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캐 법사로 검둥을 다녀온뒤 정공 멤버들 주축에 몇명만 외부로 받아서 줄구룹을 가보니
패스없이 모조리 잡고 학카르까지 1시간남짓컷에 소멸의 망토 3천골 덕분에 올분 200골이 나오길래
피곤했지만 내일 아침에 리셋이 된다니 드루로도 가자! 돈벌자! 하고 갔습니다.

시간이 이미 1시쯤이라 괜찮은 파티가 없어서 그냥 눈에 보이는 공대중에
갈 수 있는 공대는 탱을 구하는 공대뿐이라 탱으로 지원





전 딜야드라 탱특도 아니고 탱템도 레이드서 먹을 수 있는것만 먹어놔서 스펙은 요정돕니다
스샷엔 신발이 화산사냥개인데 여긴 화저가 필요없으니 들어가서는 재투성이로 바꿨습니다.
평소 레이드 스왑탱시엔 용암허리띠를 사용하는데 위와 같은 이유로 간만에 구름걸이 벨트를 끼니 방어가 좀 낮아졌네요.
체력은 공대버프를 받으면 7천 좀 넘습니다

공략이야 뭐 쓰는게 무의미할 정도고
결론적으로 전탱님이랑 투탱으로 갔는데 너무 쉬웠습니다

중간에 이격을 시키거나 선탱이 CC기에 걸리면 바로 인계를 하는 정도의 패턴의 반복입니다.


제가 간 공대는 결론적으로는 좀 딸리는 공대여서 
전멸이나 다수 사망 등의 사고도 없었고 약간 패스도 했는데
학카르를 잡은 시점에서 이미 2시간이 지났고 돈들도 안쓰셔서(저는 살 템이 0이고)
분배도 127골..

요새 화심 평균에 비해 시간도 더 걸리고 패턴은 다양해서 더 피곤하고(첫판은 재밌었지만..)
분배도 망이었습니다.

결론은 역시 줄구룹이 아무리 라이트해도 공대는 잘 골라가야된다..

아무튼




퀘 완료후 4페 줄구룹 유일의 야드 BIS급 아이템인 소문의 그 보존된 해골 허리띠를 받았습니다.





기존 작열의 허리띠를 착용한 제 드루의 곰발만 받은 상태의 스펙입니다.
전투력 1009, 치명 29.4%, 적중 8%네요




허리 교체후
전투력 1028 / 극대 28.7% / 적중이 9%로 

돈먹는 블랙홀인 본캐 법사를 먹여살리느라 여태 비룡/암불장은 못먹은 제 찐따 냥펀치도 드디어 만적이 됐습니다.

일단 가시적으로는 전투력도 19가 올랐고 만적이 됐지만 크리가 0.7%이 떨어졌기 때문에 정확한 스펙 변화를 알기 위해서는 시뮬을 돌려보거나, 레이드 상태서 템스왑으로 비교를 해봐야됩니다.

하지만 레이드는 지금 당장 준비가 안되니 shedo의 딜야드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제 드루의 스펙과 레이드시 반드시 포함되는 도핑(살쾡이, 마력부적 등), 공대버프(왕축, 전투의 외침, 힘축 등)가 적용된 버젼의 시뮬레이터입니다.

아직 shedo가 4페이즈 템을 업데이트하지 않았기때문에 작열을 착용한 현재 제 스펙의 결과값을 기준으로 수동으로 셈을 하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외부버프는 제외한 상태에서 제 드루는 레이드시 ap 1,657, 크리 32.65%(vs boss 27.85%) / 적중 8%였습니다. 
모든 요건을 적용한 제 드루의 평균 dps는 429.6이네요.

사실 템을 끼고나서 버프와 도핑을 받으면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지금 당장은 확인해 볼 방법이 없으니 단순 연산을 하겠습니다.

보존된 해골 허리를 착용하면 우선 전투력이 19 상승하므로 ap는 1,676이 될 겁니다.
크리는 0.7%이 떨어진다면 31.95%(vs 보스 27.15%)가 되겠네요. 

제 현재 스펙에서는 크리 1%당 32.09의 기대값을 지니므로 0.7 x 32.09 = 22.463입니다. 
소숫점 5미만은 절삭이 되므로 크리율 감소로 인한 전투력 감소는 22가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반영하면 전투력의 변화는 -3입니다.

