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회피기'이다. 통상 상태에서 키보드의 '스페이스'를 누르면 발동되는 회피기는 적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히는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 중 하나다. 회피기는 약 5초에서 12초 사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으며, 직업별로 특징과 효과가 다르다.

대표적인 회피기 사용은 스킬의 동작을 취소하는 동작 취소 효과, 몬스터와의 충돌을 무시하는 충돌 무시 효과, 상태 이상 면역 등이 있다. 또, 회피기는 직업별로 특유의 모션과 고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직업별로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블래스터의 회피기인 '구르기' 사용 모습



■ 어디까지 알고 있나? 회피기의 독특한 특징 다섯 가지

로스트아크의 회피기는 클래스의 일반 이동기와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우수한 판정과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페이스를 누르는 즉시 '기존의 동작'을 취소하고 마우스 방향으로 회피하며 이 회피 동작 중에는 슈퍼아머: '상태 이상 면역', '피격 이상 면역'이 따라붙는다.

적의 공격을 받더라도 회피가 끊기거나 진행이 막히는 경우는 드문 셈이다. 특히, 일부 회피기에는 순간이동 판정이 있어 적의 스킬을 말 그대로 무시할 수도 있다. 이런 회피기의 특징을 자세하게 알고 활용한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전략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 회피기의 특징 ① : 동작 취소 효과

회피기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앞선 스킬을 무시하고 회피기가 발동한다는 점이다. 로스트아크의 스킬들은 스킬의 동작이 전부 끝나기 전까지는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없다. 블래스터의 '공중포격' 스킬을 사용한다면, 미사일을 발사하는 스킬 동작 중에는 이동이나 다른 스킬 사용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스킬의 동작 중 적 몬스터의 공격을 받게 된다면 그대로 치명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회피기를 활용한다면 스킬의 동작을 무시하고 회피기를 발동시킬 수 있다. 단, 버서커의 '템페스트 슬래쉬' 등 일부 스킬은 회피기로도 끊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타이탈로스가 돌진 모션을 취하자 스킬을 끊고 회피하는 모습


■ 회피기의 특징 ② : 충돌 무시

회피기의 두 번째 특징은 바로 충돌 무시다. 로스트아크의 몬스터나 캐릭터는 충돌 판정이 있어 이동 경로를 가로막을 수 있다. 하지만 회피기를 사용한다면 잠시 충돌을 무시하고 진행할 수 있다. 적 몬스터가 겹겹이 쌓이는 카오스 던전이나 이동으로 통과할 수 없는 '흑야의 요호' 등의 패턴에서는 회피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단, 일부 시드 몬스터와 가디언 등 보스급 몬스터는 관통해 이동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걸어서는 나갈 수 없는 벽을 만드는 '흑야의 요호'의 패턴


■ 회피기의 특징 ③ : 상태 이상 면역

또, 회피기를 이용하면 상태이상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 회피 도중에는 상태 이상에 면역 판정이 생기기 때문이다. 회피 동작이 짧은 클래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리고 활용하기는 어려운 활용이지만, '레바노스'의 기절 장판이나 '엘리트 몬스터'의 공포 구체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회피기의 면역 효과를 이용해 디버프를 무효로할 수 있다


■ 회피기의 특징 ④ : 피격 이상 면역

상태 이상 면역과 비슷한 용도지만 더 자주 활용하게 되는 특징이다. 밀치기나 띄우기, 눕히기 등 각종 피격 이상은 시전중인 스킬을 무효로 하거나 다운 상태로 만들어 딜로스를 발생시킨다. 적 몬스터의 피격 이상 공격에 맞는 것이 확실하다면 회피기를 이용해 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만들어 회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차징 후 띄우기를 거는 '헬가이아', '중갑 나크라세나' 등이 있다.

▲ 띄우기 효과를 지닌 타이탈로스의 2번째 공격을 회피기로 무시하는 모습


■ 회피기의 특징 ⑤ : 순간이동

모든 회피기는 아니지만 일부 회피기에는 순간이동 판정이 있다. 정확한 타이밍에 회피기를 사용하면 순간이동 효과를 이용해 공격을 회피할 수도 있다. 비교적 딜레이 없이 빠르게 발동하는 '마법사'의 회피기가 대표적이다. 단 회피기의 딜레이나 제한적인 타이밍로 인해 실전에서는 활용하기 어렵다.


