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각종 콘텐츠들은 각 군단장이나 등장하는 보스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테마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테마는 보스와 진행하는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도 적용되기 마련이다. 이를테면 맵이나 배경 음악, 이동 구간에 등장하는 일반/네임드 몬스터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의도 및 기획된 연출인 만큼, 처음 접했을 때 감탄사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많은 횟수를 반복하고 있는 콘텐츠 특성상, 이제는 어느 정도의 피로도를 주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물론, 피로도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동 구간에서 스킬을 활용해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으는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군단장 레이드 진행 중 가끔 이동에 드는 시간이 길다고 느끼거나 불만 섞인 목소리를 들을 때도 있는데, 그렇다면 실제로 전투 외적인 부분(이동이나 보스가 아닌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실제로 소요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


※ 이동 시간은 몬스터 처리나 캐릭터의 이동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각 군단장 레이드에서 이동 구간에 사용하는 시간은 얼마일까



■ 적은 관문과 빠른 클리어 타임만큼이나 가장 짧은 이동 시간이 소요되는 발탄(약 1분 25초)

먼저, 발탄은 1, 2관문을 통틀어 보스와의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길지 않은 점이 인상적이다. 정비소에서 기믹 수행을 위한 자리 잡기나 배틀 아이템 체크 등의 시간을 포함하더라도 대략 2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정도로 짧다.

다만, 일명 딜찍으로 불리는 오버 스펙 공대 기준, 이동 시간이 소요되는 비율이 높은 편이다. 오버 스펙 공대의 경우, 실제 전투에 드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다.


▲ 출발을 기준으로 몬스터 처치 후 정비소 도착까지 약 3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 지형을 넘어야 하는 구간이 있어 총소요 시간은 약 50초가량이다



■ 발탄보다 관문은 많지만, 이동 소요 시간은 비슷한 비아키스(약 1분 40초)

비아키스는 총 3개의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앞선 발탄에 비해 전체적인 플레이 타임은 긴 편이다. 특히, 일부 구간의 패턴 스킵이 불가능한 만큼 상대적으로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군단장 레이드다.

일반 몬스터 처리 및 이동에 드는 시간이 있는 관문은 1, 2관문이다. 3관문의 경우, 2관문 클리어 직후 곧바로 3관문 정비소에 이동이 가능하다. 1관문에선 몬스터 처치 및 이동이 동시에 진행되며, 2관문은 단순 이동만 진행된다. 1관문과 2관문을 합쳐 대략 1분 40초가량의 이동 시간이 소요된다. 관문은 많지만, 이동 시간은 발탄과 비슷한 수준이다.


▲ 이동 및 몬스터와의 전투에 약 1분 10초가량이 소요되는 비아키스 1관문

▲ 2관문은 단순 이동만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30초가량)이 소요된다



■ 스킵할 수 없는 컷신 존재, 이동 소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은 쿠크세이튼(약 1분 40초)

쿠크세이튼은 비아키스와 마찬가지로 총 세 개의 관문으로 구성된 군단장 레이드다. 다만, 3관문 이후 히든 관문이 포함되어 있고, 패턴 스킵이 어려운 일부 구간이 포함된 만큼 상대적으로 더 높은 난이도를 지니고 있어 플레이 타임은 비아키스보다 긴 편이다.

쿠크세이튼 1관문 진입 시 몬스터 처치 및 이동 구간이 존재한다. 해당 구간은 1분 40초 내외로 돌파가 가능하다. 2관문과 3관문은 별도의 몬스터 처리나 이동이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3관문 0줄에서 약 25초가량의 스킵 불가능한 컷신이 등장한다. 해당 컷신은 관문 초기화가 진행된 이후, 첫 번째 트라이 시에만 등장한다.


▲ 1관문 진입 전 약 1분 20초가량의 전투 및 이동 구간이 포함되어 있다

▲ 2, 3관문에서는 별도로 이동에 들어가는 시간이 없는 쿠크세이튼



■ 많아진 관문만큼이나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나는 아브렐슈드(약 8분)

아브렐슈드는 기본적으로 총 여섯 개의 관문으로 구성된 만큼, 보스와의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 소요되는 시간도 긴 편이다. 총 여섯 개의 관문 중 별도의 몬스터 처치 및 이동이 필요 없는 관문은 4관문이다. 6관문의 경우, 5관문 종료 이후 강제로 진행되는 컷신에 약 1분 10초가량이 소요된다. 이동에 드는 시간은 없지만, 컷신 시청으로 소요되는 시간이 긴 편이다.

아브렐슈드 관문 중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관문은 1관문이다. 진입 시, 약 1분 10초가량이 이동 구간이 존재하며, 일반 몬스터로 등장하는 아브렐슈드와의 전투에는 약 2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 전투 시간의 경우, 파티의 화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공중 체공이나 장판 피하기 패턴이 강제로 등장하는 만큼, 처치까지 드는 시간이 긴 편이다.

이외에 이동만으로 구성된 2관문과 5관문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각 50초, 1분 10초가량이고, 긴 맵에서 전투와 이동이 동시에 진행되는 3관문 약 1분 30초가량의 시간이 들어간다. 각 관문에 사용된 시간을 모두 합치면 대략 8분가량이 나온다. 앞선 비아키스나 쿠크세이튼 처럼 3관문으로 구성된 군단장 레이드의 평균 이동 시간이 2분을 넘기지 않는 점을 감안해도 약 두 배가량 부가적으로 시간이 들어가는 셈이다.



▲ 초입 단순 이동 시간과 일반 몬스터 전투로 3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

▲ 2관문으로 넘어갈 땐 단순 이동만 진행되지만, 소요되는 시간은 긴 편이다

▲ 이동과 일반 몬스터 처리가 동시에 진행되는 3관문은 약 1분 30초가 소요된다

▲ 이동 구간에 미니 게임이 포함되어 있는 5관문, 이동 거리도 긴 편이다

▲ 6관문은 이동 구간이 없지만, 5관문 클리어 시 스킵이 불가능한 컷신이 등장한다



■ 관문은 적지만,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긴 일리아칸(약 4분)

일리아칸은 비아키스, 쿠크세이튼과 마찬가지로 총 세 개의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많은 편이다. 모든 관문에서 진입 후 정비소까지 가는 길목에 몬스터 처리 및 맵 이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1관문 진입 시 전투 및 이동을 함께 진행하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분 40초가량이다. 보스(마우르그)와의 전투 진행 중 길 찾기 패턴이 등장하는데, 이때 대략 40초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2관문과 3관문의 경우, 대략 1분가량의 이동 시간이 포함되며, 각 관문마다 스킵할 수 없는 컷신이 등장하기도 한다.


▲ 긴 이동 구간과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는 2관문 이동 구간

▲ 3관문에선 몬스터 100마리를 처치해야 이동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