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그렉시온'은 7단계 마지막 가디언으로 10월 11일 현재 시점에서 최고 레벨 가디언 레이드다. 매칭 권장 아이템 레벨이 925으로 높지만, 적정 레벨 클리어가 어려웠던 여타 가디언들과 달리 925~930 레벨 파티로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다. '베르투스'의 강화형 가디언으로 브레스, 꼬리 치기 등 일부 패턴을 공유한다.


■ 현존 최강 장신구 '거침없는 불꽃'과 '영원한 불꽃' 세트를 얻을 수 있는 레이드

이그렉시온은 7단계 마지막 레이드인 만큼 보상도 파격적이다. 모든 레이드 공통으로 얻을 수 있는 태양석 파편, 우마늄, 갈라토늄 외에 가디언 영혼 수확 시마다 '대지의 숨결'이 확정으로 드롭되며 확률적으로는 '전설등급 영원의 돌', '슈퍼 차지 각인서 lll', '아크투르스의 숨결' 등 고가의 재료, 각인서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낮은 확률로 드롭되는 이그렉시온의 장신구는 안타레스의 악몽 '추락한 강철의 심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왜곡된 심장, 추락한 강철' 세트의 상위호환 장신구다. 치명타 피해 증가, 보스 추가 피해 옵션이 그대로 있을 뿐 아니라 공격 적중 시 '이그렉시온의 힘' 버프를 얻는 보너스 효과도 있다. 적응도도 더 높기 때문에 925레벨 이상부터는 필수급으로 여겨지고 있다.


■ '이그렉시온' 기대 보상

가디언 영혼 수확 시(확정 보상)

· 태양석 파편 2,600여개
· 갈라토늄 15~20여개
· 우마늄 5~8여개
· 대지의 숨결

가디언 영혼 수확 시(확률 드롭)

· '이그렉시온' 무작위 장신구
· 용암의 숨결
· 아크투르스의 숨결
· 각인도구 lll
· 미확인 전설 등급 영원의 돌
·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 슈퍼 차지 각인서 lll

최초 토벌 시

· 태양석 파편 4500여개
·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 미확인 전설 등급 영원의 돌
· 실링 6,000 내외
· 대지의 숨결
· 용암의 숨결
· 아크투르스의 숨결
· 각인도구 lll


▲ 최초 보상에는 장신구가 없지만 숨결과 어빌리티 스톤을 획득 가능


■ 레이드 핵심 요소 - 짧지만 강력한 디버프 중첩에 주의! 페이즈별 대응 방법

이그렉시온의 가장 큰 특징은 3초 간 지속되는 디버프 공격이다. 이그렉시온의 대부분의 패턴에는 이 디버프가 따라붙으며, 피해를 입을 때마다 디버프가 중첩되어 들어간다.

이그렉시온은 크게 3개 페이즈로 나뉘며 페이즈별로 디버프의 종류가 달라진다. 1 페이즈에서는 시야를 제한하는 '암흑' 디버프를, 2 페이즈에서는 이동 속도를 감소 시키는 '가중력' 디버프를, 3 페이즈에서는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초고열'과 지속 피해를 주는 '용암' 디버프를 부여한다.

각기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짧은 편이지만, 최대 60중첩까지 계속해서 중첩되며 중첩 시마다 효과가 강화된다. 특히, 2페이즈부터는 이그렉시온이 자기장을 생성해 디버프를 꾸준히 누적시킨다.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거나 이동 속도를 중첩해서 감소시키기 때문에 디버프가 누적될 경우 큰 피해를 입게 된다.


▲ 3초 지속되는 짧은 버프를 누적시키는 것이 특징

이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무력화'다. 이그렉시온은 주기적으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거나, 자기장을 생성하는 차징 패턴을 시전한다. 무력화를 이용해 자기장을 사용하는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

누적 무력화, 차징 패턴에서 모두 무력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무력화 시너지 스킬이 있거나 '회오리 폭탄' 등 무력화를 유도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좀 더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누적 무력화로 얻을 수 있는 공격 기회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 이그렉시온은 주기적으로 페이즈 전환, 자기장 소환 차징을 갖는다

▲ 자기장 안에서는 매초마다 디버프가 중첩된다

또, 이그렉시온의 '페이즈 전환'은 협동 기믹을 통해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2 페이즈로 넘어간 이그렉시온에 '코어 파편'의 빔을 4회 쏘면, 1 페이즈로 돌아가게 된다. 이 코어 파편은 이그렉시온이 누적 무력화로 넘어질 때마다 등장하는 '점막 기생체'를 처치해 얻을 수 있으며, 메데이아의 거울처럼 파편을 충전해 공격하는 방식이다.

