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 4 22TOTS 시즌 출시로, 현재 손흥민 시즌은 무려 22개나 된다. 이렇게 많은 시즌들 중에서 자신의 취향과 스쿼드에 적합한 시즌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실전에 많이 쓰이는 손흥민를 파악하고 각 시즌별 특징을 정확히 안다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7월 5일 상위 10,000명 기준, 데이터에 나타나는 손흥민 시즌들 및 22TOTS만 언급.
※ 손흥민의 대표적인 특징인 강력한 슈팅과 아쉬운 헤딩 능력은 아래 장/단점 내용에서 생략.



22TOTS-손흥민
골든 부츠 쏘니, 현 성능 1대장 시즌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CAM

장점 - 부드러운 체감, 뛰어난 움직임, 높은 골 결정력

단점 - 너무 비싼 가격, 부담스러운 급여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히던 둔탁한 체감과 단순한 움직임이 보완을 뛰어넘어 높은 수준이다. 게다가 손흥민 고유의 장점과 어우러져 헤딩 플레이를 제외한 침투, 드리블, 중거리 등에서 어떤 선수보다도 다양한 공격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다.

처음 22TOTS를 써봤을 때, '역시 이게 골든 부츠 쏘니인가?', '체감, 움직임 너무 좋은데? 역시 22토츠!'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22TOTY와 비교했을 때, 확실한 차별점이 있다고는 느끼지 못했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을 때 구별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들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돈이 넉넉하다면 은카 구매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5카 기준으로 22TOTY와 약 1,500억 차이에 급여도 1더 높다. 가성비, 급성비 측면에서 비효율이 너무 커 일반적으로는 22TOTY 5카 구매를 권장한다.

비슷한 가격대인 22TOTS 3카와 22TOTY 4카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될 수 있다. 해당 경우도 비슷한 맥락에서 22TOTY 4카가 더 나은 선택이다.



22TOTY-손흥민
어떻게보면 이 시즌이 1대장일수도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CAM.

장점 - 부드러운 체감, 뛰어난 움직임, 높은 골 결정력

단점 - 부담스러운 가격

21TOTY, 21TOTS까지도 해결 안되었던 손흥민의 고질적인 단점인 투박한 체감과 단순한 움직임이 처음으로 보완된 시즌. 종합적으로 봤을 때, 22TOTS와 비슷하다. 그만큼 당시 손세이셔널 했고 현재 시즌 사용률 1위 기록 중.

드리블의 경우 구체적인 수치로 언급하자면 21TOTY가 공에 10번 터치할 동안 22TOTY는 15번 정도 터치해주는 느낌이 든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BP가 차고 넘쳐 흐른다면 스탯적으론 차이가 있기 때문에 22TOTS 구매가 맞다. 하지만 급성비, 가성비적인 측면을 고려해봤을 때 웬만하면 22TOTY 구매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지다.

대부분의 경우, 22TOTY 4카와 22TOTS 3카 고민이 될 텐데 22TOTY 4카가 스탯으로 보나 가격 및 급여로 보나 더 좋은 선택지다.



21TOTY-손흥민
여기까지가 프리미엄 손흥민 마지노선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CAM

장점 - 강력한 직선 침투, 괜찮은 몸싸움

단점 - 투박한 체감, 5카 귀속

체감이 투박하다는 단점이 남아있지만 처음으로 스트라이커에 적합한 시즌. 똑똑한 움직임을 보여주진 않지만 뛰어줄때는 잘 뛰어주며 손흥민답게 밀고 들어가는 스피드와 강력한 슈팅은 명불허전이다.

은카 풀케미에 가속력 받고 뒷공간 침투시 웬만한 수비수 정도는 이겨내주는 피지컬 퍼포먼스도 보여준다. 3카 정도만 써도 ST 손흥민을 느낌을 맛볼 수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5카가 귀속이 아니였다면 가장 무난하게 추천했을 시즌. 스쿼드 제작 시, 은카 케미 효과를 받고 안받고 차이가 꽤 있는데 그런점에서 너무 아쉽게 돼 버렸다. 귀속 생각안하고 1,000억대에서 은카를 쓰고싶다면 추천한다.

22TOTS나 22TOTY 살 돈은 없고 ST 손흥민을 기용하고 싶다면 21TOTY 3, 4카 기용하는 것도 괜찮다. 충분히 좋게 쓸 수 있다.



