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소감이니 말이 좀 짧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각 함선별 리뷰는.... 음 나중에 내키면 하겠습니다.


1. 5티 키로프

  - 헤비급 펀치를 보여줄 수 있지만, 그게 뭐....? 

  - 이번 패치로 장갑구조 수정하기 전에는 선수장갑 10mm라서 각도관리 한 선수가 6인치에도 터져나감.

  - 속도는 빠르지만 10티어 순양함급 선회반경에 질색

  - 크고, 높다. 쳐맞기 아주 좋음.

  - 크고, 높고 쳐맞기 좋은 데도 불구하고 피통이 쓰레기급이다. 쾨니스베르크보다 1천정도 더 많을 뿐이다.



2. 6티 부됸니

  - 빠르고, 키로프보다 작다. 선체 길이는 길어졌지만 배가 전체적으로 많이 낮아짐

  - 어차피 뻥스펙이지만 일부부위는 140mm의 장갑으로 보호받는다.

  - 전타시간 6.9초, 선회반경이 710m로 나름 합리적이다.

  - 대공화력이 상당하다. 어차피 클블에 비하면 새발의 피지만, 뉘른, 아오바에 비하면 상황이 훨씬 좋다.

  - 주포 화력이 대단하다. 속사능력은 클블과 동급, 저각, 고속포탄이다. 

  - 6인치 주제에 철갑탄이 의외로 강력하다. 12~13km에서도 묘코 시타델이 뚫린다.

  - 정찰기를 활용하면 20km까지 포탄을 쏘아낸다. 도망치는 전함 불태워 죽이기 아주 좋다. 변태같다 진짜.

  - 배가 잘 생겼다. 길고 늘씬하고 섹시하다.

  - 소순양 전체적인 단점이지만, 포탑이 너무 잘 터진다. 전함 포탄을 정면으로 받아내면 50%확률로 포탑이 터진다.



3. 7티 쇼르스

  - 6인치 12문의 화력은 걸출하다. 하지만 그게 전부다.

  - 선체가 키로프급을 잡아다 늘여놓은 모양이다. 이게 문제다. 키로프보다 크고, 장갑은 동일하다. 5티어 환경에서도 빈약한 장갑이 7티어로 올라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선회반경이 쓰레기급이다. 동티어 펜사콜라가 선회반경으로 먹고 산다면 이놈은 아무것도 없다. 

  - 항공모함에 취약하다. 대공화력이 6티어에 비해 별다른 발전이 없다. 그런데 선회반경은 900m, 항공모함의 먹잇감이다. 특히, 방뢰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선체는 항공어뢰 조차 최대데미지가 푹푹들어온다.

  - 6티어급 14인치 포탄에도 궁댕이가 뻥뻥뚫린다. 데미지가 들어온다는게 아니다. 시타델이 뻥뻥터진다. 16인치에는 스치면 푹찍이다.

  - 이런 엄청난 단점이 산재해 있음에도 전티어에 비해 나은 점은 주포탑 한개 늘은 것과 사거리가 꼴랑 200m늘어나고, 대공이 쥐꼬리만큼 좋아졌다는거다.

  - 못 생겼다. 정말 못 생겼다.



4. 8티 차파예프

  - 화력은 전티어와 동일하다. 어차피 동티어 쿠투조프와 사거리 제외하면 화력에 차이는 없으니 별 불만은 없다.

  - 어뢰 공격력이 늘어났다. 동티어 일순양 어뢰 공격력 정도는 된다. 어차피 쓸 일은 없지만.

  - 대공화력에 장족의 발전이 있다. 솔직히 쿠투조프를 제외하면 동급 순양에 비교했을때 뉴올보다 방공망 구성이 알차고, 히퍼보다 중거리 방공망이 단단하다. 화재율을 버리고 대공에 투자한다면 5.1km부터 227dps다. 솔직히 8티 최강급이다.

  - 장갑이 좀 좋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빈약한 장갑이다. 쇼르스보다 엄청난 발전을 한것 임을 생각하면 마음에 위안이 된다.

  - 기동력은 쇼르스와 별 차이가 없다. 선회반경이 10m 줄긴 했는데 이정도면 조삼모사도 수준급이다. 그리고 속도가 2노트나 까였다.

  - 레이더가 탑재된다. 특히, 피탐거리=레이더 탐지거리 이기 때문에 더욱 더 유용하다.

  - 피탐거리가 작은 편이다. 뭐에 비해서? 전티어에 비해서다. 여전히 동티어에 비해서 1km 가량 피탐거리가 길다.

  - 쇼르스와 별 차이없는 스펙같지만, 훨씬 유연한 포탑 사격각도, 500m 길어진 사거리, 엄청나게 두꺼워진 장갑(동티어에 비하면 종잇장이지만)으로 실제 체감되는 스펙발전은 대단히 큰 편이다.

