠지직) 안오는 자리는 내부 가는 계단 중간과 보스를 기준으로 그 사이줄 입니다. **
  



6. 프레이야(난이도 중)
 추천 조합 : 1탱 5~6힐
 1탱으로 어캐하냐 싶지만 잘합니다.. 대신 눈속 속거 잘 주시고 차단만 봐주시면 됩니다.
 3정령 악어 탱도 그냥 말뚝으로 하시면 됩니다. 1번째 악어 탱커 큰생존기, 끝날때쯤 심망 2번째는 고억, 끝날때 심망 그래도 안죽으면 살짝 몹에게서 어지면 그때 쯤은 악어 이동속도가 90퍼쯤 감소된 상태라 못 따라옵니다.
 차단은 1명이서 절대 쿨이 안오기 때문에 2명씩 물, 폭풍 차단보시면 됩니다.(순서 정해주세요)

전멸 원인 
 1) 지진
   1순위 일겁니다.. 전멸원인.. 3정령 때는 굳이 공대생존기를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차단만 잘된다면 공대에 광역으로 데미지 들어올 일이 없으므로!
   혹시나 관리인, 폭발덩굴손 때만 성희를 순서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2) 폭팔덩굴손
   보통은.... 딜이 쌔서 전멸합니다. 지진이 온다면 힐업부터 하고 죽이면 되고.. 천천히 하면 됩니다. 처음에 피 30프로쯤 만들고 빠지고 미는건 만사 공통일테고.. 뭔가 덩굴손 피가 적어지면 시한폭탄 걸린거마냥 맘이 급해지나 본데 제발 천천히 산개해서 힐업하고 하시면 됩니다. 쫄 한페이즈당 50초정도? 시간이 있는데 30퍼 만들고 미는데 까지 15초도 안걸립니다. 나머지 35초간 천천히 힐업하면서 한놈 씩 죽여도 될 정도입니다.




7. 미미론(난이도 상)
추천조합 : 1탱 5~6힐
https://youtu.be/-vJLZzmHq2s
아카로스님의 해설을 제가 따라 갈 수 없으므로 이 영상으로 공부하세요.. 
5분대 부터 미미론 해설 나옵니다.

25인의 경우 죽기가 돌격로봇, 매인탱이 폭탄로봇, 악흑이 머리탱 해주시면 편합니다.
** 요즘에 3페에는 돌격로봇을 연속 2마리 잡아서 머리를 2번 내리는 택틱이 있습니다. **

전멸원인
 1) 1페이즈
  > 산개 못해서 네이팜 맞고 충격파 맞고 지뢰 밟는 것 같은 하찮은 이유는 설명 하지 않습니다.
 2) 2페이즈
  > 생존기 릴레이 예시
  > 1 보기성희 / 2 신기A 성희 / 3 신기A 오숙(탄막타이밍이라 뾱뾱이 없음) / 4 신기 B성희 / 5 신기 B 오숙 / 6 천찬
 3) 3페이즈
  > 보통 돌격로봇이 쌓여서 죽습니다. 이거 정말입니다. 돌격로봇 딜이 낮은 딜러 지적해서 돌격로봇 빨리 죽으면 무조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진짭니다.
 4) 4페이즈 
  > 3페이즈에 화재경보로봇을 많이 살려둘수록 쉽습니다. (별똥별, 일제사격 금지시키세요.)
  > 명백하게 아픈 타이밍과 힐업 타이밍이 있습니다. 레이저 탄막과 충격파는 힐업타이밍, 나머지는 아픈 타이밍이라 공대 생존기 릴레이 하면서 피 조절하면 쉽습니다.


  

8. 베작스(난이도 하)
추천조합 : 1탱 4~5힐
얼굴 없는 자의 징표, 고구마, 차단은 기본적으로 한다고 생각하고 설명합니다.(일반 공략이잖아요 이건..?)
본인 공대가 사로나이트 원혼을 볼 때까지 캐스터의 마나가 50퍼 이상, 보스피 15프로정도 깠다면 잡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안정적으로 원딜은 3점으로 하고 보스 고개는 처음 서있던 그대로 보게 탱합니다.
탱 머리를 돌릴 경우 캐스터들이 원혼 사거리가 나오지 않아 가까이 움직이면서 고구마를 더 잘 맞습니다.


 전멸원인 
 1) 사로나이트 원혼 페이즈
  > 딜이 모자란다? 캐스터가 보스에 딜딸을 너무 쳐서 원혼때 칠 마나가 없는 경우.. 딜러를 깝니다.
      원혼 나올때 캐스터 마나 50퍼 이상 두는게 심적 안정이 좋습니다.
  > 힐업이 안되는데요..? 
    보통 하드팟 하면 디버프 45 ~ 55중첩에서 마무리 해야 합니다. 그 이상은 힐러도 부담입니다.
    * 생존기 로테이션 예시 * 
    디버프 20중첩 보기 성희 / 30 중첩에 신기 B 성희, 끝난 후에 암저 오숙
              40 중첩에 신기 A 성희, 끝난 후에 암저오숙 / 50중첩에 징기 성희 or 오숙 + 사제들 (내면의집중+천찬) 




9. 요그샤론 1수호(난이도 중)
추천 조합 1탱 3~4힐
솔직히 난이도 하 로 둘까 하다가 중에 뒀습니다.
디테일한 공략을 아셔야 페이즈를 넘기기 편합니다.

1페이즈 
사라가 8번째 수호병까지 죽으면 담 페이즈 넘어갑니다.
혹시나 밟아서 빨리 유도하시더라도 6번 수호병부터는 안 밟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나 7,8번 수호병이 같이 나왔더라도 성희를 켜서 같이 빨리 죽여서 다음수호병,  최소한 10번은 안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번까지 보시는건 그냥 일상다반사

2페이즈 
병든 정신이 3번 이상 전염되면 솔직히 화딱지가 납니다.. 정든 병신 빨리 빠지세요.
광선에 죽는다? 벌금내세요.
내부조는 2개 파티 몰아서 지정해두시고 힐러 대신 암사한명 넣는걸 추천,
들어갈 포탈을 방향을 정하지 말고 알아서 들어가게 하는 걸 추천합니다. 
서로 눈치 보면서  포탈에 가까운 사람은 멀리 있는 포탈 들어가고 늦게 오는 사람은 가까운 포탈 타게 하는 센스가
있어야 잡습니다.
파티A 왼쪽, 파티B 오른쪽 이렇게 정해두세요.
내부로 들어가는건 2번만 보는게 이상적입니다. 3번부터는 이성관리가 힘듭니다.
내부조 분들은 처음에 (쿨기 + 물약) 드시고 딜하셔서 첫딜에 60퍼 이하까지 까시는 걸 추천합니다.

3페이즈
3페이즈 오기 전에 촉수 처리 다 하고 넘어가는 건 기본입니다.
이성은 20 이상인 사람들은 고개를 미리 돌리지 말고 광기의 시선 첫틱만 보고 바로 돌리시면 이성수치 4 정도만 깍입니다. 
신기의 집중오라 오숙으로 보스 고함은 씹어주세요.
어둠의 봉화가 끝나기 전에 쫄은 꼭 죽여주세요. 3마리 이상 쌓이면 노답입니다.




저희도 25인 올일반에서  올하드 3시간 클리어까지 몸으로 다 겪으면서 한 경험입니다.
잘 안되시는 부분 댓글로 적어주시면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소금평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