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14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공격대 던전 '높은망치' 1네임드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검은바위 용광로' 6네임드 '기관사 토가르', 우두머리 '블랙핸드'의 영웅 난이도(판다리아의 안개 기준 일반 난이도)를 공개했다.

이로써 확장팩 발매 이후 순차적으로 활성화되는 두 개의 공격대에서 조우하는 모든 네임드의 메커니즘과 패턴이 대략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는 '오름망치'의 첫 번째 네임드로 경기장에서 전투가 펼쳐진다. 공격대원은 경기장에 생성되는 '화염 기둥'을 활용해 카르가스의 돌진을 막아야 하며, 그와 동시에 '포악한 붉은아귀'가 생성된 위치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격대원 중 일부는 관중석 위로 올라가 '술 취한 난동꾼'을 처치해야 공격대가 추가적인 피해를 받지 않는데, '강철 폭탄병'의 경우 '강철 폭탄'을 남기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빠른 전멸 방법? 포악한 붉은아귀가 한 번에 해결합니다!


'기관사 토가르'의 특징은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다섯 군데에서 토가르를 도와주는 기차가 등장해서 병력을 투입하는 등 공격대의 정교한 무빙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는 '그롬카르 화염치유사'의 '소작의 화살' 차단과 '강철 선임 포병'의 '지연된 공성 폭탄' 위치 유도이며, 항상 기차가 지나가는 위치를 파악해서 미리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 지나가는 기차의 위치 확인은 필수!


마지막으로 우두머리 '블랙핸드'는 총 3단계로 나눠 전투가 진행되는데, 단계가 진행될수록 바닥이 부서져 밑으로 내려간다는 특징이 있다. 단계 전환이 빠르며 공격대원이 한 명이라도 실수를 할 경우 공격대 전체가 위험해지므로 세밀한 움직임과 완벽한 택틱 이해가 필요하다.

유명 공격대 대부분은 온라인 방송을 하지 않았지만, 북미 공격대 Midwinter는 약 2시간 20분에 걸친 블랙핸드 공략을 그대로 보여줬는데, 3단계까지 진출하지 못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보여줬다.

다만, 에펙시스 수정 아이템 등 테스트 아이템 레벨보다 높은 장비를 착용했다고 밝힌 EKE00372(유튜브 채널 이름)에서 공개한 동영상에서는 3단계인 무쇠 용광로와 블랙핸드를 처치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영웅 난이도 레이드 테스트의 마지막날의 대상인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기관사 토가르, 블랙핸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동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랙핸드는 1단계(70%)가 끝나면 밑으로 떨어져 2단계가 시작!(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카르가스, 토가르, 블랙핸드 관련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 높은망치 1네임드
 기관사 토가르 / 검은바위 용광로 6네임드
 블랙핸드 / 검은바위 용광로 10네임드



※ 본 정보는 베타 1871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 기본 정보

- 으스러진 손 부족의 족장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는 오우거의 검투사 게임에서 그의 잔혹한 기술을 연마했습니다.

- 그는 약속된 자유를 위해 셀 수 없이 많은 적을 도륙했지만, 이긴 후에 다른 퇴역한 챔피언들과 함께 갇혔습니다.


▲ 카르가스와 높은군주 마르고크


◆ 개요

- 카르가스의 광전사의 돌격은 대상을 죽이거나 분노를 표출할 다른 대상을 찾을 때까지 멈출 수 없습니다.

- 전투 진행 중 강철 폭탄병과 술 취한 난동꾼이 투기장 관중석에서 공격을 퍼붓습니다. 공격대원이 카르가스의 사슬 던지기에 맞아 관중석으로 던져지면 이들을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 공격 전담
ㄴ강철 폭탄병과 술 취한 난동꾼은 죽기 전까지 관중석에서 공격대를 계속 괴롭힙니다.

- 치유 전담
ㄴ카르가스는 방어 전담에게 관통 기술로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 방어 전담
ㄴ카르가스의 관통은 대상에게 다음 관통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상처 약화 효과를 남깁니다.


◆ 기술

◎ 몬스터들의 소동 : 45초가 지나거나 생명력이 30% 이하로 내려가면 관중석에서 내려옵니다.

◎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 관통 : 카르가스가 적을 꿰뚫어 7.50초 동안 1초마다 55,360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 공격에서 살아남으면 다음 관통 공격을 받을 때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 광전사의 돌격 : 카르가스가 대상을 향해 거침없이 치달으며 전방의 적들에게 무기 공격력의 125%만큼 피해를 줍니다. 또한 20초 동안 카르가스의 물리 공격력이 2초마다 15%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 기둥으로 유도해야 돌격이 끝난다!


