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20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공격대 던전 '검은바위 용광로'의 2네임드 광물먹보, 3네임드 야수군주 다르마크, 4네임드 화염칼날 카그라즈의 신화 난이도(판다리아의 안개 기준 영웅 난이도)를 공개했다.

신화 난이도는 다른 난이도와는 다르게 20명이라는 정해진 인원으로 공격대를 구성해야 하므로 길드 단위로 파티가 결성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들 중에서 해외 유명 공격대의 경우에는 공략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조건으로 추가 인원을 모집하는 등 보안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트위치를 통한 라이브 방송이나 플레이 영상이 담긴 유튜브 영상은 전투 시간이 그리 길지 않으므로,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움직여야 하는지 택틱을 연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태이다.

지금부터 화염칼날 카그라즈, 야수군주 다르마크, 광물먹보의 신화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와우에서 봄버맨을 즐기는 방법은 광물먹보 신화 난이도다!



카그라즈, 다르마크, 광물먹보 신화 난이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화염칼날 카그라즈
 야수군주 다르마크
 광물먹보



※ 본 정보는 베타 18764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화염칼날 카그라즈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타오르는 에너지

▶ 잿불늑대 소환 : 화염칼날 카그라즈의 명령에 따르는 잿불늑대를 소환합니다.

용암 에너지가 50이 되면 사용합니다.


▲ 영웅 난이도에는 두 마리이지만, 신화 난이도에는 네 마리이다!


◆ 잿불늑대

- 시선 집중 : 잿불 늑대가 적에게 주의를 집중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 화염 연결 : 불타오르는 광선이 잿불 늑대들을 연결합니다. 광선에 닿은 적은 불태움 효과를 받습니다.
불태움(마법 효과) : 대상의 살을 불태워 8초 동안 1초마다 21,500(영웅 난이도 11,34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재점화(중요) : 시전 시 살아 있는 늑대의 생명력을 100%(영웅 난이도 50%)만큼 치유합니다.

- 과열(방어 전담 주의) : 잿불 늑대가 열 에너지를 잔뜩 흡수해 과열되어 20.50초 동안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불타는 숨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불타는 숨결(방어 전담 주의) : 시전자 전방의 모든 대상에 87,500(영웅 난이도 51,58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불타는 숨결로 입는 피해를 500%(영웅 난이도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복됩니다.


▲ 잿불늑대 네 마리가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불지옥이 따로 없다.


◇ 화염칼날 카그라즈

▶ 강화된 무기 소환 : 멈출 수 없는 불꽃에 휩싸인 네 번째 칼날을 소환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5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200,000(영웅 난이도 103,169)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화 무기(신화 난이도) : 잿불늑대 사이의 화염 연결이 마력 깃든 무기를 강화하여, 9초 동안 0.25초마다 6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6,2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무기가 9초 동안 0.25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융해된 용암을 내쁨어 25,7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화된 무기 위치에 잿불늑대의 화염 연결이 지나가면 시원한 불쇼가 시작된다!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의 화염칼날 카그라즈는 두 가지 기술을 조심해야 한다.

첫 번째는 잿불늑대로 영웅 난이도에서 두 마리가 생성되지만, 신화 난이도에서는 네 마리가 생성된다. 동시에 네 마리를 처치하지 않으면 '재점화'로 100%의 생명력이 회복되므로 생명력을 균등하게 깎을 필요가 있다.

또한, 잿불늑대 네 마리 중에 한 마리는 '과열'로 '불타는 숨결'을 시전하는데, 시전 주기가 상당히 짧고 다음 불타는 숨결로 입는 피해가 500% 증가하는 디버프가 걸리므로 탱커 간의 유기적은 인계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강화 무기'이다. 잿불늑대의 '화염 연결'이 '강화된 무기'에 닿을 경우 활성화되는 기술로 범위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높은 피해를 주고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용암을 내뿜는 메커니즘이다.

카그라즈 및 잿불늑대에게 받는 피해에 추가로 '강화 무기'의 피해가 더해지면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 화염칼날 카그라즈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 클릭 ]


유튜브에 공개된 Git Er Raid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Towelliee의 영상(양조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That1Knight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Jdance - Overture의 영상(도적)


유튜브에 공개된 KoorEpidemic의 영상(복원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Jake Wheeler의 영상(신성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uncha1ned1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killypaladin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야수군주 다르마크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2단계 : 야수의 등에서
ㄴ다르마크는 가장 근처에 있는 원시 야수의 등으로 도약합니다.


◎ 지진발굽(신화 난이도)

▶ 포탄 집중포격 : 공중에 포탄을 발사해 충돌 지점 2미터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 97,2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진앙 : 진앙에 갇힌 적에게 1초마다 38,508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 속도가 25%만큼 감소합니다.

▶ 육중한 강타(방어 전담 주의) : 대상과 주변 가장 가까운 적에게 일반 근접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 멈출 수 없는 의지 :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불안정 : 힘을 모은 뒤 분출해 모든 적에게 13,92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지진발굽의 다짐(신화 난이도, 주의) : 죽음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게 야생의 힘을 주어, 진앙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3단계 : 영혼의 계승자
ㄴ다르마크가 쓰러진 원시 야수의 힘을 흡수합니다.

