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쉽을 플레이한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한글 클라이언트가 적용되고 아시아 서버에서 몇주간 플레이 해본 경험과 소감으로 작성해봅니다. 게임 전체-모든국적과 모든배-를 다 해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글 내용중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으니 댓글로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효율적인 운용법이나, 자세한 스펙등은 다른분들이 써 주실거라 생각하고 저는 성격과의 궁합에 관해
중점적으로 써볼텐데요. 좀 더 정확하게는 이런 성격은 이 배를 타시면 안된다는 것에 가깝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는 무작위전투의 승률을 보고 든 생각때문인데요
 
 승률은 비교적 밸런스가 잘 맞는다 할 수 있는 모든게임에 적용되는거지만 정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50%내외에 수렴하게 됩니다.(수렴해 암튼 수렴한다고)하지만 제가 전적 화면을 보다보니 특이한 것을 발견했는데 전투 참가수 표본이 10경기가 넘어간 배들만을 기준으로 봤을때 82%인 배가 있고, 38%인 배가 있었습니다. 둘다 10경기를 넘겼지만 극단적인 경우라서 제외하고 보더라도 64%인 배와 42%인 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있는 차이는 왜 나타나게 된 걸까요? (전자는 전함, 후자는 순양함입니다)



고수분들이 보면 엄청 못하는 사람의 데이터


여기서 저는 '이 배를 탔을때 요구되는 플레이를 한 배와 그렇지 않은 배가 있기 때문은 아닐까?' 그렇다면.
'이건 자신의 플레이 성격이 이 배와 잘 맞거나 혹은 잘 맞지 않는 것이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이 글의 작성에 이르게 됩니다.

자 이제 군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워쉽 군함의 종류에는 크게 구축함, 순양함, 전함, 항공모함 네가지가 있습니다. 
(잠수함은 구현은 되었는데(?) 아시아 서버에서는 플레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만우절 이벤트라구요?)

그리고 사람의 성격은 매우 다양해서 한분한분을 유형화 할 수는 없지만, 크게 몇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자면

한국인(?)에 많이 분포하고 계시는 빠르고 화끈한것을 선호하시는 돌격파
차근차근 하나하나 완벽한 것을 추구하시는 플랜맨
이 둘 모두를 추구하시는 중도파
게임은 이길려고 하는거지! 수단과 방법은 중요치 않아 승리지향파, 
워쉽은 룩 보고 타는거 아니야? 그런거 없고 그냥 닥 룩덕파
(뭐야.. 나누는데 뚜렷한 기준도 없고 무서워..)

하나 하나 자세하게 봅시다.
 구축함은 매우 빠른 속도와 아주 적은 피탄면적, 그리고 강력한 어뢰로 무장하고있습니다. 
소모품으로는(저차에서는 보편적으로 비슷하다고 봅니다)와우의 계급장에 비유할 수 있는 피해복구반연막, 엔진가속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계급장은 와우 게임 내에서 상태이상을 회복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기절, 공포등등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내구력이 약해서 얻어맞기 시작하면 버틸 수가 없죠. 하지만 집중포화에 노출 되었을 때
한타임을 벌어 살아남거나 거점을 점령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연막을 잘 사용한다면, 게임의 승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함종이라고 생각합니다.(승리지향파 이 배를 타세요!)
 집중포화를 피하시고 아웃파이팅 하시면서 게임을 전체적으로 보고 생존에 유의하시는 플레이를 하신다면 게임 후반에 정말 무서운 상대가 됩니다.(특히 항모에게) 이런류의 플레이라면 플랜만과 중도파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 것 같고. 돌격파 분들에게도 충분히 추천할 만한 배 입니다. 단! 이런 분들이라면 본인 배가 침몰되었을때 게임을 보고만 계시는걸 선호하시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다른국적배을 2개 이상 운용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개돌해서 동귀어진!!!! 다이다이!!! 다른구축 gogo)
 승리지향파 분들은 op함을 선택하셨거나, 그 배를 타시려고 빠른 렙업을 원하실 것이기 때문에 승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일 수 있게 게임 끝까지 살아남는 형식을 추천합니다.

