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로스트아크 인벤에 재미있는 소식(님들 테섭 영지 저택 열린거 알고 있음?)이 올라왔다. 바로 '원정대 영지' 저택 하우징의 내부 구조가 공개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제보자의 글이 올라온 31일 21시부터 8월 1일 11시경까지 테스트 서버 내의 원정대 영지 저택 입구로 이동하면, 개발 중인 원정대 영지 저택의 내부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다. 현재는 입구가 막힌 상태다.

원정대 영지 저택 하우징은 원정대 영지 공개 초기부터 많은 기대를 모은 콘텐츠다. 실제 시즌 2 원정대 영지에서는 구현되지 않아 아쉬움을 낳았지만, 이후로 꾸준히 언급되며 개발 중임을 알렸고, 지난 로아온 썸머에서는 2022년 9월 업데이트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로드맵과 함께 홍보 영상까지 공개되었다.

공개된 저택의 모습은 말 그대로 테스트 중인, 개발 이전 공간만 잡아둔 것에 가까웠다. 테스트 서버 자체가 개발 빌드와는 다른 버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택 하우징이 이대로 공개될 가능성은 작다. 하지만, 기자로서 궁금함을 참기 힘들었다. 직접 테스트 서버를 실행하고 저택을 탐사하며 각종 자료를 모았다.


* 아래 내용은 테스트 서버에서 개발 중인 빌드가 공개된 것으로, 실제 공개될 콘텐츠와 다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드디어 영지 저택에 들어가 볼 수 있는 걸까?



■ 궁금한 건 못 참지! 테스트 서버에서 공개된 저택 하우징의 모습은?

테스트 서버에서 개발 중인 저택 하우징 공간은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1일 오전 11시까지 입장할 수 있었다(제보된 시간 특성상 더 이전부터 들어갈 수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저택 내부는 특별한 것 없는 기본 공간에 간단히 방과 문을 잡아둔, '측정용' 개발 필드에 가까웠다. 특별한 콘텐츠가 있거나 다른 무언가를 추측해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그래도 다양한 공간을 탐사해볼 수 있었다.

원정대 영지 저택은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는 들어갈 수 없도록 막혀 있었다. 8개의 방과 제법 큰 복도까지 본격적인 하우징의 느낌이 드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방들이 다른 용도로 쓰이고 있다고 추측해보면,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다양한 공간(꾸밈방, 트로피 방 등)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저택 하우징 입장은 간단한데, 영지 저택 정면 입구의 철창으로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입장이 된다. NPC '아델라인'이 서 있는 그 장소다. 8월 1일 11시 이전까지는 해당 공간에서 내부를 구경할 수 있었고, 현재도 입구 근처에 포탈 모양의 이펙트가 나오고 있다.


▲ 소식을 듣자마자 저택으로 향했다. 입구는 여기!

▲ 개발 중인 공간으로 특별한 오브젝트는 없다
숨겨진 모코코를 찾는 듯한 느낌!

▲ 복도와 문, 계단으로 간단하게 짜여진 공간이다

▲ 1층 T형태의 큰 복도가 있고 2, 3층은 일자형이다

▲ 복층 구조로 지하를 포함 4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 2, 3층은 긴 복도와 3개의 문이 있다

▲ 내부에는 작은 방들이 있는데 특별한 무언가는 없다

▲ 방마다 크기가 조금씩 다르다


한편, 원정대 영지는 지난 '로아온 썸머'에서 구체적인 업데이트 로드맵이 공개되었으며, 1차 개편 업데이트가 진행, 서버 단위 원정대 영지 방문과 각종 콘텐츠가 개선된 바 있다. 저택 하우징이 포함된 업데이트는 오는 9월 진행될 예정이다. 트레일러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저택 내부에서 다른 유저와 상호 작용을 통해 각종 콘텐츠를 즐기거나 자신만의 업적을 자랑하고, 쉼터가 될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영지 이벤트나 영지 테마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그래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 테스트 서버 영지 내부 간단 분석


영지 저택 내부의 모습은 테스트 빌드이고, 현재는 닫힌 상태기 때문에 섣불리 내용을 추측하긴 어렵다. 실제 공개된 원정대 영지 동영상만 보더라도 테스트 빌드의 구조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장식과 방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테스트 빌드 내에서도 여러 가지 내용을 추측해 볼 수는 있다.

먼저, 저택의 대략적인 구조다. 테스트 빌드의 저택 모습은 실제 모델링 작업을 하기 전 청사진에 가깝다. 즉, 테스트 서버 내에 공개된 모습은 전체적인 내부 공간의 사이즈와 면적을 체크하는 작업이 실수로 공개된 것에 가깝다. 공개될 콘텐츠와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뼈대는 테스트 서버 내 빌드와 동일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이런 가정을 토대로 영지 내부의 간단한 평면도를 작성했다. 영지 내부는 3층+지하(지하는 현재 미개방 상태)로 이뤄져 있으며, 방은 총 8개가 있다. 1층에는 통로 좌우로 방이 1개씩 2개가 있으며, 2층과 3층에는 방문과 방이 각각 3개씩 존재한다.

통로나 방 내부가 특별히 꾸며진 흔적은 없기 때문에, 별도의 인스턴트 공간(트레일러에 나온 각종 꾸밈 방)으로 연결되는 더미 지역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2층 지역의 방 3, 4, 5는 좁은 통로로 구성된 작은 방이어서 '트리시온'이나 '회상의 방'과 같은 별도의 공간이 준비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영지 저택 1층의 평면도

▲ 영지 저택 2, 3층의 평면도


다음으로 크기다. 테스트 서버 내 빌드를 바탕으로 영지가 만들어진다면, 전체적인 크기는 빌드와 동일할 가능성이 높다. 테스트 서버에서 공개된 영지 저택의 실제 크기는 어느 정도일까? 영지 내부에 정사각형 타일로 1칸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어 비교적 실제 사이즈를 쉽게 추측할 수 있었다.

타일 1칸을 가구를 설치할 수 있는 최소 크기(1X1)로 가정한다면, 가장 작은 사이즈의 가구인 '원목 의자'를 1개 설치할 수 있는 사이즈다. 타일 수를 바탕으로 측정해 본 영지 저택의 전체 크기는 가로 35칸, 세로 21칸 정도의 크기다. 1층 복도 기준으로 21칸이기 때문에 2층, 3층의 크기는 35X5로 더 작다. 방의 면적도 같은 방법으로 추론 가능했지만, 영상에 공개된 정보로 볼 때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측정하지는 않았다.

만약 영지 저택의 1X1타일 사이즈를 일반적인 의자의 크기(약 1M 내외)로 추정한다면 실제 면적은 어떨까? 게임 내 공간을 현실에 대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억지로 계산해보자면 약 35 제곱미터, 평수로 보면 10.59평이다. 생각보다는 작은 저택이라는 계산 결과가 나온다.

트레일러에 공개된 영지 하우징의 모습을 보면 면적 상 4X4 정도 사이즈의 가구 중에서도 대형 가구(프로키온 석상 등)들은 설치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의자나 테이블 등, 작은 크기의 가구만 설치 가능할 것으로 추측된다.


▲ 의자 가구 1개의 크기를 1X1로 가정하면 영지 내부의 총 크기는 21X35다

▲ 실제 모습은 달라도 계단과 4층 구조는 동일할 가능성이 높다

▲ 지난 테스트 서버에서도 변경된 트리시온의 모습이 살짝 공개 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