정석적인 공략은 이 코어 파편을 이용해 2 페이즈를 최대한 늦추며 공략하는 것이지만, 이그렉시온 2 페이즈 진행이 어렵지 않고, 3 페이즈 광폭 패턴도 아주 무섭지는 않기 때문에 현재는 코어를 무시하고 무력화 시간 동안 공격 기회를 갖는 식의 공략이 대부분이다.


▲ 정석적인 공략에서는 코어를 이용해 이그렉시온의 페이즈를 취소할 수 있다

▲ 코어 공격이 성공하면 빛 구슬이 생성되는데 이것을 4회 반복하면 된다


■ 레이드 준비단계 - 디버프 해제할 '성스러운 부적'을 꼭 챙기세요!

이그렉시온 공략의 핵심은 전투중 얻게 되는 각종 디버프에 대한 대처다. 디버프 지속 시간인 3초 동안 자기장 바깥으로 잠시 후퇴하거나, 워로드의 '넬라시아의 기운', 기공사의 '내공 방출' 등 디버프 해제 스킬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배틀 아이템인 '성스러운 부적'을 이용하게 된다.

2 페이즈의 '가중력'과 3 페이즈의 '초고열'은 40 이상으로 중첩이 쌓일 경우 이그렉시온의 패턴에 당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특히, 3 페이즈의 '초고열'은 이그렉시온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눈 먼 패턴 한방에 큰 피해를 입고 사망할 수 있다.

4명의 파티원이 모두 '성스러운 부적'을 가지고 돌아가며 사용한다면 이런 디버프 중첩으로 인한 피해를 크게 감소할 수 있다. 이그렉시온의 '자기장' 패턴은 60초 동안 지속되며, 1초마다 디버프를 1중첩 부여한다. 디버프가 30~40 쯤 쌓였을 때 성스러운 부적을 사용하면 디버프로 인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 이그렉시온의 난이도를 크게 줄여주는 배틀 아이템 '성스러운 부적'

▲ 31 중첩에서 4만, 6만에 달하는 피해가 들어온다

'성스러운 부적' 이외의 배틀 아이템은 비교적 자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누적 무력화로 인해 공격 기회가 확실한 이그렉시온은 '화염병'이나 '강화 특화 물약'도 유효하며, 아직 패턴이 익숙치 않다면 '만능약'을 추가로 지참해 디버프에 대처할 수 있다.

무력화가 부족한 클래스라면 '회오리 수류탄' 등을 준비해 2- 3페이즈에서 활용하며 누적 무력화를 도울 수도 있다. 각인 또한 초행이라면 '중갑 착용' 등의 방어적인 각인을,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공격적인 각인을 준비하면 된다.


■ 페이즈별 디버프에 대항하라! 이그렉시온 패턴 정리

이그렉시온은 크게 3개 페이즈로 구분되어 있으며 첫 조우 후 15~20초 후 2페이즈로 넘어가는 차징을 시작, 이후 주기적으로 무력화 수치가 높아지는 차징을 시전해 강제적으로 2 페이즈로 넘어간다. 3 페이즈는 일정 체력(20% 이하로 추정) 이하로 내려가면 등장한다.

이그렉시온은 앞발을 사용하는 모든 패턴에 피격 판정이 있으며 브레스, 찍기 등 정면 패턴이 강력하다. 옆구리 근처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나 백어택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뒤로 점프'나 '꼬리 3회 내려치기' 패턴 때에만 후퇴하는 것도 방법이다.

