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드루이드는 다양한 육성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화끈한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변신 드루이드도 있고 2.4 패치 이후에는 소환 관련 기술에 무게를 둔 빌드도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죠. 그리고, 안정적인 사냥과 파밍을 원하는 유저들은 허리케인과 회오리바람을 메인으로 하는 원소 드루이드를 육성하기도 합니다.

원소 드루이드는 뛰어난 전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드루이드의 허리케인 기술은 주변의 몬스터를 자동으로 타격하는데, 여기에 회오리 바람으로 추가 피해를 넣을 수 있죠. 또한, 소환물을 통해 HP를 높일 수 있어 안정성에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으며 회오리 갑옷을 활성화하면 원소 피해로부터의 대응력도 갖출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원소 드루이드의 기술 포인트 투자법과 주요 아이템 세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뛰어난 편의성과 안정성, 원소 드루이드의 특징

원소 드루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스펙을 갖추었다면 이동형 장판 기술인 허리케인으로도 주변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범위도 넓고 광역 피해량이 상당한 편이라 저레벨 지역에서 전투가 매우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강력한 화력이 필요할 때는 회오리 바람을 추가로 활용하여 피해량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상당합니다. 소환 기술인 참나무 현자를 통해 HP를 크게 높일 수 있죠. 또한, 회오리 갑옷 기술은 화염, 냉기, 번개 피해의 일부를 흡수하기에 저항 세팅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면에서 완벽한 빌드는 아닙니다. 회오리 바람 기술의 적중률이 낮은 편에 속해 전투 시 신경을 써줘야 하는 경우가 많고 보스전에서도 화력이 높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원소 드루이드를 육성하는 이들 중 상당수는 보스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용병에 강타 세팅을 맞추기도 하죠. 그래도 다른 직업의 인기 빌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세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사냥이 워낙 편리하기에 파밍을 목적으로 한다면 추천할 만한 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허리케인을 활성화한 뒤, 회오리바람으로 화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드루이드는 참나무 현자 소환을 통해 생명력을 크게 높이는 것도 가능하죠


◆ 허리케인과 관련 시너지 스킬에 포인트 투자! 기술 트리 살펴보기

기술 포인트는 주력 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허리케인을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원소 계열에서 길목 스킬인 극지 돌풍을 하나 찍고 회오리 갑옷, 돌개바람, 회오리바람, 허리케인을 마스터하는데요. 이 중 회오리 갑옷과 돌개바람, 회오리바람이 허리케인의 시너지 기술입니다. 회오리 갑옷은 허리케인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고 돌개바람, 회오리바람은 피해량을 극대화할 수 있죠.

남는 기술 포인트는 소환에 투자합니다. 큰까마귀, 영혼 늑대 소환, 광포한 늑대 소환, 회색곰 소환, 참나무 현자 등을 배우죠. 특히, 참나무 현자의 경우 자신과 파티원의 생명력을 높일 수 있어 이후 남는 기술 포인트를 투자하기도 합니다. 유저에 따라, 파티원의 공격력과 명중률을 증가시키는 울버린의 심장에 포인트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용병의 공격력을 높이기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능력치는 다른 마법 직업과 유사합니다. 힘은 모너크 방패를 착용할 수 있는 156에 맞춰 세팅하는 편이며 민첩성도 아이템 필요 수치만큼만 투자하게 됩니다. 남은 능력치 포인트는 생명력에 올인하면 됩니다.


