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성기사는 다양한 빌드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축복받은 망치를 주력으로 쓰는 '해머딘'부터 횃불 퀘스트 등 보스 공략에 특화된 '슴딘', 그리고 '질딘'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여기에 2.4 패치로 천상의 주먹의 시전 지연 시간이 줄어들고 관통 효과 추가와 함께 악마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조정되며 최근에는 흔히 '피스트딘'이라 부르는 육성 트리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천상의 주먹 성기사도 아이템 세팅과 기술 포인트 분배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대표적인 관련 빌드로는 '피슴딘', '극피스트딘'이 있는데요. 피슴딘은 천상의 주먹과 강타 기술을 조합한 형태를 말하고 극피스트딘은 천상의 주먹의 피해량을 극대화하는 빌드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유저들 사이에서 활용되고 있는 피슴딘, 극피스트딘의 특징와 주요 세팅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 선고 오라 활성화로 천상의 주먹 번개 피해 극대화! 극피스트딘

극피스트딘은 천상의 주먹 기술의 피해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육성법입니다. 천상의 주먹을 활용하는 다른 성기사 빌드와 기술 포인트 분배부터 차이가 있는데요. 다른 빌드가 선고 오라를 선택하지 않고 강타, 열의, 축복받은 망치와 천상의 주먹을 조합해 올라운더로서의 활용성을 높인다면 극피스트딘은 선고 오라에 기술 포인트를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극피스트딘이라 부르는 유형의 성기사는 전투 기술에서 신성한 빛줄기와 천상의 주먹을, 공격 오라에서 신성한 충격을 마스터하게 됩니다. 그리고 선고 오라는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기준으로 25레벨까지 맞추는데요. 이는 25레벨 달성 시 몬스터 대상 저항 감소 최대치인 150%를 달성하기 때문입니다. 남는 기술 포인트로는 속죄를 하나 찍고 신성한 방패에 몰아주는 편입니다.


▲ 선고 극피스트딘 기술 트리 예시


▲ 선고 오라는 모든 저항 감소 효과가 최대 150%이기에 마스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실, 선고 오라에 대해서는 유저들 사이에서 평가가 갈리고 있습니다. 천상의 주먹은 사용 시 단일 대상에게 번개 피해를 주고 이후 신성한 빛줄기의 마법 피해가 퍼져나가는 형태인데, 선고 오라의 효과는 첫 번개 피해에만 적용됩니다. 이러한 특징이 있기에 선고 오라가 없어도 사냥 속도가 충분하다는 의견이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선고 오라의 효과가 전혀 체감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적의 번개 저항을 깎고 내성도 지울 수 있기에 몬스터 처리가 조금 더 빨라집니다. 또, 세팅에 따라 악마나 언데드가 아닌 동물형 몬스터에게도 번개 피해로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해지죠. 다만, 어디까지나 잡을 수 있다 정도의 느낌이라 올라운더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습니다. 올라운더를 원한다면, 극피스트딘보다는 축복받은 망치, 강타 등을 함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템 세팅은 천상의 주먹 기술 레벨 상승에 중점을 두는 분위기입니다. 무기로는 참나무의 심장, 축복받은 빛의 손 등이 쓰이고 방패는 자카룸의 전령을 활용하거나 세이크리트 타아지 등 모든 저항이 붙은 성기사 전용 방패에 영혼을 만들기도 하죠. 조금 더 천상의 주먹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은 이들은 투구, 목걸이를 전투 기술 레벨 3 상승 옵션이 있는 매직 등급으로 선택하거나 무지개 자락 주얼을 사용해 번개 피해를 높이기도 합니다.


▲ 성기사 기술 레벨 +2, 천상의 주먹 +2가 있는 유니크 축복받은 빛의 손도 좋은 무기입니다


◆ 파밍은 물론, 횃불 퀘스트까지! 대세는 피슴딘?

피슴딘은 천상의 주먹과 강타 기술을 조합해 몬스터를 처리하는 유형입니다. 전투 방식을 요약하자면 일반 몬스터는 천상의 주먹으로 처리하면서 우버 디아블로, 횃불 퀘스트 등 강력한 보스 몬스터에게는 강타를 사용하죠. 혼돈의 성역 등 사냥터는 물론, 횃불 퀘스트까지도 진행이 가능해 래더 초반 대세 빌드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기술 트리는 아직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며 유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편입니다. 신성한 빛줄기, 천상의 주먹을 마스터하는 것은 극피스트딘과 동일하지만 선고와 신성한 충격을 배우지 않고 대신 광신과 강타에 포인트를 투자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성한 방패와 강타를 챙기죠. 광신의 경우, 용병의 활용도에도 영향을 주기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편입니다.

문제는 두 개의 기술을 주력으로 하기에 기술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전투 편의성을 위해서는 속죄도 하나 찍고 싶고 횃불 퀘스트에 도움이 되는 구원도 배우고 싶은데, 신성한 빛줄기, 천상의 주먹, 신성한 방패, 강타, 광신만 모두 마스터하는데도 캐릭터 레벨 98이 필요해요. 따라서, 육성 단계에서는 상황에 따라 강타나 광신 등에 들어가는 포인트를 줄이고 방어 오라를 먼저 찍는 등의 선택도 필요합니다.


▲ 방어 오라를 찍지 않아도 주요 기술을 모두 마스터하려면 캐릭터 레벨 98이 필요합니다


▲ 육성 과정에서는 방어 오라를 먼저 찍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피슴딘이 인기를 끌며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룬워드 재료도 있습니다. 바로 천상의 주먹 기술 레벨 상승 옵션을 가진 5소켓 셉터인데요. 이 곳에 소집을 만들어 주무기로 사용하면 천상의 주먹 기술 레벨을 높이면서 스왑 무기에 슬픔, 마지막 소원 등을 착용해 편하게 강타를 활용할 수 있어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천상의 주먹 옵션만 있어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편이고 습득에 5의 기술 포인트가 필요한 속죄까지 붙는다면 시세가 꽤 올라갑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조금 번거롭지만 아이템 교체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일반적인 사냥 구도에서는 룬워드 영혼 무기, 축복받은 빛의 손 등을 착용한 상태에서 신성한 빛줄기, 천상의 주먹 등으로 전투를 진행하면 되죠. 신성한 충격, 선고 오라를 배우지 않아도 솔로방에서는 용병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혼돈의 성역 사냥이 가능합니다.

이후, 횃불 퀘스트 등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강타 확률 옵션이 있는 기욤의 투구, 선혈기수, 생명력 추출 저주가 발동되는 드라쿨의 손아귀로 방어구를 바꾸고 무기 또한 상황에 맞게 착용해주면 됩니다. 저항이 중요한 횃불 퀘스트에 도전할 때는 마법사의 쐐기검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고 부적 등으로 충분한 저항 세팅이 이루어졌다면 유니크 천상의 빛, 룬워드 왕 시해자 등을 착용해 강타 확률을 더 높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횃불 퀘스트 도전 시에는 슴딘이 애용하는 장비로 바꿔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