공통 패턴(1 페이즈)

1 페이즈는 첫 조우 시에 만날 수 있다. 1 페이즈에서는 모든 공격에 '암흑' 상태 이상이 동반되며 피격 당할 경우 시야 제한 상태에 걸린다. 조우 후 15~20초 뒤에 페이즈 전환을 시도하며, 무력화 공격으로 이를 방해할 수 있다.

도주 후에는 2 페이즈 상태로 등장하며 코어 파편을 이용해 1 페이즈로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면 다시 볼 수 없다.


- 전진 공격(1, 2, 3페이즈 모두 사용)

전방을 1 ~2회 타격 하며 맞은 대상을 밀친다. 생각보다 범위가 넓어 주의해야 한다.





- 돌진(1, 2페이즈 사용)

전방으로 빠르게 돌진한다. 1페이즈는 브레스를 뿜으며 돌진하기도 한다. 베르투스의 돌진처럼 다단히트 판정이며 전조가 분명해 옆구리로 회피하면 안전하다.





- 브레스(1, 2, 3 페이즈 사용)

숨을 들이키는 모션 뒤에 정면 넓은 범위에 브레스 공격을 한다. 숨을 들이킬 때 끌어당기는 판정이 있으며 이동기나 회피기로 빠져나올 수 있다. 브레스 공격에 피격 당할 경우 디버프를 부여한다. 기를 모으고 브레스를 쏘는 시간이 매우 길어 공격 기회를 잡기 좋다.




- 반격 (1, 3 페이즈 사용)

이그렉시온이 몸을 웅크리며 주변에 에너지를 뿜는다. 이 상태에서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베르투스의 휘두르기 공격을 하며 큰 피해를 준다. 휘두르기 반경 바깥으로 물러나거나 공격을 중지해야 한다.




- 앞으로 점프(1, 2 페이즈 사용)

이그렉시온이 전방으로 점프하며 발밑의 적을 밀치며 피해를 준다. 피하기는 어렵지 않은 패턴이나 2페이즈에서는 점프 후 주변 반경에 피해를 준다.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이그렉시온 인근으로 이동기, 회피기를 이용해 붙어야 안전하다. 2 페이즈는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로 인해 이 패턴을 가장 주의해야 한다.




- 뒤로 점프(1, 2, 3 페이즈 사용)

이그렉시온이 뒤로 물러나 발밑에 중간 정도의 피해를 준다. 백어택 포지션을 잡고 있을 때 피하기 껄끄러운 패턴으로 백스텝 직후 돌진, 브레스, 점프 공격으로 연계하는 경우가 많아 이동기나 회피기를 아껴주는 것이 좋다.




- 꼬리 3회 내려치기(1, 2, 3 페이즈 사용)

이그렉시온이 꼬리를 2회 내리쳐 캐릭터를 밀치며 중간 정도 피해를 준 뒤, 1회 더 내리쳐 캐릭터를 띄운다. 이 공격은 디버프를 부여한다.

세 번째 공격의 대미지가 가장 높으며 판정도 넓기 때문에 항상 마지막 3타를 조심해야 한다. 1~2타 피격 중 회피기로 빠져나올 수 있다. 백어택 포지션을 잡고 있을 때 주의해야 할 패턴으로 보호막이나 회피기가 없다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꼬리 휘두르기(1, 2, 3 페이즈 사용)

이그렉시온이 꼬리를 살짝 든뒤 옆으로 공격한다. 이 공격은 디버프를 부여한다. 옆구리까지 판정이 있어 꼬리의 반대 방향으로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 페이즈 전환(1 페이즈 사용)

1 페이즈 조우 후 약 15~20초 뒤 사용하는 패턴으로, 이그렉시온이 에너지를 모은 뒤 폭발시키며 주변에 큰 피해를 준다. 광역 공격이 성공한 경우 즉시 2 페이즈로 넘어가게 된다. 차징 도중, 2페이즈 전환 시까지 대미지가 크게 반감된다.

이 공격은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저지할 수 있으며, 무력화에 성공한 경우 다시 10~30초 뒤에 페이즈 전환을 시도한다. '헬가이아'처럼 페이즈 전환 때마다 무력화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보통 1~2회 정도만 무력화 저지를 노리는 편이다.




