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는 판수를 많이 채운다고 티어가 오르는 게임이 아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선수와 전술을 찾아야 하는 것은 물론, 메타에 대한 이해도도 있어야 한다.

그래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꼽으라면 안 좋은 습관을 인지하고 고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본인 플레이 방법들 중, 티어 상승에 발목을 잡는 것들이 한둘이 아니다. 무장적 달리기 키를 누른다거나 생각 없이 공을 받는 것과 같은 행동들을 바로잡는다면, 본인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게임 개념과는 별개로, 게임이 안 풀린다 싶으면 그때는 쉬어주는 것이 좋다.




◆ 1. 무작정 달리기

프로나 월드클래스 구간에서 정말 많이 보이는, 대표적인 안 좋은 습관이다.

자신이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 공과의 거리를 좁히는 행동은, 공격을 막고 공을 뺏어야 하는 상대방이 해야 하는 행동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그냥 방향키로 천천히 걷거나 상대방 선수와 눈을 피한다는 느낌으로 드리블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도 정 달려야겠다면 사이드 빈 공간으로 달리기 키 누르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 압박 시선이 사이드 한쪽으로 쏠리게 되어, 미드필더 및 수비수들 간격을 어느 정도 넓혀 빈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공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은 상대방이 해야하는 행동이다.
굳이 달려가서 들이받을 필요가 없다.


▲ 달리고 싶다면 이렇게 빈공간이 난 사이드로 쭉 달려주자.
상대방 선수들의 간격을 넓히는 효과가 있다.




◆ 2. 터치 횟수 쓸데없이 늘리는 잔동작

익숙해지는 데에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전개나 공격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개념이다. 볼 터치 횟수를 쓸데없이 늘리지 말고 가능하면 투터치 이내로 패스하는 것은 공격 및 전개에 큰 효율을 가져다준다.

요즘 피파 황제로 불리는 곽준혁 선수가 해당 플레이를 정말 잘한다. 쓸데없이 이리저리 드리블을 하고 EC드리블로 질질 끄는 것 없이, 줄 수 있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준다. 정확하게 공 전달하고 트래핑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가정하에, 빠른 것이 느린 것보다 좋다.

원터치로 잘 전달할 수 있으면 투터치로 주는 것보다 낫고, 투터치로 잘 전달할 수 있으면 쓰리 터치로 주는 것보다 낫다.

▲ 빠르게 원터치 패스로 주고 받은 이후 타이밍에 맞춰 날카롭게 찌르기.


▲ 웬만해서는 투터치 이내로 패스 전개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다. 곽준혁 선수의 주특기.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굳이 EC드리블로 질질 끌면서 전개할 이유는 없다.


▲ 대회에서 자신만의 빠른 템포 플레이를 선보이는 곽준혁 선수.
쓸데없는 잔동작없이 투터치 패스로 들어가 득점에 성공.
(출처 : 유튜브채널 'FIFA 온라인4 KR E-Sports')




◆ 3. 아무생각 없이 첫 터치 가져가기

올바른 첫 터치는 많은 유저들이 큰 생각하지 않는 개념이지만, 인게임에서 매우 유효하게 작용한다.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 개념이라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상대 선수를 자세히 보면, 커서를 직접 잡아야 나올 수 있는 동작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견제 수비 자세를 취하고 있다던가 역동적으로 달려드는 움직임을 보이면, 해당 선수로 커서를 잡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커서 확인 후, 달려드는 진행 방향을 파악하고 탈압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첫 터치를 가져가면 된다. 단순 방향키 입력만으로 가능하다.

특히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훈련 코치가 유행을 탄 이후 해당 개념의 효과가 매우 커졌다.

▲ 발락이 압박하는 것을 보고 첫 터치를 반대쪽으로 가져가면서 탈압박하는 것이 포인트.


▲ 상대방 커서가 뒤쪽 선수에게 잡힌 것을 보고 훈련 코치 효과를 활용해 첫 터치를 빈 공간으로.


▲ 첫 터치를 공격적으로 활용한 전형적인 예시.
하프 스페이스에서 매우 위협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4. 미니맵을 보지 않는 것

미니맵을 보지 않는 유저들이 정말 많은데, 보는 습관만 들여놔도 경기장 보는 시야가 확실히 달라진다.

해당 개념은 공격 상황은 물론, 특히 빌드업 상황에서 아주 효과적이다. 특정 공간에서 상대방 선수들과의 숫자 싸움에 밀리고 있다면 분명 다른 쪽에서는 빈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압박받는 상황에서는 자신의 선수들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파악하기도 쉽지 않지만, 미니맵을 빠르게 본다면 공을 어디로 줘야 할지 바로 알 수 있다.



▲ 위 상황에서의 미니맵.
압박으로 전개가 힘들 시, 미니맵을 보고 빈공간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