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피르팰컨' 길드의 (달콤한맛소금)입니다.
어제 작살낚시로 [귀신고래]를 획득하고 관련 정보를 
팁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추천과 다양한 의견, 비추까지도 
모든 것에 감사합니다 ( __) 

'작살낚시 보물어종 획득은 운빨이다' 라는 의견이 많으셨습니다. 
어제 글을 보시면 저도 주관적 의견에서 운빨이라고 밝혔습니다. 
게임 상 획득 확률이 존재하지만 소위 운빨이 있는 것은 동의하고 인정합니다. 

그래서 "정말 순전히 운빨인가?" 이 물음 하나가지고 다시 랏항구를 갔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귀신고래]를 획득했습니다. 

+기존 글 참고 : [작살낚시] 귀신고래 획득지역 및 정보  




#1. 획득 포인

- 기존 글에서 밝힌 포인트와 동일합니다. 어선을 타고 [랏 항구] 출발 -> 정기선 주황색 루트인 5시 정방향 이동 -> [바다빈 해역], [유르 해역] 통과 -> [유르 해역]에서 [마고리아]진입 전 구간 해왕류, 해적 피해서 7시 방향으로 살짝 선회 -> [유르 해역]-[마고리아]걸치기로 [마고리아]에서 5시 방향으로 작살 잡고 낚시 시작 (오늘도 가림막에 출연한 x같은 크리오쨩...) / 총 낚시 시간은 약 30분 전후




- 기존 글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하시기 편하게 획득 포인트에 정박해있는 월드맵 스샷을 가져왔습니다. 거래소에서 조합 나침반(3일용) 사용했습니다. (+보이는 포인트에 노랭이 작살 어종도 매우 잘나왔습니다. 30분동안 [대왕오징어]는 낚지 못했지만 파랭이는 매우 적게나오고 노랭이, 녹색이 40:60정도로 낚였습니다. 작살노랭이 낚시 포인트도 되는듯합니다)






#2. 판매가격

- 원가가 30,000,000원인 귀신고래의 판매가는 여전했습니다. 무역 판매상의 서버, 시간별 시세에 따라 1억 7-9천까지 뻥튀기가 가능합니다(+무역 레벨 명장 9 / 사막 분배 버프 받음). 
  * 최종 판매가 : 178,436,752원(유효기간 : 95% 기준... 마녀 잡느라 100%놓쳤음... 마녀님 하앍...)







#3. 정리(주관적의견)

- 일단 포인트는 존재한다! : 동일 조건, 동일 지역(포인트)에서 작살 낚시로 동일한 보물어종이 낚였습니다. 이로써 보물어종의 등장포인트는 존재함이 밝혀졌습니다. 물론 획득 케이스가 더 확보된 후에 판단하는 것이 옳다고 보지만 개인유저인 제가 동일조건, 동일지역에서 획득한 결과물로도 충분히 포인트로 인정할 수 있고, 제 기존 글에 댓글로 인증해주신 인벤유저도 있으십니다('태틱'님 인증감사합니다). 보물어종의 포인트는 존재합니다. 

- 운빨은 맞다 / 그러나 시간싸움이다! : 그렇다면 몇분, 몇시간만에 낚을 수 있는가? 그리고 확률은 도대체 어떻게 되는가? 이 물음에는 답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2차로 낚은 시간은 고작 30분이 채 되지 않습니다. 어제 낚은 시간도 40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 확률이 낚시 숙련도로 결정되는지, 포인트로 결정되는지, 작살을 던진 횟수(입질을 시도한 횟수)에 비례하는지 아직은 알수 없기에 아직은 운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운빨이 전부는 아니라 적은 시간, 긴 시간 모두 '획득' 자체는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작살 낚시 자체는 비추, 그러나 컨텐츠다! : 작살 낚시는 (단점이 너무 많아...ㅠㅅ ㅠ) 추천하기에는 좋은 컨텐츠가 아닙니다. 진입 장벽이 어느정도 존재하고,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화가격이 1억인 [원시 라키아로]를 캐는 심마니 컨텐츠처럼 세팅 후 일확천금이 가능한 컨텐츠로는 어느 정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이듭니다(그러고보니 작살은 유호미 구하지 않아도 되네? +-+? 진입장벽이 낮네) 포인트, 작살 낚시 어종의 가격 상향, 그리고 낚시 숙련도 확률이 이후 패치에서 어느정도 스케일링 된다면 비교적 높은 피로도에도 어느 정도 은화 확보를 하며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귀신고래 낚시로 이틀 몇 시간만에 3억 6천이니...(그래서 작살 상향 좀 엉엉엉... 8ㅅ8). 

- 작살로 인한 꿀빨? 직접해봐요ㅠ_ㅠ : 이글로 인해 귀신고래가 많이 잡히고 작살낚시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특정 포인트로 사람이 몰릴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은화가 더 많이 나올수도 있죠. 그런데 개인적으로 꿀빨이라고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작살낚시를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작살확보, 어선확보, 포인트 탐색, 범섬 및 어선 이동 시간, 해왕류 주의, 미니게임 피로도(작살 낚시 입질걸리면 채팅, ESC도 안눌립니다 여러분;;;) 등으로 스트레스가 엄청납니다. 이런 것들을 감수하며 컨텐츠를 하는것에 비해 꿀빨이 아니라 작살 어부들의 돌아오는 발걸음을 가볍게하는 보물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살 낚시 직접해보시면 금방 빡chi실겁니다. 졸린 사냥과 자낚이 더 편합니다 레알.


P.S. 그리고 "그래서 사냥보다 돈벌이가 되냐?", "그래서 시간 당 얼마를 버느냐?" 이런 질문에 답은 제가 드릴 수 없고 궁금하신분들이 체감 해보시면 됩니다 ^3^ 저도 트쉬라에서 1시간에 폐눈 4개도 먹어보고 3시간동안 하나도 못먹은 적도 있습니다. 레어템, 고가물품 획득의 개인적 체감은 다르겠죠. 저는 패치 후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정보와 개인적 의견만 제공합니다 고갱님 @=^0^@


보다 많은 분들이 작살낚시나 검은사막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즐기시길' 바랄뿐입니다. 기회가 되면 제가 알고 있는 작살낚시의 모든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만선하십시오 :3





요약 : 고래 마시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