  - 정찰기 없어진게 조금은 아쉽다.

  - 피통이 좀 작다.



5. 9티 드미트리 돈스코이

  - 드디어 6인치에서 탈출했다. 다시 180mm로 돌아오긴 했지만 그게 뭐 대수인가, 실제로 써보면 느낌이 많이 다르다. 특히 탄속이 상당히 빠르다. 자오와 동급이다.

  - 주포 화력이 늘었지만 장전시간이 12초대로 늘어남에 따라 체감되는 화력은 줄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일제사 한번한번을 더 신중하게 박는다면 쿠투조프보다 더한 공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스킬찍고 화재율 16%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신호기(방화범+재해유발자+유폭방지 깃발)세트를 구비해서 18%를 맞춰보자.

  - 기동성이 엄청나게 발전했다. 선회반경 760m, 최고속도 36노트에 감탄이 나온다.

  - 드디어 쓸만한 어뢰가 달렸다. 속도가 좀 느리고 데미지가 좀 부족하지만 8km 사거리에 감사할 따름이다.

  - 방뢰가 생겼다. 더 이상 어뢰 한발 맞았다고 피통이 반토막난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 대공화력이 엄청나다. 볼티모어나 10티어 변태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9티어 중에서는 볼티모어와 함께 투톱이다.

  - 배가 잘빠졌다. 정말로 잘 빠졌다. 

  - 배의 건현(옆구리)이 엄청나게 낮다. 섹시하게 치켜올라간 선수구획을 제외하면 아타고보다 낮다.

  - 고폭스패밍에 빈약한 모습을 보인다. 왜? 상부구조물이 높고, 크게 솟아있어서 그냥 넘어갈 탄도 다 걸린다.



6. 10티 모스크바

  - 주포가 8인치+ 급이다. 하지만 펀치력이나 관통력은 10티어 순양 8인치급과 큰 차이는 없다. 조금 더 큰 구경덕분인지 장갑구획에 고폭탄이 씹히는 일이 많이 줄어들었다.

  - 탄속이 미쳐돌아간다. 그 빠른 자오보다 더 빠르다. 이건 말이 필요없다. 직접 쏴보면 안다.

  - 집탄율 OP다. 조준만 정확하게 하면 15km건 22km건 전탄 명중이다. 포탄시점으로 전환해서 보면 한포탑에서 나간 탄들이 풀어지지 않고 한줄로 쭉 나간다.

  - 장갑이 대단하다. 어차피 순양이 거기서 거기긴 하지만 15인치 쯤은 거의 도탄이다. 16인치도 심심찮게 도탄된다.

  - 피통이 매우 크다. 8티어 전함급 피통이다. 배 길이가 힌덴보다도 길지만 선폭은 큰 차이가 없다. 돌대가리모드를 하고 있으면 전함포탄은 많이 빗나간다.

  - 엄청난 회복량을 가지고 있다. 이는 피통크기에 비례한거라 예전의 야마토처럼 혼자 변태같은 회복력을 가지고있는건 아니다. 순양끼리 고폭탄 주고받는 DPM 싸움에 들어가면 답이 안나온다. 누가? 당연히 상대방이. 

  - 엄청난 피통과 단단한 장갑에서 비롯되는 능력이지만, 지속딜능력이 강력하다. 탱킹능력도 상당하고. 이말은 무엇인가 하면 팀원을 대신해서 더 많은 포탄을 받아낼 수 있고 그런 와중에도 내 딜은 계속 챙길 수 있다는거다. 이미 통계가 증명한다. 자오와 평딜은 동일하지만 승률은 4%나 높다.

  - 어뢰가 없어지긴 했지만 피통, 장갑, 주포에 어뢰까지 달렸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 대공화력은 약간 아쉽긴 하지만 그런대로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하지면 여기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 양용포가 배 중앙에 위치한 다른 배들과는 달리 모스크바는 전방주포, 후방주포측에 위치해있다. 다른 국가 순양함은 포격전을 한두번 거치면 상당수의 양용포가 걸레짝이 되지만 모스크바는 극심한 포격전을 게임 끝까지 지속해도 양용포 만큼은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 다른 순양함보다 전함의 플레이를 많이 요구하지만(하지만 전함처럼 운용하면 안된다. 괜히 다른나라의 순양함보다 기동성이 좋은게 아니다) 이를 감당할 수 있는 플레이어라면 다른 순양함보다 강력한 면모를 보일 수 있다.

  - 시야만 확보된다면 진정한 깡패가 된다. 자오와 포격전을 한다면 자신은 1/4피도 안빠졌음에도 자오는 반피가 사라지고 패닉에 빠진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