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게이 게임의 스팟메커니즘은 다른 유저들이 많이 해봤을 여타 FPS게임과는 차이가 있음
모니터상에 시선이 확보되면 그냥 보이는게 아니라 각 함별 위장에 따라 나는 적을 볼 수 없는데 적은 나를 볼 수 있거나 적은 나를 볼 수 없는데 나는 적을 볼 수 있는 그런 방식의 메커니즘임.
월탱이나 워쉽 모두 그러한데 이 둘의 스팟메커니즘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1. 스팟의 기본
워쉽의 함선들은 시야에 관해서 두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바로 최대탐지범위와 피탐지범위.
1) 최대탐지범위 
함선이 적함을 발견할 수 있는 최대 범위. 미니맵상에서 하늘색의 파이모양의 범위가 최대탐지범위이다.  
최대탐지범위는 다시 말해서 내 함선이 적 함선을 화면상에 렌더링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이다. 저 범위의 밖에 위치한 함선은 내가 스팟시킬 수 없고, 다른 아군이 적을 스팟했더라도 내 최대탐지범위 밖에 있는 적은 화면에 렌더링되지 않으며 단지 미니맵상에 '점선'으로 표기된다. 또한 이는 아군함선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아군함선도 최대탐지 범위 밖에 위치하면 화면상으로 볼 수 없고 미니맵상에 점선으로 표기된다.

                                               
                  하늘색 파이모양의 범위가 최대탐지범위. 그 밖에 위치한 함선은 점선으로 표기된다.                          점선으로 표기된 함선은 화면상에 렌더링되지 않아 볼 수 없다.
        
    이 최대탐지범위의 길이는 함선의 '마스트 높이'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데, 구축함이 가장 좁고, 그 다음으로 순양      함, 전함 순이며 항공모함은 특성상 맵 전범위가 최대탐지범위에 해당한다. 순양함과 전함의 경우 '수상정찰기'를 띄우    면 일시적으로 사거리와 함께 최대 탐지범위가 확장된다.


2) 피탐지범위
모든 함선들은 고유의 피탐지범위를 갖는다. 피탐지범위는 내 함선이 적에게 스팟되는 마지노선으로 내 피탐지범위내에 적이 있으면 적은 나를 발견할 수 있다. 현재 미니맵상에 파란색 점선으로 표기되는 원이 피탐지범위이다.
피탐지범위는 '대함피탐지범위'와 '대공피탐지범위' 두가지가 있다.
 대함피탐지범위 : 함선에 의해 피탐되는 범위
 대공피탐지범위 : 함재기에 의해 피탐되는 범위
 대함피탐지범위는 함교의 높이에 의해 결정되며, 대공피탐지범위는 선체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의 함선들은 대함피탐지범위가 대공피탐지범위보다 넓으며 유일하게 독일 10티어 전함이 그 반대이다.

3) 1)과 2)를 종합해보면, 내가 적을 발견하려면 또는 적이 나를 발견하려면 1)최대탐지범위내에 위치한 적, 2)그 적의 피탐지범위 내에 내 함선이나 함재기가 위치해야만 적을 발견할 수 있다.
                   
 표현상 적의 피탐지범위가 내 최대탐지범위보다 넓게 그렸지만 실제론 거의모든 함선의 최대탐지범위가 적의 피탐지범위보다 넓으므로 그냥 간단하게는 "적의 피탐지범위 내에 아군이 위치하게 되면 적을 스팟시킬 수 있다" 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2. 스팟의 세부 메커니즘
 적이 나를 발견하고, 내가 적을 발견하는 기본적인 원리는 위와 같은데, 그 외에 여러가지 추가요소들이 좀 더 복잡하게 한다. 
1) 연막과 섬
당연히, 연막과 섬뒤에 있으면 서로가 피탐지범위 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적도, 나도 서로를 발견할 수 없다.
연막은 "탄이 관통할 수 있는 섬"이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내가 연막 안에 있으면 나도 적을 발견할 수 없다. 반드시 다른 아군의 시야지원이 있어야만 연막안에서 적을 보며 공격을 할 수 있다.
2) 상부구조물
적의 피탐지범위 내에 중간의 방해물 없이 아군이 위치하면 적이 스팟된다고 했는데,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다.
* 내 함선의 상부구조물과 적 함선의 "상부구조물"이 중간에 시야방해물(섬, 연막)없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선수나 선미가 아니라 "상부구조물(전방 후방함교)"이다. 다음 그림들을 보자.

