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주로 일항을 타는 유저입니다. 미항도 많이 타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력은 일항입니다.

사실 처음엔 미항으로 시작했는데, 일항에 시달리다 보니 적을 알아야겠구나! 하고 일항을 타기 시작하다 어쩌다보니 갈아타게 된 케이스. 사실 미항을 그나마 잘 타게 된 이유도 일항을 많이 타면서 약점을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항이 저격을 오면 보지도 않고 감속, 전타만으로 어뢰 회피하는 수준;;)

 

따라서 미항에 대한 분석은 일항 유저로서의 시각을 기본적으로 깔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미항의 특성과 공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우 극단적이다. 깡공 아니면 깡제공 거의 1택을 강요받습니다. 유틸성은 일항보다 낮아요.

2. 하지만 그만큼 특화가 가능하다. 격추수나 데미지 하나만 보면 일항을 찍어누를 수도 있다.

3. 일항보다 더 까다롭지만 그만큼 더 잠재력이 크다. 이 사실은 레이팅이나 통계 등에서도 나타나는데, 미항이 유저의 실력 편차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잘 타는 사람은 잘 타는데, 수동 뇌격이나 해대면 노답...

4. 급폭은 강력하지만 수동 급폭을 잘하지 못한다면 위력이 반감한다.

5. 편대 수가 적고 회전이 느리기 때문에 맵리딩이 전반적으로 약하다. 일항 유저의 마음을 관심법으로 읽고, 전체적인 전황을 보다 적은 정보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6. 5와 같은 이유로 스팟이 좀 약하다.

7. 전함 등 대형함에 특화된 공격을 가지고 있다. 급폭으로 보나, 뇌격으로 보나.

8. 7에 더해 항공기의 움직임과 선회도 일항에 비해 살짝 둔하다. 따라서 대 구축함에서는 일항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인다.

9. 급폭의 깡뎀은 훌륭하지만, 메인은 화재가 된다. 특히 7티어까지의 500파운드 폭탄에서는 더욱 그렇다. 무작정 닥공하지 말고, 순차 공격으로 불을 지르고 또 지르는 플레이를 노리자.

10. 주로 일항에 비해 딴딴하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아군의 전선을 따라다닐 필요가 있다. 구축함으로부터의 방어와 느린 회전시간을 보충하는 데도 유리해진다.

11. 중간중간 트리에서 극단적 변화가 일어나는데 잘 익숙해져야 한다. 예를 들어, 보그까진 정말 느려터졌지만 인디팬던스는 엄청난 기동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기동항모로 플레이하는 쪽이 좋다. 물론 레인져부터는 다시 배도 커지고 느려지므로 인디팬던스에서만 먹히는 방법이다...

12. 올전투기 세팅은 머리에서 잊어라... 전투기는 미항에 없다!

 

 

전반적으로 미항은 일항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촘촘한 뇌격으로 한방에 하나씩 빈사를 띄워줄 수 있다는 점과 급폭으로 불지르는 게 매력이죠. 미항을 잘 타시면 위더러(사디스트) 업적도 따기 쉬워집니다. 업적을 따면 보상 깃발을 달고, 높아진 침수 확률을 무기로 또 적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입문자용 랭글리 영상]

 랭글리는 확실히 전보다 나아졌지만, 3스킬의 어뢰속도 향상을 찍기 전까지는 좀 힘듭니다. 하지만 3스킬을 찍으실 정도면 보통 보그로 넘어가신 뒤겠죠. 물론 보그의 운용 자체도 이와 크게 다르진 않으므로(대함 세팅 보그를 추천합니다. 잘 다루게 되시면 이후에도 편합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적 랭글리가 스톡이라 쉽게 털었는데, 스톡 항모는 코옵에서 타시길 바랍니다... 상대가 안 돼요;;

 

 

[렉싱턴의 1000파운드 폭탄은 어떻게 쓰는가?]

