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서 선박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바다에서의 기본적인 이동수단이 되는 것은 물론, 보물인양이나 수중탐사 등 각종 해양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선박과 선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캐릭터보다 더 오랜 시간을 함께하기도 하지만, 아바타나 장비와 달리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기는 쉽지 않다. 선박의 종류가 그리 많지 않고, 레벨에 따른 외형 변화도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어느 정도 타개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선박 이름을 짓고 돛문양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돛문양은 에스토크와 풍백, 브람스, 트라곤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 선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돛문양 자체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또한 욘 업데이트와 함께 선박 스킨이 등장한다면 돛문양이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마음에 드는 돛문양이 있다면 업데이트를 기다린 후 구매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돛문양을 통해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뽐낼 수 있다


현재 돛문양은 총 49개가 존재하지만, 이중 4개는 미구현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45개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돛문양은 고급 등급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모코코 씨앗 및 섬의 마음 수집에 따른 보상으로는 영웅 혹은 전설 등급의 돛문양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등급이 높다고 해서 추가적인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코어 SG 7 350개나 선혈의 조각 1,000개 등 획득이 다소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약간의 노력이나 재화 투자로 돛문양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떠돌이 상인과 떠돌이 상선은 랜덤한 하나의 돛문양만 판매하기 때문에, 원하는 돛문양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히 찾아다녀야 한다.

돛문양의 외형은 아이템의 아이콘을 통해 어느 정도 예상해볼 수 있다. 하지만 선박의 종류나 돛의 위치에 따라 무늬가 바뀌거나 배색이 반전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실제로 적용해보면 예상했던 외형과 전혀 다른 느낌이 되기도 하므로, 선구자들을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표에서 돛문양을 클릭하면 선박 적용 외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존' 및 '위선'의 경우 자료가 확보되면 추가할 예정입니다.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제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