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분 마지막 패치가 노래방에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소리분 혹은 리분때 부터 적용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겠고 뭐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닐지모르겠지만 혹시 1초라도

 

더빨리 뛰고싶은 혹은 따라잡기위해선 뭘써야할까 감과 경험만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을위해

 

속도에 관해 끄적거려봅니다.(글이 길므로 결과만 보실분들은 마지막부분만 참고하세요)

 

-데이타는 기본적인 이동속도원리를 가지고

 

불모의땅 드넓은 공터에서 원시적으로 출발선과 종료시점선을 그어

 

직접발로뛰어 서로다른 아이템,스킬테스트로 1차확인후(감잡기) 이동속도 측정애드온으로

 

2차검사를해서 애드온의 신빙성을 검증후 실전적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기본적으로 이동속도 중첩의원리는 이렇습니다.

 

기본달리기속도(100%) ------A

 

*(마부,특성),스킬,아이템,말타기류 ------B

 

*신속의북(15%) ------C

 

보시다시피 A,B,C의 최대 3그룹의 이속류까지 중첩이됩니다.

 

(이속의 경우 곱연산으로 적용됨)

 

많은분들이 B그룹에서 혼동을 좀하고 계시고 헷갈려들 하십니다. 종류가 다양하기도 하구요.

 

B그룹의 경우 여러가지 것들이있지만 일단 B그룹의 적용원리는

 

최고로 강한효과 1가지만이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특수예외가 있는데 이것도 원리가있습니다.

 

뒤에 설명하기로하고 이속증가류가 많은 일부클래스만의 것이기도 합니다.)

 

가령 장화이속마부(8%)에 전력질주(70%(노문양))를 사용시 서로 곱해지는것이아닌

 

한가지! 전력질주의 70프로만이 B그룹에서 선택되어집니다. 이 도적이 신속의 북까지 쳤을 시

 

결과적으로 A*B*C하면 195%의 이동속도가 나오게 되며 애드온측정시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전력질주(70%(노문양))를 사용중인 도적이 중앙통로의 신속의장화(100%) 아이템을 획득시

 

이동속도는 역시 B그룹에서 신속의 장화속도 1가지만이 택일이되서 A*B 계산식에 의해

 

200%의 속도가 정확하게 측정이됩니다.

 

신속의 북이 좋은점은 그 어떤 이속효과와도 별개로 따로 추가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말타기,날탈제외)

 

(개인적으로 노래방매니아라고 자칭하는 도적이 기공,가세가 아닌걸보면 좀 의아할 정도로 좋습니다.)

 

툴팁에 적힌건 단지 15%뿐이라고 "에게 별거아니네"라고 할 수 있지만 예를들어 많이들사용하는

 

니트로장화(3분쿨,5초지속,150%이속증가) 와 더불어사용시 무려38%의 추가이속을 얻어 최종적으로

 

288%의 이속이 나오게됩니다.

 

 

....

 

B그룹에서 1가지만이 적용이되는데 특수예외가 있다고 하였는데 일단 야드쪽에서 이해할게 많습니다.도적경우는 문양으로인한

 

추가효과가 별개로 중첩이 되서 적용이됩니다.어짜피 이해하긴 쉽습니다.다른 종류가 아닌 전질자체를 강화시켜주는 거니깐요.(전

질문양필수)

 

야드의 경우 특성으로 표범시30프로 추가이속증가도있고 아이템4셋의 효과로도 실외15프로 추가이속

 

증가효과가 있어서 장화이속마부등과의 관계등 초보자의경우 쉽게이해하기 힘듭니다

 

B그룹을 B-a, B-b로 나눠서 설명해보겠습니다.

 

B-a에는 마부와 특성,스킬(아이템)중 가장강한 1가지만이 적용됩니다.

 

B-b에는 문양과 셋템효과중 가장강한 1가지만이 적용됩니다.

