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공격대 편성 시트

 공격대 편성을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하여 기재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엑셀과 유사하지만, 엑셀 프로그램 없이도 웹브라우저와 스프레드 시트의 주소만 있다면 바로 열람이 가능하며, 별도로 편집 권한 부여 또한 가능합니다.

 많은 클래식 막공에서 '디스코드'로 명단 나열 방법 또는 공격대장 개인 메모, 엑셀 등으로 나열, 또는 메소드 공격대 툴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인 명단 구성과 기입과 파악을 원하는 공대장분들께 미약하나마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시트 공유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작성이 잘 된 시트나 작성 명단을 사용하시는 공격대장 분도 계실 것이라 생각되지만, 사용하지 않은 분들과 새로이 공대장에 입문하려는 경우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드립니다.

 아래의 시트를 이용한다면, 편성 실수 또는 공격대 시너지, 인원 변동 파악, 2인 이상(공격대장, 부공격대장 등)이 인원과 교대로 모집/운용할 때 시트를 통해 실시간 공유가 되기 때문에 빠른 인원 파악으로 수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격대 편성 스프레드시트 내용

 스프레드시트의 내용은 모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 및 편집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시트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너지 & 디버프 간이 확인

 '퍽스'님이 엑셀로 작성하신 시너지를 공격대 편성 시, 참고 편의성 위해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불성 공격대 시너지 버프/디버프 정리 게시글 : https://www.inven.co.kr/board/wow/5531/1579



기본형

 공격대원의 상세 내역을 기입하고자 하는 분을 위한 타입입니다. 버프 할당 및 디버프 할당이 가능합니다.
많은 공대장분들이 모집시, 로그를 필히 확인하시기 때문에 기입란을 넣어두었습니다.
※ 원하지 않는 부분은 해당 열을 전체 선택 하신 뒤 삭제 하시면 됩니다. (특히, 로그)


B 타입

 주로 막공 위주로 편성하시거나, 공격대에서 아이디와 직업만 기입하시는 분들의 타입입니다.
※ 원하지 않는 부분은 해당 열에서 삭제 하시면 됩니다. (특히, 로그)


공격대 경매 활용(장부) 시트

 공격대를 따로 도와주는 분이 있을때만, 활용 추천 드립니다. (2인 이상)
1인 공격대장 또는, 공격대 경매 애드온 적극 활용 하시는 분에겐 사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장점은 공격대 채팅으로 내역을 올리는 것보다 한 눈에 알아보기 수월합니다.
교차 확인으로 누락 품목 없이, 보다 정확성이 올라갑니다.

 스크린 샷 공유 시, FHD(1920x1080) 해상도일 경우 
70%로 변경하시면 한 화면에 다 들어옵니다. (Ctrl + Shift + F (메뉴 숨기기) 활용). QHD 해상도는 변경없이 가능.

※ 공격대는 단독 시트로 운용 가능하지만 장부 시트는 공격대 시트와 연동 되어, 묶음으로 활용 가능

 
이외에도 이전 공격대에 사용했던 '숨겨진 시트' 등이 있습니다. (40인 공격대, 컴퓨터 최적화 등)

 클릭하여 '활성화' 하단 시트 나열에서 확인 가능
 시트(엑셀)를 더 잘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데이터' 부분 수정 및 편집하여 더 나은 활용 가능합니다.
해당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 방법

 위 스프레드시트 활용 방법과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몇 가지 간단한 준비와 마우스 클릭만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1. '구글 계정'과, '크롬(Chrome)' 웹브라우져 필요
* 열람 자체는 모든 종류의 웹브라우져(엣지,오페라,파이어폭스 등)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집은 '크롬'을 활용 해야합니다.
*구글 계정과 크롬이 없으시면 '파일 → 다운로드' 엑셀 로 다운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 시트의 좌측 상단의 '파일 → 사본 만들기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이름과 함께 원하는 곳에 저장'
 
*또는, '다운로드' 원하는 양식으로 받기

3. 이제 본인 구글 계정의 '스프레드시트' 사본이 되었기에, 언제든지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 에서 열람이나 수정이 가능합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u/0/my-drive - 본인 구글 계정 로그인 된 크롬에서 확인 가능)
 또는, 자신의 '스프레드시트 주소'를 웹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 또는 북마크'로 등록 해두시면 더 편하게 확인 가능해집니다.
 또는, 잘못 수정하여 자신의 시트가 망가졌을때는, 이 곳에서 다시 사본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4. 본인 것으로 만들었다면, 시트에서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도 가능합니다.
- 편집 권한 별도 부여도 가능합니다. 일반 이용자는 '뷰어' 형태로만으로도 공유 가능합니다.
- 공유된 주소도 '뷰어' 권한으로만 부여된 주소 형태 (수정 및 권한 요청 하지 마시고 '사본 만들기' 로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이용 바랍니다)


5.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없는 시트는 우클릭 '삭제' 또는 '시트 숨기기'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 그 외,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방법과 함수 적용 방법은 엑셀과 매우 유사하거나 동일한 함수를 사용합니다. (일부 적용 X)
- 개인 이용으로 만든 부분이라 데이터 시트 부분이 지저분하게 나열 되어있습니다.

6. 위 내용 과정을 이해하셨다면, 아래 주소로 시트를 열어 설명과 같이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nFbmXnaDcYKnotw9zZc0oN7dSAF3e-laOqofKX8mAA/edit?usp=sharing
마지막으로

 어둠땅에서는 비교적 처음부터 끝까지 공략 리딩에만 집중을 할 수 있지만, 클래식에서는 보다 까다로운 사전 공지와 인원 모집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로 개인 시트의 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클래식 공격대장 분들이 상처받고 떠나고 힘들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시트를 통해 보다 수월한 공격대 편성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위의 시트보다 더 멋진 활용 방법 또는 개인별 버전이 공유 된다면 좋겠습니다.
※ 내부 편집이 자유로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유 된 시트의 오작동 제보는 받으나, 개인 수정 요청은 따로 받지 않습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보기
클래식 - 팁과 노하우 게시판
보편적인 공격대에서 힐러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