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드로스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와 페이즈 변환에 따른 쫄 소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무빙이 늘어나고, 쫄 처리도 늘어납니다.
일반적으로 네임드의 쉬운 공략을 위해서는 준수한 딜이 필요하지만,
히드로스는 딜이 좋을수록 난이도가 더더욱 낮아집니다.

로그상 기록된 지난 2주간의 히드로스 전투시간입니다.
상위 25%의 전투시간이 3분 23초입니다.


3분이 넘어가는 히드로스 전투라면,
냉기정령 페이즈1 -> 독정령 페이즈1 -> 냉기정령 페이즈2 에서 마무리가 됩니다.
대략적으로 3분~ 3분 15초 정도가 됩니다.


히드로스의 디버프는 1중첩은 10% 뎀증, 2중첩은 25%, 3중첩은 50%, 4중첩은 100%로 증가합니다.
그리고 탱커는 데미지 감소를 위해 저항셋을 입습니다.

디버프로 인한 데미지 증가와 저항셋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가 함께 계산되고,
전사는 여기에 방어 태세 데미지 감소까지 포함되어 계산이 조금 복잡해집니다.

예를 들어 1중첩, 10%의 데미지 증가에, 75% 데미지 저항이 떴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10%(디버프) * 90%(방태) * 25%(저항으로 감소된 데미지)= 75.25% 데미지 감소
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로그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중첩별/저항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무막/평타로 탱급사가 가능한 중첩과 저항은 빨간색으로 체크해뒀습니다.
보시다시피 4중첩부터 탱급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공격대가 생존기를 돌리고 4중첩에 페이즈를 전환합니다.
극단적인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4중첩이 되기전에 페이즈를 전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긴 전투시간과 빈번한 페이즈 전환은 공격대에 추가적인 피로도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극단적인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안정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히드로스의 전투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딜러들의 준수한 딜이 필요하지만,
모든 공대원들의 딜이 하루아침에 드라마틱하게 나아지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이는 파밍과 숙련도가 필요한 것이고, 필수적으로 장기적인 시간 투자가 이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당장 전투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히드로스의 페이즈 전환을 최소화 해야하고,
이것을 위해서 전탱의 생존기와 소모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존기와 소모품 사용 배분을 위해 Non-binary주문에 대한 저항 굴림을 정리한 테이블을 보겠습니다.
- 관련글 



이것을 위의 데미지 테이블과 합쳐보겠습니다.




여기에 히드로스의 평타 raw damage 를 9000이라 가정하고, 데미지 기대값도 추가하겠습니다.
생존기 배분을 위해 전투시간도 추가했습니다.


그래프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생존기를 배분할 차례입니다.
아래의 생존기 배분은 예시이며, 공격대의 상황과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기존의 일반적인 공략을 기준으로 4중첩 교대를 했다면,
첫번째 냉기정령 페이즈는 60초~65초의 전투시간을 가졌을 겁니다.

하지만 4중첩에서 최저와 악몽의 씨앗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뱀 전탱의 풀버프 체력은 1.6만 정도라고 가정한다면,
(16000+2000)*1.3 = 23400입니다.
최저와 악몽의 씨앗만으로도 4중첩의 데미지를 무리없이 받아낼 수 있습니다.
(짧은 팁을 드리자면, 악몽의 씨앗을 먼저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씨앗으로 인한 체력증가 2000 에 최저의 체력증가 30%가 곱해집니다. 
그래서 씨앗의 효과도 30% 증가하여, 2600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최저를 먼저 사용하고 씨앗을 나중에 사용하면 씨앗의 효과는 2000 만 적용됩니다.)


5중첩에서는 방패의 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마를 하면 15초의 지속시간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탱커의 생존기와 4,5 중첩 데미지 테이블을 합쳐봤습니다.

테이블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큰 무리없이 탱킹이 가능합니다.

생존기 돌리는 타이밍입니다.



생존기 배분으로 첫번째 냉기정령 페이즈의 중첩을 더 길게 가져간다면,
딜러들이 안정적으로 딜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어떤 공격대는 페이즈 전환을 한번 덜 볼수도 있을겁니다.

즉, 당장 공격대에 적용하여 드라마틱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택틱입니다.

만약 수사가 있다면 고억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딜러들의 딜이 매우 준수하다면, 히드로스의 페이즈 전환 없이 공략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투시간은 최소 90초에서 최대 100초를 예상합니다.(고억 포함)

페이즈 전환이 없는 생존기 배분을 예시로 만들어봤습니다.


4중첩에서 탱급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저+악몽의 씨앗을 사용합니다. 
5중첩에서는 고억 또는 방벽없이 버티지 못하므로, 고억을 사용합니다.
5중첩 중반에 고억이 끝나는 타이밍에 방벽을 돌립니다.

방벽이 끝났는데도 히드로스가 죽지 않았다면 두손 모아 기도하고, 마이크로 개극딜을 연신 외칩니다.

데미지 테이블입니다.


추가로 고민해야 하는 것들.

1. 5중첩 부터는 냉기정령의 수중무덤도 딜러에게 굉장히 위험합니다.
낙스라마스 켈투자드 냉기작렬처럼 즉각적인 힐이 없다면 무조건 죽습니다.


2. 무력화 저주와 사기의 외침은 히드로스의 평타 데미지를 낮춰줄 수도 있습니다.
히드로스의 평타는 속성 데미지 일 뿐, 계산되는 공식은 전투력 기반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저기 검색해봤는데 찾은 내용이 없고, 아래의 데이터는 단 2번의 레이드의 기록일뿐입니다.
그래도 넣어서 나쁜건 없으니 한번 직접 비교 해보세요.

 - 평타 Raw 데미지(노 디버프)
 평균 8540


 - 평타 Raw 데미지(무력화의 저주)
 평균 7670


3. 소프트 캡과 디버프
 소프트 캡 244는 필수이지만, 244만 맞춘다면, 3,4 중첩에서 무막 평타로 인한 탱급사가 날 수도 있습니다.
 25% 데미지 저항 확률은 소프트 캡과 하드캡이 15% 가량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드캡을 맞추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어글도 잡아야 하니까요. 적절한 셋팅이 필요합니다.

 곤충떼와 전갈쐐기, 천둥벼락은 히드로스에서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데미지 기대값이 높아질수록 디버프의 기대값도 함께 높아집니다.
 



3줄 요약
 1. 전탱은 4중첩에 최저+악몽의 씨앗 사용하시고, 5중첩에 방벽돌리고 방벽 끝나기 5초전에 이동하세요.
 2. 5중첩부터 수중무덤 대상자 힐 챙겨주세요
 3. 사기의 외침 또는 무력화의 저주 효과가 있을 수 있으니 넣으세요.

이 글은 2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