21TOTS-손흥민
성능은 확실하지만 쓰기가 참 애매해



추천 포지션 - 투톱, 윙어

장점 - 강력한 직선 침투, 21TOTY와 큰 차이 없음

단점 - 너무 높아져버린 가격, 5카 귀속, 살짝 아쉬운 몸싸움

사용률은 높지 않으나 성능 하나만큼은 확실한 시즌. 21TOTY 미세하게 하위호환 느낌. 직선적으로 침투하는 움직임이 날카롭고 슈팅 역시 최상위레벨.

그래도 상위 시즌보다는 무게감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 톱도 괜찮지만 윙어로 쓰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5카 가격이 1,000억 남짓하는데 귀속이기까지 해서 구매 권장이 어렵다. 상황에 따라 3, 4카 정도 쓰는 것이 나쁜 선택은 아니나 그럴바에는 돈 조금 더 모아서 상위 시즌인 21TOTY 구매를 권장.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현 시점에서는 TOTS 은카 단일팀 스쿼드가 아닌 이상 살 이유가 없다.



CAP-손흥민
너도 귀속? 나도 귀속!



추천 포지션 - 투톱, 윙어

장점 - 강력한 직선 침투, 상위 시즌에서 보이는 퍼포먼스 구현 가능

단점 - 약한 몸싸움, 5카 귀속

손흥민만의 장점이 잘 갖춰져 있긴한데 몸싸움이 유독 약한 시즌. 스탯 분포까지 고려를 해본다면 중앙보다는 사이드 기용을 추천한다. 물론 본인의 스쿼드 사정에 따라서(특히, 캡 단일이나 캡+팀케미 515스쿼드인 경우) 톱에 써도 큰 상관은 없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참 괜찮은데 5카가 귀속이다. 이젠 손흥민 패시브 스킬이 5카 귀속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 정도. (특정 선수의 인기가 높고 시즌카 성능이 좋은데 1카 오버롤이 높지 않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

거래가 원활히 진행될 때에는 윙어로 추천할만 했으나 너무 높아진 가격과 5카 귀속현상으로 구매를 추천하진 않는다.



20TOTS-손흥민
쓰고싶다면 유일하게 강화를 권장하는 시즌



추천 포지션 - 투톱, 윙어

장점 - 4카에서 5카 강화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음

단점 - 유독 둔탁한 체감, 조금 정적인 움직임

오버롤 대비해서 공격 스탯이 잘 빠진 시즌. 다만 현 시점에서는 그렇게 좋은 스탯이 아니다보니 기용 포지션이 애매할 수 있다. 윙으로 쓰기에는 체감과 크로스가 아쉽고 투톱으로 쓰는 것이 그나마 적합한 편.

▶ 구매 시 참고 사항
1카 가격이 약 200억, 5카 가격이 약 400억인데 4카에서 5카로 가는 비용이 약 6억 정도다. 웬만해서는 강화하지 말고 5카 즉각 구매가 좋으나, 해당 시즌만큼은 강화로 은카를 만들어서 쓰는 것이 확률상 괜찮은 선택지다.



19UCL-손흥민
무과금 톱자원 쏘니



추천 포지션 - 투톱, 원톱

장점 - 접근성 좋은 가격

단점 - 유독 안좋은 체감, 아쉬운 연계 능력

무과금 유저들을 위한 ST 시즌. 크로스 및 연계 능력이 좋지 않아 중앙 공격수로 한정된 자원이다. 공격 스탯 역시 아쉽긴하지만 가격을 생각해본다면 감지덕지한 수준. 손흥민다운 모습을 어느 정도는 볼 수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돈이 너무 없고 ST 손흥민을 쓰고싶다면 추천. 은카 가격이 30억 남짓 밖에 하지 않는다.



LH-손흥민
급성비 윙 쏘니



추천 포지션 - 윙어

장점 - 급여 대비 좋은 성능

단점 - 조금 정적인 움직임, 둔탁한 체감

급성비가 가장 괜찮은 시즌. 골결정력이 낮아서 중앙 지역보다는 윙어로 기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앞으로 침투하는 움직임을 잘 보여주진 않지만 훈련코치로 커버할 수 있는 수준.

▶ 구매 시 참고 사항
지금 시점에서는 스탯이 높지 않기 때문에 최소 6카 웬만해서는 7카 이상 쓰는 걸 권장. 8카 기용을 통해 급여를 아끼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총급여 220 패치 이후 윙어에서 급여를 아끼는 추세는 많이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