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TM 선수, 신규 시즌 CC 출시로 더욱 많아진 양발 ST
차범근, 에토, 호날두 etc.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양발 스트라이커 티어리스트!


※ TM 시즌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는 5~6카 기준으로 평가했습니다.
※ TM-선수들은 다 써보지 못해서 일부 선수는 전체적인 리뷰 확인 및 메타와 접목시켜 랭크했습니다.
※ 같은 티어에 있더라도 성능이 더 좋다고 판단하면 왼쪽에 두었습니다.
※ 특정 카드의 강화 단계를 7~8카로 높일 경우 더 높은 티어에 있다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 주관적인 티어리스트이니 맹신하지 마시고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 '양발 ST 티어리스트' 바로 가기



- SSS Tier
의심의 여지가 없는 끝판왕급이거나 무결점 스트라이커 카드들을 SSS급에 랭크했다.

TM-펠레, 차범근, 에토의 경우 현재 가장 핫한 신규 모먼트 선수들이다. 교환 불가로 급여 +10 패널티를 감수해서라도 쓰는 경우가 많고 프로게이머들 사이에서도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차범근의 경우 급성비가 좋은 대한민국 팀컬러에 아주 적합하며, 에토는 현재 최상위권 공식 경기에서 자주 모습을 보이고 있다.

CC-호날두를 과감하게 다른 모먼트 선수들보다 앞에 배치했다. 다른 TM 선수들도 좋지만 일단 신체 조건에서부터 호날두가 우위에 있다. 그리고 이 정도 수준으로 빠른 스피드, 강력한 헤더, 안정적이 몸싸움 능력까지 다 갖춘 카드는 거의 없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충분히 SSS티어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만하다고 평가했다.

그 밑으로 사용률 높은 모먼트 선수들을 나열했다. 러시, 우고 산체스, 에우제비우, 앙리, 루니, 칸토나 모두 기존 단점을 크게 보완해 다시 태어난 TM 선수들이다. 물론 지금도 각자 나름의 빈틈이 없진 않지만, SS급과 비교해 본다면 인게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덜 하다. 확실히 전체적으로 훨씬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마지막으로 ICON-셰우첸코와 호나우두를 해당 티어에 랭크했다. 두 선수 모두 양발에, 주력 매우 빠르고 골 결정력은 최상급에 제공권까지 받쳐주는 만능형 스트라이커다. TM급 스탯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선수 근본 성능이 매우 뛰어나 충분히 어깨를 나란히 할만하다.

▲ TM-펠레를 포함한 브라질 스쿼드.
(감독명 : joytron권창환).


▲ TM-차범근을 포함한 대한민국 스쿼드.
(감독명 : visual승민).


▲ TM-에토, CC-호날두를 포함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감독명 : kimyoomin).


▲ TM-러시를 포함한 유벤투스 스쿼드.
(감독명 : 리바이브제리).


▲ TM-앙리, 에우제비우를 포함한 포르투갈+유벤투스 515 스쿼드.
(감독명 : fc서울김성훈).


▲ ICON-셰우첸코를 포함한 첼시 단일 스쿼드.
(감독명 : 엔비남씨가문).




- SS Tier
분명 너무 좋은 카드들이지만 SSS급이라고 평가하기에는 조금 아쉽거나 특정 부분에서 약간 부족한 면이 있으면 SS급에 랭크했다.

TM-라이트와 토레스는 모먼트 시즌이긴 하지만 콘호돈과 콘셰우보다 아래에 배치했다. 라이트는 빠르고 결정력이 좋지만 피지컬적인 한계가 있어 원톱은 무리다. 토레스는 독보적인 침투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보편적으로 쓰기에 조작감이 너무 좋지 않아 최상위권에 랭크하기에는 아쉬움이 있다.

그 밑으로 ICON-에우제비우, 차범근, 굴리트를 나열했다. 콘제비는 빠르고 슈팅이 매섭지만 원톱으로는 아쉽고, 콘차붐은 강력한 한방이 있지만 발리슛과 침착성 문제로 대회 또는 최상위권 공식 경기에서 약점을 꾸준히 지적을 받아왔다. 굴리트는 다재다능하긴 하지만 확실히 스트라이커에 최적화된 자원은 아니다. 다만, 4141이나 4123 원톱에서는 효율 좋게 쓸 수 있다.