▲ 순간이동 판정을 이용해 대미지 없이 투사체를 피하는 모습



■ '백 스텝', '더킹' 등 특색을 지닌 회피기... 직업별 회피기 정리

회피기는 전직업 공통으로 '스페이스'로 발동하는 스킬이지만, 직업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워로드의 회피기 '백 스텝'은 일반 회피기와는 달리 뒤로 짧은 거리를 이동한다. 또, 서머너의 회피기 '정령의 날개'와 아르카나의 회피기 '배니싱'은 같은 순간이동 판정의 회피기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이동 거리 등에서 차이가 있다.

근거리와 원거리 딜러 간의 차이도 있다. 근접해서 싸우기 때문에 적 몬스터의 공격을 맞기 쉬운 근거리 직업들의 회피기 성능이 조금 더 우수한 편이다.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에 더해 좋은 판정과 긴 이동 거리를 가지고 있다.


▲ 회피 도중 피격당하는 것만큼 슬픈일도 없다

▲ 레온하트 앞 타일을 이용해 이동 거리를 측정했다



■ 버서커 : 덤블링





버서커의 '덤블링'은 무난한 근거리 딜러 회피기다. 이동 거리는 12칸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에 비해 무난한 편이다. 순간이동 판정 등 특별한 점은 없지만, 전후 딜레이가 없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로 짧은 편이다.



■ 디스트로이어 : 런





디스트로이어의 이동기는 11칸을 이동한다. 전방으로 말 그대로 이동하는 회피기로 발동 전 딜레이는 없지만 발동 후 약간의 딜레이 시간이 있다. 디스트로이어의 '런'은 이동 시간이 긴 편에 속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8초로 무난한 편이다.


■ 워로드 : 백 스텝





백 스텝의 이동 거리는 7칸.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다. 발동 전후 딜레이는 거의 없는 편이지만 이동 중 피격당할 수 있다. 워로드는 5초에 한 번 회피기를 사용할 수 있어 보스전에서 유용하지만, 짧은 거리를 뒤로 이동하는 특성 때문에 기동성이 다소 떨어지는 회피기다.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 덕분에 '무적회피' 각인서와 궁합이 좋은 편이다.


■ 배틀마스터 : 전진답보





배틀마스터의 회피기는 7칸을 이동한다. 전후 딜레이가 없이 순간이동 하며 발동 모션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6초로 '워로드' 다음으로 빠른 편이다. 단점은 이동 거리로 매우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보스의 큰 패턴을 회피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 인파이터 : 더킹





전방으로 빠르게 두 번 돌진한다. 1회 돌진 후 약 1.5초의 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 동안 방향을 전환하거나 돌진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1회 사용시 재사용 대기시간은 약 7초(대기 시간외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 두 번 사용 시에는 10초다. 이동 거리는 두 번 사용 기준 15칸으로 모든 이동기 중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다.

2회 발동 시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방향 전환, 스킬 콤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원거리 딜러에 비하면 나쁘지 않은 편이다.


■ 기공사 : 제운보





이동 거리는 10칸, 이동 모션이 있지만, 딜레이는 짧은 편이다. 이동기는 근접 딜러치고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다.


■ 데빌헌터 : 덤블링





데빌헌터의 회피기는 14.5 칸으로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10초 정도로 기동성 면에서는 나쁘지 않지만 직선으로 긴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포지션을 잡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또, 회피 모션이 긴만큼 회피 도중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 블래스터 : 구르기





구르기의 이동 거리는 약 12칸. 이동거리가 긴 편으로 발동에 딜레이는 없다. 단, 구르는 모션이 크기 때문에 이동 중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원거리 딜러의 기본적인 이동기에 속한다.


■ 호크아이 : 슬라이딩





'배틀마스터'처럼 즉시 앞으로 돌진하는 회피기로 순간이동 판정이 있다. 이동 거리는 12칸으로 전후 딜레이 없이 사용하는 이동기 중에는 긴 편이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9초로 무난한 편으로 원거리 딜러의 회피기로는 우수한 축에 속한다.


■ 서머너 : 정령의 날개





이동 거리는 12.5칸. 발동 후 손을 모으는 모션이 있지만 이동으로도 캔슬할 수 있다. 역시 즉시 발동하는 회피기로 순간이동 판정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로 무난한 편이다.


■ 아르카나 : 배니싱





이동 거리는 11칸으로 짧은 편이지만 역시 순간이동 판정이 붙은 좋은 회피기다. 단 발동 시 손을 모으는 특유의 동작이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9초로 짧은 편이다.


■ 바드 : 사운드 일루전





바드의 '사운드 일루전'은 13칸을 딜레이 없이 즉시 이동하는 우수한 회피기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로 모든 캐릭터 중 가장 길다. 순간이동 판정이 있지만 이동 후, 한 바퀴 도는 특유의 모션이 있다. 회피 자체는 유용하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