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륙 '로웬'은 로스트아크 최초 대규모 진영전과 세력전, 이른바 RVR이 적용된 대륙이다. 그렇다보니 대륙 곳곳에서 모험가 간의 전투가 일어난다. PVE는 자신 있는 모험가라도 미리 PVP를 해왔던 사람이 아니라면, PVP 시스템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클래스별 스킬의 판정과 경직, 약 경직 상태 이상의 우위 등 배울 것이 많고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로웬 대륙의 RVR 콘셉트는 모험가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특히, 로웬 대륙은 핵심 보상들이 PVP 전쟁 계급과 연관이 있어 초식 모험가도 어느 정도는 세력전에 참여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저는 PVP를 싫어하는 초식 모험가입니다

기자의 주력 콘텐츠는 예나 지금이나 PVE다. PVP 콘텐츠 자체를 별로 선호하지 않았고, 정말 최소한의 PVP 콘텐츠에만 참여했다. 그렇다 보니 로스트아크 플레이 3년 동안 PVP 계급도 10급에 불과하다. 메데이아, 수라도 등의 섬은 섬의 마음을 얻은 즉시 방문을 끝냈고, PVP 주간 보상이나 드물게 있는 섬멸전/난투전 이벤트는 과감히 포기했다.

매주 참여하는 PVP 콘텐츠는 이벤트 점령전 메데이아나 슬라임 아일랜드가 전부다. 해당 콘텐츠에서는 보정이 딱히 없어 레벨을 믿고 '원한'이 포함된 각인 세팅으로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했다. 그동안의 로스트아크는 PVP를 전혀 하지 않아도 무난하게 플레이가 가능했던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로웬' 대륙은 정말 큰 난관이었다.

전장 콘텐츠가 당장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고, 모험의 서와 재련 재료를 포함한 각종 보상이 RVR 콘텐츠의 계급 점수로 제한되어 있다. 로웬 콘텐츠에 열심히 참여해야 보상과 모험의 서를 전부 달성할 수 있다. 싸움을 피하는 초식 모험가 입장에서는 싸움을 해야 보상을 얻는 로웬의 콘텐츠들이 난감하기 그지없다.


▲ PVP 관련 이벤트는 보상 자체를 아예 포기했다

▲ 최소한의 콘텐츠만 참여하다보니 아직도 계급이 낮다

▲ PVP 관련 지식이 없다보니 세팅을 맞춰도 그저 샌드백이다


▣ 과연 "싸움" 없이 로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다행스럽게도 로웬의 기본적인 콘텐츠 보상은 싸움 없이도 대부분 받을 수 있다. 어느 정도 필드 싸움이 활성화된 현재도 모험의 서 구간에서 무차별 싸움을 거는 모험가들은 소수에 가깝고 대부분이 신사적으로(?) 서로를 무시한다. 진영을 선택하고 필드에서 돌아다녀도 크게 싸움을 겪을 일은 적은 편이다.

그래도 불필요한 마찰이 싫다면 각종 편법을 사용할 수 있다. 로웬 메인 퀘스트를 전부 클리어하기 전인 캐릭터는 중립으로 취급되어 공격당하지 않는다. 메인 캐릭터로는 세력을 선택하고 대평원 지역 모험의 서만 진행하고 서브 캐릭터로 웅크린 늑대의 땅과 어금니의 강의 모험의 서를 끝내면 된다.

호감도 개방, 숨겨진 이야기 개방을 위해 필수적인 로웬 에포나 의뢰도 '실마엘 정화 작업(세력 선택 필요)'을 제외하면 서브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다. '일일 빨래꾼'처럼 전투 지역에서 진행되는 에포나는 중립 상태인 서브 캐릭터로 간단히 클리어 할 수 있다. 선행 퀘스트 제한이 있는 실마엘 정화 작업도 즉시 완료권을 쓰면 로팡섬을 도는 서브 캐릭터로 완료를 누를 수 있다.

이렇게 서브 캐릭터를 활용하면 '신비한 돌의 결계(20분 동안 전투 불가, 300골드)' 버프에 들어갈 골드를 아낄 수 있다. 20분 이상의 긴 파밍이 필요한 모험의 서 요리 재료 작업(호밀, 멧돼지 등)은 전투 걱정이 없는 서브 캐릭터가 유리하다.


▲ 전투가 무서워 세력 선택을 망설일 필요는 전혀 없다

▲ 일반 필드에서는 적대 세력을 만나도 신사적으로(?) 무시하는 편이다

▲ 중립 상태인 서브 캐릭터로 모험의 서 뿐 아니라 에포나 의뢰도 할 수 있다

▲ 서브 캐릭터를 쓰면 결계 버프를 쓸일이 거의 없다


● 평화주의자로 로웬에서 살아남는 방법

- 목표는 싸우지 않고 모험의 서 100%를 달성하는 것!
- 싸우기 싫어도 진영은 일단 선택해야 한다!
- 진영 선택 후 에포나 의뢰와 모험의 서는 서브 캐릭터로 진행!
- 실마엘 수정은 호감도와 에포나, 모험의 서로 획득(요리 2종을 위해 필요)
- 계급 경험치는 주간 퀘스트를 통해 획득(요리 2종을 위해 필요)
- 주간 습격/점령 이벤트 4회는 참여하는 것이 유리하다(주간 진급 경험치 4배 획득)

