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소불성을 앞둔 지금,
특히 호드 분들은 성기사 육성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저는 얼라이언스지만,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써 봅니다.
아 물론, 지금 성기사를 키우고 계신 얼라분들에게도요!

1. 특성
대부분 솔플을 베이스로 키우기 때문에, 아무래도 렙업때부터 신성이나 보호쪽에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그쪽 특성을 안찍으면 인던에서 제역할(탱이나 힐)을 못할까봐 많이 겁을 먹지요.

단도 직입적으로 말하면, 저렙의 탱딜힐은 장비빨이 가장 큽니다.
특성을 무시할 순 없지만, 장비로 인한 성능에 한참 못 미칩니다.
그러니 두려워마시고, 특히나 부캐로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장비를 빠방하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특성을 잘 찍으면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므로, 특성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1) 신성 (14포)
필수 특성: 신성화(탱), 치유의빛(힐)
탱딜힐 모두 다 하는 렙업 성기사에게, 신성 특성은 저 2개를 꼭 챙겨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신성에는 총 14포인트의 특성을 투자할 것입니다.

첫줄 특성: 지능 10%를 추천합니다. 탱, 딜 모두 제대로 하려면 마나가 중요합니다. 힐은 말할 것도 없겟죠?
2줄: 영적인 집중력을 추천합니다. 저렙 인던은 몹이 새는 경우가 많아 힐할 때 특히 유용하며, 탱할 때도 여차하면 집중오라키고 자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정문은 솔직히... 지휘 문장이 더 좋더군요.
3줄: 치유의 빛, 신성화를 찍습니다. 

2) 보호 (8포)
필수 특성: 정밀함(탱, 딜)
탱, 딜에 있어서 적중의 중요성은 굳이 말로 안해도 다 아시겠지요?

첫 줄이 좀 선택적인데, 저는 탱을 주로 해서 보루를 찍었습니다. 기원 오라로 올라가는 수치가 탱커 단일에게는 미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3) 징벌 (11포)
필수 특성: 지휘의 문장(탱, 딜)
지휘의 문장은 정말 좋습니다. 탱일때도, 지휘의 문장이 정문보다는 전체적으로는 더 어글을 잘 먹습니다. 저렙때는 주문력을 올리기 힘들지만, 무기 데미지는 점점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지휘 문장은 레벨이 오를때마다 심판 데미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1레벨을 사용하면 마나 효율을 최대로 올릴 수 있습니다.

첫째 줄: 축복의 기도를 추천합니다. 마나 모자라서 힘축을 생각보다 못쓰겠더군요.
둘재 줄: 재빠른 손놀림. 심판 땡겨봤자 마나만 고갈됩니다. 성전사 심판할 글쿨과 마나도 아깝습니다.

여기까지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탱딜힐에 있어서 가장 임팩트 있는 특성입니다.
순서가 중요한데요... 일단 처음에는 징벌에서 지휘의 문장을 찍을 것을 추천합니다. 지휘의 문장 여부는 솔플에 어마어마한 차이를 냅니다.

그 다음 신성을 추천합니다. 신성화의 경우, 성기사 탱킹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장판 깔고 주 타겟 평타질만 해도 왠만하면 어글을 잡습니다.

보호의 8포는 그 다음입니다. 적중이 있으면 좋지만, 지휘나 신성화보다는 아무래도 임팩트가 떨어지더군요. 렙빨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다 찍으면 42렙인데요, 여기서부터는 약간 개인 취향이 되겠습니다.
개인의 렙업 플레이 역할 비중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한데, 무난하게는 솔플까지 편해지는 징벌쪽이겠죠.


2. 장비
그렇습니다. 결국 장비만 받쳐주면, 탱딜힐 뭐든 할 수 있는 법입니다.

1) 탱장비
한손 무기와 방패는 꼭 챙겨두십시오. 그 외는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템들을 따로 모아 놓으셔도 좋습니다.

2) 힐장비
치증이 붙은 템을 마련하세요. 여유가 되신다면, 무두칼에 치증 55 마부를 추천합니다. 귀속되지 않아 돌려 쓸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만렙되어서 줄굽 주술봉 먹기 전까지 사용이 가능...! 
성기사의 주력힐은 빛섬인데, 치증 없는 저레벨 빛섬은 광치는 법사를 살리기 어렵습니다. 치증을 100 이상 맞출 수 있으면 인던 힐이 매우 쉬워집니다. 경매장에 치증만 붙은 녹템을 마련해 보세요.

3) 딜장비
좋은 양손무기를 구하십시오. 저는 두번째 캐릭으로 키워서 그때그때 양손 착귀 무기를 저렴하게 구해서 사용했습니다. 마부는 양손무기공격력 5가 가격이 저렴해서 애용했네요.


