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9V5jd2IdrwE?si=teo0GBGBb6LOUoAM

12~14세대 인텔 CPU 중 일부를 제외하고는 E core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E core가 있으면 게임 프레임에 도움이 되는 경우(퀘이사존 벤치 참고)도 있지만 E core가 발목을 잡는 경우에는 프레임 저하(대표적인 경우가 호라이즌 제로 던)가 심각하게 일어납니다.

검은사막 같은 경우에는 E core을 끄면 프레임이 27% 증가합니다. (GPU bound가 안 걸린 상태일 때)

위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간단하게 테스트 했을 때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E core ON)
평균 FPS: 516
1% LOW FPS: 403

E core OFF)
평균 FPS: 655 (+26.9%)
1% LOW FPS: 515 (+27.8%)

만약 사냥에서 e core 유무에 따라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아래 게시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1년 전 자료입니다.)


이 방법은 FPS 확보를 위해 그래픽 옵션을 낮추고 플레이할 때 특히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E core을 끄는 방법은 bios에서 끄는 방법이 있고 윈도우에서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bios에서 끄는 경우에는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글 또는 유투브 검색하시면 나올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끄는 방법은 'Process Lasso'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고, 작업 관리자에서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작업 관리자에서 끄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셔서 작업 관리자 검색 후 실행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왼쪽의 탭에 '자세히'가 있습니다. 여기서 'BlackDesert64.exe'을 오른쪽 클릭하신 후 '선호도 설정'에서 e core에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대로 하셨을 때 GPU bound가 걸린 상황(GPU 로드율이 99%)만 아니면 확실하게 프레임이 증가할 것입니다.