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2.4 패치를 앞두고 PTR 서버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2.4 패치는 십여 년 만에 선보이는 각종 밸런스 조정인 만큼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강한 직업을 너프하는 것이 아닌, 모든 직업의 비주류 스킬을 상향하는 방식으로 예정이 되어 기대를 모았죠.

많은 주목을 받은 첫 PTR 서버의 밸런스 변경점에 대해, 여러 플레이어가 말한 직업별 후기와 다음 PTR 서버 진행 시 바라는 추가 조정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 꽤 많은 변경점이 있었는데, 십여 년의 갈증을 풀 만한 내용이었을까요?



■ 아마존 - 창은 여전히 아쉬운 편, 원소는 몬스터 면역이 문제

아마존은 꿰뚫기, 난격, 번개의 일격 등 창 빌드 상향과 폭발 화살, 점화 화살 등 원소 빌드 상향이 주된 방향성이었습니다. 여기에 발키리의 시전 지연 시간이 줄고, 흘리기와 회피의 사용감이 개선되었지요.

활 아마존의 경우, 원소는 화염 계열을 중심으로 조정이 이뤄졌지만 결국 지옥 난이도에서 화염 면역 몬스터가 많은 만큼 주력 빌드가 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물리 빌드는 속사의 상향이 이뤄졌지만 다발 사격은 별다른 조정이 없어 물리 직업의 한계 역시 그대로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창 빌드는 다수의 스킬이 대미지가 늘고 시너지가 개선되었으나 파격적인 버프는 없어 사실상 자벨린 아마존의 열화판에 가까운 감이 있고, 주력 빌드로 들어서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신규 룬워드 중 아마존에 어울리는 룬워드는 안개로, 비인기 룬인 참 룬을 사용하는 중후반 룬워드입니다. 용병에 신뢰를 착용 시켜 광신 오라와 집중 오라 효과를 동시에 받는 등의 연구가 이뤄졌지만, 최종 세팅으로 쓰기에는 아쉽고 참 룬이나 굴 룬을 직접 구한다면 제작 난이도가 낮지는 않은 점도 발목을 잡는다는 평입니다.


안개
5홈 활/쇠뇌
'참샤엘굴주울아이드'

장착 시 8-12 레벨 집중 오라 효과 적용(가변)
모든 기술 +3
공격 속도 20% 증가
관통 공격 +100%
피해 +325-375% 증가(가변)
최대 피해 +9
명중률 보너스 20%
냉기 피해 3-14 추가
대상 빙결 +3
활력 +24
모든 저항 +40


▲ 면역 시스템이 그대로인 이상 원소 빌드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 암살자 - 편의성은 크게 늘었으나 단점 역시 그대로

우선 무술 빌드는 필살기나 일반 공격이 충전을 1회만 소모하는 상당한 변경을 맞습니다. 덕분에 유연한 스킬 사용이 가능해지고 대미지도 늘었는데요. 여기에 충전 스킬의 명중률이 증가하고, 필살기는 충전이 있다면 항상 적중하도록 상향되어 보다 매끄럽게 전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무술 빌드는 1:1은 본래 강했고,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스킬의 피해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는데요. 충전 변경에 힘입어 강해졌지만 기존의 단점도 공유하는 편입니다. 즉 최적 효율은 여전히 덫 빌드에 섞는 정도로 보여 아쉬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덫 빌드는 죽음 파수기에 대한 시너지 의존이 줄어 포인트 분배가 널널해졌습니다. 여기에 칼날류 덫의 상향과 화염 덫의 피해 증가가 있는데요. 화염 덫의 경우 초중반 육성에 잘 쓰이는 편이지만 악몽 난이도에서부터 등장하는 몬스터들 중 화염 면역이 많아 버려지는데요. 면역 문제가 남아있는 한 여전히 비주류로 남을 듯합니다.

신규 룬워드 중 주목할 만한 것은 귀감으로, 23레벨이라는 낮은 요구 조건을 가졌고, 막기 속도와 각종 원소 피해를 제공하는데요. 다만 3홈 손톱 및 주울 룬을 구하려면 최소 일반 난이도를 졸업이 필요한 하는 만큼, 23레벨에 맞춰 제작하기 쉽지 않은 룬워드입니다.

귀감을 사용하려면 쌍수 손톱 빌드가 필요하므로 무술 위주로 운영이 고려되는데, 생존성이 좋은 덫 빌드 및 만들기 쉽고 강력한 강철 룬워드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귀감의 재료를 조정해 손톱 버전 강철이 되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귀감
3홈 손톱
'탈오르트주울'

막기 속도 +30%
피해 +40-80% 증가(가변)
명중률 보너스 10%
화염 피해 17-62 추가
번개 피해 1-50 추가
냉기 피해 3-14 추가
독 피해 +75(5초에 걸쳐)
힘 +6
민첩 +6
모든 저항 +15


▲ 많은 주목을 받은 무술 빌드는 아직 어려워 보입니다



■ 야만용사 - 투척 상향 외에는 큰 변경점 없어

야만용사는 섬뜩한 호신부가 주위 적들을 감속시키고 받는 피해가 증가하도록 바뀌고, 투척 숙련에 관통 확률 추가 및 이중 투척의 피해 상향이 있었으며 이왼 도약류와 외침류의 편의성 개선정도입니다.

도약과 도약 공격의 속도가 75% 빨라졌기에 이동기로의 가치가 올라간 만큼 수수께끼를 착용하기 전까지 소소한 보탬은 되나, 실질적으로 크게 바뀐 부분이 없는 편입니다. 투척 야만용사를 고려해볼 만하나 DPS가 뚜렷하게 증가하진 않아 주류로 오르기에는 부족한 편으로 보입니다.