▲ 남는 기술 포인트는 참나무 현자에 사용하거나 취향에 따라 울버린의 심장을 찍기도 합니다


◆ 시전 속도는 99%, 163%가 기준, 원소 드루이드 주요 아이템 정리

원소 드루이드의 아이템 세팅은 시전 속도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편입니다. 시전 속도 99%를 맞추면 11프레임으로 기술이 발동되며 163%까지 수치를 높이면 10프레임이 되죠. 보통 '광패'라는 설명이 붙는 원소 드루이드는 시전 속도 163%를 만족하는 세팅을 말합니다. 다만, 이 경우 시전 속도에 중심을 두면서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생기기에 99%를 기준으로 세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은 분위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원소 드루이드가 활용하는 아이템은 다른 마법 직업군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전 속도와 기술 레벨 상승에 장점이 있는 장비를 위주로 하죠. 졸업급 세팅을 원한다면 레어 써클릿, 아뮬렛 등을 활용하기도 하나 시세가 비싸고 구하기 쉽지 않은 아이템들이기에 유니크, 룬워드를 기준으로 원소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장비를 모아봤습니다.

= 무기(참나무의 심장, 파멸)

원소 드루이드의 무기 후보로는 룬워드 참나무의 심장과 파멸이 있습니다. 먼저, 참나무의 심장은 3 모든 기술 레벨 상승에 시전 속도 40% , 최대 마나 증가 15%, 모든 저항 최대 40% 등의 옵션을 지니고 있는데요. 기술 레벨 상승과 함께 상당한 시전 속도를 챙길 수 있고 부족한 저항, 마나까지 챙길 수 있어 무난하게 좋은 무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룬워드 파멸은 장착 시 12레벨 신성한 빙결 오라 효과 적용, 모든 기술 +2, 적의 냉기 저항 -40~60% 등을 주요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전 속도 옵션이 아쉽지만 기술 레벨 상승에 적의 냉기 저항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죠. 파멸을 사용할 때는 레어 목걸이, 써클릿 등을 활용해 부족한 시전 속도를 보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에는 헬, 오움, 우움, 로, 참 룬이 들어가 코, 벡스, 풀, 주울 룬이 소모되는 참나무의 심장보다는 더 비싼 장비입니다.


▲ 참나무의 심장과 파멸 중 하나를 무기로 선택하게 됩니다


= 방패(영혼, 불사조)

방패는 영혼과 불사조로 선택이 나뉩니다. 먼저, 영혼은 탈 룬, 주울 룬, 오르트 룬, 앰 룬이라는 저렴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룬워드인데요. 모든 기술 +2에 시전 속도 최대 35%, 냉기, 화염, 독 저항 35%, 89~112 마나 옵션이 붙어 가성비가 매우 훌륭합니다. 대부분의 마법 계열 직업이 선택하는 룬워드이기도 하죠.

벡스 룬 2개와 로 룬, 자 룬으로 만드는 불사조는 편의성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장착 시 13레벨 속죄 오라 효과가 적용되어 생명력과 마나 부족 현상을 해결해주죠. 시전 속도와 저항 옵션, 기술 레벨 상승 등에서 영혼이 우위를 점하지만, 속죄 오라가 있으면 용병 무기 선택의 자유도도 높아지고 본캐릭터의 사냥도 매우 편리해지기에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룬워드입니다.


▲ 탈, 주울, 오르트, 앰 룬으로 만드는 룬워드 영혼도 원소 드루이드에게 잘 어울립니다


= 갑옷(수수께끼)

원소 드루이드의 갑옷으로는 룬워드 수수께끼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수수께끼는 순간이동 스킬이 옵션으로 붙어 있고 캐릭터 레벨 비례 힘 증가, 최대 라이프 증가, 피해 감소, 캐릭터 레벨 비례 마법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회오리바람 기술의 낮은 타격 정확도를 보완할 수 있기에 원소 드루이드에게 매우 적합한 장비입니다.