▶ 사슬 던지기(주의) : 카르가스가 사슬을 후려쳐서 가장 가까운 적 5명을 투기장 관중석으로 내동댕이칩니다.


▲ 근처에 있는 공격대원을 관중석으로 던지는 사슬!


▶ 칼춤 : 카르가스가 10초 동안 2초마다 무작위 대상에게 눈부신 속도로 돌진합니다. 7미터 반경 내의 모든 대상은 51,499의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 술 취한 난동꾼 : 술 취한 난동꾼이 관중석에 나타나 투기장 안에 주물럭 맥주를 던집니다.

▶ 주물럭 맥주 : 투기장에 썩은 내 나는 주물럭 맥주잔을 던져, 충돌시 103,201의 자연 피해를 줍니다. 또한 30초 동안 1초마다 64,373 자연 피해를 주는 구덩이가 생성됩니다.


▲ 관중석에 술 취한 난동꾼이 있으면 바닥이 생긴다!


▶ 썩은내 숨결 : 썩은내 숨결이 시전자 전방에 있는 적을 기절시킵니다.

◎ 강철 폭탄병 : 강철 폭탄병이 투기장에 나타나 공격대에게 강철 폭탄을 던집니다.

▶ 강철 폭탄 : 대상에게 28,525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2초마다 10,81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불폭탄 : 불폭탄이 폭발하며 주위 모든 대상에게 102,999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 강철 그런트 : 끝없이 밀려 나오는 난폭한 오크 무리입니다.

▶ 움켜쥐기 : 현재 대상에게 20,6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킵니다.

◎ 화염 기둥 : 울부짖는 해골 기둥이 불꽃 기류를 계속 내뿜습니다.

▶ 화염 분출 : 1초마다 90,125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 화염 기둥이 올라올 때 뒤로 밀쳐나니 조심하자!


◎ 포악한 붉은아귀 : 포악한 붉은아귀가 구덩이 안에서 굶주린 채 돌아다니며 운이 나쁜 적이 구덩이 안으로 떨어지길 기다립니다.


▲ 근처에서 발을 헛딛어 떨어지면 즉사!



◆ 핵심 포인트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광전사의 돌격'을 멈추는 방법과 '사슬 던지기'로 관중석 위로 올라가는 방법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카르가스가 사용하는 '광전사의 돌격'은 공격대원 한 명을 20초 동안 쫓는 기술로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력이 올라간다. 따라서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도망가거나 경기장에 생성되는 '화염 기둥'으로 카르가스를 유도해서 '광전사의 돌격' 집중을 차단해야 한다.

'사슬 던지기'는 카르가스에게 가장 가까운 공격대원을 사슬로 후려쳐 경기장 관중석으로 던지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정해진 공격대원이 카르가스 근처에 서 있어야 하며, 관중석 위로 올라간 후로는 빠르게 난봉꾼을 처치해야 한다. 다만,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거나 '몬스터들의 소동'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관중석 밑으로 내려온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염 기둥' 생성과 '포악한 붉은아귀' 위치가 미리 정해져 있는데, '화염 기둥'이 활성화될 때 해당 지역에 있는 공격대원을 뒤로 밀쳐내면서 '포악한 붉은아귀'가 있는 곳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공격대원은 항상 이를 확인해야 한다.


☞ 경기장에 있는 이유는? : 『노예, 복수, 그리고 카르가스...'전쟁의 군주 1부 - 으스러진 손' 영상』 바로 가기


▲ 관중석의 난동꾼을 정리하면 전투가 쉬워진다!



▲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Riggnaros BL의 영상(방어 전사)


유튜브에 공개된 Syiler의 영상(고양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Slooty Mctoot의 영상(수호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Lymitedkin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Elvinelol의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Blood Fury의 영상(수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Monkets WowGame의 영상(풍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ciumpytheboss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Kyuubis의 영상(암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Phil Moorhouse의 영상(징벌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elineya Gaming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기관사 토가르




■ 기본 정보

- 잔인한 힘보다도 영리함으로 알려진 토가르는 파멸철로의 운행을 감독합니다.

- 용광로에서 그는 탈라도르의 드레나이와 지상 전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 대대의 병사들과 포병이 그의 명령을 따릅니다.




■ 개요

- 때때로 기차가 전투 지역을 통과하면서 병력을 투입하거나 기관사 토가르를 지원합니다.


▲ 다섯 개의 철로에서 기차가 움직인다!


- 공격 전담
ㄴ공성 폭탄의 목표 대상이 된 경우 멀리 벗어나야 합니다.
ㄴ소작의 화살 시전을 차단해야 합니다.