2 페이즈 - 가중력

2 페이즈에서는 모든 디버프가 '가중력'으로 변경되며 중첩마다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최대 60회 중첩). 또, '앞으로 점프' 등 일부 패턴이 강화된다. 본격적으로 찍기와 장판 패턴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초반에는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큰 무리 없지만, 페이즈 전환 후 약 15~20초 뒤부터 '자기장' 패턴을 사용하며 성공할 경우 무한히 디버프를 거는 장판이 생성된다.

- 양발 찍기

이그렉시온이 천천히 양발을 들어 전방을 타격해 캐릭터를 밀치고, 이후 디버프를 부여하는 폭발 공격을 한다. 폭발 공격 범위가 제법 넓기 때문에 이그렉시온 옆구리에 있다면 뒤로 물러나야 피격당하지 않는다.





- 대지 강타

이그렉시온이 주먹을 쥐며 바닥을 내려치며, 세갈래 방향에 큰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밀친다. 3회까지 반복 사용하며 1회 강타 후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방향을 돌린다. 범위가 넓고 움직임이 빨라 정면에 있다면 회피하기 어렵다. 자신이 어그로 대상일 경우 파티원 반대 방향으로 이동해 어그로를 돌려주면 좋다.




- 앞발 찍기 / 찍기 후 지형 소환

이그렉시온이 오른발로 전방을 타격하며 잠시 동안 자기장을 남긴다. 또는 자기장 소환 후 암석 쐐기를 소환해 캐릭터를 띄운다. 구분하기 어렵지만 모두 이그렉시온의 정면에서 벗어나면 맞지 않는다.





- 중력 보주

베르투스의 '얼음 보주'와 동일한 패턴으로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돌리며 구슬을 날린다. 구슬은 천천히 날아가 폭발하며, 반대 방향으로 부채꼴 반경에 피해를 준다. 폭발로 인한 2차 피해를 주의해야 한다. 양발 찍기 처럼 이그렉시온의 후방으로 이동해야 안전하다.

또, 벽을 두고 중력 보주를 사용하는 경우 즉시 보주가 폭발해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장판 폭발 / 장판 찍기

이그렉시온이 브레스와 동일하게 숨을 들이킨뒤, 고개를 내리고 무작위 반경에 장판을 소환한다. 장판은 잠시 후폭발하며 디버프를 부여한다. 무작위로 떨어지기 때문에 무빙을 해서 피해야 하며, 이동 속도 디버프 중첩이 높다면 아예 반경 바깥으로 물러나야 안전하다.

장판 찍기의 경우 이그렉시온이 주먹으로 땅을 내리치는 전조 뒤에 주변 반경으로 3회에 걸쳐 피해를 주며, 이후 2회 무작위 지역에 장판을 소환한다. 2회 장판 공격만 주의하면 무난하게 회피할 수 있다. 주먹 공격에도 피격 판정이 있다.





- 자기장 전환

2 페이즈 전환 후 15~20초 뒤 1 페이즈와 동일하게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한다. 이때도 대미지를 반감하며 무력화로 저지할 수 있지만 이 패턴에서는 충전 후 광역 공격이 없으며, 주변에 매초마다 디버프를 부여하는 자기장을 소환한다. 조합에 따라 무력화를 노리지 않고 스킬을 아낄 수도 있다.

자기장은 60초 동안 지속되며 최대 60중첩까지 디버프를 부여한다. 디버프가 쌓일 경우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져 '앞으로 점프' 패턴이나 '장판 폭발'에 일방적으로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배틀 아이템 등을 이용하거나 잠시 자기장 바깥으로 물러나는 식으로 디버프를 관리해 줘야 한다. '화염방사기', '쏜살 바람새' 등 이동 속도가 고정되는 차징 스킬을 이용하면 디버프 상태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 누적 무력화

패턴 도중 일정 이상 무력화 수치가 쌓일 경우, 이그렉시온이 쓰려지며 무력화된다. 일반적인 가디언보다 무력화 수치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무력화 캐릭터가 많을 경우 생각보다 무력화를 자주 볼 수 있다. 무력화 시간은 약 9~10초로 긴 편이지만, 중간에 이그렉시온이 일어나 광역 공격을 1회 시전한다.

