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개수 제한 때문에 분할해서 올립니다


아눕아락(십자군)


(* 기사랑 드루는 전문 힐러가 아니고 막페에서만 힐했습니다.)

시즌 1 Offline 길드의 아눕아락 조합 

십자군 하드에서 어차피 문제가 되는 건 아눕아락 하나 뿐이므로 아눕 하드 저격 조합으로 가는 것도 나름의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눈여겨 봐야할 건 이 시점부터 흑마가 내려가고 전사, 죽기 등 근딜이 올라온다는 점입니다.  


0% 리치왕 하드 

  

이 경우도 여러 warmane 서버 등의 영상을 통해서 볼때 어느정도 정해진 정석 조합이 있습니다. 


본섭 5% 리치왕 WFK 파라곤 조합(참고용으로 보여드립니다.) 

힐 조합은 수복신신 4힐입니다. 당시 미터기 보니까 도적이 1등이던데, 당시에 비해서 메타가 적지 않게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는 Frostmourne 서버 1 시즌 퍼킬 Offline 길드의 조합입니다. 2021년 1월 2일에 개방되었으며, 7일 후인 1월 9일에 퍼킬이 나왔습니다.(아마도 2주차에 잡은 듯합니다.) 





위는 Frostmourne 서버 2 시즌 퍼킬 Lucky 길드의 조합입니다. 2021년 12월 15일에 개방되었으며, 1월 19일에 0% 리치왕이 잡혔습니다. 

  

2 공대 모두 첫 킬 기준으로는 15분 다 써서 광폭화 보고 도발 핑퐁으로 잡았습니다. 아시다시피 리치왕 하드의 1억 체력(사실 9천만이지만)은 처음 나왔을 당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높은 피통이었습니다. 그거 뿐만 아니라, 쫄도 소환하고, 사이페이즈도 있고, 내부 페이즈도 있고 해서 딜로스가 매우 심하게 나기 때문에 15분이라는 시간은 프리섭 고인물들에게도 절대 긴 시간이 아닙니다. 

  

클래식에서 최초로 스펙의 벽에 부딪힐 수도 있는(그러니까, 딜 딸려서 첫 날 못 잡을 수도 있는)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하는 보스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십자군 템렙이 울두에 맞춰서 내려간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게 실현된다면 더더욱이요. 다만,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언제나 그렇듯이 0% 리치왕도 나온지 2시간만에 썰릴 확률이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십자군 나오고 얼왕 나오기 직전에 딜 나오는 상황을 봐야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무난한 추천조합 


이 외에도 많은 warmane 0% 리치왕 영상을 보시면 위 조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분전이 0% 리치왕 하드의 빡빡한 딜을 빼꿔줄 핵심 딜러로 등극합니다. 그러면서 흑마는 울두에서 최대 8자리 채용되던 것이 1자리까지 줄어들며 시너지 셔틀이 되었습니다. 또한 밀리의 자리가 눈에 띄게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조합도 100% 최적화된 조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딜이 저렇게 나온다면, 도적 2명을 데려갈 필요가 없습니다. 시너지용 도적 1명만 남기고 전딜 or 분전을 더 넣는 것이 좋습니다. 속거는 적당히 어글 낮은 분전에게 돌아가면서 주면 됩니다. 또, 냥꾼을 둘 이나 데려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 자리에 부죽, 전딜을 더 데려가던가, 원거리가 필요하다면 법사를 넣으면 됩니다. 그래도 딜이 안 된 다면 힐러를 줄이는 것이 치트키입니다. 비록 첫째주는 5힐로 잡는 것이 대세인 것 같으나, 조금만 파밍되어도 3-4힐은 꽤 흔하고 그것보다 더 힐러 숫자를 줄인 영상도 있습니다. 1탱도 굉장히 흔합니다. 

  

여담으로 이 시점에서 판금이 공대의 거의 절반... 

  

그래서 조합을 짤때 공대장님들이 중점적으로 생각해봐야할 것은 

  

1. 울두에서 8명까지 늘어난 흑마를 얼왕에서 최대 1흑마까지 줄여야합니다. 

2. 분전은 전략적으로 육성해주셔야합니다. 비록 초반에 딜이 안 나오더라도 후반에는 0% 리치왕의 빡빡한 딜요구량을 책임져줄 것입니다. 

3. 힐러는 3-6힐까지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어야합니다. 