▶ 갈래발굽의 심장(신화 난이도) : 생명력이 150%만큼 증가하고 멈출 수 없는 의지가 활성화됩니다. 탈것에서 떨어진 동안 진앙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진앙 : 진앙에 갇힌 적에게 1초마다 46,209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 속도가 25%만큼 감소합니다.

- 멈출 수 없는 의지 :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불안정 : 힘을 모은 뒤 분출해 모든 적에게 16,71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핵심 포인트

야수군주 다르마크의 경우 신화 난이도에서 네 번째 원시 동물이 추가되는 것으로 던전 도감에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각 원시 야수가 사용하는 기술이 전투 시작부터 종료까지 유지되므로 상대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이다.

잔혹송곳니를 선택하면 대상을 향해 뛰어올라 출혈 디버프를 남기고 다시 탱커 쪽으로 돌아와 근처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출혈 디버프를 남긴다. 따라서 각각의 타이밍에 출혈 디버프에 걸리지 않도록 범위 내에 있는 공격대원이 세밀하게 움직여야 한다.

공포날개를 선택하면 '불지옥 숨결'을 시전한 후 '거대한 불길'을 세 명의 공격대원에게 시전한다. 이 디버프를 빨리 해제하지 않으면 공격대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게 된다.


▲ 힐러의 반응속도를 시험하는 공포날개의 거대한 불길!


하지만 불지옥 숨결에 적중된 공격대원에게 걸리는 디버프와 '거대한 불길' 디버프와 '거대한 불길'의 디버프를 구분해야 하며, 해제를 잘못할 경우 '거대한 불길'로 공격대가 높은 피해를 받는다는 사실이 문제이다. 힐러들은 공포날개 단계부터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단 한 번의 실수가 전멸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강철파쇄자를 선택하면 주기적으로 공격대 전체에 '격분'으로 피해를 주게 된다. 따라서 힐러들에게 높은 부담을 주게 된다.

지진발굽의 경우 실제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없지만,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상승하는 '멈출 수 없는 의지'와 범위에 피해를 주는 '진앙'을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야수군주 다르마크 트라이 영상(풍운 수도)



[ ▼ 클릭 ]


유튜브에 공개된 Towelliee의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oorEpidemic의 영상(복원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Hannah Higgins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Dule8551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Jace HIJ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TranslitDK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BrainBuddies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Zenjaa의 영상(신성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zethh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Dredglol의 영상(비전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Slikzz의 영상(양조 수도사)





광물먹보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불안정한 잿가루 폭발 : 불안정한 잿가루가 폭발하여 불의 파도를 사방으로 내보내 7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불의 파도에 닿는 불안정한 잿가루는 폭발합니다.




▲ 구르는 광물먹보와 터지는 폭탄을 피하라!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 광물먹보에서 크게 달라지는 점은 '탐식의 광란' 단계에서 '불안정한 잿가루 폭발'이 추가된다는 사실이다.

광물먹보가 구르는 각 지역의 끝 부분에 생기는 '불안정한 잿가루'는 불의 파도를 주변으로 퍼트려 다른 불안정한 잿가루를 연쇄적으로 터트린다.

따라서 상자를 파괴하기 위해 각 지역으로 산개한 공격대원은 광물먹보의 '구르는 분노' 경로와 함께 '불안정한 잿가루'로 생성된 불의 파도의 전파 경로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광물먹보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



[ ▼ 클릭 ]


유튜브에 공개된 Monkets WowGame의 영상(풍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Мотарро Зайцы의 영상(악마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That1Knight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Hannah Higgins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KoorEpidemic의 영상(복원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Travis Moffitt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illypaladin의 영상(신성 사제)








*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정보 바로 가기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 막고, 굴리고, 불태우는 신 패턴의 보스 등장! 확장팩 신규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90레벨 던전)
- 고대 드레나이 영혼을 지켜라! 과거 테로카르 숲 95레벨 던전 아킨둔을 가다.
-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뿐이다! 고대 아라코아 도시 97레벨 던전 하늘탑을 가다
- 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이 온다!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 전쟁군주 잴라의 음모를 막아라! 리뉴얼되는 100레벨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 미사일ㆍ포탄ㆍ전기 바닥을 피하라! 달리는 열차를 멈춰야 하는 파멸철로 정비소(100레벨 던전)


▣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에서 쏟아지는 지옥불정령! 강력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이 등장하는 아킨둔 영웅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 이번에도 용뼈 장신구 나올까? 도살자와 그룰이 나오는 확장팩 공격대
- 광물먹보는 구르고, 오그론 쌍둥이는 춤춘다! 순발력과 상황판단이 중요한 확장팩 레이드
- 불꽃 세례를 내리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의 퀀 2.0 버전 야수군주 다르마크!
- 번지점프가 싫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세요! 확장팩 레이드 보스 코라크와 크로모그
- 확장팩 레이드의 진짜 난이도는 여기부터? 높은망치 담쟁이포자 & 우두머리 마르고크
- 바닥을 못 피하는 X맨은 누구?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 마지막 관문 강철의 여전사들
- 무빙은 기본, 핵심은 택틱 이해다! 검은바위 용광로의 한스가르 & 프란조크와 용광로
- 꼭꼭 숨어라, 꼬맹아. 도끼 맛을 보기 싫으면! 기관사 토가르와 전쟁군주 카르가스 & 블랙핸드


▣ 공격대 던전 신화 난이도

- 반응속도와 순발력를 극한으로 올려라! 모습을 드러낸 확장팩의 신화 난이도 공격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