- 치유 전담
ㄴ강철 호드 무장병의 강철 풀무는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줍니다.
ㄴ점화가 많이 중첩된 채로 전담 방어하면 많은 양의 피해를 받습니다.

- 방어 전담
ㄴ지원 병력을 도발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해야 합니다.
ㄴ점화가 중첩되면 토가르의 방어 전담을 다른 사람에게 인계해야 합니다.


◆ 기술

◎ 기관사 토가르

◇ 점화 : 플레이어를 불태워 화염 피해를 주고 1초마다 추가적인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점화로 받는 피해가 25초 동안 3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시험생산형 파동 수류탄 : 시험생산형 수류탄을 목표 지점에 던져, 8초 동안 근처의 대상을 끌어들입니다. 영향 받는 적에게 10초 동안 주기적인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범위 내에 있으면 상당히 아프니 움직여야 한다!


◇ 질책받음 : 아군을 질책해 주는 피해 10%, 가속 5%, 이동 속도 10% 증가, 그리고 이 효과가 중첩될수록 시전 시간이 3% 감소합니다.


◎ 강철 약탈자

◇ 톱니 베기 : 톱니 모양의 도끼로 대상을 베어내 물리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출혈을 일으킵니다.

◎ 그롬카르 화염치유사

◇ 소작의 화살 : 5미터 내의 아군과 대상의 상처를 불로 지져 전체 생명력의 20%만큼 즉시 피해를 입히고, 다시 10초에 걸쳐 전체 생명력의 30%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치유 효과의 대부분은 즉시 효과가 발생합니다.


◎ 그롬카르 무장병

◇ 강철 풀무 : 우렁차게 울부짖어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무모한 베기 : 대상에게 돌진해, 충돌 지점에서 7미터 내의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강철 선임 포병

◇ 지연된 공성 폭탄 : 대상에게 공성 폭탄을 연달아 퍼붓습니다. 폭탄 공격마다 102,999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미터 반경 내의 대상을 뒤로 밀쳐냅니다.

공성 폭탄은 땅에 박힌 뒤 30초 후에 폭발해, 15미터 반경 내의 대상에게 154,5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철 선임 포병을 파괴하거나 외곽 쪽으로 공성 폭탄을 유도하거나!



◆ 핵심 포인트

'기관사 토가르'의 전투는 다섯 개의 철로가 있는 장소에서 진행된다. 각각의 철로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기차가 등장하는데, 공격대원이 여기에 닿을 경우 높은 피해를 입으며 뒤로 밀쳐나게 된다. 또한, '강철 약탈자', '그롬카르 화염치유사', '그롬카르 무장병', '강철 선임 포병'이 지원병으로 추가되면서 각각의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

전투를 진행하면서 가장 주의해야할 부분은 강철 호드 병력이 많아지면, 토가르의 '질책받음'과 '그롬카르 화염치유사'의 '소작의 화살' 효과가 쌓이면서 전멸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따라서 공격대 전체는 각각의 타이밍에 철로를 지나가는 기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추가된 강철 호드 병력을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강철 선임 포병'은 '지연된 공성 폭탄'을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발사하는데, 폭탄 위치를 외곽 쪽으로 유도하거나 다수의 폭탄을 발사하기 전에 처치하는 두 가지 택틱을 선택할 수 있다.


☞ 토가르 관련 정보 : 토가르 순서(인벤 닉네임 달이뜨는밤 유저 작성글)


▲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터지는 폭탄의 범위가 상당히 넓으니 조심하자.



▲ 기관사 토가르 트라이 영상(냉기 마법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Riggnaros BL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yuubis의 영상(암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Monkets WowGame의 영상(양조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Slooty Mctoot의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Pheedify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Kelineya Gaming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ag Skellard의 영상(수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Sacred Guild의 영상(무기 전사)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Людмила Чумак의 영상(사냥꾼)





블랙핸드




■ 기본 정보

- 무자비한 폭군이자 사나운 전사인 블랙핸드는 검은바위 부족의 전쟁군주로 강철 호드에서 그롬마쉬 다음의 위치입니다.

- 다른 이들은 열에 휩싸여 땀을 흘리며 간신히 버티지만, 블랙핸드는 용광로 도가니의 정상에서 비할 데 없이 좋은 품질의 무기로 제작한 녹아내리는 잿가루 망치를 들고 진행 과정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 개요

- 블랙핸드는 생명력이 70% 또는 30% 이하로 떨어지면 바닥을 무너뜨려 아래층으로 떨어집니다.