회오리바람은 괜찮은 피해량을 줄 수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이 날아가는 궤적이 애매해 원하는 적을 타격하기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투사체가 좌, 우로 움직이며 날아가기에 적과 거리가 있는 상황에서는 정확도가 낮아집니다. 순간이동 기술이 필수는 아니지만, 회오리바람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과 거리를 빠르게 좁히는 것이 중요하고 이때 수수께끼는 큰 도움이 됩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기술 레벨 상승이나 부족한 저항, 시전 속도를 챙길 수 있는 장비를 고려하면 됩니다. 초반 단계에서는 잠행도 좋고 흔히 '소서 구교복'이라 말하는 독사마술사의 가죽도 괜찮은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 수수께끼는 회오리바람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어 원소 드루이드에게 매우 잘 어울립니다


= 투구(할리퀸 관모, 잘랄의 갈기, 밤날개의 너울)

졸업 세팅으로 넘어가면 드루이드 기술 레벨 상승에 시전 속도, 추가 능력치 등을 챙길 수 있는 레어 써클릿을 활용하지만, 구하기 쉽지 않고 시세도 비싼 편이기에 무난하게는 할리퀸 관모도 좋은 장비입니다. 모든 기술 +2에 생명력, 마나를 얻을 수 있고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50% 증가는 파밍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외 고려할 만한 장비로는 드루이드 전용 유니크 장비인 잘랄의 갈기가 있습니다. 드루이드 기술 레벨 2 상승에 타격 회복 속도 30%, 모든 저항 30, 힘 20, 마력 20을 얻을 수 있고 적 처치 시 마나 5 회복도 전투에 생각보다 큰 도움을 주죠. 추가로, 모든 기술 레벨 2 상승에 냉기 기술 피해 상승 옵션이 있는 밤날개의 너울도 생각해볼 수 있고 영혼 수호자도 활용 가능합니다.


▲ 비싼 레어 장비를 획득하기 전까지는 할리퀸 관모 샤코나 잘랄의 갈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 장갑(마수), 신발(모래폭풍 여로), 허리띠(거미 그물띠)

장갑과 신발, 허리띠는 고정된 편입니다. 우선, 장갑은 시전 속도 20%에 마나 재생 25% 옵션을 보고 마수를 선택합니다. 마수가 없을 때는 같은 시전 속도 옵션을 지닌 트래그울의 발톱이 후보가 될 수 있겠죠.

허리띠는 대부분의 마법 직업군과 마찬가지로 거미 그물띠를 착용하는데요. 모든 기술 레벨 1에 시전 속도 20%, 최대 마나 5% 증가가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만약, 거미 그물띠가 없다면 개인적으로는 최대 마나 15% 증가, 마나 재생 15% 능력의 어스름의 덫도 괜찮은 후보가 될 것 같네요.

신발은 모래폭풍 여로를 추천합니다. 원소 드루이드는 회오리 갑옷을 활용하는데, 해당 기술이 화염, 냉기, 번개 피해를 일부 흡수하기에 상대적으로 독 저항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래폭풍 여로에는 최대 70%의 독 저항이 붙고 힘, 활력 능력치도 얻을 수 있죠. 모래폭풍 여로가 없다면 비단매듭 메쉬 부츠를 통해 마나통을 늘리고 적 처치 시 마나 옵션을 얻거나 전쟁 여행자로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높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장갑은 마수, 신발은 모래폭풍 여로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 목걸이(마라의 만화경), 반지(요르단의 반지)

유니크 등급으로 범위를 좁혀보면 목걸이 후보는 마라의 만화경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술 레벨을 2나 얻을 수 있고 최대 30의 모든 저항, 모든 능력치 5 상승까지 달려있죠. 마라에서 넘어갈 만한 목걸이로는 2 드루이드 스킬에 시전 속도, 능력치 등이 달린 레어 목걸이가 있는데요. 이는 장비 세팅에 따라 시전 속도를 더 필요로 할 때 고려하는 편입니다.

반지는 기술 레벨 상승 옵션이 있는 요르단의 반지나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를 착용하면 됩니다. 생명력을 높이고 싶다면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를 선택하면 되고 마나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최대 마나 25% 증가 효과가 있는 요르단의 반지를 선택하면 되겠죠. 이 외에 빙결 방지 옵션이 있는 칠흑 서리도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며 시전 속도 상황에 따라 레어 등급 패캐링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유니크 목걸이로는 마라, 반지로는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나 요르단의 반지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