  

이 세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자면 탱은 당연히 딜 스왑되야하고(보통 탱은 상대적으로 하드 유저가 많아서 탱이 스왑 준비 안해오는 경우는 잘 없더라고요) 3탱/2보기/2혈죽 등의 다양한 조합을 넴드에 따라 스왑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탱 가능자를 가능하다면 4명 이상(징기 스왑 보기/딜죽 스왑 혈죽 등) 넣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위에 나온대로 하지 않고 밀리 or 캐스터 시너지를 완전히 배제하는 더 극단적인 파티를 짜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범한 공대에서 그렇게 가기는 힘들테니 굳이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직업별 전망 

  

전사 

인생 역전 클래스. 결국엔 최종장까지 갔을때 제일 딜 잘 나오는 클래스는 분전이지만 그 과정이 매우 험난합니다. 초반엔 무전으로 시너지 맞춰주다가 적당한 때에 분전으로 갈아타게 됩니다. 초반에는 무전(혹은 분전) 1자리 밖에 없지만 얼왕때 3자리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전탱은 아직 의견이 갈리기는 하지만 좋다는 쪽이 절대 주류의 의견은 아닙니다. 

  

도적 

초반 기준으로 최고의 딜러입니다. 하지만 울두아르에서는 유일신 고흑에 치이고, 이후 페이즈에서는 분전, 죽기에게 치입니다. 

전반적으로 근딜 중에서 무난하게 좋은 클래스지만, 죽기와 비교해서 생각보다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기준으로도 단일딜은 우위에 있지만 일정 타겟 이상 광은 죽기가 우위에 있습니다. 이후에는 단일딜마저도 죽기에게 역전당할 확률이 큽니다. 암살/전투를 타겟 수에따라 스왑하며, 잠행은 레이드에서 없는 특성입니다.

  

냥꾼 

가장 암울한 클래스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시너지가 별로 없는 퓨어 딜러 클래스인데 딜도 퓨어 딜러 중에서는 제일 안 나온 다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공대에서는 2명이 상당히 보편적일 것입니다. 초반에는 생냥을 타지만 대부분 격냥으로 갈아탈 것입니다. 레이드에서 야냥은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입니다. 

  

법사 

캐스터계의 분전. 초반에는 흑마에게 밀리지만 후반에는 결국 화법이 캐스터 중에서는 제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비법/화법 스왑을 통해 초반 페이즈일 수록/전투시간이 짧을 수록/쉬운 넴드일 수록 비법을 하게 되고, 후반 페이즈일 수록/전투시간이 길 수록/어려운 넴드일 수록 화법을 하게 될 것입니다. 

냉법은 레이드에서는 없는 특성이지만, 5인 던전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흑마 

고흑은 울두 유일신. 단, 울두아르 끝나면 관짝에 넣을 준비를 하거나 아니면 악흑을 타고 시너지 셔틀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흑은 잘 안 씁니다. 

  

술사 

블러드와 토템이 공대 시너지로 바뀌어서 많이 암울합니다. 3자리 사이좋게 갈 수도 있지만 고술/정술/복술 3특성 모두 퍼포먼스가 별로기 때문에 3자리보다는 보통 1-2자리가 납니다. 1자리만 있어도 필수적인 토템 시너지는 전부 유지 가능하지만, 돌가죽 토템이나 토템 거리 등을 고려하면 보통은 2자리입니다. 고술과 정술 중에서는 그나마 고술이 딜이 더 잘 나오기 때문에 낫습니다. 정술의 가치는 사실상 격노의 토템이 전부인데, 초반에는 악흑보다 약간 더 좋긴 하지만 후반 가면 완벽히 잉여가 됩니다. 복술은 반드시 딜스왑이 되어야합니다. 공대장 입장에서 가장 답답한 소리가 당신의 "저 딜 스왑되는데요"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성기사 

보기는 1자리 거의 무조건 채용이고, 최근에는 그냥 2보기 가는 게 더 낫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징기는 1자리 필수이고, 2번째 징기의 자리도 열려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기 또한 가장 힐이 잘 나오는 최고의 힐러이기 때문에 보통 2자리 채용됩니다. 종합하면 성기사는 최소 4명에서 6명까지 정도 채용되며 축 갯수 때문에 걱정할 일은 25인에서는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죽기와 기사가 공대 취직이 잘 될까 묻는 글들이 많습니다. 사실 수요가 많더라도 공급이 그보다 더 많다면 공대 취직은 쉽지 않겠죠. 그래도 제가 한 가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수요는 정말 많을 겁니다. 

  

드루이드 

조드는 1자리 고정 철밥통. 하지만 2번째 조드는 거의 완벽하게 잉여에 가깝기 때문에 쓰이지 않을 겁니다. 야드는 탱커라기보다는 딜러로서 간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혈 디버프 증가를 위해서는 필수지만 본인 딜은 후반 갈 수록 그렇게 좋지는 않을 겁니다. 그나마 부정의 광기가 있다면 좀 낫습니다. 회드는 왠만하면 딜스왑 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제 

수사, 암사 둘 다 1자리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자리가 있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조드와 달리 2번쨰 암사는 재충전과 희상, 흡선 등이 있어서 특정 조합에서는 쓰일 가능성이 약간은 있다고 생각됩니다.(실제로 리치왕 0% 3힐 공략을 보니 암사를 2 넣고 희상을 외부쿨기처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더라고요.)