광역 공격은 무력화 직후 이그렉시온 근처에 펼쳐지는 파란색 아우라를 보고 회피할 수 있다. 가장 확실한 공격 기회로 이 타이밍에 맞춰 파티 시너지 스킬을 사용하면 공략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파란 아우라 근처 판정이 넓은 편이기 때문에 너무 바깥으로 나가지만 않으면 된다


3 페이즈 - 광폭화

3 페이즈는 일정 체력(약 20%)가 되었을 때 강제로 전환된다. 이그렉시온의 몸이 붉은 색으로 변화며 패턴이 강화된다. '누적 무력화' 등에 추가 폭발이 일어날 뿐 아니라, 화염 분출 등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 된다.

특히, 3 페이즈의 디버프는 지속 피해뿐 아니라 이그렉시온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이즈믹 찍기' 등 강력한 패턴 한 방에 캐릭터가 사망하며 부활 기회가 소모되기 쉽다. 꾸준히 디버프를 관리하면서 누적 무력화를 유도해 공격 기회를 가져야 한다.




- 양발 찍기

2 페이즈와 동일하나 폭발 범위가 더 좁다.




- 대지 강타

2 페이즈 대지 강타와 동일하게 지면을 주먹을 내려치며 정면에 폭발 공격을 한다. 범위가 더 좁아 2 페이즈보다는 회피하기 쉽다.




- 앞발 찍기 / 사이즈믹 찍기

구분이 어려운 공격 중 하나로 두 패턴 다 오른발을 들어 정면을 내려치지만, 앞발 찍기의 경우 중간 정도의 대미지와 캐릭터를 밀치는 선에서 그친다.

반면 사이즈믹 찍기 패턴의 경우 주변 반경 넓은 범위에 2회 폭발을 일으켜 큰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가장 위험한 패턴 중 하나다. 기본 대미지부터 높은 패턴으로 여기에 '초고열' 디버프 중첩이 쌓인 경우 캐릭터가 최대 체력이라도 사망할 수 있다. 패턴을 보자마자 이그렉시온의 꼬리 뒤까지 빠지거나, 앞발 근처 정면으로 회피해야 안전하다.





- 장판 폭발 / 장판 찍기

2 페이즈와 완전히 동일한 패턴이지만, 생성되는 장판의 수가 더 적고 범위 내에 지속적인 폭발을 수초간 일으킨다. 이 패턴 후 장판이 터진 지역으로 가면 추가 피해를 받고 캐릭터가 띄워질 수 있다.





- 갈래 보주

중력 보주와 동일하게 3개의 구슬을 발사하며 캐릭터에 닿은 경우 제법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준다. 구슬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피하기 쉬운 패턴이지만 방심하고 정면에서 피격당할 경우 구슬 3개가 동시에 터지며 큰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화염 분출

이그렉시온이 1회 땅을 내려치며 주변 5갈래 방향에 화염 공격을 한다. 미리 표시된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면 안전하다.




- 불판

이그렉시온이 '양발 찍기' 패턴과 동일하게 양발로 정면을 내려치며,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이후 이그렉시온 근처 반경에 4개의 화염 불판이 생성 되며, 수초 뒤에 폭발 피해를 준다.

불판 사이에 위치하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지만 피할 수 있는 범위가 생각보다 좁기 때문에 정중앙에 위치해야 안전하다. 대미지가 높은 패턴 중 하나로 '초고열' 중첩이 있다면 캐릭터가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자기장 바깥 범위까지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다.




- 자기장 전환

2 페이즈 자기장 전환과 동일하게 조우 후 약 15~20초 뒤에 차징을 시작하며, 차징에 성공해도 추가 피해는 없다. 소환된 자기장은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 '용암'과 이그렉시온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초고열'을 동시에 부여한다. 자기장의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1회 정도는 무력화 저지를 노리는 편이다.




- 누적 무력화

2 페이즈 누적 무력화와 동일하게 이그렉시온이 쓰러지지만, 폭발이 1회 추가된다. 파란색 안전지대에서 1회 폭발을 본 뒤 이그렉시온 몸쪽으로 이동해야 2차 폭발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