그다음으로 최신 TOTY 및 TOTS 시즌 레반도프스키, 손흥민, 벤제마, 케인을 배치했고 TM-트레제게까지 같이 넣었다. 모두 정말 손에 꼽을 만한 공격수이지만 레반과 벤제마는 스피드, 손흥민은 몸싸움과 헤더, 케인은 스피드와 체감 부분에서 아쉬움을 보인다. TM-트레제게는 헤더 한정으로는 원탑이지만 조작감이 둔하고 속도감도 빠른 느낌이 들지 않아 토티, 토츠와 비슷한 레벨에 두었다.

▲ TM-이언 라이트를 포함한 잉글랜드 스쿼드.
(감독명 : 장혁재).


▲ ICON-굴리트를 포함한 첼시 스쿼드.
(감독명 : euniceyoonc).


▲ 23TOTY-손흥민을 포함한 대한민국 스쿼드.
(감독명 : 기린의시야).


▲ 22TOTY-레반도프스키를 포함한 뮌헨 스쿼드.
(감독명 : 유니스정감독).


▲ 23TOTS-레반도프스키를 포함한 뮌헨 스쿼드.
(감독명 : 한량최유민).


▲ TM-트레제게를 포함한 프랑스 스쿼드.
(감독명 : joytron김시경).




- S Tier
TM, ICON, 최신 TOTY나 TOTS급은 아니지만 매우 좋은 수준인 경우 S급에 랭크했다.

22TOTS-호날두는 출시된 지 꽤 됐지만 여전히 스탯 나쁘지 않고, 특히 선수 근본이 좋아서 S 티어 상위에 넣었다. 이후 사용률 높은 BWC-호나우두와 만능형 ST 셰우첸코를 랭크했다.

그다음 못하는 게 없는 페리시치와 체감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고 평가 받는 잉글랜드 대표 공격수 HG-케인, 대한민국 스트라이커 라인 손흥민, 박주영, 차범근을 차례로 나열했다. 해당 티어에서는 본인 취향에 따라 어떤 선수를 앞에 넣어도 이상하지 않다.

▲ 22TOTS-호날두를 포함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감독명 : 관저동빽이).


▲ BWC-호나우두를 포함한 AC밀란 스쿼드.
(감독명 : 직멘).


▲ CC-셰우첸코를 포함한 첼시 스쿼드.
(감독명 : 육수가많은남자).


▲ HG-케인을 포함한 잉글랜드 스쿼드.
(감독명 : 니내가누군지아냐).


▲ 12KH-박주영을 포함한 대한민국 스쿼드.
(감독명 : 리바이브카이세동).




- A Tier
구매가 크게 어렵지 않은 카드들 중에서 무난하게 좋은 수준이면 A티어에 랭크했다. 최상위권 구간에서는 해당 티어에 있는 카드를 기용할 경우 7~8카를 기용하는 경우가 꽤 있다.

LN-호나우두를 A급 앞쪽에 배치했다. 물론 호돈신이라 좋긴 하지만 BWC 시즌에 비해 움직임이 조금 아쉽고 파괴력도 밀리는 부분이 있어서 해당 티어에 랭크했다.

그 밑으로는 톱으로 쓸 수는 있지만 느리고 투박하거나, 신체 조건이 크지 않거나, 조건이나 스탯은 좋지만 최전방 공격수에 적합하지 않는 선수들을 무난하게 A티어에 랭크했다.

▲ 22UCL-벤제마를 포함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감독명 : 재밌게공차입시다).


▲ 23TOTS-튀람을 포함한 묀헨글라트바흐 스쿼드.
(감독명 : sn알껍).


▲ LN-에우제비우를 포함한 LN단일 스쿼드.
(감독명 : 리치인미).




- B Tier
양발이긴 하지만 금카로 활용하지 않는 이상, 위에서 언급한 선수들 급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선수들은 B 티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FA-에토는 양발이긴 하지만 확실히 저강으로는 다른 시즌에 비해 속도감이나 체감의 질이 많이 낮았고, 조너선 데이비드는 골 결정력 자체는 좋지만 ZD는 많이 아쉽다. 히샤를리송은 정말 실축 반영 느낌처럼 골을 잘 못 넣어서 최소 7카 정도는 사용해 줘야 나름 쓸만하겠다고 느꼈다.

▲ WC22-조타를 포함한 WC22 단일 스쿼드.
(감독명 : 금성초등학교).


▲ WC22-조너선 데이비드를 포함한 WC22 단일 스쿼드.
(감독명 : envy새우왕).


▲ FA-팔카오를 포함한 AS모나코 단일 스쿼드.
(감독명 : 한라봉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