 이전에 올렸던 총 24.3만딜 달성 영상입니다. 급폭의 깡뎀까지 높아지는 8티어에서부터는 적극적 항모 암살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급폭기를 순차 사용함으로써 화재로 딜을 쌓는 것은 급폭기가 3편대로 증거하는 7티어 레인져에서부터 효율이 좋아집니다. 절대로 한번에 폭격을 하지 마시고, 순차적으로 사용하시되, 예비로 빼 놓은 급폭기 편대는 적 방공망에서 떨어진 곳에 배치해 두세요. 그 거리 움직인다고 크게 시간 로스는 안 납니다.

 

 

항모를 저격할 때는,

1. 멀리 돌지 말고 직행하십시오.

2. 방공망이 열린 곳을 비집고 들어갑니다. 보통 측면이 약하지만, 가끔 정면이 훤히 열린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맵 특성에 따라 그런 경우가 있으니 연구해 보세요.

3. 먼저 급폭으로 한방 먹입니다. 불이 나겠죠?

4. 하지만 뇌격기가 남았으니 쉽사리 불을 끄지 못하고 화재뎀이 들어갑니다.

5. 이제 뇌격을 하세요. 선회 방향을 읽고, 선회 방향으로 뿌려주면 한 발 정도 더 맞습니다.

6. 아마도 사망. 하지만 살아있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수리가 없으니 불 한 번만 질러도 요단강 예약입니다. 

 

번외. 적 전투기가 방어선을 만들고 있다? 걱정하지 마세요. 뇌격기와 급폭기를 나눠 던지시면 됩니다. 뇌격기가 없어도 3급폭이면 항모 하나 끔살시키기에 충분하고, 뇌격기 쪽으로 두 편대가 몰려가면 땡큐. 한 편대만 가줘도 남은 한 편대로 3급폭을 막는 건 불가능합니다. 항모 옆에 쿠투조프나 아틀란타만 없다면요. 급폭기에 전투기가 붙은 경우엔 수동급폭이 아닌 자동급폭을 쓰세요. 어차피 그 상황에선 에임 크기가 똑같습니다. (...)

 

미항의 항모 저격 방식은 일항과는 좀 다릅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들어갈 수 있죠. 그런데 일항에서도 저격한답시고 맵 구석으로 돌아가는 건 정말 제가 생각하기엔 멍청한 플레이입니다. 벽타기는 하지 마시고 적당히 직행하세요 직행...

 

 

스킬트리

미항의 스킬트리는 일항하고 좀 다릅니다.

 

1 리어 거너와 육감. 솔직히 둘 다 중요합니다만, 리어거너가 있는 편이 아무래도 낫죠. 육감이 없으니 주변 경계를 꼼꼼히 해주세요. 어차피 미항은 일항에 비하면 구축 카운터력은 떨어집니다.

2 어뢰 장전. 여기서부터 일항과 달라지는데, 미항은 일항에 비해 중티어부터 고폭탄에 의한 화재가 일어날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반면 뇌격기는 1편대 뿐인데 준비 시간이 길어도 너무 길죠. 그래서 전 이렇게 선택합니다.

3 어뢰 속도. 반드시. 반드시.

4 항공기 준비.

그리고 대망의 5티어인데, 전 솔직히 미항의 5스킬은 계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기는 9티어부터 한 편대나 운용할 상황인데다, 안 그래도 서빙 타임이 긴데 한 대 추가되면 서빙 타임은 더 길어지죠. 급폭기의 깡뎀은 좋아지겠지만 순환이 느려지면 그것도 독입니다. 어차피 깡뎀보다는 화재에 더 집중해야 하기도 하니까요. 제 경우엔 5스킬을 찍기보다는 일단 1스킬 육감을 찍고, 4스킬의 고등사격을 찍어서 적 뇌격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걸 추천합니다. 전투기는... 버립니다.

 

아, 같은 맥락에서 일항은 이큅을 '전투기 강화'를 장착하는데, 미항은 '준비 시간 단축'을 장착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특성은 그렇습니다. 역시 1단계 강화도 미항의 경우 대공포 강화를 선택합니다. 전투기가 음스요...

 

 

미항은 이 정도입니다. 그리고 미항만 타시는 분들도 제가 쓴 일항편을 한번 읽어 보세요. 일반적인 항모 팁도 있고, 적을 알아야 전투가 쉬워집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