다만, 전투할 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먼저, 대평원 지역 모험의 서 작업이 있다. 진영을 선택한 모험가만 대평원에 넘어갈 수 있어 전투의 위험성이 가장 큰 지역이다. 이 지역에는 모험의 서 우두머리 두 마리, 뷰 포인트 2개, 모코코 씨앗 8개가 있어 포기하기도 어렵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결계석의 버프를 쓰는 것이다. 대평원에서도 결계석의 중립 버프가 유지되며 상대 진영이나 점령지에 들어갈 경우에만 해제된다. 모험의 서 몬스터나 뷰 포인트는 대부분 분쟁 구역에 있어 결계석 버프를 유지하며 20분 내로 모험의 서 작업을 끝낼 수 있다. 단, 상대 진영에 1개씩 있는 모코코 씨앗은 결게 버프 없이 확보해야 한다.

다른 방법은 배틀 아이템을 조금 활용하는 것이다. '수면 폭탄', '은신 로브' 등의 아이템을 쓰면 상대 세력 모험가의 공격을 차단하며 모험의 서 작업을 할 수 있다. 결계 버프 유지가 불가능한 상대 진영 모코코 씨앗은 은신 로브를 쓰고 잠입하면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변신 : 모코코 등의 변신 아이템으로 숨는 것도 의외로 유용하다.


▲ 수면 폭탄과 은신 로브를 쓰면 불필요한 전투를 피할 수 있다


초식 모험가의 가장 큰 난관 중 하나는 실마엘 수정 보상에 있는 모험의 서 요리 2종이다. '셰트불레 한 접시'와 '로웬식 슈닙스'는 대량의 실마엘 수정이 필요하며, 교환을 위해서는 특정 계급이 필요하다. 실마엘 수정과 계급 경험치 파밍이 필요한 셈이다.

계급 경험치와 실마엘 수정은 모두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상대 모험가를 1명 처치할 때마다 5점씩 포인트를 얻으며 계급이 상승하면 실마엘 수정을 조금씩 준다. 매일 캘린더 일정에 따라 진행되는 [습격], [점령] 이벤트(주간 2회씩 총 4회 참여 가능)에 참가하면 계급 경험치와 실마엘 수정을 대량으로 얻는다.

반대로 습격, 점령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으면 교환 조건을 갖출 방법이 막막하다. 재료 교환에 필요한 '실마엘 수정'의 경우, 1회성 획득처를 통해 어느 정도 구할 수 있다. 모험의 서 40% 보상에서 실마엘 수정 4,500개, 호감도 NPC 사일러스와 피엘라에게서 12,000개씩을 얻으며 에포나 의뢰 '실마엘 자료 정리'의 평판 보상으로 총 14,500개를 준다. 필수 요리 교환에 필요한 실마엘 수정은 충분한 셈이다.


▲ 초식 모험가의 최대 난관은 바로 2종의 실마엘 수정 요리

▲ 꾸준히 주간 퀘스트를 깨고 계급 경험치를 먹어야 한다



▣ 문제는 계급 경험치! 초식이어도 계급 점수는 올려야 한다!

실마엘 수정과 모험의 서 등 기본 보상은 '평화주의'를 유지해도 충분히 모두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역시가 로웬 지역의 계급을 올리는 '계급 경험치' 확보다. 실마엘 수정이 있어도 계급이 낮으면 보상을 교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소 주간 교환을 하려면 3단계 계급은 달성해야 한다.

계급 경험치를 얻는 가장 빠른 방법은 [습격], [점령]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다. 습격 이벤트의 경우 하위 순위에 들어도 점령과 습격이 각각 1,026점, 570점(기여도에 따라 점수 추가)을 주며 매주 2번씩 받을 수 있다.


● 초식 모험가가 상사(6단계) 계급 달성까지 걸리는 시간

- "싸움이 싫어요, 모험의 서만 할래요" PVP 콘텐츠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 주간 계급 경험치 1,989점 획득, 11주 필요

- "주간 숙제는 참여할께요" 습격, 점령 퀘스트+주간 퀘스트 참여
→ 주간 계급 경험치 5,181점 획득, 4.5주 필요


현재 7단계 계급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니 그 이전 6단계 최고 레벨 기준으로 경험치를 계산하면 23,350 경험치, 주간 이벤트(습격 2회, 점령 2회, 주간 퀘스트 클리어, 이외 PVP는 하지 않음)를 모두 참여하는 모험가 기준으로 4.5주면 계급 레벨업이 가능하다.

PVP 콘텐츠를 전혀 진행하지 않는 모험가 기준으로는 어떨까? 대평원에서 전투 없이 가능한 '주간' 퀘스트만 모두 클리어한다고 가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1,989점으로 최대 계급 레벨까지 11~12주가 필요하다.

최소한의 PVP 이벤트만 참여하면서 보상을 챙길지, 아니면 천천히 레벨을 올릴지 판단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잠겨 있는 7단계 이상의 계급은 추후 공개될 대규모 전장과 함께 업데이트된다. 전장 업데이트 이전까지 계급 레벨을 최대한 올려둬야 각종 보상을 챙길 수 있다.


▲ 경험치 요구량이 생각보다 높은 편이다

▲ 매주 진행되는 습격, 점령 이벤트 2회 참여로 보상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 7단계 이상의 계급은 추후 업데이트되는 대규모 전장과 함께 추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