3. 운영
1) 탱
탱은 광탱을 하지만, 딜러들까지 광을 치게 하지는 마세요. 해골 하나씩 찍으면서 점사하게 하고, 그 외 나머지는 힐어글만 안튄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광은 일반몹 무리에만 치는게 좋습니다.
신성화가 마나를 정말 많이 먹습니다. 힐어글만 잡는다면 대부분 1~2레벨 신성화로 커버가 됩니다. 응보오라와 함께하면 더욱 좋지만, 생존이 어렵다면 기원 오라를 사용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의의 격노 유지입니다. 종종 까먹습니다.

어그로 미터기가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탱은 해골몹만 닥치고 점사하는게 아니라, 골고루 보면서 어글을 먹어줘야 합니다. 현재 점사몹의 위협수치와 남은 피통을 보고, 죽을때까지 더 이상의 어글이 필요 없다 싶으면 타겟을 전환해서 미리 어글을 먹으세요. 네임 플레이트에 어그로가 표시되는 애드온도 큰 도움이 됩니다.

후반에 지혜의 문장을 배우게 되면, 지휘 문장과 지혜 문장을 번갈아가면서 마나 관리를 하면 좋습니다.
성기사 탱에 익숙치 않은 분들은 한무리 잡을 때 마나를 다 태우는데, 이는 전체 클리어 시간을 많이 지연시킵니다.
최대한 마나를 아껴서 어글을 짜내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경험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간혹 제대로 하는 딜러님들이 오면 어글이 위험한데, 그런 분들은 구축 드리면 거의 해결됩니다.

어글이 튀었다면..?
도발이 없는 성기사로는, 어글이 튄 경우가 가장 어렵습니다.
일단은 심판의 망치로 스턴을 넣고, 그래도 안될 경우... 몹이 금방 죽거나 약한거 같음 걍 냅둡니다. 알아서 힐러님이 살려주시길 바라며. 평타가 쎄서 위험하다 싶으면 보축을 넣어줍니다. 그 외는 걍 그 딜러가 얌전히 딜을 멈추길 기도하면서 계속 패는 수 밖에 없습니다.

2) 힐
빛의 섬광이 주력입니다. 성빛은 진짜 두세번 쏘면 마나 쫑납니다... 그래도 빛섬으로 힐이 밀리면 성빛을 쓰긴 써야합니다... 빛섬으로 힐이 너무 밀린다 싶으면, 경매장에 가서 치증 녹템을 구매해 봅시다...
빛축이 40렙은 되야 나오기 때문에... 그 전에는 치증 말곤 딱히 견적이 안나옵니다.
보축/희축을 잘 씁시다! 맞으면서 광치는 법사 살리는게 성기사의 가장 큰 숙제인데, 희축과 보축을 잘 사용하면 쉬워집니다.

3) 딜
솔플의 경우, 지축 + 1렙 지휘 문장이면 거의 끊김없이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기 업글이 못따라가면, 한마리 잡는 시간이 점점 길어집니다.
사실상 마나를 태워서 빨리 잡고 탐을 하느냐, 좀 느리지만 마나탐 최소화하면서 꾸준히 사냥하느냐의 차이인거 같네요.
저는 다른거 보면서 키웠기 때문에 후자를 택했습니다.
여러분도 엥간하면 유툽 같은걸로 뭐 보면서 솔플을 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유익할 겁니다.

인던 딜의 경우... 솔직히 기사딜 안나옵니다. 근데 부캐로 저렙 인던 가서 딜 기사님들을 만나면... 좀 너무하더군요. 대부분 탱밑딜입니다... 탱 딜이 쎈 것도 아닌데 말이죠.
인던 딜도 결국 관건은 마나 관리입니다. 마나 다 태우면 기사도 순간딜이 꽤 강력합니다. 근데 법사보다 탐 자주하게 되죠... 결국 총딜이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무기만 잘 따라와주면, 1렙 지휘로 그래도 탱윗딜은 할 수 있습니다. 1렙 지휘로 패다가, 지휘 문장이 꺼지기 직전에 심판 -> 지휘 문장 리필을 해서 마나 효율 대비 딜 효율을 최대로 끌어 올립니다. 광 때는 과감하게 신성화 써줍니다. 광은 어차피 법사님들도 매번 탐해야 하니까요. 

근데 암만 그래도.. 솔직히 저는 딜할때보다 탱으로할 때 딜이 더 좋더군요. 신성화와 응보 오라로 인한 광딜이 양손무기 들고 한놈만 패는거보다 훨 쎕니다... 전 그래서 징벌에 응보오라 데미지 증가 특성까지 찍었....


4. 마치며.
써놓고 보니 장황하긴 한데, 대부분 아시는 내용일 것도 같습니다.
여튼 얼라든 호드든 기사님들 모두 화이팅이며,
저렙은 템빨이라는 걸 명심하시고, 자신감 가지고 인던의 주역이 되어 봅시다.

잘못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공유 해주시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