  

죽기 

처음부터 끝까지 항상 일관적으로 좋은 딜러를 하고 싶다면 죽기를 추천드립니다. 초반 근딜 중에서는 도적 다음이며, 울두에서는 고흑에 치이긴 하지만 근딜 중에서는 최강이고, 십자군에서 1등이 되며 얼왕 파밍이 진행되면 분전에게 빼앗기기는 하지만 바로 그 다음 순위에 부죽이 위치해있습니다. 무엇보다 시너지 때문에 냉죽/부죽 2자리 빼기도 힘듭니다. 

혈죽은 초반에는 필수적으로 채용될 것 같습니다만 후반에는 보기에 비해 자리가 위태롭습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 흑마 스왑 근딜을 한다면 리분 처음부터 끝까지 적당히 미터기 상위권에 들면서 취직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DISCLAIMER 

혹자는 지나간 메타일 뿐이고, 프리섭 자료일 뿐인데, 이러한 논의가 의미가 있느냐는 말을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불성 클래식 나오긴 전 사람들이 예측했던 레이드 구성입니다. 지금 레이드 구성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ttps://tbc.wowhead.com/news/warcraft-logs-analysis-tier-6-burning-crusade-classic-end-of-phase-wrap-up-327120 

 

일단 메타는 변합니다. 불성 초반을 생각하면 크게 잘못된 구성은 아니지만 태샘까지  진행된 지금 전탱은 거의 메타에서 없어지고 야드가 2명이 되었으며, 분전이 냥꾼을 밀어내고 적극적으로 채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틀렸냐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큰 틀에서 보면 저기서 크게 변한 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반은 저기서 크게 다르지 않은 조합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파밍이 진행되고 근혐 넴드가 적은 태양샘에서 분전이 재발견되어 들어가게 된 정도(그리고 자연스레 고술 자리가 1자리 늘어난 것)가 다입니다. 

 

심지어 야드가 전탱보다 대체적으로 좋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던 사실이었고, 분전도 무전보다 딜 자체는 잘 나온는데 4% 물리 시너지가 없는 게 아쉽다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즉, 어느정도 예상되었던 가능성 내에서 메타가 변한 것이지요. 

  

리분도 당연히 메타는 변합니다. 일단 클래식의 상황이 14년 전 본섭이나 warmane 서버 상황과 완전히 같지도 않고(심지어 낙스라마스 30% 상향을 생각하면 더더욱이요), 로그라는 분석 툴의 도움을 받아 안 좋은 시너지는 드랍하고 더 효율 좋은 조합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거의 5년간 프리섭에서 축적된 자료인 만큼 큰 틀에서 변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소개드린 조합으로만 가도 큰 무리 없이 무난하게 던전을 깰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위 조합 그대로 맞춰 가려고 하기보다는 어느정도 참고만 하시고, 메타와 공대 상황에 맞춰서 조합을 변형시켜서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리분 25인은 시너지가 공대로 변경되면서 조합을 변형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또한 위 글은, 굳이 말씀드리자면, 1주차 킬과 평범한 즐겜 정공 혹은 막공을 기준으로 쓴 글입니다. 스런이나 로그팟으로 가면 또 얘기는 달라집니다. 혹시 이런 팟 가보신 적 있으신가요? 


 근딜위주인데다가 꿈결이 포함된 5힐이라 너무 공격적인 팟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위 조합은 매우 흔하디 흔한 태양샘 스런 구성입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한 가지 가능성을 말씀드리자면, 리치왕에선 화법 등 원거리 클래스가 사이페이즈 딜이 가능하단 것을 이용해 0 room을 보는 딜찍누를 보여주는 영상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9xwK1VkCIs 

  

조금 덜 극단적인 조합으로 진행한 5% 리치왕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AF17b_CZY4 

  

서버 첫날 이 조합으로 갈 수 있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거의 풀파밍에 가까운 상태에서, 5% 리치왕 상대로 탱 죽고, 영혼 흡수까지 나온 상태에서 도트딜로 잡은 거라, 0% 리치왕 상대로 0 room을 하기에는 이래도 딜힐이 아직 5% 부족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얼왕이 나오면 누군가는 이 조합을 시험해볼 것이고, 어쩌면 0% 리치왕 상대로도 0 room을 성공시킬 지 모릅니다. 

 

다만 이러한 형태의 로그/스런 등에 가까운 조합은 이 글에서는 논외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