적과 나의 선수가 섬 밖으로 튀어나와 있지만 상부구조물이 섬에 가로막혀 있기 때문에 서로를 볼 수 없다.


적의 상부구조물이 섬을 이탈해 내 선수를 볼 수 있지만 내 상부구조물은 볼 수 없기에 서로를 스팟할 수 없다.


상부구조물이 섬을 빠져나와 서로를 볼 수 있다.


이 메커니즘은 연막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연막의 범위에서 내 선수나 선미가 살짝 빠져나가더라도 상부구조물만 연막의 범위 내에 있다면 서로를 볼 수 없다.

3) 화재와 주포, 부포, 대공포 사격에 의한 피탐지범위의 확장
내 배해 불이 붙으면 불이 붙어 있는 동안 피탐지범위가 늘어나며, 주포, 부포, 대공포를 발포하게 되면 일정시간동안 피탐지범위가 늘어난다.
 화재 : 확장범위 - 대공,대함 : 3km / 지속시간 - 불이 붙어있는 동안
 주포사격 : 확장범위 - 대공 : [주포구경] x 2 x 10m / 대함 : [주포구경] x 3 x 10m / 지속시간 - 20초
 부포, 대공포 사격 : 확장범위 - 대공 : 2km / 대함 : 1.3km / 지속시간 - 20초
 (개발자집답에서 얻은 정보인데, 대공포의 경우 대공포 사격 중단하면 바로 줄어들던데 ㅡㅡ)
* 화재와 주포사격에 의해 확장되는 최종 피탐지범위는 항구에서 "위장(Concelment)탭을 클릭하고 각각의 수치에 커서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다.
    

3-1) 주포, 부포, 대공포 사격에 의한 피탐지 확장 시
주포, 부포, 대공포를 사격하면 피탐지가 확장되는데, 여기에는 한 가지 추가요소가 있다.
* 주포, 부포, 대공포를 사격해서 확장된 피탐지범위 내에 나를 스팟할 수 있는 적이 없을 경우 1초 뒤 원래 피탐지범위로 초기화된다.
예를 들어, 내 함선의 피탐지범위가 10키로이고 주포발포시 피탐지범위가 15키로 일 때, 나를 스팟할 수 있는 적이 15키로 밖에 있다면 내가 주포를 발포하더라도 피탐지범위의 확장은 20초동안 지속되지 않고 1초 뒤 10키로로 초기화된다.

4) 시간
내 함선과 적 함선의 상부구조물이 방해물 없이 일직선상에 위치하게 되서 스팟이 되는 상황이 되면, 바로 화면에 렌더링 되는 것이 아니다. 우선적으로 육감표시(!)가 뜨며 미니맵상에 점선으로 표기되며 그로부터 약 3초 후 화면에 렌더링된다. (컴사양이나 네트워크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마무리
 스팟은 아주 중요한 요소! 게임을 전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이면서 활용하기 어려운 수단임!
 초보들은 왜 나는 적을 볼 수 없는데 저놈은 나를 때리는지, 왜 보이지도 않는 적이 나에게 포를 쏘고 어뢰를 쏘는지 황당해하고 똥망겜이라며 욕하면서 접지 말고 게임을 이해를 하고 즐겨보자!


* 확실하지 않아 쓰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함재기에 의한 스팟의 경우에도 섬의 높이에 의해 가로막힌 경우 스팟이 되지 않는지, 함재기는 시선상에 가로막힌 부분이 있더라도 무조건 스팟인지 알려주세여
* 틀린 부분 있으면 바로 수정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