적중은 8%에서 9%가 됐는데 제 현재 스펙에서 적중 1%의 기대값도 크리와 같은 32.09입니다.
따라서 전투력 기대값이 +32가 되므로 실제 전투력의 변화는 +29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전투력(크리 포함)을 제외한 정확한 스펙의 변화는
작열이 방어력 118 / 민첩 28 / 체력 16 / 화저 12고
해골이 방어력 108 / 힘 14 / 민첩 15 / 체력 11 / 적중 1% 이므로

방어는 별 의미없고, 회피 -0.7% / 체력 -5 / 화저-12 / 적중 +1%정도가 되겠네요.

따라서 적중까지 적용한 최종 스펙 변화는
전투력 +29 / 체력 -5 / 회피 -0.7% / 화저 -12 가 되겠습니다.

딜할때 어차피 회피는 의미없고
결국 전투력 29를 얻고, 체력 5와 화저12를 잃은 셈입니다.

체력과 화저 일부를 잃지만 딜이 중요한 야딜의 입장에서는 전투력의 상승은 어쨌든 스펙의 상승입니다.
다만 dps 변화가 그리 크지는 않을 겁니다.




★정리

1. 만적이 아니라면 작열보다 해골허리띠가 더 좋다.

2. 다만 작열을 끼고도 이미 만적이라면 크리변화(스탯 차이)로 인한 전투력 기대값 차이때문에 작열이 ap +0.3, 체력 +5, 화저 +12이므로 특히 화저가 도움이 되는 화심, 검둥에서는 작열이 더 좋은 선택이다. 

3. 당연한 얘기지만 구름걸이 벨트보다는 1티어 더 높은 확실한 업그레이드이므로 기존 구름걸이 사용자들은 미련없이 구름걸이를 뽀개면 된다.
곰탱들은 구름걸이/해골 착용후 곰변시 방어력이 -277정도 되는데, 뭐 이정도는 무시해도 될 수치같음.

4. 대사제 베녹시스가 주는 파템중에 '피로 물든 장화'라고 민21 체10 적중1%가 붙은 가죽 장화가 있는데 만약 적중이 6~7%인 분들은 보존된 해골허리와 함께 얘까지 파밍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얘까지 파밍해서 끼고 돈훌리오를 빼고 집마고를 끼는게 dps를 더 상승시켜줄지는 계산을 해봐야되는데
그렇게까지 하기는 싫고 그냥 비룡 못먹으면 암불장이라도 먹은 다음에 고민해보렵니다..

5. 아시다시피 야드는 줄구룹에서 먹을 템은 적중이 부족한 분만 위의 장화 1개뿐이고(머리도 있긴한데 업글이라고 하기도 드럽고 치사한 수준이라..ㅋㅋ), 우선 한바퀴 돌아서 퀘보상으로 허리를 받고나서는 정말 먹을게 없습니다.

나중에 잔달라 확고가 되면 주화를 모아서 휘장으로 어깨 마부(전투력30)를 할 수 있는데, 아직 초반이라 줄구룹이 그래도 돈도 좀 되고(공대를 잘 골라야 되지만) 어쨌든 나중엔 어깨마부는 필수로 하고 안퀴를 갈테니 멀리보면 스펙업을 위해, 가까이 보면 골드를 위해서라도 초반엔 좀 달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2번 가보고 주변 공대, 지인들의 경우도 보니 첫날 2탱 / 5~6힐 / 12~13딜 구성인데
넴드중에 탱 cc나 분신술, 소환수 등의 이유로 최소 2탱의 인계플레이가 필요한 구간이 많고, 한시적으로 3탱이 필요한 구간(데카)도 있어서 2메인탱에 나머지 1섭탱은 딜전이 방패를 들거나, 야드가 곰변을 하는 구성으로 갑니다.
광구간이 많아서 4법 이상의 구성이 이상적일 것 같구요.

아무튼 야드는 멘탱으로 가기도 쉽고, 2탱에 못끼면 딜/탱 스왑으로 1자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략이 안정화 되면 12~15인으로 줄어들 것 같은데 15인 체제가 되더라도 2탱 / 4~5힐 / 8~9딜 구성은 바뀌지 않을 것 같으니 여전히 야드는 1~2자리는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탱도 먹을게 없지만 야드도 먹을 템은 없어서 파밍을 위한 공대 본연의 목적에서는 특별히 유리한 점은 없고, 좀 지나면 줄구룹 구성/국룰이 어떻게 될 지는 모르기 때문에 아직 수효가 많은 지금이 야드들이 취업하기 좋은 시기라고 봅니다.

야탱만 메인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사실 화심을 못가는 사람들을 위한 레이드가 줄구룹인데 정작 줄구룹에선 먹을 에픽은 없고 파템 업글 파츠 2개도 그냥 그래서 레이드 숙련도와 골드벌이에만 의미가 있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