 순양함은 전천후 군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군함종을 추천하려고 성격유형에 중도파를 집어넣었죠!!)
준수한 속도와 회전력, 훌륭한 함포와 어뢰까지 장착. 5차 군함을 타기 시작하신다면 정찰기까지 탑재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 되면 군함 최대 사거리가 최대 시야보다 긴 경우가 많아서 정찰 할 무언가가 없으면 보이지가 않아요)
순양함도 마찬가지로 급장 피해복구반을 가지고 있고, 4차 순양함부터 생기는 음파탐지가 있습니다.
(제가 피해복구반을 급장에 비유하는 이유는 방향타,앤진 고장이나 화재 침수등의 상태이상이 걸렸을때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도 있고, 섯불리 썼다가(급장 빠졌다고들 하죠?) 쿨타임이 도는동안에 걸리는 상태이상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순양함의 음파탐지는 구축함에겐 짜증나는 기능입니다 어뢰를 좀 더 멀리서 감지할 수 있다거나 연막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 경우는 좀 극단적인 예 이지만 7차 순양함이 5차 전함을 화력에서 압도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이게 매칭이 왜 되는거냐 ㅜㅜ), 물론 티어가 다른게 가장 큰 이유겠지만 순양함의 dps는 전함에 결코 많이 뒤쳐지지 않습니다. 다만 전함만큼의 맺집이나 장갑이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완젼 맞다이에서 전함보다 쌔다고 볼 수는 없지만요. 대신 적 군함과의 각도를 90도에 가깝게 맞춰서 피탄면적을 줄이거나 지그재그로 운항하면서 재장전 시간동안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플레이가 더욱 수월합니다. 전함은 포 돌아가는 속도가 느려서 이런 플레이는 정말 힘들어요
 이 배를 타면 다 할 수 있습니다! 중도파인 당신!! 이 배를 타세요!
네? 돌격파요? 음.. 이 배로 돌격하면 상상이상으로 빨리죽는 당신을 발견할 수 있어요. (나중에 따라오는것은 승률 38%) 
 반대로 돌격해서 적 전함의 사거리에 무작정 들어가는 플레이가 아닌, 적 함재기로부터 아군 전함과 항공모함을 보호하고, 갑자기 접근하는 구축을 견제하는 등의 서폿류 플레이를 하신다면 플랜맨에게도 추천합니다.(이게 순양함에게 요구되는 플레이인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어뢰가 달렸다는 이유 하나로 구축함 처럼 하려하다가 승률이 저모양;;)


 전함, 워쉽의 꽃이죠!어마어마한 룩간지!! 강력한 함포!! 우오오오오!!!!
는 어 좌절적인 선회력과 속도, 함포 회전속도 오예  5차 배만 타도 주 함포 재장전 36초(뉴욕 기준) 와, 이 배는
돌진파는 절대 타지 마십시오... 답답해서 겜 못해요, (중도파인 친구도 옆에서 재장전 하는거 보면서 속터져 죽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건 고차 전함을 타시게 되면 어느정도 해결되는 것도 같습니다) 
 전함도 공통적인 피해복구반과, 군함수리반을 장착하고 있습니다(미국기준 6차부터 정찰기). 공짜가 아닌 군함수리반을 이용하면 죽은 줄 알았던 배가 전장을 이탈했다 싶었는데 갑자기 엄청난 hp로 다시 나타나서 좌절을 안겨주기도 하죠

 전함은 전장의 라인을 형성하거나 강력한 파괴력으로 적을 구축하거나.. 어디서 나타났는지 모를 구축함에 구멍이 숭숭 뚫리거나.. 양면 뇌격 편대에 벌집되거나....어..음... 암튼 그런 군함입니다. 대신 계산이 딱딱 되면서 예측샷이 꽂히며 터지는 데미지에 스트레스가 날아갑니다. 반대로 구축함 쐈는데 한발도 안맞을경우 정말 좌절스럽기도 하죠. 제일 큰 매력은... 커다란 간지가 아니겠습니까?

 전함끼리의 전투에서는 (포 정렬에 시간이 오래걸리고, 배를 선회시키는 시간도 오래걸려서, 모든 포의 사격각도를 맞추려면 극단적인 움직임이 별로 없기 때문에 고차 티어에선 잘 하시는 것 같기도;) 예측샷, 선행샷이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구축함이나 순양함의 경우 이 부분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강력한 함포를 가진 전함으로도 잡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또 상대방을 전함 사선에 자유롭게 넣기는 정말 힘들고; 몸둥이가 크기 때문에 돌격하다간 집중포화를 맞고 저세상으로 가기 딱 좋기 때문에 돌진하는 플레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플랜맨이 전함 플레이에는 좀 더 적합하지 않을까요? 아웃파이팅을 잘 하신다면 승리지향파에게도 추천합니다. 룩덕파는 어디가요? 이거해야지 
 
 마지막으로 항공모함!! 어..음.. 항모.. 음.. 재미없어요;; 이건 시뮬레이션이에요. 줌인도 잘 안되서 룩딸도 못쳐요.. 함재기가 수동이 아니라서 돌입각 조절을 제외하고는 내가 할 수 있는게 없어요.. (이건 4~5차 항모에만 적용이라고 하네요?)적 전투기에 녹는 내 폭격기 뇌격기를 보면 가슴이 아파요...ㅜㅜ 플랜맨 추천합니다. 승리지향파도 추천합니다. 항모가 진짜 잘하면 게임을 지배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중도파는.. 할 수 있는게 여러종류가 아니라 매력을 못 느끼시지 않을까..? 돌격파가 이걸 할리가 없잖아요!


 결론.
1. 자신에 성격에 맞는 혹은 비슷한 배를 타자 (그 성격이 플레이에 나와서 게임에 영향을 주게 된다)
2. 여러종류 배를 타기보단 자신에게 맞는종류의 다양한 국적의 배를 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