신규 룬워드 중에는 투척 야만용사가 지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나, 투척도 지혜도 다소 애매한 평가를 받고 있어 미지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투척 이외의 스킬에도 소용돌이의 사용감 개선이나, 물리 직업 특유의 어려운 세팅 등 완화가 필요해보입니다.


지혜
3홈 투구
'풀아이드엘드'

관통 공격 +33%
명중률 보너스 +15-25%(가변)
적중당 마나 4-8% 훔침(가변)
방어력 +30% 증가
마력 +10
지구력 고갈 속도 15% 감소
빙결되지 않음
적 처치 시 마나 +5
받는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 투척 빌드는 글쎄요...



■ 드루이드 - 전반적인 상향이 이뤄지지만 여전히 애매

드루이드는 상당히 많은 패치를 받습니다. 개발팀에서도 가장 크게 변할 직업이라 예고한 만큼 원소, 변신, 소환 모두 다양하게 상향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그러나 2.4 PTR 결과 여전히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우선 소환 빌드는 소환물의 생존력 위주로 늘었고, 피해량이 늘어나긴 했으나 여전히 주력으로 삼기엔 애매한 효율을 보입니다. 소환물을 주력으로 하기에는 다수의 소환물을 운용할 수 없는 만큼 딜이 아쉽고, 강령술사 하위호환이라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다는 평이 많네요.

원소의 경우 특히 화염 계열이 버프되었으며 극지 돌풍과 돌개바람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주력 스킬인 회오리바람이 무작위로 날아가는 불편점은 그대로이며, 화염 계열은 역시 면역에 쉽게 막힌다는 것이 불안한 점입니다.

변신은 명중률과 공격 속도가 오르고, 화염 발톱의 피해 상향, 변신 도중 회오리 갑옷이나 허리케인 사용 가능 등 편의성이 늘었습니다. 이전에 비해서는 사용감이 좋아진 만큼 시도해 볼 가치는 있으나, 물리 딜러의 한계를 해결할 정도의 상향은 되지 못해 예능으로 남을 것으로 보이네요.

직업 판타지의 강화를 2.4 패치의 주요 테마로 삼은 만큼, 변신이나 소환을 주력으로 삼아도 지옥 난이도에서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할 정도의 스펙이 가능해지고, 다른 직업과는 다른 차별점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입니다.

▲ 드루이드는 많은 상향과 조정이 있었으나, 주류는 아직 요원합니다



■ 강령술사 - 해골 마법학자는 여전히 한계가 있어

강령술사는 비주류 소환수, 뼈 스킬 상향이 이뤄졌습니다. 우선 소환수의 경우 해골 마법학자의 각 속성 피해가 증가하고, 생명력 또한 강화되었는데요. 그러나 여전히 주력으로 쓰기에는 딜이 모자라며 면역 문제를 뚫기에는 역부족인 만큼 조폭 강령술사 육성을 하더라도 여전히 선택률이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뼈 스킬은 뼈 창과 뼈 영혼이 시너지에서 받는 피해 보너스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스킬 자체에 추가적인 변경이 없고 메커니즘 또한 동일하여, PK 위주로 쓰이는 것은 그대로일 것으로 보인다는 평입니다.

▲ 상향되었어도 선택률이 오르지 않을 듯한 해골 마법학자



■ 성기사, 원소술사 - 본래 강력했던 만큼 빌드도 현상유지

이 두 직업은 개발팀에서도 충분히 강력하다고 언급했던 만큼, 큰 조정 없이 비교적 마이너한 부분에서 패치를 받습니다.

성기사는 본래 피해를 입히는 공격 오라가 몬스터와 가까울수록 피해가 200%까지 높아지는 개선이 있었는데요. PTR 서버에서 신성한 불꽃이 지나치게 강력함을 보인 나머지 피해량 증가에 대해서는 전부 롤백되어 현재 라이브 서버와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는 신성한 빛줄기에 관통 효과 추가 및 피해가 늘고, 천상의 주먹 시전 지연 감소 및 관통 추가로 피스트딘 빌드가 나아지긴 하나, 주력 사냥 빌드로 올라서기에는 아쉽습니다. 때문에 성기사는 면역에 비교적 자유로우며 강력한 축복받은 망치와 견줄 빌드의 발견은 기대가 어려울 듯하네요.

▲ 공격 오라가 롤백된 만큼, 성기사는 축복받은 망치로 귀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소술사는 번개, 화염 스킬들이 버프되었고, 특히 시전 지연이 사라지고 6마리까지 소환 가능해진 히드라가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육성 과정에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으나, 악몽 난이도의 화염 면역 몬스터를 뚫기 어려운 한계는 그대로였습니다. 게다가 시너지에서 얻는 피해 증가가 롤백되어 대미지 상승폭이 크게 적어졌습니다.

결국 면역 문제가 그대로인 만큼, 최종 빌드는 무한 룬워드와 함께하는 연쇄 번개 빌드로 고정될 것이 유력합니다. 신규 룬워드 꺼져가는 불길로 몬스터의 화염 저항을 약간 깎을 수 있으나, 재료로 요구하는 벡스 룬이 있으면 참나무의 심장이라는 강력한 룬워드를 만들 수 있어 애매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꺼져가는 불길
3홈 투구
'네프풀벡스'

장착 시 4-8 레벨 화염 저항 오라 효과 적용(가변)
화염 기술 +3
적의 화염 저항 -10-15%(가변)
방어력 +30% 증가
원거리 공격 방어력 +30
마나 +50-75(가변)
빙결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최대 화염 저항 +5%
독 지속시간 50% 감소


▲ 굳이 하향했어야 했나 싶은 히드라 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