- 공격 전담
ㄴ1단계에서는 거대한 파괴 기술을 피해야 합니다.
ㄴ두 번째 층에서는 공성전차와 강철 병사를 처치해야 합니다.
ㄴ세 번째 층에서는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관통의 투척을 피해야 합니다.

- 치유 전담
ㄴ1단계의 거대한 파괴는 공격대 전체에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충격 지점에서 멀어질수록 피해가 감소합니다.
ㄴ두 번째 층에서는 공격대가 강철 병사들의 사격에 피해를 입습니다.
ㄴ세 번째 층에서는 공격대원이 관통의 투척과 화산바위 폭탄에 적중당할 경우 많은 양의 치유가 필요합니다.

- 방어 전담
ㄴ1단계에서 블랙핸드는 주 대상을 녹아내린 화산바위 안으로 밀쳐냅니다.
ㄴ두 번째 층에서는 위쪽 난간에 나타나는 강철 병사를 처치해야 합니다.
ㄴ세 번째 층에서는 분쇄의 강타로 생성된 거대한 화산바위 구멍을 피해야 합니다.


◆ 기술

◎ 1단계: 검은바위 제련소 : 블랙핸드가 거푸집에 녹아내린 화산바위를 넣습니다. 화산바위는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서서히 접근합니다.


▲ 1단계는 블랙핸드가 사용하는 기술의 기본형을 보여준다!


◎ 2단계: 검은바위 제련소 : 강력한 공성 무기를 비축하고 있는 블랙핸드가 난간 위쪽에서 지원 병력을 부릅니다.


▲ 강철 병사를 처치하고 관통의 투척을 공성전차로 유도!(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3단계: 무쇠 용광로 : 용광로가 파괴되자 무쇠 용광로가 단단하게 굳었습니다.


▲ 3단계 무쇠 용광로에서는 무슨 일이?(이미지 출처 : EKE00372 / Twitch)


※ 블랙핸드의 던전 도감과 핵심 포인트는 추후 따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1단계 소개

▲ 관통의 투척 대상이 되면 생성된 잔해물 뒤로 이동! 직선 상에 피해를 준다!


▲ 여기저기에 떨어지는 바닥을 피하라!


▲ 1단계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화산바위가 접근한다!


▲ 화산바위가 지뢰에 닿으면 터진다!



◆ 2단계 소개

▲ 2단계에서는 공성전차 주시대상과 관통의 투척 대상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필요!
(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위쪽 난간에 있는 강철 병사를 처리해야 공격대가 생존!(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블랙핸드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EKE00372의 영상(보호 성기사) - 블랙핸드 처치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ArizonaBros MRM의 영상(고통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Nifix의 영상(악마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Slooty Mctoot의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Nurseos의 영상(양조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Advance의 영상(풍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TranslitDK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Jdance - Overture의 영상(암살 도적)


유튜브에 공개된 digitalconsciousness의 영상(신성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Phil Moorhouse의 영상(징벌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Pheedify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Amhezia의 영상(냉기 마법사)








*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정보 바로 가기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 막고, 굴리고, 불태우는 신 패턴의 보스 등장! 확장팩 신규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90레벨 던전)
- 고대 드레나이 영혼을 지켜라! 과거 테로카르 숲 95레벨 던전 아킨둔을 가다.
-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뿐이다! 고대 아라코아 도시 97레벨 던전 하늘탑을 가다
- 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이 온다!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 전쟁군주 잴라의 음모를 막아라! 리뉴얼되는 100레벨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 미사일ㆍ포탄ㆍ전기 바닥을 피하라! 달리는 열차를 멈춰야 하는 파멸철로 정비소(100레벨 던전)


▣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에서 쏟아지는 지옥불정령! 강력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이 등장하는 아킨둔 영웅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 이번에도 용뼈 장신구 나올까? 도살자와 그룰이 나오는 확장팩 공격대
- 광물먹보는 구르고, 오그론 쌍둥이는 춤춘다! 순발력과 상황판단이 중요한 확장팩 레이드
- 불꽃 세례를 내리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의 퀀 2.0 버전 야수군주 다르마크!
- 번지점프가 싫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세요! 확장팩 레이드 보스 코라크와 크로모그
- 확장팩 레이드의 진짜 난이도는 여기부터? 높은망치 담쟁이포자 & 우두머리 마르고크
- 바닥을 못 피하는 X맨은 누구?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 마지막 관문 강철의 여전사들
- 무빙은 기본, 핵심은 택틱 이해다! 검은바위 용광로의 한스가르 & 프란조크와 용광로
- 꼭꼭 숨어라, 꼬맹아. 도끼 맛을 보기 싫으면! 기관사 토가르와 전쟁군주 카르가스 & 블랙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