 

특수예외에서의 적용원리는 서로다른종류의 이속류가아닌 그 이속(스킬)자체를 강화시키는

 

특성,아이템,문양은 판별 후 최대적용범위내에서 서로 중첩이 된다는 것입니다. (특성과 마부가 서로 중첩되지않는건 B그룹중에서

도 B-a그룹에 속하며 1가지만이 택일되기때문입니다.)

 

전력질주문양의 경우 전력질주자체의 성능을 강화시키지 근본적으로 또다른 이속증가를 가져오는

 

것이 아닙니다. 야드의경우도 특성과 아이템셋효과3가지가 모두 중첩이되는 이유는 마찬가지 이유

 

입니다. 또 다른 종류의 이속증가옵션(신속의장화아이템이나 고로장,로켓장화) 같이 다른타이틀이 아니죠.

 

이렇듯,정리하면

 

B그룹에선 근본적으로 최고강한 1가지만이 적용이되지만 도적과 야드의 예처럼 그 최고강한효과

 

1가지와 동일한 타이틀의 이속추가특성,문양,셋효과는 B-a,B-b로 나뉘어 재판별 후 소그룹별 최대1개까지 총 2가지가 특수 적용

 

이 됩니다.(표범을 예로들면 A(기본달리기100%)*B-a(특성30%,마부8%중 강한효과인 특성30%선택됨)*B-b(4셋효과15%)

 

*C(신속북15%)로 171%의 이론적인 결과가 나오며 이는 애드온 측정자료실험시 정확하게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표범 전력질주시는 A(기본달리기100%)*B-a(3가지중 전질70%가선택되고 나머지 버려짐)*B-b(4셋효과15%)

 

*C(신속북15%)가되어 225%의이속이측정됩니다.

 

 

...

 

기본원리를 토대로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쓰이는 여러가지 이속류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속도감을 느껴보시면서 대충 어떤 상황에서 어떤걸 쓰니깐 따라잡히더라 멀어지더라 경험과

 

비교해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모두 이론을 토대로 겜상에서도 정확하게 확인한 내용들입니다.)

 

 

-양민들달리기(100%)

-모든뒷걸음치기(64%)

-게걸음(100%)

-달리기,장화이속마부(108%)

-4셋야드필드은신속도(105%)(양민들달리기보다 은신이속이빠름)

-야드실내은신속도(91%)

-도적잠행특포함은신속도(87%)

-도적암살,잠행특포함은신속도(93%)(대격변때가능)

-말타기(200%)

-죽기말타기,특성(240%)(말타기 최고속도)

-기사말타기,특성(230%)

-방특깃수,고로장(170%)

-방특깃수,고로장,신속북(방특가세 없지만; 쓴다면 195%)

-야드깃수,고로장(195%,원리에의해 모든폼 속도동일, 왠만해서곰폼으로달리는게 가장효과적)

-야드깃수,고로장,신속북(225%)(일반말로 못따라잡음)

-니트로장화(250%)

-니트로장화+신속북(288%)

-니트로장화+신속북+야드4셋필드시(331%)(깃을 안들었을시 와우에서 가장 빠른달리기속도)

-중앙통로 신속의장화(200%)

-중앙통로 신속의장화,신속북(230%)

-문양도적노은신전질(221%)(쿨1분 8초지속)

-문양도적노은신전질,신속북(254%)

-야드깃수전질(195%)(쿨2분24초,15초지속)

-야드깃수전질,신속북(225%)

-야드깃수치타(161%)

-야드깃수치타,신속북(185%)

-비법점멸후이속(170%)(3초지속)

-비법점멸후이속,신속북(195%)(일반적이진 않다)

-점멸순간이속(무한%,단 거리제약)

-술사늑인기본(140%)

-술사늑인특성(161%)

-술사늑인특성,신속북(185%)

-모든돌진류(표범돌진제외)(무한%,단 거리제약)

-응징의문장(모든 이속중첩원리무시 100%고정)(5초지속,마법해제가능)

-약화디법(모든 이속중첩원리무시 100%고정)(해제불가)

-빠른날탈(380%)

-가장빠른날탈(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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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플포 격노전장 게시판  Tad님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